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Hanoi) - 하롱베이(Ha Long Bay)/닌빈 호아루(Nin Binh Hoa Lu)

red19_back.gif

포토 갤러리

 

 하노이(Hanoi, 河內)는 '두 강 사이에 있는 도시'라는 뜻으로 1831년 구엔 왕조에 의해 불리워졌던 이름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하노이라는 이름 이전에는 레왕조(, 1428~1787) 말기 '통킹'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1945년 9월 2일 베트남의 공식 수도가 되었으며, 2010년 9월 도시건설 1,000년을 맞이한 유서 깊은 도시이다.

 

 지리적으로 홍강(홍하)을 낀 삼각주 델타지대로 비옥한 평야가 많아 선사시대부터 사람이 거주했다.

 하노이는 인구 710만 명(2016년)

 면적 934㎢

 연강수량 1,763mm

 

 연중 평균 기온 23.3℃, 1월 평균 기온 16.6℃로, 1월 중순에도 낮기온이 30℃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를 보이는 호치민에 비해 춘하추동의 4계절이 뚜렷한 호수와 숲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도시이다. (하노이의 호수는 무려 3백여개)

 

 하노이는 천년의 역사를 지닌 고도에 걸맞게 유서깊은 사찰도 많고 식민지풍 교회나 건물이 많은 데 무채색의 건물들이 빚어내는 조화와 좁고 아기자기한 골목, 포장마차와 가게들이 몰려 있는 거리 풍경은 운치가 있다.

 

 남부 베트남의 호치민이 경제 중심지라면 하노이는 명실상부한 정치 중심지이다. 그 때문에 시내 여기저기에서 구 소련의 영향과 사회주의 냄새가 느껴진다. 남성들이 쓰고 있는 짙은 녹색의 모자, 레닌 공원에 있는 미그 전투기 놀이 도구, 사람에 따라서는 그것을 어두운 이미지로 받아들일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활기가 넘치는 호치민과 비교하면서 하노이를 여행하면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이 도시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노이는 기원전 3,000년 경부터 사람들이 정착하여 살던 흔적이 발견되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꼬 로아 성채는 기원전 200년 경으로 추정되는 최초 주거지로 평가받고 있다. 하노이가 베트남의 중심 도시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하노이의 지리적 위치 덕분이었다. 7세기 무렵 당나라가 지배하던 중국은 남중국해와 활발한 교역 관계를 유지하였는데, 하노이가 원난과 남중국해를 연결하는 교역로에 위치해 있어 자연스레 주요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었다. 안남도호부까지 설치되어 활발한 교역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었던 하노이는 당 말기가 되면서 중국이 다른 새로운 교역로를 개발함에 따라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잃었다.

 

 하노이는 베트남의 첫 번째 리 왕조(1009~1225)에 의해 ‘떠오르는 용’이라는 뜻의 탕롱으로 불리우며 베트남의 수도가 되어 마지막 왕조인 구엔왕조(1802~1945)가 집권한 1802년까지 베트남의 수도이자 정치행정 중심지로 남게 되었다. 이후 1902년 프랑스가 침략하여 지배하던 시절에도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의 수도가 되었으며 1940년~1945년 일본점령기에도 여전히 행정중심지 역할을 수행했다.

 

 1945년 9월 2일 베트남 민주공화국(북 베트남)이 하노이에서 독립 선언을 한 이후, 하노이는 베트남 민주공화국(북 베트남)의 수도가 되었다. 1975년 남베트남의 붕괴 이후 북베트남이 세력을 확장하여 1976년 7월 2일 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이 수립되면서 하노이가 수도로 정해졌고, 2008년 8월 하떠이 성을 통합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하노이(HANOI)의 기후(℃/mm)

도시명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하노이

(베트남)

최고평균

20

20

23

27

31

33

32

32

30

28

25

22

최저평균

13

14

17

20

23

25

25

25

24

21

18

15

평   균

16.5

17.0

20.0

23.5

25.5

29.0

28.5

28.5

27.0

24.5

21.5

18.5

강수량mm

21

26

48

81

194

236

302

323

262

123

47

20

 

 

 관광 명소

호치민 묘소 (Lang bac Ho)

 베트남 국회와 공산당 본부 건물 건너편 넓은 바딘 광장에 짙은 갈색의 대리석으로 된 사각형의 웅장한 건물이 '독립'과 '통일'이라는 두가지 과업을 이룩해낸 위대한 지도자로 추앙받고 있는 호치민의 묘소이다.

 호치민의 묘소는 모스크바의 레닌묘를 본따 연꽃 모양의 정다각형 건축물에 엉클 호(Uncle Ho)의 방부 처리된 유해를 모신 방과 호치민이 일생 동안 국가의 독립과 재통일을 위한 투쟁을 고스란히 담아놓은 박물관으로 구분되어 있다.

 1975년에 세워진 이 묘는 검은 대리석으로 밑단을 깔고 다시 20개의 주홍색 대리석 기둥을 세운뒤 그 가운데에 호치민의 시신이 안치되어 있는 묘소가 자리잡고 있다.

 묘소 안에 안치된 호치민의 모습은 생전의 모습 그대로 자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 묘소 주변을 네명의 군인이 호위하고 있는데 이 군인들도 밀납인형처럼 고정자세로 움직이지 않는데, 그들은 실제로 살아있는 군인이다.

 유해를 모신 방을 빠져 나오면 전쟁 당시 호치민이 기거했던 집무실과 집기들이 전시된 곳을 돌아볼 수 있다. 묘소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내국인이든 외국인이든 상관없이 박물관 200m 지점에서 카메라나 캠코더를 보관소에 맡기고 두줄로 줄지어서 입장해야 한다. 또한, 묘소안에서는 절대로 입을 열어서는 안되며 반바지 차림으로는 입장을 할 수 없다.

 

 

◈ 베트남 독립선언이 이루어졌던 바딘광장

 베트남의 '독립'과 '통일'이라는 두 가지 위대한 업적을 남긴 호치민의 묘소가 있는 곳이다. 1945년 호치민이 독립 선언문을 낭독한 곳으로 건국기념일이면 수많은 시민이 모이고, 평소에도 호치민 묘를 찾는 시민과 관광객을 많이 볼 수 있다.

 

 

호안키엠 호수 (Hoan Kiem Lake)

 하노이 시내 중심가에 있는 이 조그만 호수는 '되돌려준 칼의 호수'로 유명한 곳이다. 전설에 의하면, 명군의 침략을 물리친 레 타이 투 왕이 잃어버린 검을 찾기 위해 작은배를 타고 호수에 있었는데, 거대한 황금 거북이가 수면으로 올라와 왕에게 검을 건네주고 갔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곳이다. 이 호수에는 아직도 거대한 거북이들을 볼 수 있는데 어떤 것들은 250kg가 나간다고 한다.

 19세기에 이 호수 가장 자리에 세원진 옥썬사원(Ngoc Son)은 짧은 다리로 연결되어 있으며 황금 거북 모형도 있다. 아직도 이곳에 거북이 있다고 믿는 하노이 시민들은 호수 부근으로 CCTV를 설치해 거북이가 수면위로 떠오르는것을 관찰하고 있다.

 

 환검(호안끼엠) 호수에는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에는 운동을 하러나오는 많은 하노이 시민이 있고, 호수주변을 따라 아이스크림 가게와 분위기 있는 까페들이 느긋한 주말을 즐길 수 있는 시민 휴식 공간이다.

 호숫가 주변의 도로에는 항상 오토바이와 시클러, 자전거가 붐비고 있다. 이 호수 북쪽으로는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남쪽으로는 프랑스식 이름다운 건물들로 이루어진 해외 공관들이 밀집되어 있다.

 

 

◈ 호수 가운데 있는 사당- 응옥선사

 19세기 쩐 왕조 시절에 세워진 절이다. 이곳은 베트남의 문인(文人) '반쓰엉'과 베트남을 침략한 몽골군을 무찌른 무인(武人) '쩐 흥 다오'를 비롯해 의술을 달관한 의인(醫人) '라또', 이 세 성인을 기리는 사당으로 알려졌다. 멀리서 보면 호수에 떠 있는 섬처럼 보이며 야경이 아름다운 곳이다.

 

 

문묘(文廟, Van Mieu,Temple of Literature)

 11세기에 세워진 베트남 최초의 대학이다. 특히 그 안에 있는 규문각은 하노이 상징물이 되고 있다. 19세기 원조(沅朝)시대에 만든 이 규문각에는 82개의 비석이 세워져 있다. 이들 비석은 모두 다른 얼굴을 한 거북위에 세워져 있고, 15-18세기의 300년 동안 2년에 한번씩 행한 과거시험의 합격자 이름이 새겨져 있다. 타원형의 기와로 만든 지붕이 아주 멋있고, 벽이 없이 탁 트인 건물과 넓은 경내는 거리의 북적거림과는 거리가 먼 아주 조용한 곳이다. 지금이라도 그 당시 과거에 합격한 사람들이 나타날 것만 같다.

 베트남의 첫 번째 대학인 반 미우(Van Mieu)는 1070년 라이 탄 통(Ly Thanh Tong)의 통치 기간에 설립되어 공자에게 바쳐졌다. 한때 중국 고전에 대한 3년마다 치르는 시험 장소로 이용된 이곳은 거대한 청동 종, 정원 몇 겹의 지붕이 덮인 정자들로 가득한 다섯 개의 안마당으로 이어지는 대문에 의해 세로로 나누어져 있다.

o 개관시간: 08:00~17:00

 

 

호치민 박물관 (Bao Tang Ho Chi Min)

 1990년 5월 19일, 호치민 탄생 100 년이 되는 날에 개관했다. 호치민의 묘 옆에 있는 하얗고 멋있는 건물로 내부장식은 참신하면서 예술적이다. 구소련의 원조를 받아 레닌 박물관의 전문가가 설계와 내부장식을 담당했다고 한다.

 호치민 생가의 모형, 애용품, 편지, 혁명과 관계 되는 것이 전시되고 있으며, 민족의 독립과 통일에 관련 된 것들과 세계의 영화도 상영되고 있다.

 영어, 불어, 러시아어 가이드가 있으므로 부탁하면 안내해 준다.

 

 

◈ 베트남의 역사와 혁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 혁명 박물관(Revolution Museum)

 19세기 중반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베트남 역사와 혁명이 10개의 방에 재현되어있다. 하이라이트는 디엔 비엔 푸에서의 프랑스를 물리친것의 모형, 미국인에 대한 저항, 사형을 찍은 사진들 그리고 고문 상자 등이다. 비위가 약한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 베트남 전쟁의 역사를 경험할 수 있는곳- 군사박물관(Army Museum)

 디엔비엔푸 거리의 옛 군병영안에 만들어진 전쟁 박물관은 쭝 자매의 항쟁에서부터 프랑스 식민 통치 기간 둥의 항쟁, 남베트남 해방 전쟁, 미군과의 전투, 79년 캄보디아 참고 상황까지 전시되어 있다. 당시의 군복, 깃발, 훈장, 무기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전쟁 기록 영화 상영도 20여 분간 관람할 수 있어 베트남의 전쟁 역사를 실질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 베트남 국보 제1호- 한기둥 사원(녙 트 탑(Nhất Trụ tháp), 一柱塔(일주탑))

 1049년 리 타이 통 왕때 축조된 이 탑은 크지는 않지만 매우 특이하고 독창적이다. 일주탑은 가로, 세로 3m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름 1.25m의 원통형 석주 위에 올려져 있다. 이 석주는 정사각형 연못의 한가운데에 서 있는데 멀리서 보면 석주를 줄기 삼아 물위로 피어오른 연꽃 모습과 같다.

 자식을 갖고 싶은 사람들이 이곳에 올라가서 기도를 하면 효험이 있다고 전해지기 때문에, 현지사람들도 많이 찾는다.

 

 

◈ 활기찬 36개 거리 구시가지(Old Quarter)

 남쪽으로 호안끼엠 호수와 북쪽으로 롱 비엔(Long Bien) 다리 사이에 있는 구시가지의 역사는 2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하노이를 수도로 하는 레 왕조가 창건될 당시만 하더라도 구시가지는 뱀과 악어가 서식하는 늪지대이자 말 우리에 불과한 곳이었다. 후에 중국 관리들이 도시의 성벽을 쌓는 과정에서도 구시가지는 도시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후 쩐(Tran, 陳) 왕조 시기에 들어 하노이를 중심으로 무역을 하는 중국 상인과 이들을 따라온 예술가들이 현재의 구시가지를 중심으로 소규모 가게를 열고 상업촌을 형성했다.

 상업촌은 원래 왕궁과 항구 가운데 위치했으나 화재 탓에 중심이 구시가지로 이동하게 되었다.

 이들이 집단적으로 거주하는 지역을 36통로(거리)라고 부르는데, 15세기경 이 지역에는 정확히 36개의 기술 집단이 존재했다는 설과 아시아인들이 풍요를 뜻하는 숫자를 9로 인식하고 있고 여기에 사방을 곱한 숫자가 36이므로 현재와 같은 명칭을 얻었다는 설이 있다.

 오늘날 구시가지의 수공예품 가게는 빠른 속도로 식당, 수선점, 양복점으로 대체되고 있다. 세공업자들도 구시가지 인구의 9%에 지나지 않으며 상인도 40% 수준이다. 현재는 총 57개의 거리가 있다.

 

* 거리 이름의 유래

 구시가지 거리 이름의 대다수는 상품이나 가게를 뜻하는 항(Hang)으로 시작하는데, 예를 들어 하이 훙(Hai Hung) 출신의 은 세공업자들은 현재 항 박 거리(Hang Bac St.)에 집단으로 거주하며 은 세공업에 종사한다.

 또한 동향(東向) 출신의 기술자들은 사원을 건축하여 공동 신을 모시기도 했다. 모든 거리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같은 마을에서 왔고, 같은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을은 동질성을 가지며 발전해 왔다.

 

 

각양각색의 물품이 판매되는 문화거리- 하노이 옛거리(36거리)

 36거리라고도 불리는 이곳은 예부터 36개의 상인조직이 조직별로 구역을 정해 상품을 팔았던 데에서 유래하였다. 36개 거리가 말해주듯 여기에는 없는 상품이 없을 정도로 각양각색의 상품이 판매되며, 베트남 정부에서 문화거리로 보존되어 옛 모습 그대로를 유지하고 있다.

 일종의 전문 시장으로 수공예품· 골동품· 회화작품· 모조품· 젓갈· 비단· 종이제품· 신발 등 온갖 종류의 물품들이 거래되는 하노이의 대표적인 시장이다.

 

 

볼거리가 많은 전통 재래시장- 하노이 재래시장(Cho Nhat Tan)

 100년의 역사를 가진 하노이에세 제일 큰 재래시장이다. 다양한 물건과 함께 저렴한 가격뿐만 아니라 관광객이 많은 구시가에 있어 여행자들이 이용하기 쉽다. 야채류, 과일, 육류, 수산물, 잡화 등 규모도 크고 볼거리도 많다. 한국에서 보기 어려운 열대과일과 향채들도 있다.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Hanoi Opera House, 河內大劇院)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Nhà hát lớn Hà Nội)는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오페라 극장이다. 프랑스 식민지 시절인 1901년부터 1911년 사이에 세워진 건축물로 바로크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프랑스 식민지 관리들이 콘서트와 공연 등을 보기위해 건축했다. 건축가 샤를 가르니에가 디자인했으며, 1911년 완공했다.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는 파리의 오페라 하우스 두 개 중 하나인 오래된 가르니에 팔레를 모델로 한 하노이의 건축물 중 하나라고 추정된다. 프랑스가 철수한 이후 오페라 하우스는 정치 행사를 개최하는 장소가 되었다.

 1999년 개장한 이웃한 힐튼 하노이 오페라 호텔과 2011년에 개장한 앰갤러리 호텔 드 로페라 하노이에 이름을 제공한다. 베트남 전쟁과 관련된 역사적인 이유로 힐튼 하노이 오페라 호텔은 하노이 힐튼이라는 이름을 쓰지 못했다.

 

 

하노이 동물원(Vuon Thu Ha Noi)

 하노이 동물원에서는 원숭이, 코끼리, 타조 등의 동물을 구경하고, 호수공원을 거닐며 사색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동물원에는 몇 가지 어린이 놀이기구와 관광모노레일을 타고 둘러볼 수 있으며, 호수공원에는 휴식과 나들이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전쟁 포로들을 수용했던 하노이 힐튼- 호아로 수용소(Ha Noi Nha Tu Hoa Lo)

 호아로 수용소는 인도차이나를 식민지배하고 있던 프랑스 정부가 베트남의 독립인사를 탄압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다. 주로 베트남 애국지사들을 수용했고, 이들을 수용했던 감방과 고문하던 프랑스인들의 잔인한 고문 도구들이 당시의 자료와 함께 전시되어 있다. 1964~1973년 베트남전쟁 때에는 북부 베트남 공습에 나섰다가 격추되어 생포된 미국조종사들이 이곳에 수용되어 미군 조종사들 사이에서 '하노이 힐튼'이라는 은어로 불리면서 이곳의 이름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대부분의 수용소가 철거된 자리에는 하노이타워가 들어섰고, 하노이타워의 좌측 돌담벽을 따라 골목 안쪽으로 조금 더 내려가면 노란색으로 된 입구가 나온다.

 

 

하노이 최대의 재래시장 동수안시장 옛거리

 하노이 최대의 재래시장이다. 100년전에 생긴 이 시장은 전국의 온갖 특산품이 판매하고 있으며 항두옹, 항다오등 옛거리들과 이어져 있다.  

 

 

국립예술 박물관(National Art Museum)

 반 미우(Van Mieu)에 인접한 것은 청동그럼, 베트남조각, 참양식의 석조예술, Tet과 풍경을 그린 그림들이 있는 작은 박물관이다.

 

 

프랑스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세인트 조셉 성당

 하노이 대성당은 과거 프랑스 식민지 시절에 지어졌다. 그래서 파리의 노틀담 성당과 상당히 유사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세인트 조셉 성당으로도 알려졌다.

 

 

하노이 신시가지

 하노이 신시가지는 '작은 파리'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프랑스 식민시대에 지어진 건축물들이 운치 있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현대식 건물과 프랑스식 가옥이 한대 어우러져 있다.

 

 

구 하노이(Old Hanoi)

 딘 티엔 호앙(Dinh Tiea Hoang)가는 그 지역에서 동 킨 니아툭 (Dong kinh Nghia Thuc)으로 알려진 하노이의 구지대로 연결된다. 꽃, 가죽제품, 바구니를 파는 상점으로 가득찬 매력적인 좁은 통로의 연결망이다. 호치밍의 집은 항 낭(Hong Ngang)가 근처에 있다.

 

 

민족학 박물관

  (Bao Tang Dan Toc Hoc Viet Nam)

 베트남 하노이 꺼우쟈이 구역에 있는 민족학 박물관은 1977년 11월 개관하였으며, 54개의 소수 종족의 생활, 민속 등을 지도, 모형, 비디오 등을 이용하여 전시하고 있어 지역별 소수민족의 분포와 축제 및 생활풍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야외에는 여러 소수 민족이 사용하는 물건과 집도 함께 전시되어 있다.

 

 

하노이의 관공서- 중앙 우체국

 베트남은 우체국에서 유선전화와 인터넷, 케이블 모두를 관리하며 금융업은 하지 않는다. 국외우편물만 전문으로 취급하며 주로 외국인이나 국외로 우편물을 보낼 내국인들이 이용한다.

o http://www.hnpt.com.vn

 

 

◈ 하노이시민의 쉼터 타이 호(Ho Tay Lake Water Park(西湖, Ho Tay))

 호 테이는 과거 홍강의 일부였으며, 지금은 따이호 지역 5㎢에 걸친 하노이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하노이에서 가장 큰 호수가 되어, 서호(西湖) 또는 호 따이라고 불린다.

 서호는 하노이에서 아름다운 명소로서, 한때 왕과 관리들의 휴양지로 사용되었다. 뚜이호아 왕궁, 함구엔 사원, 뚜호아 왕궁, 키엠 리엔 파고다, 응옥담 왕궁 등의 많은 궁전들이 호수 주변에 세워졌다.

 호수둘레의 길 14km는 응이탐 꽃마을, 낫탄 복숭아과수원과 리우공주를 위해 세워진 테이호 파고다로 이어져 있다.

 오늘날 호수주변은 다양한 크기의 호텔이 드러서 있어, 방문객들은 쉽게 이곳의 경치를 보며, 타이호 새우케이크, 타이호호 달팽이 국수, 타이호 생선요리 등의 대표적인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또한, 호수에서의 수영은 금지되어 있으나, 호수 가장자리에 들어선 풀장과 플로팅튜브 등의 호수공원 시설를 이용하여 즐길 수 있다.

 

❋ 호테이 호수 공원

o 주소: 614 Pho Lac Long Can Ho Tay District Hanoi

o ☎: +84 4 753 2753     o 팩스: +84 4 753 2111

o 개장: (매일) 9:00am-11pm

 

 

국립 역사 박물관(National History Museum)

 이 박물관은 시내 중심가 호안키엠 호수 근체에 위치하고 있으며, 원래 1932년 프랑스에 의해 설립된 학교(Vien Dong Bac Co School)의 일부였다. 그 당시 전시품은 동남아 지역의 고대유물이었고, 독립 4년 후인 1958년 이 건물은 국립역사발물관이 되었다.

 두개의 층에 걸쳐서 전시가 되며, 이 베트남의 대표적 미술관은 특정 왕조와 역사적 사건에 대한 소장품을 지닌다. 선사시대와 신석기 시대, 훌륭한 청동기 유물과 리 왕조의 불교 조각물, 1000개의 눈을 가진 여성 보살, 타이 손 반란에서 쓰여진 원시적 무기 그리고 휴의 누엔왕조와 관련된 전시품들이 있다. 전시관의 마지막 부분은 1945년 10월 혁명의 승리와 관련된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아 박물관은 방문자들에게 처절한 독립투쟁과 역사를 알려주고 베트남에 대한 이해를 돋구어 줄 것이다.

o 주소: 1 Trang Tien Street

o ☎: 84 4 933 0021     o 팩스: 84 4 825 2853

 

 

수상인형극(Water Puppet Show)

 무아로이누옥(Mua Roi Nuoc) 또는 수상인형극은 그 기원을 10세기 델타의 홍강(Red river)에 둔 독특한 예술이다. 이 지역의 농부들은 주변자연 환경에서 찾을 수 있는 자연재료를 이용해 이 예술의 행태를 바꾸어 갔다. 옛날에는 수확을 끝낸 후의 연못과 논둑이 이 즉흥쇼의 주무대였다. 이러한 예술형태는 북부베트남의 고유한 형태이며, 전세계에서도 유일하게 베트남에서만 찾아볼 수 있다. 오늘날 탱롱극단(Thang Long puppet troupe)이 하노이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오늘날 수상인형극은 물이 고인 무대가 있는 곳에서 극이 행하여진다. 인형을 조정하는 배우들은 무대 뒤에서 긴대나무 막대와 수면 아래 숨겨진 끈으로 인형을 조종한다. 꼭두각시 인형은 나무로 조각되고, 어떤 것은 무게가 15kg에 이른다. 전통 베트남 오케스트라가 배경음악을 연주해주고, 우리나라의 창(昌)처럼 북베트남에 기원을 둔 전통오페라 체오(Cheo) 가수가 꼭두각시의 얘기를 하는 행동에 맞춰서 노래를 한다.

 이러한 소극의 주제는 시골생활이며, 베트남 민요가 짙게 묻어난다. 소극에서는 시골의 일상생활과 조부모가 손자에게 들려주는 베트남의 민화들을 그려낸다. 작물을 수확하는 얘기들, 고기를 잡는 얘기들, 온갖 축제에 대한 얘기들이 주요 하이라이트이다. 전설과 역사 또한 이 단막극을 통해 등장한다. 특히 일상생활을 그린 많은 소극들은 우리나라의 탈춤처럼 풍자와 위트를 연출한다.

 극장의 안내문에 의하면 각 단막극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o 제 1부

- 독주, 베트남 민속 악기 합주

 

o 제 2부

1. 깃발 퍼레이드

2. 인형극 소개

3. 불을 뿜는 네 마리의 용

4. 피리부는 소년

5. 농부들의 모내기, 밭갈이

6. 개구리 낚시

7. 여우잡기, 오리 가두기

8. 낚시

 

9. 장원 급제

10. 중국의 사자춤과 비슷

11. 봉황춤

12. 레러이 왕과 그에 얽힌 환검호의 전설

13. 물위에서 노는 소녀

14. 배 경주

15. 유니콘이 공을 가지고 노는 모습

16. 선녀춤

17. 용, 외각수, 거북이, 봉황춤

 

 

음 식

고이 꾸온(Goi Cuon)

 어느새 우리에게도 친근해진 베트남 음식인 월남쌈, 고이 꾸온이다. 쌀가루 만든 얇은 라이스 페이퍼와 익혀서 다진 돼지고기와 부추, 버섯 등의 야채가 있다.

 라이스 페이퍼는 베트남어로 바인차이라고 한다. 빳빳한 라이스 페이퍼를 따뜻한 물에 살짝 담궈 부드럽게 만든 후에 그 안에 돼지고기와 야채등을 안에 넣어 둘둘 말어서 베트남 전통 양념 소스에 찍어 먹는다.

 

바게뜨와 커피

 여행자들이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면서도 첨에는 그 딱딱한 느낌에 멀리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리워 하는 먹거리가 반미(Banh Mi)라 불리우는 바게뜨 빵이다.

 조금 더 부드러운 맛을 원한다면 베트남 커피를 함께 하는것이 좋겠다.

 베트남은 세계 3위의 커피 생산국가로써 커피가 매우 유명하고 많이 즐겨 마신다. 특히 매우 진한 원두커피에 달콤한 연유를 넣어 그 맛을 잊을 수도 없지만 반드시 물 한잔도 같이 생각나는 커피이다.

 

(Pho)

 우리가 알고 있는 베트남 쌀국수, 월남 국수를 퍼라고 한다. 쌀가루로 만든 면을 쇠고기 또는 닭고기로 우려낸 육수에 수육을 얹어 먹는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아침 주식이자 우리나라 사람에게도 입맛에 잘 맞는 인기 음식이다.

 닭고기를 넣으면 퍼 가(Pho Ga), 쇠고기를 넣으면 퍼 보(Pho Bo)이다. 또한 숙주, 월남고추와 라임, 민트등을 넣으면 더욱 매콤하고 맛깔나는 월남국수가 된다.

 특히 한국 식당을 찾기 힘든 외국에서 전날 과음하고 다음날 해장을 하기 위한 음식으로 으뜸이다. 

 서양인들이 다이어트 음식이자 건강음식으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동남아 음식 중에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Vietnam-HANOI-Pho.JPG

 

짜조(Cha Gio)

 우리가 알고 있는 월남쌈의 일종으로, 고이 꾸온은 라이스 페이퍼에 익혀서 다진 고기를 넣어 소스에 찍어 먹는다면, 짜조는 돼지고기, 새우, 버섯 등을 넣고 둘둘 말아서 기름에 튀겨 먹는 형식이다.

 스프링롤에 베트남식으로 속을 채웠다고 하면 좀 더 이해하기 쉽고, 아마도 더욱 구미가 당길 것이다.

 

 

 

하롱베이 (Ha Long Bay = 下龍灣)

 베트남 북부 하노이시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하롱베이와 닌빈호아루의 절경 지대를 둘러보지 않고서는 세계의 비경에 대해 논할 수 없다. 이 두 관광명소를 둘러본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살아 생전에 꼭 한번 둘러보라"고 적극 권할 정도로 매력이 넘쳐 흐른다.

 프랑스 명화 "인도차이나"의 주요 촬영무대로 우리에게도 낯익은 하노이시에서 남동쪽으로 180km 떨어진 꽝닌주에 위치한 해안 절경지대 하롱베이(Ha Long Bay)에 가면 흡사 천국에 온 느낌이다.

 

 오래전에 우리나라 극장에서도 상영한 영화 "인도차이나"를 본 사람이면 비운의 여주인공 까미유와 해군장교 쟝 팝스티의 비극적인 사랑의 향취가 아직도 그 바닷바람에 묻어 오는 기분을 느낀다.

 

 닌빈 호아루도 마찬가지지만 하롱베이 역시 영화. 사진, 구전(口傳)을 통해 알려진 것 이상의 매력과 운치를 물씬 풍기는 곳이다. 입구에 들어서면 마치 중국 최고의 결경 계림(桂林)의 풍광을 마주 대하는 것 같으나, 안으로 들어갈수록 최소한 수십 배나 웅장한 스케일과 분위기에 압도당한다.

 

 지난 1950년에 프랑스 아세뜨 출판사는 이곳을 세계 8대 불가사의로 꼽았다. 그리고 지난 90년대 중반에 유네스코는 이곳을 세계의 유산(Heritage of the World)으로 지정했다. 박보만(Bac Bo Gulf) 일대 1500㎢ 주변에 수천여 개의 크고 작은 기암이 호수면 처럼 잔잔한 해면위에 떠있다. 이름이 붙여진 섬만해도 약 1000여개. 투계(鬪鷄)섬, 개입섬, 혼두아섬, 낙타섬, 코끼리섬등 그밖의 이름없는 섬도 부지기수여서 그 수를 정확히 헤아린 사람은 아직 아무도 없다. 보나우동굴, 처뇨동굴, 나비동굴, 말뚝동굴등 형태 또는 관련된 전설에 따라 명명된 희귀 동굴도 이루 헤아릴 수 없다.

 

 그중에서 근래에 새로 개발된 천궁(天宮)동굴이 압권으로 전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기 힌든 천연 종유(鍾乳)동굴의 진수를 보여준다. 방문객들이 그 수려한 내부 장관에 한번 시선을 두면 그만 넋을 잃고 한동안 감탄사를 연발하게 된다. 천궁동굴에서 100여m 지나면 밀림속에 가려져있는 목두(木頭)동굴이 나온다. 그 동굴안에는 강남제비들로 만원을 이루는데, 동굴 내부 경관은 천궁동굴 못지 않는 색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베트남 관광당국은 속속 발굴해 공개하는 천연동굴들이 하롱베이 관광의 새로운 매력 포인트로 외래객의 마음을 사로잡자 수천여개의 여타 섬들에 대해서도 새로운 동굴 탐사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만 일대 해저의 평균 수심은 200m로 해수면은 투명하고 에메랄드 빛을 띠고 있다. 감히 "바다위 기암괴석 숲"라 불러도 될만큼 만 일대의 경치는 방문객의 마음을 여지없이 빼앗는다.

 넓디 넓은 만 주변 바다를 헤아릴 수 없는 바다산들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어 파도가 거의 일지 않는다. 나룻배를 저어 가는데도 잘 닦인 아스팔트 위를 자동차로 달리는 것 같고, 호수위를 둥둥 떠 있는 기분이다. 물론 배멀미는 걱정할 필요은 없다.

 

 노를 저어 가거나 동력선을 타고 너댓 시간을 달려가도 기암괴석으로 이루진 동굴과 산은 천태만상(千態萬象)으로 끝없이 다가온다. 흡사 전설속으로 자꾸만 빨려들러가는 기분이라고나 할까. 몇 년전과는 달리 최근들어 만 일대를 운항하는 동력선은 최신 고급 유람선으로 고체돼 유람의 편안함을 더욱 높여 준다.

 

 그래서 하롱베이 관광 기점인 바이차이와 혼가이 선착장을 떠날 때는 지루한 뱃길여행에 대한 우려는 씻은 듯이 묻고 명상으로 빠져들어도 그만이고, 아니면 닻을 내리고 낚싯대를 바다에 드리워 강태공이 돼도 좋다.

 

 아니면 지나는 고기잡이 배를 새워 멋진 흥정으로 저렴하게 해산물을 구입해 요리를 해 먹거나, 이를 안주 삼아 약주 한잔을 들이키는 낭만도 제격이다. 또는 취기가 오른 상태로 나지막한 목소리를 가다듬어 구성진 우리 노랫가락을 뽑기에도 그만이다. 간간이 스쳐 지나가는 또 다른 관광선을 향해 손을 흔들면 상대방도 부담없이 친구로 다가온다. 이게 바로 하롱베이가 지니는 매력이라고나 할까.

 

 얼마전에 하노이에서 하롱베이까지 고속도로가 뚫려 예전에 다섯시간 이상 걸리던 거리가 2~3시간으로 단축되었다.

 이곳 지명은 한자 그대로 "용(龍)이 내려와 용틀임을 했다."는 의미를 지닌다. 아주 먼 옛날 외적의 침략이 잦았던 이 지역에 용이 내려와 적을 물리치고 보석을 얻었는데, 그것이 기암으로 변해 외적의 해상 침입을 막는 보호막 역할을 했다고 한다. 실제로 1288년에는 베트남 해군의 아버지 쩐 홍다오 장군이 만일대 지형을 십분 활용해 몽고군을 격퇴시킨 일화는 유명하다.

 

 참고로 하롱베이 일대에서 구입하는 포스트 카드에 등장하는 범선은 보기에는 좋으나, 편리성은 여타 동력선에 비해 떨어진다. 하롱베이는 언제 찾아도 좋으나, 11월부터 2월 말까지가 관광 최적기로 이 시기의  날씨는 우리 가을 날씨와 같아 주변을 둘러보기가 그만이다.

 

 

4개의 종유석기둥이 떠받치는 "하늘의 지붕"이 있는...천궁동굴(天宮洞窟=Tien Cung Grotto)

 최근에 발견된 석회석 동굴로, 하롱시 부두에서 남서쪽 4km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는, 하롱만에서 가장 아름다운 동굴로 손꼽히고 있는 곳이다. 천궁동굴이 있는 섬은 왕관이 2개의 동굴을 품고 있는 모습의 작은 섬들로 이뤄져 있다.

 선착장에서 내려, 입장권을 확인받은 후, 가파른 돌계단과 숲으로 이어진 천궁동굴 진입로를 따라 동굴의 좁은 입구에 도착할 수 있다. 동굴안에 들어서면 좁은 동굴 입구와는 달리, 130m 길이에 웅장한 동굴내부가 드러난다.

 간간히 외부에서 들어오는 햇빛과 잘 꾸며진 내부 조명으로 동굴의 환상적인 자태을 볼 수 있다.

 동굴 내부길을 따라 내려가면, 동굴의 중심에 도착할 수 있는데, 그곳은 "하늘의 지붕"이라는 불리울 만큼 높고 웅장한 천정이 자리잡고 있으며, 4개의 기둥이 이를 떠받치고 있다. 종유석이 만들어낸 자연 돌커튼, 여러 종유석 사이를 휘감으며 들어오는 바람에 드럼소리를 일기도 한다. 동굴에서 흘러나온 물줄기는 마지막 돌기둥을 휘감아 내려, 3개의 작은 연못을 만든 후, 동굴 밖으로 흘려 나간다.

 

 

◈ 아름다운 하롱만의 전경을 볼 수 있는 티톱섬(TiTop Island)

 구 소련의 우주비행사 티톱의 이름을 따서 불려진 섬이다.

 티톱은 호치민과 절친한 사이인데, 호치민이 베트남의 대통령이 된 후, 티톱을 초청하였고 호치민과 같이 이 섬에 오게 된 티톱은 이 섬 위에서 하롱베이를 내려다 보다가 너무나 환상적인 풍경에 취해서 호치민에게 이 섬을 달라고 하였으나, 호치민은 베트남이 공산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토지의 개인소유는 안되고, 선택한 섬을 티톱이 가지고 갈 수는 없으니 섬의 이름에 그의 이름으로 붙여 주었다고 한다.

 티톱섬 정상은 높이는 해발 50m 밖에 안 되지만 급경사의 비탈길을 지그재그로, 428개의 계단을 올라가면, 섬 정상에 전망대가 있는데 이곳에서 바라본 하롱베이의 전망이 참으로 절경이다.

 조그만한 섬이기는 하지만, 미니 모래해변이 있어 티톱해변에서의 간단한 해수욕을 즐길 수 있다.

 

Vietnam-Ha Long Bay-TiTop-03.jpg

 

 

 

 

 

옌뜨(YEN TU)

 고지에 위치한 베트남의 대표적인 옌터 자이완 사원은 석가모니의 진사리 및 베트남 고승들의 사리탑 500여개가 모셔져 있는 북부지역의 대표적인 사원

 

혜광탑 마당

 혜광탑 마당은 쩐 낭 퉁(Tran Nhan Tong) 왕의 무덤을 에워 싼 돌과 벽돌탑 64채를 포함한다. 앞문은 남쪽으로 배치되고, 뒷문은 북쪽으로 놓여있다.

 문들은 낮다. 문의 높이가 낮기 때문에 불자들이 왕릉에 들어올 때 고개를 숙이고, 부처님께 존경의 마을 표시하는 것이다.

 불상은 남북쪽에 놓여있다. 불서에 따르면 남북쪽은 반야의 쪽이라고 한다. 반야의 의미는 지혜이다.

 

혜광 금탑

 혜광 금탑은 1309년에 건설되었다. 쩐 낭 퉁(Tran Nhan Tong) 왕불의 사리는 이곳에 보관되어 있다. 혜광 금탑은 7층이고, 파 무늬와 연꽃 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탑 바닥은 6각형이고, 고전적인 장부잇기 방식으로 돌을 연결하여 구축하였다. 6각형은 진(Tran) 왕조의 안정과 권력을 상징한다.

 

쩐 낭 퉁(Tran Nhan Tong) 왕불

 쩐 낭 퉁(Tran Nhan Tong) 왕불은 1309년에 흰돌로 만들어졌다. 불상은 연화대좌 위에 가부좌한 죄상으로 육계가 크며 광배가 표현되었다.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왼쪽 어깨 위로만 걸쳐 입는 우견편단이 있다. 옌뜨에서 가장 귀한 상이다.

Vietnam-HANOI-YEN TU-02.JPG

 

Qui Duc 왕릉

 Qui Duc 왕릉 뒤에 국화무늬로 장식된 벽돌 도로가 있다. 이 벽돌 도로에는 땅과 하늘을 상징한 원형과 네모형의 장식물이 있다. 이는 쩐(Tran) 왕조의 제일 고전적인 독특한 벽돌을 굽는 기술이다. 국화는 불교에 따르면 고귀한 인격과 지혜를 상징한다.

 

용안

 물이 넘치는 호수 2개는 용안으로 간주한다.

 옛날에 삼조는 이 호수에서 부처님께 바치는 연꽃을 심었다. 풍수지리에 따르면 용두에서 쩐 낭 퉁(Tran Nhan Tong) 왕의 사리를 묻었고, 용신과 용꼬리에서 Phap Loa 이조 및 Huyen Quang 삼조의 시체를 묻었다. 여기는 옌뜨에서 가장 신성한 무덤 중의 하나이다.

 

효자탑

 효자탑에서 Tue Giac 고승을 봉안하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Tue Giac 고승은 어렸을 때부터 출가하였고, 부처님을 숭배하는 채식가였다. 그러나 병에 걸리고 어죽을 먹고 싶어하는 어머니를 위하여 여론의 비판을 무시하고 물고기를 잡아서 어죽을 요리하였다. 과연 효자였다. 죽림파(竹林派)란 불교 종파의 '심에 불이 있다'라는 교리는 강조된다.

 

존덕탑

 존덕탑에 Minh Hanh 고승의 상을 봉안하고 있다.

 Minh Hanh 고승은 1959년에 귀적한 중국 고승이다. 연간 음력 4월 15일부터 7일간 불자와 승려들이 옌뜨에 많이 모인다. 죽림파(竹林派)의 위세는 지금도 여전하다.

 

 쩐 낭 퉁(Tran Nhan Tong)의 사리가 있는 Qui Duc 왕릉에는 많은 관광객과 불자들이 부처님께 경배하는 마음으로 향을 피우고, 진실하게 경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불자들이 Qui Duc 왕릉 주변에서 단수의 원칙에 의해 시계방향으로 좌선을 한다.

 

 

 

 

육지 하롱베이 닌빈 호아루 (Nin Binh Hoa Lu)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남쪽으로 93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베트남 고대 도시 "닌빈 호아루(Nin Binh Hoa Lu)" 일대는 주변 전체가 마치 추억의 영화에 등장하는 세트장과도 같다.

 하노이 시가지에서 승용차 편을 이용해 닌빈으로 향하는 길은 선입견과는 달리 도로 포장이 잘 되어있어 시원스레 잘 빠진다. 도로를 달리는 차량도 그리 많지 않다. 주변 분위기나 스케일 면에서 베트남 최고의 절경지대로 불리는 하롱베이 보다는 다소 뒤지지만 하노이에서의 주행거리나 주변 풍광과 운치면에서 결코 뒤지지 않는다.

 

 이 닌빈 호아루 지역 일대의 절경은 그 진면목만큼 그동안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았다. 이는 국내에 소개된 한글판 베트남 관련 책자나 영문 안내 책자에도 거의 소개되지 않을 정도. 물론 지구촌 방방곡곡의 이색 여행 소개에 일가견과 노하우를 지닌 일본의 안내 책자를 샅샅이 뒤져봐도 닌빈호아루와 관련된 애기는 나오지 않는다. 현지에 가봐도, 지구촌 어느 곳을 자주 접하는 일본인 관광객들조차 거의 보이지 않는다. 대신 유럽, 그중에서도 프랑스의 어느 관광명소가 아닌가 착각이 들 정도로 프랑스 사람들로 북적이다.

 

 닌빈읍 시가를 관통해 10여분 달리다가 대로변에서 우회전해 농로를 5분여 달리다 보면 호아루 지역 여행 관문인 선착장에 도착한다. 선착장 주변에는 여러개의 식당이 있으나, 그중 외래 관광객들을 즐겨 받는 한 전통식당에서 점심을 한다. 그리고 사공 두명이 앞뒤에서 장대노를 젓는 2~3인용 "심판"이라 불리는 나룻배를 타고 데이강과 반상강 물줄기를 따라 꼬불꼬불 끝없이 이어지는 운하를 거슬러 오르내리는 유람길에 오른다. 운하 주변에는 드문드문 보이는 인가와 푸르디 푸른 벼가 자라는 전원풍경이 펼쳐진다.

 

 아우러 논누옥 산맥과 칸듀 산맥이 이어지는 주변 산악지역에는 병풍처럼 크고 작은 바위산들이 둘러싸여 있어, 유람하며 주변 풍광을 둘러보는 재미도 그만이다. 옛 애인이나 고국에 두고 온 은인을 생각할 수 있고, 아득한 어린시절의 추억에 잠겨서 시 한수 읊조릴 수 있다. 잠시 한눈을 팔 겨를도 없이 다른 일행을 태운 나룻배가 수면위를 미끄러지듯 지나쳐 가면, 미소를 머금은 환한 얼굴로 인삿말을 건내 더 좋다.

 

 조금은 주변 경치가 식상하다 싶을 즈음 각양각색의 동굴이 나오면서 주변 경치도 천의 모습으로 다가왔다 사라진다. 잠시 뒤를 돌아다 보면 "심판" 나룻배의 행렬이 끝없이 이어지고, 30~40분을 더 가다보면 어린아이 앉은 키 높이 정도의 낮은 교각과 직면해 바싹 고개를 숙여야 다음 운하로 나아갈 수 있다. 매사 방심은 금물이다. 마치 인생의 축소판을 보는듯 하다. 눈이 부시도록 밝은 세계가 펼쳐지는가 하면, 주변을 쉽게 분간할 수 없을 정도로 암흑 세계가 곧 다가온다. 조금 단조롭다 싶으면 순간 밝은 햇살이 비취고, 눈부시로록 투명한 하늘과 강 그리고 기암괴석이 시야에 들러온다.

 

 호아루 일대 운하 나룻배 유람에 있어서 여러 관광명소중 백미는 지하 수중동굴지역인 땀꼭지대의 빅동을 꼽을 수 있다. 이밖에도 티엔, 로아, 루온동굴등 30여개가 넘는 석굴이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이어져 있어 운하 관광의 지루함을 덜어준다.

 

 처음 배에 올라 탄 선착장에서 1시간 정도 더 올라가면 제1, 제2, 제3(Hnag Ca, Habg Hai, Hang Ba)등 세 개의 동굴로 이뤼진 탐콕(Tam Coc)지대가 나온다. 이 세개의 동굴은 형태와 색깔이 각각 다른 아름다운 종유석과 석순으로 이뤄져 있어 일대 장관을 이룬다. 이중 제1 동굴은 길이 130m로 가장 길고 클 뿐만아니라 주변 경관이나 분위기가 압권이다.

 오동강 물줄기를 따라 양옆에 산을 끼고 위치해 있는 이 동굴에 들어서면 한여름에도 동굴 바깥에서 흡입되는 열의 진입을 차단할 정도의 강력한 냉기가 엄습해 온다.

 동굴에 들어서 주변 환경에 어느정도 순응하면 점차 그 모습을 들어내는 종유석의 모습은 눈부실 정도로 아름답다. 잠시 시야를 돌려 강 수면위를 바라보면 그위에 비취는 종유석의 자태에 넔을 잃고 황홀경 속에 빠진든다.

 

 

◈ 웅장한 지하 수상동굴 땀꼽(Tom Coc(Tam Coc))

 땀꼽(Tam Coc or Tom Coc)이라는 말은 "세 동굴"을 뜻하며, 실제로 이곳에는 항카(Hang Ca), 항하이(Hang Hai), 항바(Hang Ba)로 각각 이루어져 있다. 이들은 하노이에서 100km 남동쪽 닌빈지방의 호아루에 있는 닌하이 마을(Ninh Hai village)에서 볼 수 있다. 이 동굴로 들어가는 유일한 입구이며, 딘칵(Dinh Cac)에서 시작되는 2~3시간 거리의 120km(75마일)에 이르는 수로이다. 물줄기가 흘러드는 동굴들은 형태와 색깔이 각각 다른 아름다운 종유석과 석순으로 이뤄져있으며, 항카동굴은 길이 130m로 가장 길고 거대하며, 압도적인 주변경관이나 분위기를 선사한다.

 

 항하이와 항바동굴은 길이 60m 정도로 동굴에 들어서면 한 여름에도 서늘한 냉기를 내뿜는다.

 오동강 물줄기를 따라서 낚시나 그물로 고기를 잡으며 생업에 종사하는 베트남 남부의 사람들도 볼 수가 있고, 기괴한 형태들의 바위와 때묻지 않은 자연사이로 무리지어 헤엄치는 오리들과 고기들을 볼 수 있다. 이 동굴을 지나면 선녀천(Fairy Springs)이라 불리는 연못이 있는데, 이곳은 "선녀가 내려와 목욕을 했다."는 전설이 있는 연못이다.

 

 탄 선착장 주변에는 높이 60m의 웅장한 흥동굴이 있다. 동굴 뒤편은 "하늘로 이르는 길"이라는 급경사길이 있고, 중간에 13세기에 트랑 왕조의 창시자인 트랑 타이통을 기리는 타이비 사원이 자리잡고 있다. 비취색 돌로 정교하게 지어진 사원 뒤편은 캄손이라 불리는 웅장한 돌산이다. 하롱만과 주변경관이나 분위기가 비슷해 "작은 하롱", "육지의 하롱베이"라 불리기도 한다.

 

 

 

하노이 현지교통

✜ 공항에서 시내로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과 시내와의 거리는 약 35km 정도 떨어져 있다.

- 베트남항공사 미니버스: 시내와 공항사이를 운행한다.

- 시내버스 7번: 이 시내의 베트남항공사 앞에 정차한다.

- 공항택시: 보통 10불 정도에 시내로 향하지만 흥정은 필수다.

- 여행사 미니버스

 

✜ 하노이 택시

 하노이에도 미터 택시가 운행하고 있다. 기본요금은 2km에 US$1이며, 이후엔 거리별로 요금이 가산된다.

 

✜ 하노이 시내버스

 하노이에도 시내버스가 있지만 아직은 외국 여행자들을 위한 안내 시설이 없다. 시내버스는 하노이에서 매우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기는 하지만 정류장 및 목적지표시가 분명치 않아 외국 여행자들이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베트남 대중교통 오토바이 택시 쎄옴(Xe ôm)

 쎄옴(오토바이 택시)는 가장 손쉽게 접할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많은 여행자들이 이용한다. 또한 렌트를 하는 여행자도 볼 수 있다. 그러나 혼잡한 도로와 난폭한 운전 문화때문에 많은 주의를 요한다.

 

베트남 전통 교통수단, 씨클로

 앞쪽은 인력거, 뒤쪽은 자전거로 된 베트남의 전통 교통수단으로 오토바이 택시에 비해서 요금이 조금 비싸다. 주의할 점은, 요금 흥정은 반드시 출발전에 해야한다.

 

2010년 새롭게 나타난 이동교통 수단- 스트리트 카(Street Car)

 하노이 구시가지를 스트리트 카(Street Car)를 통해 조금더 편안하게 구경할 수 있다.

 

 

하노이 주요 숙박

 하노이 호텔은 호치민시보다 못하다. 하노이 외곽의 웨스트레이트에 위치한 커다란 탕로이호텔(Thang Loi Hotel)의 숙박료는 US$50부터다. 옛날에 프랑스인이 지은 통 나트 호텔(Thong Nhat Hotel)은 노 퀴엔(Ngo Quyen)가에 있는데 이 호텔은 주요 볼거리의 중심부에 위치하였으며, 숙박료는 US$30∼60정도이다. US$25∼35정도의 좀더 싼 호텔은 보호(Bo Ho)와 단추(Dan Chu), 호안 키엠(Hoan Kiem) 이 있다. 찬티엔 거리의 게스트 하우스에서 키엔 거리의 ‘소피텔’ 호텔(8-266919)까지 하루하루 숙소를 옮겨보는 것도 흥미로운 스케쥴이다. 게스트 하우스나 미니 호텔의 트윈룸은 12∼25달러가 일반적이다. 호안키엠 호수 주변은 시설에 비해 비싼 편이지만, 한 블럭만 벗어나면 같은 값에 최신 시설의 호텔에 묵을 수 있다. 물론 가격 흥정도 가능하다. 찬티 거리에서 2백m 도보거리, 구엔타이 9번지의 ‘알포’호텔(8-232770) 20달러짜리 트윈룸은 썩 괜찮다.(에어콘, TV, 전화, 더운물, 냉장고가 갖춰져 있다) 그와 이웃해 있는 미니호텔들이 모두 최근에 지은 건물이어서 시설이 좋은데, 번화가가 아니어서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우체국과 과일시장이 접해 있고, 호텔 앞에 멋진 디스코 텍이며 옷가게들이 많다.

 

The Heritage Hotel

 미 대사관, 정부기관, 쇼핑지역 근처에 위치해 있는 이상적인 위치해 자리하고 있는 호텔로, 3개의 스위트룸을 포함해 총 62개의 객실을 가지고 있다. 미팅룸, 비즈니스 센터, 주차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객실요금은 싱글룸의 경우 US$ 110, 더블룸은 US$ 125 정도이며, 비자(Visa), 마스터(Master Card), 아메리칸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등의 카드가 통용된다.

o 주소: 80 Giang Vo Road, Hanoi

☎: 84) 4 8344727

 

Sunway Hotel

 하노이의 유명한 구시가지에 위치해 있는 호텔로 컨벤션 센터와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 145개의 객실과 현재적으로 재정비된 편의 시설들이 갖추어져 있다. 비즈니스 센터, 레스토랑, 소규모의 미팅룸, 헬스클럽, 여행을 위한 안내 데스크 등이 있다. 호텔의 체크인 시간은 오후 2시부터이며, 체크아웃은 오후 12시까지이다.

o 주소: 19, Pham Dinh Ho Street Hai Ba Trung District Hanoi

☎: 84) 4 9712276

 

Hanoi Daewoo Hotel

 하노이 시내의 새로운 상업중심지에 위치해 있는 5성급 호텔이다. 국제 공항에서 25㎞(30분), 하노이 기차역에서 4㎞(10분), 버스 터미널에서 1㎞(2부) 떨어져 있다. 컨벤션룸, 옥외 수영장, 레스토랑, 나이트클럽, 헬스클럽, 사우나, 체육관등의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o 주소: 360 Kim Ma Street Ba Dinh District Hanoi.

☎: 84) 4 8315000

 

 

하노이 즐길거리

하노이 천도 1,000년을 기념하는 꽃 축제

 하노이 천도 1,000년을 기념하는 꽃축제이다. 호안끼엠 호수 주변 딩띠엔황(Dinh Tien Hoang)거리에서 탕롱-하노이를 상징하는 꽃 조형물에 테마를 붙여 전시한다.

 꽃축제 거리 입구 게시판에는 '꽃의 언어를 통해 탕롱-하노이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이루어내고, 도시 문명의 삶과 문화의식을 일깨우며, 녹색환경을 보호하여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고, 평화의 도시로서의 특색과 천 년의 문헌을 가진 영웅적인 수도 하노이의 모습을 세계에 알리고자 한다.' 라고 적혀 있다.

 축제기간 동안에는 바퀴 달린 모든 것들의 통행이 차단되고, 어느 골목을 가도 꽃을 안 파는 곳이 없다. 축제의 규모는 작지만 한 도시가 수도로써 천 년을 이어온 고도가 지구 상에 많지 않기에 베트남 사람들이 자부심을 느끼는 행사이다.

 

베트남 정통 발마사지- 발마사지 371

 베트남 하노이에서 받을 수 있는 발마사지 중에서 가장 평판이 좋은 곳이다. 태국의 발마시지와는 서비스와 방법이 다르며 발뿐만 아니라 어깨와 등, 얼굴까지, 전신 마사지에 온 정성을 쏟는 서비스로 유명하다.

 

야시장의 천국- 동쑤언

 하노이의 대표적인 관광지이자 하노이 시민들의 휴식처인 호안키엠 호수 근처는 야시장의 천국이다.

 호수 북쪽과 서쪽 구시가지에 한국의 동대문이나 남대문을 떠올리는 시장이 모여 있다. 호수 북쪽 여행자 거리만 하더라도 항베 시장과 야채시장, 옷시장, 꽃시장, 동쑤언 시장 등 많은 시장이 있다.

 항베 시장은 고기나 생선, 야채 등 식료품을 주는 파는 시장으로 커다란 천막으로 거리 전체를 가리고 작은 테이블이 길에 넣여 있는 노점상이다. 항베시장을 지나 항다오 거리에서 몇 블록에 걸쳐 야시장이 시작되는데, 낮에 차가 다니던 4차선 도로를 막아 놓고 불을 밝힌 작은 리어카들이 들어선다. 야시장은 금요일 밤에 서며 자정까지 계속된다. 이날은 베트남 사람들뿐만 아니라 하노이 야시장 입소문을 들은 관광객들까지 모여 발 디딜 틈없이 북적인다.

 700~800m 정도의 시장 거리에 과일과 여성용품, 의류, 장난감, 수공예품들이 수레 한가득 쌓여 있는 모습은 한국의 전통 재래시장과 다를 바 없지만, 한국이 아니라는 점에 그저 이국적이기만 하다.

 천막을 쳐놓고 컴퓨터 화상캠코더로 스티커 사진을 찍어주는 곳, 아이들이 줄을 서서 돈을 내고 키를 재는 곳 등 이색적인 상점도 눈에 띈다.

 하노이 최고의 시장이자 우리나라의 동대문 시장과 같은 대형 상가타운인 동쑤언 시장은 이 야시장 끝에 있다. 3층짜리 대형 건물에 의류와 신발, 가발, 액세서리, 건어물 등 현지인들에게 필요한 물건들이 즐비한데, 그 중에서도 주력 상품은 여성의 옷가지와 화장품, 액세서리 등이다. 비교적 신식 시설인 동쑤언 시장은 다른 야시장에 비해 구경하는 재미는 덜하다는 게 많은 여행자들의 말이다. 그대로 하노이에 가면 야시장 구경을 위해 금요일 밤을 비워 두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니, 호안키엠 호수 산책을 시작으로 동쑤언 시장 끝의 먹자골목까지 걸으며 야시장 삼매경에 빠지는 것도 하노이를 여행하는 귀한 팁이 아닐 수 없다.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하노이 오페라하우스(Nha Hat Lon)

 프랑스 식민 시절, 이곳에 거주 중인 프랑스 식민 관리들이 콘서트와 공연 등을 보기 위해 건축했다. 바로크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건축가 찰스 가니어가 디자인했다. 하노이의 대표 프랑스식 건축물로서 파리 오페라 하우스를 모방하여 1911년에 지어졌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장르가 공연되는데, 클래식 콘서트나 오페라 등이 주류를 이룬다. 외국계 공연이 대부분이지만 베트남 아티스트의 가요, 코미디 등의 쇼도 자주 공연된다.

o http://www.Hanoioperahouse.org.vn

 

 

하노이 먹거리

✜ 하노이 주요 음식점

❋ Bar 92

 바 92(Bar 92 식당)은 마이 학 데(Mai Hac De) 거리에 위치해 있는 해산물 요리 전문점으로, 커다란 테이블과 맛있는 음식이 인상적인 식당이다.

 

비텟(Bittet) 레스토랑

 비텟(Bittet) 레스토랑에서는 생선스프가 VND 7,000, 쇠고기 스테이크는 VND 12,000 정도면 저녁을 즐길 수 있다.

 

❋ Cha Ca 레스토랑

 차카(Cha Ca)거리에 주요 식당이 즐비해 있으며, 식당별로 다양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다. 약 VND 60,000 정도면 차카(Cha Ca) 음식을 즐길 수 있으며, 주로 식당들은 조심스러운 서빙보다는 빠르게 서비스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인지한다면 식사를 하면서 별 거부감은 없을 것이다. 차카(Cha Ca)는 생선을 얇게 저며 구운 요리로 베트남 북부지역의 특별한 음식이다. 레스토랑에서도 고급음식으로 정성이 많이 드는 음식이다.

 

 

월남쌈, 고이 꾸온(Goi Cuon)

 어느새 우리에게도 친근해진 베트남 음식인 월남쌈, 고이 꾸온이다. 쌀가루 만든 얇은 라이스 페이퍼와 익혀서 다진 돼지고기와 부추, 버섯 등의 야채가 있다. 라이스 페이퍼는 베트남어로 바인차이라고 한다. 빳빳한 라이스 페이퍼를 따뜻한 물에 살짝 담궈 부드럽게 만든 후에 그 안에 돼지고기와 야채등을 안에 넣어 둘둘 말어서 베트남 전통 양념 소스에 찍어 먹는다.

 

베트남 쌀국수, (Pho)

 우리가 알고 있는 베트남 쌀국수, 월남 국수를 퍼라고 한다. 쌀가루로 만든 면을 쇠고기 또는 닭고기로 우려낸 육수에 수육을 얹어 먹는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아침 주식이자 우리나라 사람에게도 입맛에 잘 맞는 인기 음식이다. 닭고기를 넣으면 퍼 가(Pho Ga), 쇠고기를 넣으면 퍼 보(Pho Bo)이다. 또한 숙주, 월남고추와 라임, 민트등을 넣으면 더욱 매콤하고 맛깔나는 월남국수가 된다. 특히 한국 식당을 찾기 힘든 외국에서 전날 과음하고 다음날 해장을 하기 위한 음식으로 으뜸이다. 서양인들이 다이어트 음식이자 건강음식으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동남아 음식 중에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베트남식 스프링롤, 짜조

 우리가 알고 있는 월남쌈의 일종으로, 고이 꾸온은 라이스 페이퍼에 익혀서 다진 고기를 넣어 소스에 찍어 먹는다면, 짜조(Cha Gio)는 돼지고기, 새우, 버섯 등을 넣고 둘둘 말아서 기름에 튀겨 먹는 형식이다. 스프링롤에 베트남식으로 속을 채웠다고 하면 좀 더 이해하기 쉽고, 아마도 더욱 구미가 당길 것이다.

 

간단히 먹을 수 있는 바게트와 커피

 여행자들이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면서도 첨에는 그 딱딱한 느낌에 멀리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리워하는 먹거리가 반미(Banh Mi)라 불리우는 바게트 빵이다. 조금 더 부드러운 맛을 원한다면 베트남 커피를 함께 하는 것이 좋겠다. 베트남은 세계 3위의 커피 생산국가로써 커피가 매우 유명하고 많이 즐겨 마신다. 특히 매우 진한 원두커피에 달콤한 연유를 넣어 그 맛을 잊을 수도 없지만 반드시 물 한잔도 같이 생각나는 커피이다.

 

하롱베이 관광의 별미, 선상 중식

 하롱베이 유람중에 만나는 고기잡이배에서 다금바리 등 다양한 해산물을 구입하여 배에서 직접 요리를 해먹을 수 있다. 우리나라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갓잡은 싱싱한 해산물을 먹을 수 있다.

 

현지인들에게 유명한 곳- 넴 타이 바 흥(Nem Tai Ba Hong)

 이곳은 현지인들에게 유명한 할머니 쌈 집으로, 쌀로 만든 피에 갖은 야채와 베트남식 소세시 등을 함께 싸서 먹는 쌈이다. 특히 이곳의 쌀가루가 부드럽다고 하며, 오픈 키친형태로 사람들이 북적이는 곳이다.

 

베트남 음식을 안내해 주는 길잡이 레스토랑- 리틀 하노이(Little Hanoi)

 각종 가이드북에서 추천을 받은 좁은 골목에 있는 베트남 음식점이다. 영어를 유창하게 하는 종업원과 영어로 적힌 메뉴 등 외국인을 위한 배려가 철저하다. 모든 음식이 동양인 뿐만 아니라 서양인들에게도 잘 맞는다는 게 이곳의 특징이다.

 

대성황을 이루는 인기 레스토랑- 꼬 안 응온(Quan An Ngon) / 하노이점

 베트남에서 분점을 오픈할 때마다 대성황을 이루는 인기 레스토랑으로 하노이에는 2006년 오픈하였다. 유럽풍의 빌라를 고쳐 레스토랑으로 운영하며 야외에서는 다양한 음식을 직접 요리한다. 요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음식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직접 음식을 보고 고를 수 있어 편리하다. 많은 요리사와 종업원들이 200여 가지의 다양한 베트남 음식을 만들어낸다.

 

하노이의 대표적인 고급 레스토랑- 브라더스 카페(Brother's Café)

 250년 사원을 고쳐 만든 하노이의 대표적인 고급 레스토랑인 이곳은 독특한 분위기로 유명하다. 요일별로 다른 요리를 선보이는 뷔페식으로 테이블 세팅과 서비스도 훌륭하다. 점심과 저녁의 가격이 다른데, 점심은 음식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30여 가지의 다양한 베트남 요리와 디저트를 맛볼 수 있으며, 진열된 음식 이외에 마당 한쪽에서 쌀국수를 비롯한 간편한 베트남 음식들을 직접 요리해 준다.

o http://www.brothercafe.com

 

베트남 전통 정식 1946

 호안끼엠 호수 주변 골목 안에 있어 현지인이 안내하지 않으면 찾기가 어려운 곳이다. 그릇, 수저, 주전자 등의 식기구들이 마치 1946년부터 써온 듯한 느낌이 드는 영화세트장 같은 식당이다. 약술과 독특한 향이 나는 산멧돼지 장작 구이, 생선구이, 베트남 야채, 베트남 누들 등의 베트남 정식을 맛볼 수 있다.

 

 

하노이 쇼핑

하노이의 쇼핑정

 전통 베트남 수공예품과 값싼 의류를 구입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에 따라 빠르고 값싸게 옷을 재단해 주는 양품점을 이용한다면 더욱 마음에 드는 옷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보석상자, 상아를 이용한 제품, 대나무 제품 등 베트남 전통 수공예품을 호텔로비의 가게나 백화점 등지에서 구입할 수 있다.

 

하노이의 재래시장- 동쑤언(Dong Xuan)

 홍강(Red River) 근처에 있는 시장으로 작은 양탄자나 고리세공업자들이 만든 제품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이 거리의 뒤쪽에는 포장도로를 따라서 보따리 장사들이 상어알이나 프랑스식 와인과 샴페인, 러시아 보드카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베트남 수공예품을 구입할 수 있는 곳- 김호 수공예품 샵

o 주소: 07 DAO Duyanh, Ha Noi City

☎: 84-4-5.740738, 5.740739     o 팩스: 84-4-5.740747

 

장띠엔 거리에 있는 백화점- 장띠엔 플라자(Trang Tien Plaza)

 볼거리가 많은 장띠엔 거리에 있는 쇼핑몰이다. 6층 건물에 의류 상점, 은행, 화장품, 전자제품, 레스토랑 등이 입점해 있으며 슈퍼마켓이 있어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하노이의 상징- 하노이 타워(Hanoi Towers)

 하노이 타워는 슈퍼마켓과 쇼핑몰, 카페, 식당 등이 입점해 있는 주상복합빌딩이다. 4층 JASPAS에서는 베트남 면요리 분짜를 맛볼 수 있으며 타워 내 시티마트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영업한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