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태평양에 표류하면 얼마나 살 수 있을까? - 최장 76일

green35_back.gif

 

 콜롬비아 출신 선원 4명은 20162월 초, 길이 7m짜리 작은 어선을 타고 출항했다. 하지만 얼마 가지 못해 심한 풍랑을 만났고 어선 엔진마저 고장이 나면서 정처 없이 태평양으로 떠밀려 내려갔다. 풍랑이 그치고 정신을 차리고 보니 이미 사방팔방 아득히 수평선만 보이는 망망대해 한 가운데에 떠 있었다.

 

 이제 꼼짝없이 죽었다는 두려움이 엄습했지만 구조될 수 있다는 실낱 같은 희망을 가지고 동료들과 함께 생존을 위한 거친 투쟁에 몸을 맡겼다. 물고기를 잡아먹고, 비가 올 때마다 물을 받아 마셔가며 버텼다. 하지만 신은 그들을 외면했는지 그들을 구할 구조대는 물론이고 주변을 지나는 선박조차도 보이지 않았다.

 쇠할 대로 쇠한 체력에 희망까지 상실한 선원들은 하나 둘씩 동료에게 작별인사를 남긴 채 숨져 갔다. 4명 가운데 3명이 숨지고 29살 선원 한 명만 남았다.

 

 그렇게 표류한 지 두 달여가 되던 2016426, 이 선원은 하와이 동쪽 3,500km 떨어진 태평양에서 파나마 선적 화물선에 구조됐다. 선원을 구조한 화물선은 곧바로 미국 해양 경비대에 연락했고 이 선원은 해양 경비대에 인도된 뒤 하와이로 이송됐다. 망망대해에서 죽음의 공포와 싸우며 표류하던 이 선원은 두 달 여만인 현지 시간 54일 처음으로 육지를 밟게 됐다.

 

 망망대해에서 아무 것도 없이 표류한다면 얼마나 생존할 수 있을까?

 '피플(People)'지는 최근호에서 오랜 표류 끝에 구조된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들 과거 사례를 살펴 보면 인간의 삶의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를 새삼 깨닫게 된다.

 

 23살의 미국 여성 애쉬크래프트1983년 약혼자 리차드와 작은 배를 타고 타히티에서 샌디에이고까지 물건 배송에 나섰다. 하지만 3주 뒤 엄청난 허리케인을 만나면서 엔진은 물론 항해 네비게이션과 무전기 등 모든 것이 파괴됐다. 남자친구도 사라져 버렸다. 애쉬크래프트는 홀로 배 안에 들어찬 물을 퍼내가면서 망망대해를 표류하다가 하와이 근처에서 극적으로 구조됐다. 표류한 지 41째 되던 날이었다.

 

 1983, 29세의 스티븐 캘러한7m짜리 작은 보트를 타고 대서양을 횡단하던 중 격랑을 만나는 바람에 보트를 버리고 작은 고무 구명정에 옮겨 탄 채 표류했다. 무려 76에 걸쳐 망망대해 약 2,900km(1,800마일)을 표류한 끝에 극적으로 살아났는데, 그로부터 30년 뒤 자신의 표류 경험을 영화화하고 싶다는 제안을 받고 자문에 응했는데 그래서 탄생한 영화가 '라이프 오브 파이(Life Of Pi)'라고 한다.

 

 2015129,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에서 작은 배를 타고 낚시 여행을 나간 37살의 조던은 거친 파도에 배가 뒤집히면서 표류했다. 그로부터 66이 지난 뒤 극적으로 구조됐는데 놀랍게도 그는 뒤집힌 배에 매달려 있는 상태였다. 그의 생존 비결을 묻는 회견에서 그는 다른 표류자처럼 '물고기, 빗물, 그리고 성경' 세 가지를 들었다고 한다.

 

 버틀러 부부(60세 윌리엄 & 52세 사이몬)1989년 코스타리카 해안에서 약 1,930km(12백마일) 떨어진 바다에서 고래의 공격을 받는 바람에 조난당했다. 배가 침몰하는 바람에 바닷물을 정수하는 기구와 낚싯대만 가지고 고무 보트에 옮겨 탔다. 상어의 공격과 심한 탈수 증상으로 갖은 고생을 다한 끝에 다행히도 표류 66 만에 극적으로 구조됐다.

 

 

 신의 존재에 대한 이야기 라이프 오브 파이(Life Of Pi)

 

모험 드라마

감독 : 이안

출연 : 수라즈 샤르마(파이 파텔), 이르판 칸(나이든 파이 파텔), 라프 스팰

개봉 : 2012년

상영시간 : 126분

 

 

 

 227일 동안 벵갈 호랑이와 함께 포류된 파이의 이야기

 

 인도에서 동물원을 운영하던 '파이'의 가족들은 정부의 지원이 끊기자 캐나다로 이민을 준비한다. 동물들을 싣고 캐나다로 떠나는 배에 탑승한 가족들. 하지만 상상치 못한 폭풍우에 화물선은 침몰하고 가까스로 구명선에 탄 파이만 목숨을 건지게 된다. 구명 보트에는 다리를 다친 얼룩말과 굶주린 하이에나, 그리고 바나나 뭉치를 타고 구명보트로 뛰어든 오랑우탄이 함께 탑승해 긴장감이 감돈다. 하지만 이들 모두를 놀라게 만든 진짜 주인공은 보트 아래에 몸을 숨기고 있었던 벵갈 호랑이 '리처드 파커'!

 

 시간이 갈수록 배고픔에 허덕이는 동물들은 서로를 공격하고 결국 리처드 파커와 파이만이 배에 남게 된다. 파이는 배에서 발견한 생존 지침서를 바탕으로 점차 '리처드 파커'와 함께 바다 위에서 살아가는 법을 습득하게 된다. 그리고 태평양 한가운데서.. 집채 만한 고래와 빛을 내는 해파리, 하늘을 나는 물고기, 그리고 미어캣이 사는 신비의 섬 등 그 누구도 보지 않고서는 믿을 수 없는 놀라운 사건들을 겪게 되는데…!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