세계의 가장 아름다운 지하철역 20선

 

 지하철은 우리를 이곳에서 저곳으로 데려다주는 교통수단이다. 그러나 그것은 교통수단이기 전에 아름다운 건축예술이며 우리의 과거와 현재를 알려주는 역사이기도 하다. 칠레에서 북한에 이르기까지 20개의 아름다운 지하철역을 소개해 보자.

 

01. 이태리 나폴리(Naples, Italy)

 이태리인들은 지하철 하면 나폴리를 떠올린다. 나폴리의 이 아름다운 "예술의 지하철 역"에 감사를 할 뿐이다. 관광객들은 애니쉬 카포 , 카림 레시드 같은 톱 디자인어들의 열정이 담긴 흔적을 여기저기서 볼 수 있다. 가장 아름다운 지하철 역의 하나로 꼽히는 톨리도(Toledo)역에서는 오스카 토스큐엣 불랭카(Oscar Tusquets Blanca)의 수채화도 볼 수 있다.

 

 

02. 러시아 모스크바(Moscow, Russia)

 모스코 지하철 역은 러시아의 전통적인 예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아치를 만든 많은 기둥들, 벽화들 그리고 그림들, 많은 오밀조밀한 장식들, 특히 크라노셀스키 지역의 콤소몰스카야(Komsomolskaya) 역은 신 고전주의 풍을 풍기는 드미티리 브루벨(Dmitry Vrubel)의해 디자인 된 아름다운 곳이다.

 

 

03. 스웨덴 스톡홀롬(Stockholm, Sweden)

 스웨덴의 유명한 서브웨이역 역시 빠뜨릴 수 없는 곳이다. 현대적인 조각으로 디자인 된 기둥들, 모자이크와 부착된 조각들, 스톡홀름의 T-센트랄렌(T-centralen) 역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예술 전시장으로 알려진 곳이다.

 스웨덴에 가면 마카로스 궁전의 본딴 쿵스가든(Kungsträdgården) 역도 구경해 보자.

 

 

04. 북한 평양(Pyeongyang, North Korea)

 북한의 평양역에는 모든 역사가 담겨 있다. 풍문에 의하면 군인들의 비밀 지하도라고 알려지기도 한데 아직도 비밀리 연결되어 있다.

 지금은 아름다운 설계, 돔들, 아치, 그리고 애국적인 벽화가 이색적이다.

 

 

05. 독일 베를린(Berlin, Germany)

 베를린은 예술 그대로이다. 하에델버그 풀랏즈(Heidelberger Platz)의 역은 독일의 설계사 윌리암 레이트게벨의 의해 설계된 이 역은 가장 데코레이숀이 잘 된 네트역으로 높은 천장을 아름답게 장식하고 있다.

 

 

06. 아랍에미리트 두바이(Dubai, UAE)

 두바이는 톱 오브 더 여정이다. 메트로 시스템은 다를 게 없다. 할리드 이븐 알-왈리드(Khalid ibn al-Walid)역은 현대와 옛것이 잘 조화되어 있다.

 이 역은 젤리피쉬 모양을 한 샹그릴리아 위에 네가지 심볼을 담고 있다. 물, 바람, 지구, 그리고 불.

 

 

07. 영국 런던(London, England)

 졸리 올드 영국을 방문하는 동안 런던의 그 유명한 투브 메트로시스템의 웨스트민스터(Westminster)역, 마이클 홉킨스에 의해 디자인 된 이 역은 스카이 하이 씰링과 콘크리트 빔, 스틸 튜브 더불로 에스켈레이터등으로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한다.

 

 

08. 칠레 산티아고(Santiago, Chile)

 칠레의 산티아고에 있는 유니버시대드 디 칠레 메트로(Metro Universidad de Chile Metro)역은 칠레의 생활을 함축시킨 백과사전 같은 곳이다. 칠레의 역사, 정치 종교가 여기 녹아나 있다.

 

 

09. 스페인 바르셀로나(Barcelona, Spain)

 바르셀로나에 있는 시우텓벨라 지역의 드레세네(Drassanes)역은 에쿼도 구티아레즈, 조디 퍼난데즈 리오가 디자인했다. 이 역은 하얀 유리로, 콩크리트 벽이 울리는 하얀 바닥이 이색적이며 올드 도시에 현대적 감각을 최대한 살린 곳이다.

 

 

10. 뉴욕 뉴욕시티(New York City, New York)

 뉴욕의 메트로 스테이숀은 그 자체로 유명한 곳이다. 뉴욕시는 뉴욕시청 아니면 뉴욕 센트럴역 중 어느 것이 더 아름다운지 논쟁을 벌릴 만하다. 6트레인 스테이숀 역으로 관광객, 뉴욕 시민들 모두 지하철 벽의 기하학적인 포셀레인, 월 패널등에 감탄을 연발하는 곳. 아티스트 밀톤 글레저의 who created the iconic "I Heart NY" 로그(logo)

 

 

11. 중국 상해(Shanghai, China)

 세계에서 아니 상하이에서 가장 기억할 만한 것은 아마 상하이 터널 속에서 황포강을 바라보는 것일 것이다. 원래는 분드에서 푸동으로 가는 셔틀을 타기 위한 움직이는 보도로 할 계획이었으나 지하 터널로 만드는 것이 훨씬 스릴이 있고 흥미진진 모험도 된다는 콘셉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12. 대만 카오슝(Kaohsiung City, Taiwan)

 아티스트 나르시서스 큐알리아타가 디자인한, 타이완의 카오슝역의 돔 오브 라이트로 알려진 이 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공공 장소에 세운 개인 작품으로 특이한 글라스의 색깔이 이색적이다. 하나 하나 글라스가 모두 다른 것이 특징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몰리는 곳이다.

 

 

13. 독일 뮌헨(Munich Germany)

 뮌헨의 지하철 역은 세기의 역사를 보여주는 곳이다.

 웨스트프리도프(Westfriedhof) 지하철 역, 인고 마우어가 디자인했다. 수많은 노란 불과 불루의 틀어올리는 힘은 과히 그 깊이를 알 수 없게 한다. 특히 11 개의 요상한 빛을 내는 옥수수 모양의 등은 처연하기도 하다.

 

 

14. 미국 일리노이스 시카고(Chicago, Illinois)

 시카고에 있는 먼로(The Monroe-State Red Line) 지하철 역은 우리가 타임 머신을 타고 옛날로 돌아가는 느낌이다. 이 메트로 역은 1940년대의 감각을 살린 스타일이다. 이 지하철 역은 아직도 오리지날 티켓 판매소를 그대로 간직하고 싸인 박스도 그대로다. 더불어 그 옛날 정면 입구, 진열장, 문들 그리고 지금은 문 닫은 카슨 파이리 스캇 백화점 등등.

 

 

15. 포르투칼 리스본(Lisbon, Portugal)

 포르투칼의 리스본에 있는 천연색 현란한 올라이아스(Olaias) 지하철 역은 유럽 대륙을 이어주는 최고의 역으로 다시 가광을 받고 잇다. 설계사 토마스 타베이라의 디자인이며 기하학적인 지붕 모양 여러가지 색깔의 타일들, 기묘한 모양의 기둥들과 모자이크 스타일로 아름답기 그지없는 역이다.

 

 

16. 러시아 페테르스부르크(St. Petersburg, Russia)

 세인트 피터스의 라트비아의 화려한 지하철 역은 그 시대의 섬세한 건축 양식과 전성기를 말해준다. 아토보(Avtovo) 지하철 역의 기둥들과 천정의 샹들리에들은 그 시대의 소련 예술을 짚어보게 한다.

Subway-St. Petersburg, Russia.jpg

 

 

17. 벨지움 브루셀(Brussels, Belgium)

 벨지움의 유명한 쵸코렛을 하나 먹으면서 벨지움의 지하철에서 오후를 보내보라. 아름답고 고상한 건축 디자인들을 볼 것이다. 콤테 디 푸란드레(Comte de Flandre) 지하철 역을 돌아보며 폴 밴 호이던크의 예술을 음미해 보라.

 

 

18. 프랑스 파리(Paris, France)

 파리의 지하철역은 그 자체로 놀라움을 준다.

 입구는 아트 노비유(Art Nouveau) 디자인이다.

 특히 화려한 색 선택은 이 역이 지하에 있는 공원을 연상케 한다.

 

 

19. 독일 프랑크푸르트(Frankfurt, Germany)

 프랑크푸르트의 '복켄하임어 와테 스테이숀'은 모든 것을 내포하고 잇다. 들어가는 입구가 이색적인데 기차가 표면 아래로부터 횡단보도를 뚫고 달린다. 지비니우피터 핀스키가 설계했으며 입구 디자인은 입체 예술가 르네 매그리트의 작품이다.

 

 

20. 스페인 빌바오(Bilbao, Spain)

 프랭크 게히리의 게제하임 박물관이 있는 스페인의 빌바오 메트로 시스템은 유명한 디자인어 노만 포스터의 뛰어난 작품이다. 이 역은 심풀하면서도 글라스 튜브를 통한 여행이 아주 이채롭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