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 (Taiwan = 대만 = 臺灣)

포토 갤러리

타이베이(台北)화리엔현(花蓮縣) 까오슝(高雄)타이난(台南)타이중(台中) ∥ 컨딩(墾丁)

 

 타이완의 총 면적은 3만6천㎢.

 섬의 모양은 양쪽 끝이 좁아지는 담배잎모양을 하고 있으며 아시아대륙의 남동부에 위치, 타이완 해협과 중국본토 사이에 자리잡고 있다. 태평양 서안에 있는 독립적인 섬들 중 하나로 타이완 북쪽으로는 일본과 오키나와섬이 있으며 남쪽으로는 필리핀이 위치해 있다. 타이완이 최고의 관광 명소로 자리잡은 이유중의 하나는 많은 국제선의 취항과 지리적 편리함 때문이다.

 태평양 서쪽 가장자리에 위치해 있는 타이완은 먼 과거부터 지속되어온 지각운동으로 인해서 웅대한 산봉우리와 언덕, 평평한 분지, 구불구불 이어지는 해안선 등 아름다운 자연 경관들이 만들어졌다.

 

 타이완에서는 여러 유형의 자연기후를 볼 수 있다. 즉 열대성, 난대성, 온대성 기후가 공존하고 있으므로 여행객들은 여러 계절들의 모습을 이곳에서 함께 만나 볼 수 있다. 섬에는 약 1만8천 4백여 개의 야생종이 번식하고 있으며 이중 약 20% 이상의 종이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 대표적으로 사쿠라 연어와 타이완 산양, 타이완 원숭이, 타이완 흑 곰, 파랑까치, 로얄 꿩, 풀 도마뱀 등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종이라고 할 수 있다.

☞ 중국어 지도     ☞ 지형지도

 

 

 

 타이완 정부는 6개의 국립공원과 11개의 국립 경관 지역을 지정하고 타이완의 자연생태 환경과 문화 유물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타이루꺼(太魯閣) 고지에서 수려하고 순수한 대자연의 모습을 만끽할 수 있으며, 전세계에 남아있는 3대 산악 열차 중 하나인 아리산(阿里山) 기차를 타고 형용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간직한 일출과 운해를 볼 수 있고,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위산(玉山)을 등반할 수도 있다. 또한 아시아의 하와이로 불리워 지는 컨딩(墾丁)에서 작열하는 태양에 몸을 맡길 수 있으며, 일월담(日月潭)과 화동하이안(花東海岸), 그리고 본섬을 떠나 진먼(金門)과 펑후(澎湖)로 이어지는 아름다운 근해의 섬들을 둘러 볼 수 있다. 대자연으로 떠나는 여정은 타이완을 찾아온 관광객들로 하여금 여행이 주는 흥분과 즐거움을 만끽하게 해줄 것이다.

 

 타이완은 객가문화와 타이완섬 및 중국본토의 문화적 요소들이 많은 결합을 이루고 있다.

 이를 통해서 다양한 색깔의 사회문화적 현상들이 만들어 졌으며 종교, 건축, 언어, 생활, 습관, 음식, 문화할 것 없이 하나의 큰 테두리에 안에 공존하며 살아 가고 있다.

 특히 타이완 음식 문화는 이러한 문화적 결합과 공존을 대표적으로 표현해 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 본토의 여러 지방 음식문화(후난, 광동, 상하이, 베이징, 쓰촨 등)를 비롯해서, 타이완 각 지방 특성을 살린 톡특한 타이완 음식문화를 느낄 수 있다.

 

 

개 요

o 정식 명칭: 중화민국(中華民國, Republic of China)

o 수 도: 타이페이(臺北, Taipei)

o 국 화(國花) : 매화

o 면 적: 35,980㎢(세계 139위)

o 인 구: 약 2천4백만 명(2016년)

o 화 폐 : 신 타이완 달러 (TWD)

o GDP : 5,278억$(2015년. 세계 22위)

o 주요 민족: 대만인(본성인) 85%, 대륙본토(외성인) 14%, 고산족 2%

o 언 어: 중국어(만다린), 타이완어, 객가어

o 종 교: 불교(311만), 도교(198만), 기독교(48만), 천주교(29만), 회교(5만)

o 지 리: 북쪽으로는 일본, 남쪽으로는 필리핀의 중간에 위치한 섬으로, 중국대륙의 동남해안으로부터 약 160㎞(100마일) 떨어진 서태평양에 자리잡고 있다.

 

 

타이베이 기후(℃)

도시명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타이베이

최고평균

19

19

21

25

29

32

33

33

31

27

24

21

최저평균

12

12

14

17

21

23

24

24

23

20

17

14

평   균

15.2

15.4

17.5

20.9

24.5

25.8

28.4

28.3

26.9

23.3

20.5

17.2

강우일수

12

13

14

12

13

13

12

12

11

10

10

11

 북회귀선이 섬의 중앙을 지나고 있어 북쪽은 아열대 기후, 남쪽은 열대 기후 에 속한다. 우리 나라처럼 4계절이 뚜렷하지는 않으며 북부 지방은 12-3월. 5-6월에 비가 많다. 평균 기온이 14"C인 겨울철을 제외하고는 우리 나라의 여름과 같은 날씨가 계속된다. 더위가 심해지는 7-8월을 제외하고는 비교적 지내기가 수월하다.

 

 

민족구성

 대만의 선주민족인 말레이-폴리네시아계는 고산족(高山族) 또는 산지동포(山地同胞)라고 불리며, 대부분이 산악지대에 정주하고 있고 전 인구의 2%를 차지한다.

 대륙에서 이주해온 한족(漢族)은 조기 이주자인 본성인(本省人 대만인)과 1949년 전후에 장제스의 국민당 정권과 함께 건너온 외성인(外省人)으로 나뉜다.

 타이완인은 전인구의 85%, 외성인은 13%를 차지하고 있다.

 

국가기구

 국가기구는 총통과 행정원·입법원·사법원·고시원·감찰원의 5원(院),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통은 국가원수로서 임기는 4년으로 1회에 한하여 재임이 가능하다.

 1949년 이래 국민당 1당 지배체제를 펴오다가 1987년 7월 계엄령을 해제하고 1989년 1월 복수정당제를 도입, 국민당 1당체제를 벗어났으며, 2000년 대선에서 민진당의 천수이볜이 총통에 당선됨으로써 국민당 집권정치에 마침표를 찍었다.

 

 

타이완(대만) 역사

 타이완은 선사시대에는 말레이-인도네시아 계통의 종족이 거주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오랜 세월을 두고 중국 본토에서 건너 온 사람들이 대만에 정착했다.

 

 1590년 포르투갈인이 이곳을 처음으로 방문해 '아름다운 섬'이란 뜻의 일하 포르모사(Ilha Formosa)라고 부르고 동 명칭으로 서양에 소개했다. 1626년 이전에 네덜란드인과 스페인인들이 섬의 서쪽 해안을 따라 요새화된 상업지구를 세웠으나, 1642년 필리핀 내란으로 스페인이 대만 북부에 신경을 쓸 틈이 없는 사이에 네덜란드가 스페인 점령 북부지역까지 차지하고 네덜란드는 동인도회사를 통해 대만을 직접 관할하게 되었다.

 

 그뒤 1644년 만주족의 명나라 침입으로 중국 대륙이 혼란에 휩싸이자 많은 중국인(명나라 관리)들이 대륙으로부터 대만으로 이주하였고, 네덜란드의 중국인들에 대한 농지 소유 불허 및 중과세 정책에 항거한 중국인들이 1652년 봉기, 네덜란드의 식민통지를 크게 약화시켰다.

 

 이들 중국인들은 청나라에도 대항하였으나 청나라는 1683년 군대를 파견, 대만을 점령하였다. 청나라의 통치가 시작되면서 대만에서는 농업이 집중적으로 발전하였고, 19세기에 들어서는 영국, 미국, 프러시아 및 일본 등 당시 제국주의 세력의 대만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게 되었다.

 

 1875년 타이베이가 타이완 북부의 수도가 되었으며, 1886년에는 타이완이 중국의 1개 성이 되었으나, 1887년 청일전쟁에 진 청나라와 일본간의 시모노세키 조약으로 청나라는 대만을 일본에 할양하였다. 이후 대만은 일본에 쌀과 설탕을 공급하는 주요공급처였다.

 

 제2차 세계대전에 패한 일본이 대만을 연합국에 양도하자 1945년 중국의 국민당은 국부군을 대만에 파견, 인수작업을 실시했다. 대만 거주민들은 초기에는 이들을 환영하였으나, 이들의 부패와 고압적인 태도로 점차 이들에 대한 불만이 증가되었고, 이러한 분위기속에서 1947년 소위 '2.28사건'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1949년 중국 본토에서 공산당이 승리하고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과 동시에 공산화를 선포하자, 12월 장제스가 이끄는 국민당 정부는 대만으로 도피해 타이베이에 수도를 정하고 손문의 삼민주의를 건국이념으로 한 '중화민국' 정부의 출범을 선언하였다. 이로써 중국은 두 개의 중국으로 분리된 것이다.

 

 국민당 정부는 철저한 반공주의를 내걸고 54년 미국과 상호방위조약에 서명, 미국으로부터 군사·경제원조를 받아 경제발전에 주력해 고도성장을 이뤘다. 냉전시대 미국은 대만을 지원하면서 중국을 고립시켰으나 1970년대 미-중 해빙무드와 더불어 1971년 10월 UN 안정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이사국 지위가 중국으로 넘어가고 UN에서 대만이 축출되었다. 이후 1972년 2월 미국 닉슨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해 대만이 중국의 일부이며, 미국은 대만에서 군사력을 철거할 것 등을 약속했다.

 이 사건 이후 수많은 나라들이 중화인민공화국을 공식적으로 인정했으며, 대만과의 외교관계를 단절했다.

 

 

문   화

 만약 타이완을 처음으로 방문하게 된다면 이 아름다운 섬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모습들에 매우 놀라게 될 것이다. 풍부한 역사적인 배경들이 타이완의 다양한 문화적 모습들을 구성하고 있으며 다양한 지역과 출신에서 비롯된, 예를 들어 타이완 원주민, 초기 중국대륙의 민남, 객가(客家) 이민족, 네덜란드인, 스페인인, 일본인 그리고 근대에들어 중국본토에서 이민해온 이민족 등 모든 타이완 주민들은 타이완의 발전을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새로운 문화의 계속적인 발전 속에서도 타이완 주민들은 그들 각각의 관습과 전통을 함께 보전해 나가고 있으며 그 결과 관광객들은 타이완 토착문화를 비롯하여 중국문화 심지어 네덜란드와 일본에 의해서 남겨진 자취까지도 발견할 수 있다.

 

중국 문화

 타이완은 중국예술과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립박물관에 소장된 중국선조시대의 훌륭한 문화 유적들을 비롯하여 전통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건축물들과 민속예술품들을 통해 타이완 안에 숨쉬고 있는 중국문화의 한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사원과 건축물

 타이완 전통 건축물은 민속 예술의 집합체이다. 세련된 장식과 그림에서부터 달필의 경지에 오른 서체와, 빼어난목재/석재 조각들, 점토 유물들과 도자기류에 이르기 까지 이 모든 것이 타이완의 풍부한 문화 유산으로 남아있다.
고대 중국의 민남인들과 객가 이민족들에 의해서 건네져 온 중국전통 건축 양식들은 중국식 사원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루깡(鹿港)에 위치한 용산사(龍山寺)와 천후궁(天后宮), 그리고 베이깡(北港)의 조천궁(朝天宮) 같은 유명한 사원들은 역사적으로나 예술적으로 가치가 매우 높은 귀중한 문화재이다.

 

민속 예술과 문화

 춘절과 원소절, 단오절, 칠석절, 중원절 등을 포함한 타이완을 대표하는 축제와 휴일과 함께 각 지방에서는 신께올리는 각종 제례의식과 원주민축제 등 독특한 지역축제와 토속 의식 행사들을 볼 수 있다. 한편 타이완 사람들은 중국식 경극의 보존과 함께 타이완 특유의 경극과 꼭두각시 인형극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타이완식 경극은 지방경극의 특색과 향토음색을 융합하여 하나의 완성된 예술작품으로 표현해 낸 것이며, 최근에는 꼭두각시 인형극장의 대대적인 현대화 작업을 통해서 특별효과를 공연에 삽입함으로써 타이완의 젊은 신세대들로부터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타이완 출신 영화와 연예인들은 점점 세계무대에서 자신들의 입지를 넓혀 가고 있으며 중국과 타이완문화의 전통적이고 창조적인 특징들을 잘 표현해 내고 있다.

 

원주민 문화

 신비한 관습과 원주민생활의 전통, 수확축제(Smatto), 사냥 기원제(Mabuasu), 주술의식, 토테미즘 그리고 뱀을 숭배, 기원하는 예배 등 다양한 토속 문화들이 타이완 문화에 다양성을 더해주고 있다. 타이완 원주민들은 지리적으로 가장 북쪽지방에 위치한 남도어족(오스트로네시아 어족)이며, 민족적으로는 말레이 인종에 속한다. 많은 원주민들이 현대문명생활에 동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수의 원주민들이 깊은 산중에서 생활을 하며 아직도 싸이시아족(賽夏族), 타이야족(泰雅族), 아메이족(阿美族), 뿌농족(布農族), 피난족(卑南族), 루카이족(魯凱族), 파이완족(排灣族), 야메이족(雅美族),짜오족(曹族), 취족(邵族) 등10여 종족들이 그들 고유의 언어와 전통, 부락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식민지 문화

 타이완에서는 식민지 시대의 잔재를 아직도 찾아볼 수 있다. 딴수이에 위치한 홍마오청(紅毛城, Fort San Domingo)은 포르투갈인과 네덜란드인이 첫발을 내딛은 곳이고, 타이베이시의 디화지에(迪化街), 타오위엔 따시(大溪), 타이난의 신화(新化)와 같이 사람들이 많이 붐빈 장소에서도 일본인들에 의해서 남겨진 바로크 양식의 건축물들이 잘 보존되어 있다. 일본의 식민통치시대에 지어졌던 총통부, 행정원, 구 타이완 국립대학병원 건물 등은 역사적으로 귀중한 건축물로 남아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고 건축물에 야간 조명등을 설치하여 더욱 고풍스러운 모습을 표현하고 있으며 동시에 타이베이의 야경을 아름답고 예술적이며 로맨틱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camera.gif

 관광 명소

 

 

타이페이(台北)화리엔현(花蓮縣) 까오슝(高雄)타이난(台南)타이중(台中) ∥ 컨딩(墾丁)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