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북부 지방 문화의 중심지 치앙 마이(Chiang Mai)

green35_back.gif

 

태국 북부 지방 문화의 중심지 치앙 마이(Chiang Mai)

 방콕에서 북쪽으로 700㎞ 정도 떨어져 있는 태국 제2의 도시 치앙 마이(Chiang Mai)는 고대로부터 독특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경관이 뛰어난 북부지방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매력적인 도시이다.

 

 풍부한 문화유산과 화려한 축제, 뛰어난 수공예품, 다양한 여행코스, 고산족들의 다채로운 생활상을 만날 수 있는 '북방의 장미'이다.

 

 고도 335m의 기름진 산간 분지 중심부 근처, 차오프라야 강의 주요지류인 핑 강변에 있으며, 타이 북부지역과 미얀마에 있는 샨 주의 종교· 경제· 문화· 교육· 교통 중심지 역할을 한다.

 

 치앙마이는 문화적으로 라오스와 강한 유대관계를 갖고 있다.

 1292년 왕족의 거주지로 세워져 1558년 미얀마인들에 의해 무너질 때까지 란나 타이 왕국의 수도 역할을 했다. 1774년 시암 왕 탁신이 미얀마인들을 몰아내고 이곳을 지배하려 했으나 치앙마이는 19세기말까지 어느 정도 독립을 유지했다.

 

 치앙마이는 타이의 수공예 중심지로도 유명하다. 타이에서 가장 유명한 불교 순례지 중 하나인 수테프 산의 경사면 1,056m 지점에 있는 프라타트도이수테프 사원을 비롯하여 프라싱 사원·체디루앙 사원 등 여러 사원들이 있다.

 

 또한 치앙마이는 방콕과는 현저하게 대조를 이룬다. 방콕의 역사는 200여년에 불과하나 치앙마이는 과거 독립 왕국이었던 란나(Lanna)의 수도로서 13세기말에 창건된, 태국에서 가장 오래된 거주지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독특한 문화적 유산을 간직하고 있는 이 지역은 예술과 건축미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보고이다. 수많은 고대 사원과 유적들이 과거의 영화를 잘 말해주고 있으며, 인근에는 산 정상에 멋지게 들어앉은 프라탓 도이 수텝사원(Wat Prathat Doi Suthep)과 왕족의 여름 휴양지인 푸핑 왕궁(Phuping Palace)이 있다.

 

 치앙마이는 타이의 수공예 중심지로도 유명하다. 근처의 작은 마을에서 은세공, 목각, 도기·우산·칠기 제조와 같은 수공예가 전문적으로 이루어지며, 동쪽의 산캄펭에서 타이의 전통 견직이 생산된다. 교육시설로는 북부기술연구소(1957), 메조 농업기술연구소(1934), 치앙마이대학교(1964)가 있다. 종족연구소, 란나타 이사회과학연구소, 지역광물연구소, 북부 타이 산업경제연구소, 빈혈증 및 영양실조 연구소, 다모작연구소 등 대학교 부속 연구기관들도 있다. 방콕에서 752㎞ 뻗은 철도의 종점으로 도로와 항공편을 통해 타이 남부지역과 연결된다. 국제공항도 있다.

 

 타이에서 가장 유명한 불교 순례지 중 하나인 수테프 산의 경사면 1,056m 지점에 프라타트도이수테프 사원이 있다. 타이에서 가장 높은 산 가운데 하나로 시 경계선 바로 밖에 솟아 있는 수테프 산(1,658m) 주변에는 푸이 산 국립공원(1만 6,000㏊)이 펼쳐져 있다.

 

 14세기에는 쿠에나 왕이 프라타트도이수테프 사원에 수도원을 세웠는데 그 경내에는 석가모니의 유물이 들어 있다고 하는 나선형 탑이 있다. 도시 안에는 그외에도 다른 여러 사원들이 있다. 프라싱 사원(1345)에는 북부지역에서 가장 유서 깊은 불상 프라싱이 안치되어 있으며, 15~16세기 방콕의 유명한 에메랄드 불상이 안치되어 있던 체디루앙 사원(1411)도 명소로 꼽힌다.

 

 또한, 란나타이, 미얀마, 스리랑카, 몬 문화가 융합된 300여개의 사원이 있어, 치앙마이는 불교성지로는 잘 알려져 있다. 사원들은 복잡하고도 화려한 목각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라마야나로부터의 사원을 지키는 상, 뱀 모양의 계단 등 독특한 치앙마이 불교문화가 사원에 배어 있다.

 

 

치앙 라이로 가는 방법

항공

 아직 국내에서는 치앙마이 국제공항으로 취항하는 직항 노선은 없고, 시즌에 따라 여행사에서 전세기를 운영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방콕을 통해 태국 국내선을 이용해서 치앙마이로 갈 수 있다.

 현재 9개의 항공사가 치앙마이 국제 공항에 취항하며 태국 국내 및 주변 동남아 주요 도시로 운항을 하고 있으며, 타이항공 및 방콕에어웨이 등이 방콕을 거의 매시간 운행하고 있다.

 

기차

 방콕→치앙마이: 열차의 종류에 따라 12~15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버스

 방콕의 북부버스 터미널(꼰 쏭 머칫 마이)에서 주로 아침과 저녁 시간대에 일반버스 부터, 에어컨 2등급, 1등급, VIP버스까지 다양하게 운행을 하고 있어 이용에 어려움은 없다. 버스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11시간 내외로 걸린다.

 또한 버스를 선호하는 많은 여행자들은 카오산의 여행사에서 운영하는 사설버스를 저렴하다는 이유로 많이 이용한다. 그러나 시설이 떨어지고 도난 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그 밖에도 태국 북부의 다른도시나 동북부(이싼) 지방으로도 치앙마이 아케이드에서 수시로 운행하고 있다.

 

 

 

축 제

송크란 축제(Songkran)

 미소의 나라 태국은 설날을 세 번 쉰다.

 한번은 유럽인 들을 위해 1월 1일을, 또 한번은 중국인 친구들을 위해 2월초 음력 1월 1일에, 또 한번은 수세기 동안 타이 양력에 1월 1일로 표기되었던 4월 13일에 쉰다.

 

 '송크란'이라는 말은 산스크리스트 어의 '새해'를 의미한다. 이날은 정화수를 상징하는 물을 서로에게 끼얹어준다. 그외 가족들이 모여서 즐기는 축제는 한국의 전통문화와 비슷한 면이 있다. 길을 지나가는 관광객이든 행인이든 상관없이 물벼락 세례를 맞게 되는데 경찰관만이 예외의 대상이 된다.

 

 치앙마이는 13세기에서 18세기까지 존재했던 란나 왕국의 수도였던 곳이다. 타이 북부의 문화 중심 도시로 '북방의 장미'라는 별명이 있다. 송크란 축제는 과거 란나 왕국의 새해맞이 축제에서 유래한 것이다. 처음으로 축제가 시작된 지역인 만큼, 타이의 여러 지역 중에서도 치앙마이 송크란 축제는 화려하고 성대하기로 유명하다.

 

 치앙마이의 송크란 축제는 연휴 전날인 4월 12일부터 시작된다. 이날에는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퍼레이드에서는 전통 의상을 입은 여성들이 향기로운 물을 길에 뿌리며, 불상 모양 등의 화려한 조형물도 함께 행진한다. 송크란 당일 사원 안에 모래탑을 쌓는 행사 역시 여성이 중심이 된다. 물싸움은 종교 행사가 모두 끝난 마지막 날에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불상 등에 정화수를 끼얹는 의식에는 관광객도 참여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치앙마이의 송크란 축제에서는 란나 왕국의 전통문화 공연과 타이 북부 지역의 다채로운 음식도 맛볼 수 있다.

 

 이러한 태국 전통 설날 송크란을 기념하여 전국에서 열리는 축제 중 가장 화려하고 열광적인 것이 바로 치앙마이에서 개최되는 축제이다. 이 행사의 일부는 사원에서 열리는 종교적 색채를 띤 것이고 또 일부는 순수한 축제 형식을 띈 것으로 미인선발대회 등 각종 행사가 열린다.

 

* 축제기간: 매년 4월 중순경 행사를 찾아보기 힘들다. 이들에게 송크란은 좀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많은 물을 얻기를 기원하는 의미이다.

 

 

보상 우산 축제(Bo Sang Umbrella Festival)

 치앙마이의 작은 마을인 보쌍의 주민 대부분이 화려한 빛깔의 종이 우산을 만들어 생계를 유지하는데, 보쌍 우산축제에서 주민들은 전시회나 경연대회를 통해 전통 공예기법과 솜씨를 선보이고 우산과 다른 수공예품을 팔기도 하며, 미스 보쌍을 선발하기도 한다.

 

 치앙마이에서 펼쳐지는 가장 유명한 축제중 하나인 우산축제는 치앙마이, 산캄팽에서 약 12km 떨어진 보쌍마을에서 펼쳐진다. 치앙마이의 유명한 수공예품인 우산을 만드는 보쌍에서는 매일 우산 제작과정과 전시된 우산을 관람할 수 있으며 비를 피하기 위한 우산과 햇볕을 피하기 위한 양산, 칵테일잔을 장식하기 위한 작은 우산과 정원이나 테라스에 펼쳐놓는 커다란 우산 등 다양한 우산을 제작하고 있다.

 

 우산의 재료로는 아무 장식도 없이 간단하게 대나무와 면화로 만들기도 하고 뽕나무종이에 태국의 이국적 풍경이나 자연을 화려하게 그려 넣기도 한다.

 

 축제기간 중에는 매일 큰 길에서 퍼레이드가 펼쳐지며 특히 축제가 시작되는 금요일에는 가장 큰 퍼레이드가 열린다. 퍼레이드에서는 태국의 전통종과 북, 란나스타일의 악기를 연주하며 무용수들이 전통춤을 공연한다. 또한 형형색색의 우산으로 장식된 보트행렬이 란나 전통복장으로 미인대회의 미녀들을 태우고 행진을 한다. 축제 기간 동안에 미인대회 뿐 만 아니라 목공예대회, 부채 & 우산그림 그리기대회 등 다양한 경기가 개최되며 온 마을이 경기에 참여하여 축제를 빛낸다.

 

 

태국 최대 축제 중 하나인 '러이 끄라통(로이 끄라통)'

 러이 끄라통은 초로 불을 밝힌 연꽃 모양 배를 강물에 띄우는 축제이다. 치앙마이에서는 풍등을 날리는 '이뼁(Yi Peng)'이라는 축제와 함께 진행되어 더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한다. 강물을 수 놓은 불빛과 셀 수 없이 많은 풍등이 날아가며 연출되는 영화 같은 모습을 직접 느껴보길 보란다.

 

 

 

원주민

고산족

 태국 북부의 최고 문화 관광 자원은 고산족이라 할 수 있다. 물론 그들에게는 삶이겠지만, 숨가쁜 현대사회에 아직 그들의 문화와 관습을 지켜가며 생활하는 모습이 굉장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주로 중국 남서부와 중앙에서 이주한것으로 알려진 고산족들은 태국 북부 뿐만 아니라 미얀마와 라오스, 베트남 북부와 중국 남서부에 널리 퍼져있다. 그러나 가장 접하기가 쉽고, 하나의 인기 여행 형태로 자리잡은 트레킹으로 그들의 마을을 방문할 수가 있어 태국의 고산족에서의 고산족 문화가 가장 널리 알려진 듯 싶다.

 고산족들은 약 2,000년 전인 기원이 시작한 때부터 이동을 하며 살았다. 일종의 화전민이었고, 한 지역의 농작물이 더 이상 생산이 되지 않으면 새로운 지역으로 이동하는 식이었다.

 고산족들은 대체로 온순하고, 자신들의 문화와 관습을 지키며 평화롭게 살고 있다. 그러나 국경을 모르는 그들에겐 현대 사회는 그들의 이동을 그대로 놓아주지 않고 일부 소수민족으로 핏박을 가하기도 한다.

 또한 소중한 관광자원으로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하고, 일부 젊은 고산족들이 교육을 받고, 도시에서 경제활동을 벌이며 더이상 그들의 문화를 이전과 같이 지키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반대로 그들은 그들의 문화를 짊어진채 도시속으로 스며들며, 자칫 부정적인 현대 문화를 받아들이거나, 범죄 행위에 쉽게 노출되어 있어 안타까움이 많이 남는다.

 

 

목에 고리를 걸어 목이 길어질수록 미인인 카렌족(Karen Tribe)

 약 23만 명으로 산악 민족 중에서는 최대 종족이다. 정착 생활을 위주로 하고 계곡이나 강가에 마을을 이루고 있다. 대나무를 엮어 만든 집을 짓고, 농업만이 아니라 목축도 활발히 하고 있다. 코끼리를 특히 잘 다루는 것으로도 유명한 카렌족은 코끼리를 생활의 곳곳에 이용하고 있다. 일부일처제로 남녀간의 혼전 교제는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이 부족은 긴 목을 아름다움의 척도로 여기기 때문에 5~6살의 어린 여자아이때부터 목과 팔, 다리 등에 황동으로 만든 고리를 두른다고 한다.

 이 링은 '빠동' 이라고 불리는데, 긴 목(long neck)이라는 뜻이며, 구리 링의 갯수와 종류가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어 어렸을 때부터 목의 길이를 계속 늘린다고 한다.

 22개(약 7kg)가 되면 끝나는데 이때 목의 길이는 30cm까지 늘어나게 된다고 한다. 어떤 이는 60cm까지 늘어났었다고 한다.

 

 카렌족이 이 고리를 여자들에게 채우게 된 데에는 여러 유래되는 이야기들이 있는데

① 다른 부족민들이 침략해 여자를 납치해갔기 때문에 여자를 뺏기지 않기위해 아름다워보이지 않으려고 씌웠다.(추해보이려고)

② 아내가 다른 남자와 간통을 저질렀을시 목에 고리를 빼내어 벌을 주려고.(고리를 빼면 늘어난 목을 지탱할 수 있는 것이 없어 평생을 누워서 고통받으며 살아야한다고 함)

③ 용의 후손이라는 전설에 따라 조상들에게 경의를 표하려고.

 

 이 링을 평생 차고살면 쇄골이 압박되고 근육마비나 죽음에 이를 수도 있는 부작용에 시달리며, 목이 늘어난 것같은 효과는 착시 현상일뿐 실제로는 쇄골을 눌러서 목이 늘어나 보이는 것이라고 한다.

 

 

라후족(Lahu Tribe)

 고구려의 후예로 추측되는 종족이다. 우리나라 삼국통일 당시 신라에게 당나라에게 빼앗긴 고구려 유민들이 당나라에서 탈출하여 자유의 땅을 찾아 남하하여 지금까지 생존해왔다고 베스트 셀러 "치앙마이"의 저자 김병호박사가 주장하고 있다. 여러가지 생활풍습이나 언어구조등 비슷한 점이 역사적, 과학적으로 증명되어 있다.

 

 

치앙마이 기후 (℃. mm)

지 역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치앙마이

최고평균

28.9

32.2

34.9

36.1

34.1

32.3

31.7

31.1

31.3

31.1

29.8

28.3

최저평균

13.7

14.9

18.2

21.8

23.4

23.7

23.6

23.4

23.0

21.8

19.0

15.0

평 균

21.3

23.6

26.6

29.0

28.8

28.0

27.7

27.2

27.2

26.5

24.4

21.7

강수량mm

7

5

13

50

158

132

161

236

228

122

53

20

 

 

camera.gif

 관광 명소

왓 프라탓 도이수텝(Wat Phrathat Doi Suthep)

 '도이(Doi)'는 타이어(語)로 '산'이라는 뜻으로, 도이수텝산은 치앙마이 서쪽 15km 지점에 있는 높이 1,677m의 성스러운 산이다. 이 사원은 산 중턱에 자리 잡고 있으며 1383년에 세워졌다. 왓이 사원이란 뜻이고 도이수텝은 산의 명칭으로 도이수텝 산에 있는 프라탓 사원이 정식 명칭이지만 흔히들 도이수텝이라 부른다.

 300개의 긴 계단을 따라 사원에 오르면, 시가지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계단 양쪽에 있는 3색 타일의 꿈틀거리는 용이 유명하며, 천장이 없는 불전 한가운데에 황금탑이 솟아 있다. 주변에는 우산 모양의 정교한 금세공 장식이 4개 서 있다. 탑 주변은 연꽃을 들고 탑돌이를 하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왓 프라탓 도이수텝을 보지 않고서는 치앙마이를 말하지 말라고 할 정도로 치앙마이에서 상징적인 곳이다. 치앙마이를 둘러싸고 있는 산들중 가장 높은 산인 도이수텝 중턱에 자리잡고 있어, 산아래에서도 낮에는 물론, 밤에도 밝은 불빛에 비춰진 사원의 웅장함을 볼 수 있다.

 치앙마이에서 도이수텝으로 가기 위해서는 창뿌악 문 근처로 가면 호객꾼과 많은 송떼우들이 정차해 있다. 그곳에서 도이수텝으로 갈 수 있으며, 송떼우에 일정 인원이 차거나, 아예 택시처럼 송떼우를 빌려서 갈 수 있다.

 일부 송떼우는 많은 돈을 요구하며 도이수텝까지 갈 것으로 얘기하지만, 대부분 치앙마이 대학 앞에 또다른 송떼우 출발지까지만 데려다 주고 돈을 요구한다. 반드시 목적지 확인을 하고 흥정을 해야겠다.

 도이수텝을 가려는 보통 여행자들은 왕실의 별장인 푸삥 궁전과 우산 공예로 유명한 보쌍마을까지 거치는 코스를 선택해서 함께 둘러본다.

 

 

치앙마이 국립박물관(ChiangMai National Museum)

 1973년 개관한 치앙마이 국립박물관은 태국북부의 대표적인 박물관으로, 순수 예술부는 태국북부지방, 란나왕조의 화려한 치앙마이문화를 홍보하고 보존하는 기관으로 지정하였다. 박물관은 란나양식의 지붕을 얹은 태국 전통건축양식으로 건축되었다.

 이곳에는 14~15세기 란나왕조의 예술품인 청동으로 만들어진 프라센 스와에(Phra Saen Swae) 불상의 머리부분, 16~17세기의 란나 미술양식을 볼수 있는 청동 불상인 숩두잉 마라(Subduing Mara) 불상, 19세기 란나 미술양식을 보여주는 목재로 만든 불경함, 1794년대 작품으로 진주를 재료로 상감세공하여 만들어진 부처님의 족문, 치앙마이의 산 캄파엥(San Kamphaeng) 가마터에서 발굴된 14~16세기경에 만들어진 산캄파엥 세라믹제품 등이 전시되고 있다.

 박물관은 총 6개의 전시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o 토픽 1관 : 란나왕조의 자연과 문화를 배경으로한 지질학, 생태학, 지리학 영역과 선사시대 북쪽의 터전을 테마로 전시되고 있다.

o 토픽 2관 : 치앙마이의 도시 수립부터 시작된 란나왕조의 전성기와 1558년부터 1769년까지 미얀마의 점령기를 보여주고 있다.

o 토픽 3관 : 미얀마로부터 치앙마이를 되찾은 시암(Siam)왕조시대, 1782년 치앙마이의 재건의 모습이 전시되고 있다.

o 토픽 4관 : 1782년~1939년까지의 란나왕조의 무역과 경제상을 보여주고 있다.

o 토픽 5관 : 근대 생활방식, 농업과 산업의 경제발전상, 금융, 국제관계, 교육과 공익부문에 대한 내용을 전시하고 있다.

o 토픽 6관 : 란나미술양식의 발전, 드바라바티(Dvaravati)시대에서 현재까지의 고대 태국미술사를 담고 있다.

 

o ☎: (053) 221308

o 팩스: (053) 408568

 

 

왓 체디 루앙(Wat Chedi Luang)

 체디루앙 사원은 1385년에서 1401년까지 란나를 다스렸던 센무앙마(Saen Muang Ma) 왕때 건립된 불교사원으로 놋쇠 합금과 모르타르가 주재료가 되었다. 본당에는 프라 차오 아타롯(Phra Chao Attarot)불상이 자리잡고 있으며, 6월에 열리는 인타긴축제(Intakhin festival)의 중심지로 치앙마이역사의 최대 기념비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는 사원이다. 치앙마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체디 루앙은 센무앙마왕이 14세기 말에 그의 아버지의 유품을 안치하기 위해 건립하기 시작하여, 티로카랏(Tilokarat)왕이 완성하였다.

 500년 이상의 치앙마이 역사속에 가장 높은 건축물로 남아 있는 체디는 원래 90m 높이로 만들어 졌으나, 1545년 지진으로 일부 파손되어 현재 약 60m 높이를 유지하며 유네스코에 의해 보존되고 있다.

 본당의 서쪽에 자리잡고 있는 딥테로카프(Dipterocarp) 기념수는 19세기초, 차오카윌라(Chao Kawila)가 왓 사도 무앙(Wat Sadeu Muang)으로부터 이곳에 가져다 심은 나무중의 하나로 치앙마이를 지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그래서, 도시 곳곳에서 딥테로카프나무를 쉽게 볼 수 있다.

 

 

왓 치앙만(Wat ChiangMan)

 치앙마이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으로, 1296년 새로운 도읍지로 이곳, 치앙마이를 세운 멩라이(Mengrai)왕이 머물렀던 곳이다. 체디를 떠받치고 부벽에는 열을 지어 만들어진 코끼리상이 있는데, 주목할 만하다. 비를 부르는 신통력을 지녔다고 믿는 2개의 오래된 불상 프라세탕 타마니(Phra Sae Tang Tamani)와 프라실라(Phra Sila)이 있다. 프라세탕 타마니 불상은 멩라이왕이 1298년쯤에 이웃 람푼(Lamphun)에서 이곳 그의 궁전으로 가지고 온 불상으로, 크리스탈로 만든 불상으로 크기는 작지만, 찬란한 치앙마이인의 역사의 단면을 엿볼 수 있는 보여주고 있다.

 

 대리석 불상인 프라실라는 2500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인도에서 만들어져 이곳에 안치되었다.

 두개의 불상은 특별한 힘을 지녔다고 믿고 있다. 오랫동안 이곳에 살았던 수도사 프라아쿠폰(Phra Akuporn)은 두 불상은 내면의 힘과 성령의 힘이 결합되어 단지 믿음만으로도 비를 부를 수 있다고 한다. 게다가 단지 두불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은 불상이 품고 있는 기운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본당 뒤편에는 화려한 사리탑이 섬세하게 새겨 만든 코끼리상들 위로 서 있다. 사원내의 다른 건축물에는 색채와 생명력이 불어 들어가 있다.

 차잉만사원은 도시의 오래된 성벽안쪽, 창푸악 문(Changpuak Gate)부근에 자리잡고 있으며, 하루 종일 관람이 가능하다. 입장료는 무료지만, 사원관리에 사용되는 기부금을 환영한다.

 

 

왓 프라 씽(Wat Phra Sing)

 싱하크라이(Singhakhlai) 도로에 자리잡고 있는 왓 프라싱은 1385년쯤에 건축되었다.

 본당보다 작은 라이 캄(Lai Kham)이라는 별당이 실제로 왓 프라싱에서 눈길을 끄는 곳으로, 란나예술의 매우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사원은 화려한 목각유물이 있는 라이 캄(Lai Kham) 별당과 북부양식의 벽화, 수많은 얕은 부조로 만들어진 불경 보관소 등이 있다. 사원 또한 사원내 보유하고 있는 유물이 높은 예술품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어 유명하다.

 본당은 전통 건축양식의 영향을 받아 지어진 것으로, 목재로 만들어진 입구는 치앙라이 장인의 손으로 만들어졌으며, 땅과 물, 바람과 불의 상호작용을 표현한 섬세한 문양으로 새겨졌다. 이 아름다운 문양은 태국의 유명한 예술가인 타완 다차니(Thawan Datchani)에 의해 디자인되었다. 사원은 프라야 멩라이(Phraya Meng Rai)시대때 만들어졌다고 전하는 부처님의 족문 사본(5×24크기)이 보관되어 있다. 이 부처님의 족문은 고대 크메르문자로 선법(善法; 온전한 부처님의 가르침)과 불선업(不善業; 온전치 못한 행위)이라는 의미의 "Kusala Thamma(Dhamma), Akusala Thamma(Dhamma)"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어, 선행을 권장하고 옳지 못한 일은 삼가하라는 가르침이 오늘날에도 사람들에게 전해지고 있다.

 

 

왓 수안독(Wat Suandok)

 치앙마이에서 수텝도로를 타고 수완독 관문에 도착하여 1.6km 정도 서쪽으로 오면 "꽃의 왕조"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왓수안독에 도착할 수 있다. 1371년, 란나타이(Lanna Thai)왕조의 쿠나(Ku Na)왕 때 건립된 사원으로, 치앙마이의 대부분의 사원과는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왓 수안독은 외부세계와 자신을 고립시키는 수많은 수도승이 머물고 있다. 사원단지에는 1504년 만들어진 치앙 사엔 불상(Chiang Saen Budda: 태국북부에서 가장 큰 구리로 만들어진 불상중 하나)과 화려한 벽화로 장식된 돔모양의 체디가 있다.

 체디내에는 부처님의 유물이 안치되어 있으며, 화려한 사원들로 꾸며진 왕릉이 자리하고 있다.

 

 

치앙다오(Chiang Dao) 동굴사원(Cave Temple)

 해발 2,195m로 태국에서 3번째로 높은 치앙다오산(Permian 시대인 2억 3천만년 전 쯤에 생겼을 것이라 추정됨) 기슭에 위치한 석회동굴로서 내부에 캄보디아+미얀마 양식의 와불(누운 불상)이 대단히 유명하다.

 란나타이 양식의 아름다운 6층지붕으로 장식되어 있는 입구 앞에는 비단잉어가 노니는 개울이 지나가고 있으며 바깥 쪽에는 도이수텝으로 오르는 길을 닦아서 유명한 크루바스루비차이 스님의 기념 불당이 있다.

 내부에 갖가지 아름다운 종유석으로 장식되어 있는 동굴은 총 네갈래로 되어 있으며 이중 와불이 있는 곳까지의 400m 구간은 불교신자 및 관광객이 편하게 왕래할 수 있도록 시맨트로 포장되어 있다.

 

 

푸핑궁전(Phu Phing Palace)

 도시에서 22km 정도 떨어져 있는 푸핑궁전은 1004번 국도(Road No.1004)를 따라가서 도이수텝(Doi Suthep)을 4km 정도 지나, 도이 부악하(Doi Buak Ha)에 자리잡고 있는 왕족의 겨울 별장이다.

 이 별장은 1962년 건축되어진 화려한 경관의 정원과 짙은 녹음으로 둘러싸인 조경을 갖춘 뜰 등이 있는 아름다운 곳으로, 왕가가 머물지 않는 시기에 한해서 금, 토, 일요일과 국경일에 만 제한적으로 일반 관람을 허용하고 있다.

 

 

고대 치앙마이문화 센터(Old Chiang Mai Cultural Center)

 란나타이 예술·문화의 중심지로 티크목재로된 집들과 함께 기념품 판매점, 고산족 마을이 있다. 도시 서쪽에 있는 우아라이(Wualai)도로 자리잡고 있는 문화센터는 치앙마이 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치앙마이 민속공예품과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 북방양식의 건물로 만들어졌다. 또한 공연을 통해 고산지대 부족의 생활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밤에는 방문객을 위해 전통 칸토크 디너가 열린다. 칸토크 디너(Khantoke Dinner)는 북부타이의 전통음식으로 꾸며져 음식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해 두고 있다.

 칸토크 디너에서는 손님과 주인이 둥근테이블 주위 바닥에 깔아둔 매트위에 앉아 북방 주식인 밥, 캉 웅레(Kang Hung Le), 사이우아(Sai Ua) 등과 그 외의 음식을 먹는다. 식사하는 동안 태국의 전통무용의 공연함으로써 치앙마이의 고대문화를 이해하는데 적극 노력하고 있다.

 쇼는 오후 8시부터 10까지 공연된다.

 

 

쌈깡펭 민예마을(San Kamphaeng)

 치앙마이에서 4~5km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솜, 비단으로 만든 제품으로 유명한 지역이다.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긴 쇼핑거리를 가진 곳으로서 그 길이만 13km에 이른다. 또한 이 메인로드를 기준으로 하여 양옆에는 다양한 종류의 솜, 비단제품 및 보석, 가죽제품을 취급하는 상점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또한 이 상품들에 대한 각각의 제조공장들이 함께 있는데 이 매장에서 주력하여 내놓는 상품들이 있어 구미에 맞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관광객들은 양질의 솜, 비단 제품, 목재품, 보석세공품, 가죽제품등을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점과 이러한 제품들을 생산하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눈요기를 하기에도 적합한 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룽아룬 온천(Roong Aroon Hot Spring)

 치앙마이에서 동쪽으로 35km 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유황계 온천으로 세계에서 가장 좋은 수질을 자랑한다. 주변에 많은 열대림들이 울창하게 정돈되어 있어 더욱 시원한 느낌을 준다. 두개의 온천에서 미네랄 워터를 각각의 욕실과 욕조에 공급하며, 섭씨 100℃ 이상의 온도로 인해 다른 물을 섞어 온천수로 이용한다. 유황온천 특유의 냄새가 나며, 유황수에는 불소, 나트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도 매우 좋다.

 이 온천은 방갈로와 레스토랑을 함께 갖추고 있으며, 태국 현지식과 서양식의 음식을 맛 볼 수 있다.

 

 

매땡 코끼리 학교

 치앙마이는 비옥한 토지와 좋은 기후 때문에 주변 산악에 자연 서식하는 코끼리가 많았다고 한다. 전통적으로 태국에서는 영물로 취급되며, 전시에는 코끼리를 타고 외적과 싸우는데도 쓰였다고 한다. 근대에는 밀림 속에서 교통수단이 되거나, 특히 양질의 티크나무가 많은 태국 북부에서는 티크나무를 운반하는데 많이 쓰였고 관광대국이 되어버린 지금은 관광 상품의 하나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현재는 산악 트레킹을 하러 치앙마이에 오는 외국의 배낭족도 많지만 일반관광객들도 코끼리를 탈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기 때문에 치앙마이 주변에는 손쉽게 트레킹을 즐길 수 있도록 코끼리 캠프가 잘 갖추어져 있다. 대부분 치앙마이에서 50분 이내에 관광버스를 타고 갈 수 있는 곳에 위치해 있으며, 이곳에서 코끼리 트레킹과 뗏목 레프팅을 즐기며 태국의 자연을 느낄 수 있다.

 코끼리 등에는 벤치 의자모양의 안장이 있어 전혀 불쾌감이 없고 코끼리 쇼도 구경할 수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코끼리 캠프를 찾는다.

 

 

코브라 쇼(Mae Sa Snake Farm)

 다양한 종류의 뱀들이 있는 매사 스네이크 팜(Mae Sa Snake Farm)에서는 손에 땀을 쥐는 킹 코브라쇼가 펼쳐진다. 독사와 조련사들의 한 판 대결 후에는, 관객들과 뱀들이 직접 키스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도이 인타논(Doi Inthanon) 국립공원

 타이에서 가장 높은 산(해발 2,565m)으로 타이의 지붕(The roof of Thai)이라고도 불린다.

 1954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히말라야산맥의 끝자락으로 해발 800m~2,656m 높이의 산들로 구성되어 있다.

 총 면적은 482㎢에 이른다.

 

 과거에는 '도이 루앙'('큰 산'이라는 뜻), '도이앙카'('까마귀 연못 꼭대기'라는 뜻)라는 말로 알려져 있었다. 산 아래 근처에 수많은 까마귀들이 모여드는 연못이 있는데 그러한 유래에서 생겨난 이름이다.

 도이 인타논이라는 이름은 인타위차야논 왕에 의해 하사받은 것으로 그는 치앙마이의 마지막 왕이었다.

 

 도이 인타논은 버마와 타일랜드를 나누는 산맥의 일부이다. 이 산은 또한 로이 라 산맥, 댄 라오 산맥 등으로 알려져 있다. 이 산맥은 샨 고원의 최서단으로, 살라윈 강의 유류를 메콩 강의 유류와 분리한다. 이 산맥의 다른 높은 봉우리들은 도이 루앙 치앙다오(2,175m), 도이 뿌이(1,685m), 도이수텝(1,601m)이다.

 

 1954년 도이 인타논 주변의 숲들이 태국의 14개의 국립 공원 중의 하나로 지정되었다. 1972년과 1975년에는 그 지역이 확대되었다. 

 

 도이 인타논에 조성되어 있는 국립공원에는 약 1,274개의 식물 종과 90종의 난초, 그리고 약 385종의 조류를 포함하는 466여 개의 동물종이 서식한다. 앙카(Ang Ka)라고 불리는 등정로 주변으로 빽빽한 삼림을 볼 수 있으며, 등정로 끝에는 사원 차오크롬키앗(Chao Krom Kiat)이 있다. 산 정상에는 '땅과 하늘의 힘'이라는 의미를 가진 '나파메티니이돈(Naphamethinidon) 사원'과 '하늘의 힘과 땅의 은혜'라는 의미를 지닌 '나파폰푸미시리(Naphaphonphumisiri) 사원'이 있다.

 두 사원은 1987년 라마 9세(재위 1946-2016)의 60세 생일과 1992년 시리킷(Sirikit) 왕비의 60세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각각 건립되었다. 산간 저지대에는 카렌(Karen)족 마을이 남아있어 소수민족의 전통과 문화를 엿볼 수도 있다.

 

 작은 계단 같은 층이 수백 개에 달하는 250m 높이의 매야 폭포(Mae Ya), 매판 폭포(Mae Pan), 우렁찬 물소리가 우르르 몰려가는 코끼리 소리와 비슷한, 70m의 와치라탄 폭포(Wachiratharn Waterfall)와 승려들의 참선을 하는 브리친다(Brichinda) 동굴 등 다양한 자연경관들이 즐비한다. 또한 타이 내에서 자동차로 갈 수 있는 가장 높은 지대가 있는데, 이곳은 일 년 내내 안개가 끼어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1월부터 2월까지는 벚꽃이 만개하며, 5월부터 6월까지는 조류의 이동을 관찰할 수 있다. 건기에도 타이의 다른 지역보다 선선한 편이다.

 

 

 

매홍손(Mae Hong Son)

 치앙마이 북서쪽의 웅창한 산악으로 둘러싸인 작은 마을로 기우뚱거리는 다층지붕의 특색을 갖춘 버어마식 사원들이 있으며, 주변의 시골은 뛰어난 경관과 산악부족 마을 그리고 선사시대에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신비의 동굴이 있다. 태국의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는 치앙라이에서 조금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매홍손은 높은 산들로 둘러싸여 있으며, 1년의 대부분을 시원한 기후를 즐길 수 있다.

 매홍손(Mae Hong Son)은 방콕으로부터 924km 떨어져 있으며, 치앙마이로부터 오는 길은 매사리앙(Mae Sariang)을 경유하는 108번 고속도로를 타고 오는 총 349km 거리를 이용하는 방법과 빠이(Pai)를 경유하는 1095번 고속도로를 타고 오는 총 245km 거리로 오는 길이 있다.

 

 매홍손(Mae Hong Son)은 북쪽과 서쪽으로 미얀마와 태국의 국경선에 접해 있어, 미얀마 문화의 영향을 받은 사원과 건물들이 있다. 매홍손은 타이야이족(혹은 샨족), 다양한 고산부족(카렌, 흐몽, 라후, 루아, 리수 등 넓게 흩어져 있음)들이 살고 있다.

 

 매홍손(Mae Hong Son)은 12,681㎢에 7개의 자치지구인 무앙(Muang), 빠이(Pai), 쿤 유암(Khun Yuam), 매 라노이(Mae La Noi), 매 사리앙(Mae Sariang), 솝 모에이(Sop Moei), 팡 마빠(Pang Mapha) 등의 이름을 가진 암포에(Amphoe)로 나뉘어져 있다.

 

 매홍손(Mae Hong Son)에는 비포장 도로가 많이 있어, 3월부터 7월까지는 타는 듯이 덥고 건조하다. 7얼부터 10월까지는 비가 내리고 습하여 여행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으며, 11월에서 이듬해 3월까지는 건기에 해당하므로 이 시기에 여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서늘한 계절에는 밤에 온도가 많이 떨어져 쌀쌀한 기운을 느낄 수 있으므로 겨울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매홍손에서 염려하셔야 할 건강상의 위험요소는 거의 없다. 하지만, 먹거리와 식수에서는 조금의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트렉킹 도중에는 질병을 옮길 수 있는 모기도 있으므로 미리 잘 대처하시는 것이 최상이다.

 

 대부분의 관광객들은 태국을 방문하실 때 반드시 필요되어지는 예방접종 항목은 없다. 하지만, 아프리카 국가의 사하란 지역에서 도착하시는 분들은 황열병 예방 접종에 대한 증명이 필요하다.

 

 태국의 어느 곳에서도 수돗물은 마시기에 적합하지 않다. 매홍손의 시골 지방에는 물속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되고 있다. 그 지역의 모든 중, 고급 호텔과 게스트 하우스에서는 생수를 공급하고 있다. 호텔 객실에서 수돗물을 이용해 양치질을 하시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다.

 

 매홍손에서 일반적으로 발생되는 문제는 아니지만, 태국의 특정 지역에서는 말라리아가 문제가 될 여지가 있다. 강한 벌레 퇴치제를 사용하시거나 적절한 약을 복용함으로써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다. 트렉킹을 하시는 여행객은 새벽과 어두어진 이후에는 반드시 벌레 퇴치제를 사용해야 한다.

 

 처음 방문하신 관광객들과 강한 태국의 맥주 또는 전통적인 매운 음식을 접하신 분들에게는 설사 증상이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비록 매홍손의 약국에서 설사약을 구입할 수 있지만, 위가 예민하신 분들은 미리 사전에 비상 약을 챙겨오는 것이 좋다. 또한 매홍손을 방문하셨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탈수 증상을 방지하기 위해 수분을 섭취하할 것을 권한다.

 

 

 

치앙 마이 현지 교통

 태국 제 2의 도시인 치앙마이에도 노선 버스나 택시는 없다. 그러나 쏭태우가 치앙마이 곳곳을 다녀 이동에 큰 어려움은 없다. 지나가는 송때우를 세워 자신이 가는 목적지를 얘기하고 타면 된다.

 또한 택시를 대신하는 삼륜차 뚝뚝을 이용해 이동할 수 있다. 그러나 흥정은 필수이며고, 여행자를 기다리는 차보다 도로로 운행중인 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 밖에도 자전거를 이용하는 쌈러를 이용할 수 있지만, 이동수단이 아닌 관광용으로 이용하는 편이 낫다.

 최근에는 불편한 교통수단 때문에 차나 오토바이를 렌트하여 치앙마이 주변의 관광지까지 여행하는 여행자들도 있다.

 

 

치앙 마이의 주요 숙박

✜ AMARI RINCOME HOTEL

 치앙마이 타페문을 중심으로 북서 방향으로 위치한 총 158개의 룸을 가진 호텔로 태국 북부의 전통을 느낄 수 있는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 주소 : 1 NIMMANHAEMINDA ROAD CHIANG MAI THAILAND 50200

- ☎: 53) 221130

 

✜ Chiang Mai Pregident

 객실은 130개로 레스토랑, 수영장, 나이트 클럽, 상가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 주소: 226 Vichayon RD, Amphoe Muang

- ☎: 053) 251-025

 

✜ Holiday Garden

 객실은 170개로 레스토랑, 수영장, 헬스 클럽, 상가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 주소: 16/16 Huay Kaew RD, Amphoe Muang

- ☎: 053) 210-901

 

✜ Chiang Mai Plaza

 객실은 444개로 레스토랑, 수영장, 헬스 클럽, 상가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 주소: 92 Sri Donchai RD, Chang Klahn

- ☎: 053) 270-036

 

✜ Empress

 객실은 373개로 레스토랑, 수영장, 나이트 클럽, 테니스장, 연회장, 헬스클럽, 상가등의 시설이 갖추어져있다.

주소: 199 Changklan RD, Amphoe Muang

- ☎: 053) 272-977

 

✜ Holliday Inn Green Hills

 객실은 200개로 레스토랑, 수영장, 나이트 클럽, 테니스장, 헬스클럽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 주소: 24 Chiang Mai-Lampang RD, Tambon Changphuak

- ☎: 053) 224-112

 

✜ Pang Suan Kaew

 객실은 486개로 레스토랑, 수영장, 헬스 클럽, 테니스장, 연회장, 상가 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 주소: 99/4 Huay Kaew RD, Amphoe Muang

- ☎: 053) 210-330

 

✜ Quality Chiang Mai Hills

 객실은 300개로 레스토랑, 수영장, 상가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Tel. 053) 210 - 030

- 주소: 18 Huay Kaew RD, Amphoe Muang

- ☎: 66-53-712-673

 

 

치앙 마이의 먹거리

깐똑(Kan Tok) 디너쇼

 깐똑은 우리나라의 밥상과 같이 바닥에 앉아서 식사를 하는 낮은 상을 말하며, 북부 태국중에 관광객이 많은 치앙마이에 깐똑을 관광 상품화 하여 많은 서양인들이 찾고 있다.

 보통 7가지의 음식과 찹쌀밥이 나오며, 중앙에는 북부지방의 전통 춤을 보여주는 공연장이 있다. 제공되는 음식은 그렇게 인상적이지는 않지만 대체로 무난하며 종업원이 수시로 체크해서 음식을 갖다 준다. 그리고 식사가 끝나면 야외로 나가 고산족들의 공연도 관람할 수 있다.

 치앙마이의 주요 호텔이나 여행사에서 예약을 통해 깐똑을 즐길 수 있다.

 

 

치앙 마이에서의 쇼핑

치앙마이 나이트 바자

 치앙마이의 중심가에는 매일 야시장, 나이트 바자가 열리며, 이미 방콕까지 진출한 고산족들을 여기서는 함께 생활하고 있으며, 기념품을 파는 상당수의 상인들은 전통 의상을 입은 고산족들이거나 도시로 나와서 생활하는 고산족들이다.

 나이트 바자에는 고산족 현지인들이 필요로 하는 생필품, 의류와 더불어 많은 수공예품이 있어 여행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는 곳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관광용으로 많이 변했지만, 여전히 흥미와 여러 재미가 있는 외국인 여행자들에게 인기 코스이다. 또한 나이트 바자 중앙의 식당에서는 고산족 전통 춤과 공연을 보여주어, 북부의 전통 음식과 함께 맥주로 더욱 즐거운 치앙마이 라이프를 맛 볼 수 있다.

 그러나, 밤 늦은 시간에 판매를 마치고 노숙을 하는 고산족들을 보면, 그들에게도 자본주의 영향이 밀어닥쳐 돈이 필요하고, 돈을 벌기위해 힘든 도시생활을 하는것을 보면 여행자들과 현지인들 사이에는 차이가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치앙 마이 레포츠

코끼리 트레킹

 태국 북부 치앙마이를 중심으로 출발하는 트레킹에서 빠질수 없는 재미가 바로 코끼리 트래킹이다. 일반적으로 코끼리 등에 안장이 놓여져 있고, 등에 타기위한 사다리도 있어, 크게 힘들거나 불편함은 없다.

 

긴 대나무 땟목을 타고 래프팅 하기- 뱀부 레프팅

 뱀부 레프팅은 치앙마이 트레킹의 필수 코스 가운데 하나이다. 커다란 대나무를 길게 엮어 만든 땟목으로 강 중류에서 하류로 이동하는 것이다. 계곡물이 투명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더러운 것은 아니다. 태국의 지형 특성상 모래가 부유하여 물이 탁해보이는 것 뿐이지 수질은 좋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네명이 한조를 짜 일렬로 앉아 타는 것인데, 중간에 일부러 빠뜨리기도하니 빠지는 것이 싫다면 미리 가이드에게 말해야 한다. 또한 빠지지 않더라도 래프팅 특성상 물에 젖는 것은 피할 수 없으니 여벌의 옷이 필요하다.

 

로얄 치앙마이 골프 클럽(Royal Chianmai Golf Club)

 북부 제 1의 도시 치앙마이 근교에 산 속의 평화로운 분위기를 한껏 받은 로얄 치앙마이 골프 클럽은 5회의 브리티쉬 오픈 챔피언을 이룬 피터 톰슨의 감독하에 코스를 설계했다. 또한 아직도 아름다운 자연과 잘 어우러진 최고의 첼린지 코스를 완성하기 위해 계속 발전하고 있다.

 총 18홀은 언덕위에 숲들로 둘러싸여져 있으며 무엇보다 리조트에서 휴식을 취하며 골프를 즐기기에 적합한 클럽이다.

o 개장일 : 1996년 2월

o 골프코스 디자인 : Peter Thomsom

o 골프코스 : 18Holes(Par 72)

o 총면적 : 6,387 yard

o 난이도 : 중고급

o 부대시설 : 레스토랑(태국, 유럽), 수영장, 사우나, 드라이빙 레인지

 

치앙마이 그린밸리 컨트리 클럽(Chianmai Greenvalley Country Club)

 치앙마이 그린밸리 컨트리 클럽은 18홀을 가지고 있는 그린벨리 그룹 소속의 컨트리 클럽이다. 18홀중의 9개홀은 평지의 안정적인 코스를 이루고 나머지 9개홀은 야자수와 함께 어우러진 남국의 멋을 느끼게 해준다. 특히 벙커와 워터 헤저드가 잘 조화되어 아주 즐거운 게임을 할 수 있다.

o 개장일 : 1990년

o 골프코스 디자인 : Denis Griffiths and Associate Inc.

o 골프코스 : 18Holes(Par 72)

o 총면적 : 6,425 yard

o 난이도 : 중고급

o 부대시설 : 레스토랑(태국,중국,일식), 사우나 마사지, 드라이빙 레인지

 

치앙마이-람푼 골프 클럽(Chiangmai-Lamphun Golf Club)

 태국의 산악 중 가장 아름다운 자연을 보유한 치앙마이-람푼 컨트리 클럽은 치앙마이와 람푼 사이에 위치하며 모든 골퍼들에게 최고의 분위기를 제공한다. 태국 북부 컨트리 클럽 중에 첫번째 사유 컨트리 클럽이며, 총 18홀 챔피온쉽 코스를 보유하고 있다. 타이 전통양식으로 잘 꾸며진 클럽 하우스가 있고 숙련된 캐디들이 플레이를 도우며, 곳곳에 자리잡고 있는 해저드가 재미를 두배로 늘려준다.

o 개장일 : 1990년 12월

o 골프코스 디자인 : Dr. Sukhum Sukapanpotharam

o 골프코스 : 18Holes(Par 72)

o 총면적 : 6,199 yard

o 난이도 : 중고급

o 부대시설 : 레스토랑(태국,유럽), 리조트, 드라이빙 레인지

 

 

치앙 마이 추천코스

❋ 일정: 왓 체디루앙(Wat Chedi Luang)➭왓 프라 씽(Wat Phra Singh)➭왓 치앙만(Wat Chiang Man)

 

코스정보

왓 체디루앙(Wat Chedi Luang)

 치앙마이의 구시가지 타페문을 지나 랏담넌(Thanon Ratchamankha) 길로 바로 직진한다. 5분 정도 걷다보면 두번째 교차로가 나온다. 프라뽁끌라오(Thanon Phra Pokklao)길과 교차하는 지점에서 좌측으로 얼굴을 돌리면 사원이 보인다.

 치앙마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체디루앙 사원은 1385년에서 1401년까지 란나를 다스렸던 센무앙마(Saen Muang Ma) 왕때 건립되었다. 1545년 지진에 의해 사원의 일부가 손상되었으나 현재는 유네스코에 의해 보존되고 있으며, 오히려 그 모습이 더 신비롭게 느껴진다. 또한, 6월에 열리는 인타긴축제(Intakhin festival)의 중심지로 치앙마이역사의 최대 기념비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는 사원이다.

 

왓 프라 씽(Wat Phra Sing)

 왓 체디루앙(Wat Chedi Luang)을 살펴봤다면 왓 프라 씽으로 향하자. 다시 체디루앙 사원을 나와 타페문에서 쭉 걸어왔던 랏담넌(Thanon Ratchadamneon) 길을 따라 왼쪽으로 가다보면 길 끝자락에 사원이 보일 것이다.

 프라 씽 사원은 1385년에 건립되었으며 란나 양식을 잘 보여주는 사원으로 내부의 유물들의 가치가 뛰어난 곳이다. 프라씽 불상으로 더욱 유명한 곳인데, 그것의 정확한 역사는 확인되지 않았다. 치앙마이에서 꼭 한군데만 봐야한다면 이곳을 추천하고 싶을 정도로 꼭 가봐야하는 필수 관광지이다.

 

왓 치앙만(Wat Chiang Man)

 왓 프라 씽을 나와 랏담넌과 교차하는 씽하랏 길에 올라타자. 한 5분 걷다가 위왕깨우(Thanon Wiang Kaew) 길과 교차하면 그 길을 따라 우측으로 꺾어 들어가자. 그러기를 10분 정도하면 왓 치앙만에 이를 수 있다.

 치앙만 사원은 치앙마이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으로 1296년에 건립되었다.

 입구 오른쪽 불당에 위치한 것으로, 비를 내리게 하는 힘을 가진 씰라 불상(Phra Sila)과 재앙을 물리치는 힘이 있는 크리스탈 불상(Phra Sae Tang Tamani)으로 더욱 유명하다. 불당 뒤쪽으로는 탑을 떠받치고 있는 코끼리의 모습이 이채로운 곳이다. 입장료는 무료지만, 사원관리에 사용되는 기부금을 환영한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