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래스카(Alaska)

앵커리지(Anchorage)발디즈(Valdez) ∥ 페어뱅크스(Fairbanks) ∥ 스워드(Seward) ∥

타키트나(Talkeetna) ∥ 주노(Juneau) ∥

 

 미합중국 최대의 면적과 최소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추운 주이다. 지난  날에는 러시아의 영토였던 땅이기도 하다. 베링 해협을 지나 러시아까지 55마일로 러시아에 가장 가까운 주이다. 전체 미국의 1/5에 필적하는 면적을 가지고 있는 알래스카는 미답사의 황야, 빙하, 화산, 거대한 산맥(북미 대륙의 최고봉 매킨리산이 있다.)등 여러 가지의 신비적인 자연이 가득하다.

 

 에스키모가 살고 있고 동토, 해마, 바다코끼리, 뇌조, 북극곰 등을 볼 수 있는 유일한 주이다.

 

 주민의 1/4은 에스키모 족이거나 북미의 인디언이다. 그중에서 트린기트 족은 조각을 시공한 토템폴로 유명하다.

 

 알래스카는 항공기와 함께 발전하여 이것이 중요한 교통 수단이 되었다. 조종사의 수와 개인이 소유하는 비행기수는 전국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알래스카는 풍부한 천연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1741년에 덴마크의 베링이 러시아정부의 명령에 따라 탐험하고 대원들이 모피를 가져온 것이 계기가 되어 모피의 독점적 기업이 시작되었다.

 

 1897년에는 유콘강의 골드러시, 1957년에는 오일러시, 현재는 어장으로서 풍부한 자원을 자랑하고 있다.

 

 인구의 반이상은 철도가 있는 수어드와 앵커리지, 페어뱅크스 등을 연결하는 조보 긴 삼각지대에 모여 있다.

 

 알래스카는 1867년에 당시 국무장관이었던 윌리엄 H. 수어드가 러시아로 부터 720만 달러에 매입한 것으로 당시는 이 구입을 '수어드의 어리석은 행위'라 불렀다.

 

주의 개요

o 주명: 알래스카

o 인구: 606,276명(49위)

o 주의 면적: 1,478,458km²

o 연방가입: 1959년 1월 3일

o 주의수도: 주노(Juneau)

 

o 주의 별명: The last Frontier

o 주의 모토: North to the Future

o 국립공원: Denali 국립공원. Gates of thr Arctic국립공원.

                 Glacier Bay국립공원 Katmai국립공원.

                 Kenai Fjords국립공원. Kobuk Valley 국립공원

o 주립공원: 5개

o 시간대: 알래스카 하와이 시간대

o 가장 큰도시: 앵커리지(Anchorage)

 

 

주의 역사

 덴마크 탐험가 비터스 베링(Vitus Bering)이 이끄는 러시아 선원들이 1741년 알라스카 본토를 발견할 때까지, 초기 알라스카 정착민들의 생활은 수천 년간 변한 것이 없었다. 러시아인의 뒤를 이어 곧 영국, 스페인 그리고 미국의 탐험가가 왔었지만, 바다 수달(Sea Otter) 및 다른 동물들의 모피를 거래하고 자신의 문화를 주입하면서 알라스카에 대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은 러시아였다. 그러나, 모피 교역이 줄어들면서, 아름다운 곳이지만 당시 미개발 상태였던 알라스카에 대한 러시아인들의 관심이 멀어져 갔다.

 미국이 1867년 10월 러시아로부터 미화 720만불에 알라스카를 구입 했다. 많은 미국인들은 돈을 낭비한 것으로 생각해서, 알라스카 구매를 주도했던 당시의 미 국무 장관 윌리엄 H. 수워드의 이름을 따서 알라스카를 '스워드의 무용지물(Seward's Folly)'이라고 불렀다. 그 후 수 십 년간 미국 연방정부는 알라스카를 방치했으며, 이는 금이 발견될 때까지 변하지 않았다.

 북부에서의 골드 러시로 알라스카에 대한 관심이 전국에 확산 되었던 20세기 초 알라스카의 주(州) 승격을 위한 투쟁이 시작되었다. 많은 알라스카 사람들은 알라스카가 주(州)로 승격될 만하다고 주장했지만, 미국 정부는 1940년대에 가서야 비로소 이를 진지하게 고려하기 시작했다. 미국이 1941년 일본에 선전포고를 하면서 알라스카의 전략적 위치가 갑자기 중요해 졌고, 전쟁 중 알라스카는 주요한 공급 요충지였다.

 알라스카의 엄청난 자원이 알려지자, 미 의회는 주승격을 반대했던 과거의 주장을 무시했고, 결국 알라스카는 1959년 1월3일 공식으로 미국의 49번째 주가 되었다.

 석유는 1968년에 북극 해안에 있는 알라스카 푸르도 만(Prudhoe Bay)에서 발견되었다. 송유관 건설은 1974년에 시작해서 1977년에 완성되었다. 총 연장 800마일(약 1,300 Km)의 송유관은 역사상 가장 큰 민자 건설사업이다. 파이프관은 지름이 48"(약 1.2m)이다. 원유는 시속 5.5마일(약 시속 9.3km)로 송유관을 따라 운반되는데, 유전이 있는 푸르도 만(Prudhoe Bay)에서 선적항 발디즈(Valdez)까지 이동하는데 단지 6일도 채 걸리지 않는다.

 1959년, 49번째 주(州)로의 승격, 1964년 지진과 1967년 홍수 후에 재건, 그리고, 1968년 북부 노스 슬로프(North Slope)에서 석유 발견은 알라스카 경제 활동에 증가를 가져왔다.

 알래스카는 면적 153만 1000㎢로 미국 전체의 1/5에 이러는 최대의 주이며, 소득세를  내지 않고 사는 곳으로 유명하다. 1992년 기준으로 인구 53만 4,000명이고, 주도는 교통의 중심지이자 연어잡이 어업의 근거지인 인구 2만 6천의 주노(Juneau)이다.

 

지리

 북부에 브룩스 산맥, 남부에 알래스카 산맥이 있으며, 남동부 캐나다 국경의 세인트 일라이어스 산(Mount  Saint  Elias, 5,489m)을 중심으로 하여 빙하가 발달해 있다. 중앙부에는 과거 클론 다이크금광으로 들어가는 통로로사용되었던 유콘강(Yukon River)이 서쪽으로 흐른다. 중남부는 타이가, 북부는 툰트라 지대이다. 수산업과 임업이 주산업이며, 농업과 펄프업이 일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석유자원도 풍부하다. 원주민은 에스키모 인디언 알류트(Aluet)족을 합쳐 5만 8,000명(약 16%)이다. 끝없이 펼쳐진 호수와 빙하, 깨끗한 자연으로 관광산업도 잘 발달되어 있다. 강에선 연어와 송어를 흔히 볼 수 있다.(사진은 후드호수) 앵커리지지는 한쪽에는 쿡 만(Cook Inlet), 다른 편에는 추카치 산맥(Chugach Mountains)과 함께 하고 있다. 앵커리지시의 경계는 1,955마일에 걸쳐 둘러싸여 있다. 델라웨어주와 거의 같은 규모이다. 앵커리지는 알래스카의 중심이자 규모가 가장 큰 도시.

 도시인구 약 25만 명이며 전체주 인구의 40%가 앵커리지에 거주한다. 다운타운 앵커리지는 바둑판 눈금처럼 잘 정리되 있어서 주변에 있는 것들을 잘 찾을 수가 있다.

 동·서 거리는 알파벳 순으로 되어 있으며 반면 남북도로는 숫자가 매겨져 있다. 비록 건축학상 아름다운 도시는 아니지만 여름에는 앵커리지시의 여러 가지 홍보 및 행사 등으로 관광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겨주기도 한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타운 주변을 산책하면서 아름다운 꽃들을 감상하는 것도 흥미롭다. 1964년에는 대지진으로 구앵커리지는 일부 없어졌지만, 지금도 사용되고 있는 당시의 건물들이 있다. 앵커리지는 또 하늘의 도시라 불리우는 하늘의 중계점이기도 하다. 근교에는 두개의 큰 기지인 리차드슨 육군기지와 엘멘돌프 공군기지가 있다.

 

 

 앵커리지 외곽

 수어드(Seward)하이웨이는 턴어게인 암(Turnagain Arm)의 해안가를 따라서  추가치(Chugach)산의 가파른  절벽을 따라 나아가고 있다. 사우스 앵커리리에서 포티지 글래시어(Portage Glacier)에 이르는 동안의 풍경이 굉장히 멋지다.

 

알리에스카 리조트(Alyeska Resort)

 앵커리지의 남쪽 45분 거리에 있는 길드우드(Girdwood)는 알리에스카 산(Mount Alyeska)의 본거지이자, 스키리조트가 자리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 리조트는 올림픽경기 수준의 알파인 스키의 본거지. 일년내내 운영되는 케이블카를 타고 알리에스카 산위로 올로갈 수 있다. 이곳은 계곡과 턴어게인 암(Turnagain Arm)이 바라다 보이는 눈부신 전경을 가지고 있다. 노르딕 스키, 독슬레드 등도 또한 가능하다. 여름에는 스키를 탈 수 있을 만큼 춥지는 않다.

 아름다운 전망을 감상하기 위해 리조트의 정상까지 트램을 타고 올라갈 수 있다. 정상까지의 소요시간은 6분이고 탑승요금은 $16. 정상에서 식사를 할 수도 있다. 여름에는 특히 7월에는 흥미를 끌만한 주말 수목전시회 등이 개최된다. 여름에는 알리에스카 산(Mount Alyeska)  정상으로 올라가는 리프트도 있다. 요금은 약 $20.

 

 

빅 게임 알래스카(Big Game Alaska)

 알래스카 유일의 자동차로 지나갈 수 있는 야생 생물 조망 공원. 북미산  말코 손 바닥사슴, 고라니, 들소 등이 있다.

 

 

에클루트나 역사공원(Eklutna Village Historical Park)

 토착 애서배스칸(Athabascan) 문화와 러시아 정교 선교사들의 영향이 환상적으로 혼합되어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곳은 옛 러시안 정교의 공동묘지로 교회도 이곳에 함께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새롭게 개보수 작업을 마쳤으며 특히 러시아 정교 관련 공예품을 판매하는 선물가게도 있다. 이곳은 앵커리지의 다운타운에서 북쪽으로 20분 정도 운전해 가면 도달할 수 있다. 특히 팔머(Palmer) 또는 마타누스카 계곡(Matanuska Valley)으로 가는 중이라면 잠깐 들러 보기에 좋다. 공원은 이글 리버 북쪽에 자리하고 있다.

o ☎: 688-6026

o 입장료 : $3.50

 

 

포티지 글래시어(Portage Glacier)

 알래스카의 가장 유명한  명소 가운데  한 곳으로  길우드 남쪽에 위치. 포티지 호수를 따라 걸으면서 빙하를 가까이서 볼 수 있으며  여름에는 빙하로 향하는 그레이라인 보우트가 있다. 요금은 $20이고 매 30분 마다 출발한다.

 또한 Begich, Boggs 비지터센터에서는 상영시간 20분 짜리 빙하 관련 영화를 보여준다. 빙하가 어떻게  형성되었는 지에 관한 내용을 담고있다. 입장료는 무료.

 

 

크로우 크릭 광산(Crow Creek Mine)

 만약 날씨가 좋다면 하루 정도 잡아 이곳에서 금을 채취해 볼 수 있다. 금을 채취하지 않고 관광만 하면 요금은 $3. 금을 채취가 포함될 경우 $5을 지불해야 한다. 앵커리지의 역사가 담겨 있는 분위기에서 찬물에 발을 담그고 금을 채취해보는 것도 이색적인 재미를 안겨준다.

o 전화 : 278-8060

o 입장료 : 금 채취와 관광은 $5, 관광만 할 경우 $3.

 

 

키나이 피오르드 국립공원(KENAI FJORDS NATIONAL PARK)

 피요르드 국립공원은 키나이 반도의 남동부 2,709㎢에 이르는 광대한 해안지대이다. 여기에는, 최후의 빙하시대의 흔적이 남아있는 하딩빙하(HARD-INGICEFIELD)가 780㎢에 걸쳐 가로 놓여있고 "고독한 봉우리들(에스키모어 NUNATAKS)"라고 부르는 흰 산들이 빙원위에 솟아있다.

 이 빙원에서 흘러떨어지는 빙하가 해안을 침식해 장대한 피요르드 형상을 만들어, 뒤얽힌 바다에서는, 애교있는 해달과 바다사자가 군생하며, 돌고래, 고래 등과 그 외 30종 이상의 해조류가 서식한다.

 키나이 피요로드 국립공원은, 해달을 볼수 있는 최적의 관광지이고, 또 바위표면에서는 붉은 부리에 흰 볼, 붉은 다리의 귀여운 새 퍼핀(Puffin)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곳으로의 관광은, 수워드에서 여름기간에 매일 운행하는 유람선을 이용하면 좋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