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프돔과 야생동물의 천국으로 유명한 요세미티 국립공원(Yosemite National Park)

 

 요세미티는 1968년 스코틀랜드인 존 무어가 발견한 지역으로 1890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국립공원이다.

 마사드의 북동 77km, 후레스노의 북쪽에서 69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총면적 3,081㎢ 넓이의 광대한 그리고 변화무쌍한 자연의 보고라고 할 수 있는 곳이다.

 공원내의 표고는 해발 609m에서 3,962m까지로 5개의 상이한 식물대가 있으며, 침엽수를 중심으로 아메리카 오크(Oak, 참나무)등의 경목, 철축, 관목, 야생화가 사시사철 삼림과 초원을 물들이고 있으며, 200종 이상의 야생 조류와 75종에 이르는 포유 동물이 서식하고 있는 야생동물의 낙원이기도 하다.

☞ 다른 지도

 

 요세미티는 크게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요세미티 밸리 지역, 해발 3,000m 이상에서 만년설이 있는 투올러미(Tuolumne) 고원지대, 수령이 2,700여년이나 되는 거목들이 자리잡고 있는 마리포사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 밸리 여행 안내소(Valley Visitor Center)

- 소재지 : Yosemite Village, Yosemite National Park(전화: 209-372-0299)

- 개관 시간 : 하계 09:00~19:00 / 동계 09:00~17:00

- 사이트 : www.yosemitepark.com

 

 

요세미티 계곡(Yosemite Valley) 지역

엘 캐피탄(El Capitan)

 거대한 화강암 기둥이 밸리 입구에 파수병처럼 서있는 엘 캐피탄은 세계에서 노출된 화강암중 가장 큰 하나의 덩어리로 믿어지고 있다. 정상은 메시드 강(Merced Rive)r 위 3,593Feet(1,078m)지점에 있다.

 전세계의 암벽등반 전문 산악인들이 그들의 능력을 시험하기 위해 엘 캐피탄에 도전한다. 자주 어렵고 위험한 오르막길을 매달려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분투를 요하는 8마일 트레일이 요세미티 폭포 트레일(Yosemite Falls Trail)을 지나 정상까지 인도한다.

 

 

 거울 호수(Mirror Lake - Mirror Meadow)

 요세미티 밸리의 동쪽 끝에 위치해 있으며 셔틀버스 정거장 #17에서 1마일 정도 거리에 있어 도보로 가는 것이 가장 좋다. 봄에는 테나야 캐년(Tenaya Canyon)의 모습이 거울에 비친 듯 미러호수에 비쳐 나타나는 모습과 주변의 전경이 인상적이다. 3마일 트레일이 호수주변을 돌고 있다.

 만약 자전거를 탄다면 미러호수 언덕에 자전거를 두고 호수까지 걸어어보는 것이 좋다. 자전거를 타고 언덕아래로 되돌아 내려가는 것은 길이 가파르고 보행자들과의 충돌 등의 이유로 불가능하다.

 

 

 하프 돔(Half Dome)

 요세미티에서 가장 특이한 상징물로 여겨지는 하프 돔(Half Dome)은 요세미티 밸리의 동쪽 끝, 고도 8,842피트(2,695m) 높이로 서 있다.

 돔을 형성한 화강암은 8,700만 년이나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프 돔(Half Dome)의 다른 "하프(Half)"는 빙하가 물러갈 때 떨어져 나갔으며 빙하가 계속되는 동안 밸리 바닥을 따라 모래의 일부로 침전되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한 것이다.

 10월에서 5월까지는 케이블이 운행하지 않는다.

 

 

 노스 돔(North Dome)

 요세미티 밸리 동쪽 하프 돔의 계곡 반대편에 위치한 해발 7,542피트(2,299m)의 거대한 화강암.

 하프돔이나 그레이저포인트 등 요세미티 밸리의 볼거리 대부분을 이곳에서 볼 수 있다. 요세미티 벨리에서 요세미티 폴 트레일(Yosemite Falls Trail)이나 소누우 크릭 트레일(Snow Creek Trail) 또는 포쿠핀 크릭 트레일(Porcupine Creek Trail)을 통해 올라간다.

 

 

 클라우즈 레스트(Clouds Rest, 구름이 머무는 곳)

 클라우즈 레스트(Clouds Rest, 구름이 머무는 곳)는 높이 9,926 Feet(2,978m)의 정상에 있다.

 다른 곳에서는 구름을 볼 수 없을 때 조차도 이곳에서는 구름이 정상에 머물러 있는 모습이 자주 나타난다고 해서 이렇게 불린다.

 요세미티 밸리 바닥에서 육안으로 가장 높은 지점에 있다.

 

 

 글래시어 전망대(Glacier Point)

 시에라 네바다(Sierra Nevada)에서 가장 드라마틱한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중 한 곳이다.

 고도 7,214Feet(2,164m).

 하프돔(Half Dome)의 측면이 어렴풋이 보이고, 네바다 폭포(Nevada Falls)가 선명하게 보인다.

 요세미티 빌리지에서 포장도로를 이용하여 30마일(48km) 거리에 있으며 보통 6월~10월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브라이들베일 폭포(Bridalveil Falls)

 요세미티 밸리에 들어서 가장 먼저 정면우측으로 보이는 높이 620피트(189m) 폭포.

 한줄기 폭포수가 가늘게 내려오다가 안개같이 부드럽게 흩어진다.

 

 

 리본 폭포(Ribbon Fall)

 하나의 폭포 라인으로는 북미 대륙에서 가장 높고 전 세계에서 8위인 폭포로 길이가 무려 1,612피트(491m)에 이른다.

 요세미티 계곡의 거대한 화강암 기둥인 엘캐피턴(El Capitan)의 서쪽 절벽에서 떨어진다. 직하형(直下形) 폭포로 높이는 491m, 평균너비는 9m이다. 하나의 낙하 높이로는 미국에서 가장 높지만 계곡 바로 건너편에 있는 브라이들베일폭포(Bridalveil Fall)에 비해 그리 알려져 있지 않다. 머서드강(Mecerd R.)에서 북쪽으로 1.6km 떨어져 있다. 

 겨울철에 내린 눈이 4월이면 녹아 수원(水源)을 이루기 때문에 봄에는 수량이 많아져 장관을 이루며, 다른 계절에는 물이 거의 말라 있다. 아래쪽에 있는 어퍼요세미티폭포(Upper Yosemite Fall)와 마찬가지로, 겨울에는 폭포 아래 부분에 물이 얼어붙어 60m 높이의 아이스콘 형태로 솟아오른다.

 엘카피탄 절벽 서쪽에 있어 바위가 앞을 가려 모습을 보기가 힘들다.

 

 

 버날 폭포(Vernal Fall)

 높이는 317피트(97m) 밖에 안되지만 물이 많을 때는 폭이 100피트(30m)가 넘기도 한다.

 버날 폭포에 다다르면 사람들의 북적거림과 웅성거림은 깊은 산에 묻히고 폭포 소리에 묻힌다.

 버날 폭포 다리를 지나면 폭포의 정상으로 오르는 700개의 돌계단에 이른다. 하나하나 돌계단을 오르다 보면 어느덧 물안개가 피어 오르고 폭포수가 바람에 비 오듯 흩날리며 쏟아져 내린다.

 

 

 요세미티 폭포(Yosemite Falls)

 요세미티 밸리의 북쪽을 따라 3부분으로 나뉘어지며 폭포의 총 낙차는 2,425 Feet(728m). 상류의 폭포는 1,430 Feet(429m)의 가파른 낙차를 보이고 있다.

 다음에 나타나는 중간정도의 폭포 낙차는 675 Feet(203m).

 하류 폭포의 낙차는 320 Feet(96m). 요세미티 폭포들은 늦은 봄과 초여름에 수량이 피크를 이룬다. 이때의 폭포의 거대한 힘이 실제로 하류 폭포의 지반을 흔든다. 겨울에는 원추형의 거대한 얼음뿔이 이곳에 형성되기도 한다.

 그러나 늦여름이나 초가을에는 이러한 폭포의 모습은 사라지고 실제로 물이 똑똑 떨어지는 수준이 되기도 한다. 이외에 Ribbon Fall(491m), Varnal Fall(97m), Bridalveil Fall(189m), Nevada Fall(181m), Illilouette Fall(113m)등 여러개의 폭포들이 요세미티국립공원에서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

 

 

 

요세미티 계곡(Yosemite Valley) 외부

 투올러미 초원(Tuolumne Meadows)

 요세미티공원의 고지대를 관광하는 사람들의 활동의 중심지.

 이곳은 시에라 네바다에서 가장 대규모의 알프스 산록과 같은 초원단지를 이루고 있다.

 해발 8,575Feet(2,614m)에 자리하고 있으며 신선한 공기, 들꽃들, 아름다운 투올러미 강(Tuolumne River)이을 만날 수 있다. 이곳은 특히 캠핑하기에 좋은 장소이면서 초원의 동쪽 끝에 있는 렘버트 돔(Lembert Dome)과 같은 험준한 지역으로 들어가는 몇 개의 루트의 기점이기도 하다.

 인접지역에 관한 문의나 기타 활동에 관한 더 자세한 문의는 투올러미 메도우즈 비지터 센터(Tuolumne Meadows Visitor Center)에 하면된다.

o 위치 : 요세미티 빌리지에서 티오가 로드를 경유하여 55마일(89km) 거리.

o 개장 : 6월 중순경부터 10월까지 접근이 가능.

 

 

 투올러미의 그랜드 캐년(Grand Canyon Of The Tuolumne)

 투올러미의 그랜드 캐년(Grand Canyon Of The Tuolumne)이 호수들, 밸리들, 산들이 산재해 있는 광대한 산림지인 북쪽부분에서 공원의 남쪽 파트를 나누는 역할을 한다.

 투올러미 강이 이 반마일에 이르는 깊은 골짜기를 따라 갈라진 폭포 사이를 끊임없이 흐르고 있다. 이곳은 여름에 굉장히 덥고 특히 방울뱀으로 유명하다.

 

 

 테나야 호수(Tenaya Lake)

 요세미티의 고지역의 가장 아름다운 호수 가운데 한 곳. 이 호수는 요세미티 내와 인접한 그지역의 미웍(Mi-wok) 부족의 추장인 테나야(Tenaya)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테나야(Tenaya)는 1851년 마리포사 전투에서 생포되었다. 호수 동쪽 끝에 있는 울퉁불퉁한 화강암 돔이 호수에 비쳐 보인다. 티오가 로드(Tioga Road)를 따라 투올러미 초원(Tuolumne Meadows)의 서쪽 수 마일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와워나와 자이안트 세쿼이어의 마리포사 그로브

    (Wawona And The Mariposa Grove Of Giant Sequoias)

 마리포사 숲은 요세미티에서 거대한 세쿼이어(삼나무과의 거목)가 대거 자리하고 있는 곳 중 하나로 유명하다. 그리고 이곳은 그리즐리 자이언트(Grizzly Giant)의 원산지 이기도 하다. 마리포사 그로브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는 수령이 2,700년이나 되며 세계에서 가장 큰 나무중 하나이다.

 마리포사 그로브 박물관(Mariposa Grove Museum)은 그로브 위쪽에 위치해 있으며 이곳에서는 자이언트 세쿼이어와 관련된 몇가지 전시회를 열고 있다.

 안내가 따르는 트램투어가 이곳 주차장에서 출발하며 눈의 양에 따라 때때로 크로스 컨트리 스키를 즐길 수도 있다. 그로브는 공원의 남쪽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와워나 로드(Wawona Road, Hwy 41)을 경유하여 갈 수 있다. 그로브에서는 주차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와워나(Wawona)에 주차를 하고 무료 셔틀을 이용해서 이곳에 오는 것이 좋다. 박물관은 여름에만 문을 연다.

o 위치: 공원의 남쪽 끝. 와워나 로드(Wawona Road, Hwy 41)을 경유하여 갈 수 있다.

o 개장: 9:00 am~5:00 pm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