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에서

 

1. 호텔 체크인

 호텔에 도착하면 후론트에서 숙박카드에 성명, 국적, 여권번호, 숙박일수등을 기입하면 객실요금을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가지고 간 짐은 귀중품이 들어 있는 것만 자신이 들고  나머지는 종업원이 운반하게 한다.  호텔에서의 분실 사고는 대개 차에서 짐을 내려 객실로 옮기거나 객실에서 차로 운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므로 짐을 잘 지켜보아야 한다.

 

 

2. 호텔 객실의 종류

  객실은 혼자 사용하는 방       -  Single Room

  1인용 침대가 두 개있는 방    -  Twin Room

  2인용 침대가 하나있는 방     -  Double Room

  객실에 응접실이 마련된 방   -  Suite Room

         

 

 

3. 호텔 서비스

후론트 데스크(Front Desk)

 후론트는 호텔의 현관업무로 투숙객의 체크 인과 체크 아웃은 물론 객실의 예약과 배정, 열쇠관리, 우편물이나 메시지를 전달, 각종 안내등 광범위한 서비를 담당한다.

 

 

세탁 서비스(Laundry Service)

 객실에는 세탁의뢰표와 세탁물을 넣는 비닐 주머니가 마련되어 있다.의뢰품에 세탁을 원하는 의류를 표시하고 성명, 객실번호, 일자등을 기입한후 세탁물과 함께 주머니에 넣어 세탁서비스 담당에게 부탁하거나 그대로 방에두고 외출하면 세탁해다 준다. 급한 사람을 위해 특별 서비스도 하고 있으나 요금은 조금 비싸다.

 

 

룸 서비스(Room Service)

 객실에서 식사를 하고 싶을 때 전화로 자기방의 번호를 대고 원하는 식사를 주문하면 객실로배달해 준다. 룸 서비스 요금 지불은 청구서에 서명하고 체크 아웃시 정산하는 방법과 즉시 지불하는 방법이 있다.

 낮잠을 자거나 다음날 아침에 늦잠을 자고자 할 때는 "Do not Disturb" 이란 팻말을 문밖  손잡이에 걸어두면 아무도 문을 노크하지 않으며, 룸 메이드도 아침에 청소하러 들어오지 않는다. 룸 메이드에게 방청소를 요구할 때에는 "Please Make Room"이란 팻말을 문밖에 걸어둔다.

 

행거메뉴(Hanger Menu) - 객시로 음식을 가져다 주는 룸서비스의 하나로, 다음 식사를 미리 준비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행거메뉴"다. 문 밖에 걸어둔다고 해서 행거메뉴라고 부르는 이 서비스는 아침 식사의 경우 전날 밤 행거메뉴에 미리 기재해서 객실 문 밖의 문고리에 걸어두면 지정시간에 주문한 음식을 가져오므로 시간이 촉박할 때 이용하면 매우 편리하다.

 

 

모닝 콜(Morning Call)

 해외 여행시 시차등으로 아침에 늦잠을  자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침에 일어나고 싶은 시간을 교환에게 알려주면 정해진 시간에 전화벨을 울려 잠을 깨워준다. 벨은 전화를 받을 때까지 울리는데 받을 때는 감사표시를 하는게 예의이다.통신의 발달로 컴퓨터가 대신 미리 녹음해둔 것을 들려주기도 한다.또 일부 최신 호텔에서는 교환을 통하지 않고 방 번호와 원하는 시간을 전화기에 입력하거나 모닝 콜 시계가 설치되어 있는곳도 있다.

 

 

전화 사용 방법

 해외 여행중의 국제 전화는 다소 비용은 들지만 가족을 안심시키고 즐겁게 할 수 있어 좋다.

 

◈ 호텔에서 집으로 싶을 때 교환(Operator)을 불러 "International Call To Korea'라고 말하고 국내 도시명과 전화번호를 알려준다.

 

◈ 전화의 종류로는

◇스테이션 콜(Station Call) - 일반 시내전화와 같이 수화자가 받는 시간부터 계산되는것

◇퍼스널 콜(Personal Call) - 통화 희망자가 전화를 받는 순간부터 요금이 계산됨

◇콜렉트 콜(Collect Call) -   수화자가 요금을 부담. 현재는 대개 이 방법을 이용한다.

 

◈ 요즘은 교환없이 직접 거는 자동 전화가 많이 보급되어 있어서 호텔에서 직접걸 수도 있다. 통화 요령은 국가식별 번호(나라에 따라 다름), 국별, 지역별, 가입자 번호 순서로 누르면 된다.

 

 

욕실 이용 방법

욕실 바닥에 배수구가  없을  경우 욕조에 물을 틀어 놓고 방심해서 물이 넘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샤워를 할 때는 커튼을 욕조안으로 내려뜨려 물이 밖으로 튀지 않도록 하고 미끄러지지 않게 고무 매트를 욕조 바닥에 깔고 사용한다.

 

욕실에 비치된 타올은 4가지가 있는데 작은 타올은 몸을 씻는데,중간 타올은 얼굴 닦는데, 큰 타올은 목욕후 몸을 닦고 몸을 가리는데,두터운 타올은 발을 닦는데 사용한다.

 

간단한 세탁물(양말, 스타킹, 내의등)은 직접 빨아 욕실내에서 말린다.

 

욕실과 세면대, 변기는 깨끗이 사용하여 다음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한다.

 

물을 쓸 때는 수도꼭지에 온수(H), 냉수(C)표시가 되어 있다. 확인하여 화상을 입지않도록 주의한다.

 

좌변기에 올라가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며 휴지를 제외한 다른 오물은 별도 휴지통에 버려야 한다.

변기를 남녀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며 특별히 여성 전용 비데(Bidet)가 있는 화장실도 있다.

 

 

식당에서

식당 이용시에는 반드시 종업원의 안내를 받아 자리에 앉는다.

 

식사 주문후에는 여유 있게 기다리며 조급하게 독촉을 하지 않는다. 식당에서 여자 종업원의 몸을 건드려 부르는 일은 삼가 해야 한다.

 

소리를 내어 식사를 하거나 식사후에 소리를 내어 트림을 하지 않으며 또한 물로 소리내어 입가심을 한다든지 이쑤시개를 입에 물고 다니는 일이 없어야 한다.

 

식사를 할 때 옆 사람의 물컵이나 빵을 집어들거나 음식을 입에 넣고 이야기를 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 한다.

 

뷔페(Buffet)는 찬음식, 더운 음식, 후식의 순으로 들게 되며 음식을 담을 때는 순서대로 줄을  서서 차례를 지키고 음식을 선 자리에서 맞보거나 지나치게 많이 담아서 먹고 남기지 않도록 한다.

 

식사도중 자리를 잠시 떠날 때에는 식사중이라는 표시로  냅킨을 의자에 올려 놓고 식사가 끝난 경우는 식탁 위에 올려 놓는다.

 

담배를 피울 때는 금연구역이 아닌지 반드시 확인하고 피운다.

 

먹다 남은 음식을 아깝다고 몰래 싸가지고 나오는 일은 곤란하다.

 

대부분 유럽 식당에서는 냉수를 시켜마시면 나중에 물값을 음식값에 포함시키므로 당황하지 않도록 한다.

 

식당 계산서에 봉사료가 포함되어 있을 때에는 팁을 별도로 줄 필요가 없으므로 확인하여 요금을 지불한다. 일반적으로 식사는 순서에 따라 식전 음료, 오드볼, 스프, 사라다, 생선 또는 육류요리, 디저트 순으로 되어 있다.

 

주문시에는 맥주나 와인등 음료를 먼저하고 식사 주문은 그후에 한다. 디저트와 커피는 식후에 주문하면 된다.식사중 흡연은 절대 금해야 한다. 디저트 코스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는 피우지 않는게 식사중 예의다.  식사중 흡연은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안겨주게 된다.

 

메인 디쉬는 육류요리나 생선 요리 중 선택한다. 잘모르는 경우 조리법과 재료 이름을 보고 판단하거나 웨이터에게 물어보면 된다.

 

육류 요리와 사라다를 주문하면  고기를 굽는 정도와 드레싱의 종류를 묻게 되는데 자기입에 맞는 기호로 주문하면 된다.

 

   *고기를 굽는 정도 - Rare         :  설 익힌 것 

                              Medium     :  중간 굽기

                              Well-Done :  잘 익힌 것

   *드레싱 - 프렌치(French), 이탈리안(Italian), 서젼아일랜드(Thousand Island)

 

 

외출할 때

외출시엔 호텔명과 소재지가 기재된 성냥이나 호텔 명함등을 반드시 소지해 길을 잃었을 때 택시기사에게 제시하여 찾아올 수 있도록 한다.

 

담배불등 화재에 세심한 주의를 하고 나와야 한다.

 

현금이나 귀중품은 가급적 호텔 후론트 데스크에 설치되어 있는 귀중품 보관함에 보관함에 보관 시켜야 한다.

 

엘리베이터 탑승시에는 소매치기나 불량배를 조심해야 한다.

 

호텔의 방문은 대개 자동으로 잠겨지므로 잠시라도 방밖으로 나올 때는 방열쇠를 가지고 나와야 한다.

 

필요시 현지 한국 공관이나 친지에게 숙박 시설을 알려 놓는다.

 

객실 열쇠는 반드시 후론트에 맡기고 외출한다.

 

야간 외출시에는 2인 이상 동행하며 사람들이 많이 통행하는 도로를 택해 조명이 밝은 거리에서만 구경하는 것이 안전하다.

 

될 수 있으면 적은 돈만 휴대한다. 남자는 지갑을 뒤주머니에 넣지 않도록 하고 여자는 핸드백의 열 리는 쪽이 몸쪽으로 오도록 한다.

 

어디서나 지나치게 친절하거나 호의를 나타내는 사람은 의심하고 피하는 것이 좋다.(대개 사기꾼, 소매치기, 날치기등 불량배임)

 

콘시어지 서비스(Concierge Service) - "문지기"라는 어원을 가진 이 서비스는 고급 호텔의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서비스로, 고객을 위한 각종 정보 제공 및 불만 사항을 처리해 주는 것을 이른다.

  어원에 따라 콘시어지는 보통 호텔 현관에 가깝게 위치해 있는데, 여행지 사정에 익숙하지 않아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곳을 이용하면 된다. 콘시어지는 호텔에 따라 Duty Dest(지배인실), GRO(Guest Relation Office, 대고객 서비스부)등의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호텔 예절

무엇보다 타인에게 폐를 끼치거나 불쾌감을 주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한다. 일행끼리 한방에 모여 밤 늦도록 술을 마시거나 특히 화투놀이를 하며 시끄럽게 하는 일, 혹은 술에 취해 큰소리를 내거나  싸움까지 벌여 말썽을 일으키는 일은 절대 금물이다.

 

팁이  생활화된 서양에서는 주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팁을 주어야 한다. 팁을 너무 적게 주거나 너무 많이 주어서는 빈축을 산다. 보통  팁을 주는 경우는 택시에서 내릴 때, 맡겼던 물건을 되찾을 때, 호텔에서는 룸메이드 택시를 잡아주는 도어맨 짐을 들어주고 잔심부름을 해주는 벨보이에게 1~2불 정도, 식당에서는 요금의 10~15%정도를 주는 것이 상례이다.

 

자기방 이외의 복도나 로비 식당등은 공공장소이므로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는 복장이 필요하다. 휴양지의 리조트 호텔일 경우 노타이나 핫팬츠 차림으로 출입해도 무방하며 도시의 비즈니스 호텔에서는 낮에는 자유스런 복장도 무난하나 저녁에 식당 출입시에는 가급적 정장을 갖추는 것이 예의이다.

 

특히 호텔의 복도나 로비를  슬리퍼나 잠옷 또는 목욕 까운 차림으로 다니지 않도록 한다.

 

 

체크 아웃

 호텔의 체크 아웃 시간은 보통 12시이나 호텔에 따라 오전 11시 또는 오후 1시까지인 경우도 있다. 체크 아웃 시간이 경과되었을  경우는 할증료가 청구되므로 체크 아웃 시간을 초과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미리 후론트와 상의한다. 객실 내에 있는 미니바(냉장고)를 이용한 경우는 체크 아웃할 때 정확하게 계산해 주어야 한다. 체크 아웃 후 항공기 출발 시간등으로 호텔에서 늦게 나와야 할 경우  짐은  락카룸에 부탁하면 무료로 보관해 준다.

 

 

4. 호텔 직원 명칭

프런트

* 접수 / Reception : 또는 Registration이라고도 한다. 체크인, 열쇠전달등의 일을 한다.

* 회계 / Cashier : 숙박요금 정산이나 환전, 세이프트 박스의 관리를 맡고 있다.

* 안내 / Information : 극장, 레스토랑의 안내, 예약 그리고 호텔에 온 편지나 메시지를 취급한다.

 

포터(Porter) : 호텔에 온 차로부터 짐을 프론트까지 운반한다.

 

circle08_green.gif 도어맨(Doorman) : 호텔입구에 서서 손님을 맞는다.

 

벨보이(Bellboy) : 로비와 방으로의 짐의 운반이나 기타 잡일을 한다.

 

벨캡틴(Bell captin)

 벨보이를 총괄하는 책임자. 짐의 운반이나 택시 수배외에 콩세르주가 없는 호텔에서는 극장이나 레스토랑의 예약등 여러 가지 상담에 응하는 역할을 한다.

 

콘시어지(콩세르주. Concierge)

 벨캡틴, 벨보이, 인포메리션을 겸한 사람으로서 연극이나 콘서트등의 예약이나 쇼핑, 레스토랑 안내, 관광 예약에서 짐의 운반까지 모든 일을 담당하고 있다.

 

룸메이드(Room maid) : 침대 정리, 방청소등을 한다.

 

보이(Valet) : 룸서비스를 날라다주는 외 여러 가지 잡일을 한다.

 

 

 

스타투어(Star T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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