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사이공) (Ho Chi Minh)

red19_back.gif

포토 갤러리

 

 베트남의 영혼과 심장인 호치민 시는 복잡하고 활동적이고 공업의 중심지이며 가장 큰 도시로 경제의 수도이자 새로운 유행을 만드는 곳이다.

 

 베트남 전쟁을 승리로 이끈 북부베트남의 지도자 호치민의 이름을 따서 새롭게 정비된 도시로 인구가 미등록 인구까지 합하면 서울 인구와 맞먹는 1,200만 명 정도이고, 면적은 서울의 3배에 해당하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사람들이 생활하는 거리는 상점, 상품 진열대, 차량, 노점이 길가에 즐비하다.

☞ 다른 지도

 메트로폴리스 도시인 호치민 시는 오래된 전통과 고대 문화의 아름다움이 남아 있다.

 

 지악 람(Giac Lam) 탑, 신 로마네스크 양식의 로테르담 성당, 통일 홀, 초론(cholon) 시장과 1795년 미군 철수의 대혼란을 겪은 구 미국 대사관이 볼거리다.

 

 호치민 시의 중심부는 일요일과 휴일의 밤을 위한 곳으로 자전거와 오토바이로 거리를 활보하는 수많은 젊은이들을 볼 수 있다.

 

 시립극장은 진보적인 젊은이들의 중심지이다.

 

 대형 호텔에 있는 디스코텍과 가라오케, 하드락 카페 같은 시끄러운 서양음악을 연주하는 바까지 오락시설과 렉스 호텔에서의 춤을 추거나 음악학교에서의 전통 베트남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대부분의 오락시설은 호치민 시의 중심가인 막 티 부오이(Mac Thi Buoi) 거리에 있다.

 

 배낭족은 1구역(District 1)의 서쪽 가장자리인 팜 우 라오(Pham Ngu Lao) 거리에 모여든다. 초론에도 싼 숙소가 많지만 서양여행자는 드물다. 돈이 있는 편한 여행을 하려는 사람들은 고급 호텔이 많은 1구역 동쪽의 동 코이(Dong Khoi) 거리로 간다. 팜 우 라오와 데 탐(De Tham) 거리는 사이공에서 싼 음식을 먹을 수 있다.

 

 평균 기온은 27℃이며, 총면적은 2,029㎢이다. 또한 수백 개의 강과 수로가 합수되는 지역이기도 한데 그 중에서 가장 큰 수로가 길이 106㎞의 사이공 강이다. 호치민 시는 현재 추진중인 아시아 고속도로망과 아시아 고속철도망이 지나갈 예정이다.

 

 

음 식

고이 꾸온(Goi Cuon)

 어느새 우리에게도 친근해진 베트남 음식인 월남쌈, 고이 꾸온이다. 쌀가루 만든 얇은 라이스 페이퍼와 익혀서 다진 돼지고기와 부추, 버섯 등의 야채가 있다.

 라이스 페이퍼는 베트남어로 바인차이라고 한다. 빳빳한 라이스 페이퍼를 따뜻한 물에 살짝 담궈 부드럽게 만든 후에 그 안에 돼지고기와 야채등을 안에 넣어 둘둘 말어서 베트남 전통 양념 소스에 찍어 먹는다.

 

 

반 청(Banh Chung)

 쌀로 만든 떡으로 돼지고기, 콩, 시금치 등을 섞어 만들며, 바나나 잎에 싸서 판매를 한다.

 

(Pho)

 우리가 알고 있는 베트남 쌀국수, 월남 국수를 퍼라고 한다. 쌀가루로 만든 면을 쇠고기 또는 닭고기로 우려낸 육수에 수육을 얹어 먹는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아침 주식이자 우리나라 사람에게도 입맛에 잘 맞는 인기 음식이다.

 닭고기를 넣으면 퍼 가(Pho Ga), 쇠고기를 넣으면 퍼 보(Pho Bo)이다. 또한 숙주, 월남고추와 라임, 민트등을 넣으면 더욱 매콤하고 맛깔나는 월남국수가 된다.

 특히 한국 식당을 찾기 힘든 외국에서 전날 과음하고 다음날 해장을 하기 위한 음식으로 으뜸이다.

 서양인들이 다이어트 음식이자 건강음식으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동남아 음식 중에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Vietnam-HANOI-Pho.JPG

 

 

호치민의 즐길거리

베트남의 연극

 베트남의 전통연극은 핫 보이(Hat Boi), 째오(Cheo), 까이 루용(Cai Luong) 3가지로 분류된다.

 뚜옹이라 불리우는 핫 보이(Hot Boy)는 베트남 전통을 잘 나타내며 주로 중부지방에서 공연되었다. 또한 초인간적인 영웅들의 전설을 내용으로 하는 연극으로 공연시간은 상당히 길다.

 째오(Cheo) 또는 째오 꼬(Cheo co)는 대중적인 색채가 짙은 민속 연극으로 비극보다는 희극에 가까우며 특히 북부지방에서 잘 보전되어 왔다.

 까이 루용(Cai Luong)은 20년대 남부에서 처음 유래되었다. 근대적 형식에 가까운 이 연극은 프랑스 희극을 본 뜬 것으로서 연극과 노래가 어우러진 오페라와 비슷하다.

 

베트남의 민요

 베트남의 민요는 남부, 중부로 나뉘어 발전하였다.

 남부의 음악은 1~15세기 까지 들어왔던 인도 문화의 영향을 받았으며, 대표적인 민요로는 봉 꼬(Vong Co)가 있다.

 중부에서는 후에(Hue)의 사공들이 주로 조국의 영웅을 그리는 뱃놀이 노래를 부르면서 발전하였다.

 

돈커이 야간 관광

 호치민시에는 프랑스 냄새가 물씬 풍기는 시청앞 광장이 있다. 특히 야간에는 젊은 남·녀가 데이트를 즐기고 있는 모습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서울의 명동과 같은 생동감을 접할 수도 있다.

 그 밖에도 가라오케를 비롯한 나이트클럽과 저렴하게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곳도 많이 있다.

 

사이공 리버 디너 크루즈

 야간에 유람선을 승선하여 사이공강의 정취와 함께 선상 디너쇼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디너 쇼에서는 한국 노래도 라이브 음악으로 즐길 수 있으며, 특별한 쇼도 펼쳐져 나이트 사이공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다.

 

 

호치민(사이공)(Ho Chi Minh)의 기후(℃. mm)

도시명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호치민

(베트남)

최고평균

32

33

34

35

33

31

31

31

31

31

31

31

최저평균

21

22

23

24

24

24

24

24

23

23

23

22

평   균

26.5

27.5

28.5

29.5

28.5

28.0

27.5

27.5

27.0

27.0

27.0

26.5

강수량mm

15

2

10

50

213

309

294

271

342

261

119

45

 

 

 

camera.gif

 관광 명소

통일궁(Reunification Hall)

 구 월남 정부 대통령궁이었던 곳으로 현재는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1866년 프랑스 총독관저로 건축되었으며, 제네바 협정으로 인해 월남의 고딘디엠 대통령에게 인계됨으로서 대통령궁이 되었으며, 당시는 독립을 기념하여 독립궁((Dinh Doc Lap)이라고 불렀다. 월남 정부가 월맹에 항복을 함으로써 현재는 통일궁(Dhin Thong Nhat)이라고 불리며,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1975년 4월 30일 월남 공화국 정부가 항복을 하였던 역사적인 장소로서 1962년 폭격을 받기도 했다.

 

 독립궁의 1층은 각료 회의실과 식당, 2층은 대통령 접견실과 국가 주요 서류 제출실, 3층은 대통령 전용 식당과 극장, 4층은 전용 연회장이 있다. 건물의 지하에는 전쟁당시 종합 상황실이 실물 그대로 전시되어 있어 당시 긴박한 상황을 보여주는 역사적인 자료로 대표적인 관광지로 꼽히고 있다.

 

 

노틀담 성당(Notre Dame Cathedral)

 프랑스 통치 시대인 1880년에 세워진 것으로 호치민에서 가장 큰 성당이다. 노틀담 성당은 동커이 거리 북쪽으로 막다른 길에 중앙 우체국과 나란히 서있으며 19세기 프랑스 지배시대에 세워진 건축물로 호치민에서 가장 큰 성당이다. 이 성당을 건립하였을 당시에 모든 자재를 프랑스에서 들여와 건립하였기에 더욱 고풍스런 느낌을 준다. 이 성당은 신로마네스크 양식으로 빛바랜 적색벽돌 끝으로 두 개의 첨탑이 나란히 뻗어있다. 빼어난 건축미로 시민은 물론이고 여행자들의 사진 찍기 1호의 명소로 손꼽힌다. 이 성당은 일반인에게 하루 2번 출입이 허용될뿐 관광객 관람용으로 개방되지는 않는다. 

 

 

 

중앙 우체국(Bun Dien Trung Tam)

 노틀담 성당 옆에 역처럼 생긴 건물이 있는데 이것은 중앙 우체국이다. 19세기 말 프랑스 통치 시대에 세워져 건축문화재로서도 가치를 가지고 있다. 베트남 최대의 우체국이기도하다.

 호치민을 대표하는 건축물들과 마찬가지로 프랑스 점령기인 1891년경에 프랑스풍으로 건축되었고 오늘날에는 우체국으로의 기능보다는 건축물 자체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 때문에 관광객등에게 인가가 많다.

 정문의 양옆에는 역동적인 모습의 동상이 한쌍 자리잡고 있고, 입구 위에는 관공소답게 커다란 시계가 걸려있다.

 내부의 반원형 천정이 전통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바로 중앙 한가운데 거대한 호치민 초상화가 걸려 있다. 내부 역시 외관에 걸맞게 상당히 깔끔하면서도 화사한 느낌이 많이 든다.

 

 

◈ 베트남 경제의 중심지 차이나타운(Cholon: 촐롱)

 베트남에도 중국인들의 막대한 경제력을 여실히 보여주는 구역이 있는데 호치민 시내의 촐롱이 바로 그곳이다. 촐롱이라는 의미는 "커다란 시장"이라는 의미로서 베트남의 경제가 이곳을 통해 좌지우지 된다. 촐롱에 가기 위해서는 벤탄시장에서 Tran Hung Dao를 지나 5km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촐롱에서 볼만한 곳이라하면 촐롱 최대의 시장 빈따이와 중국사원들이 가볼만하다.

 베트남의 공산화가 통일이 된 이후 정부에서는 중국인 화교(Hoa: 호아)들의 경제력이 막대하게 커지자 이를 경계하여 그들을 탄압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많은 화교들은 다른 나라로 이주를 하게되었고 이후 1978년에는 화교들의 재산을 국유화시켜 그들의 경제활동을 억제하였다. 그러나 최근들어 화교들은 그들의 경제력을 회복시켜나가고 있다.

 

 

역사박물관(Historical Museum)

 호치민 역사박물관은 2 Nguyen Bihn Khiem 거리의 동물원 내부에 자리잡고 있다. 역사박물관의 입구는 동물원 정문 왼쪽에 있다. 이 박물관은 1929년 프랑스에 의하여 설립되었으며 1975년 월남의 패망전까지 국립박물관으로 이용되었다가 국립박물관이 하노이로 옮겨가면서 이곳은 간소화 되었다. 역사박물관 내부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한쪽은 약 30만년 전 석기시대부터 공산혁명시대까지를 연대순으로 진열해 두었고, 다른 한쪽은 베트남의 생활양식과 문화에 대한 일목요연한 정보와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가끔 점심 및 낮잠 시간인 11:30~13:00까지는 관람객들을 밖으로 내보내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시간에 피하는 것이 좋다.

 

 

쭈어 빈응이엠(Chua Vinh Nghiem-빙엄사(氷嚴寺))

 공항에서 시내로 가는 남키코이기아 거리에 있다.

 일본에서 유학을 하고 귀국한 스님이 만든 절로 1964-1971년에 걸쳐 만들어졌다. 비교적 신축된 절이지만 베트남의 전통적인 불교건축과 최신 건축 기술을 구사하여 만든 남부에서는 최대규모의 절이다. 경내에는 본당 외에 높이 40m의 7층 탑과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의 많은 참배객으로 붐빈다.

 

 

전쟁 박물관(War Remnants Museum)

 프랑스 통치시대 때 사용하던 단두대를 비롯하여, 베트남전에 사용되었던 각종 전적 유물들이 전시되고 있다.

 내부전시실에는 베트남전 당시 미군의 잔학상을 고발하는 수많은 화보들이 전시되고 있다. 특히 이 박물관은 최근 들어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커다란 문제가 되고 있는 고엽제의 피해 실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는 데에서 관광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 호치민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인 지악럼 사원(Chua Giac Lam)

 지악럼 사원(Chua Giac Lam)은 호치민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로 미토와 호치민 시의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다. 1744년 비엣족이 이 지역을 점령하면서 건립되었는데, 일부 보수 공사를 한 흔적이 보이지만, 옛 모습이 거의 완벽할 정도로 잘 보존되어 있다. 이 건축물은 유교와 더불어 불교 등 중국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흔적이 여기저기 서있는 사찰 가운데 서 있는 조그만 건축물과 불상 그리고 지붕의 도자기 장식에서 잘 나타난다.

 본당의 뜰을 중심으로 조그마한 돌탑에 서유기의 인물부터 시작하여 삼국지의 인물들까지 나타난 작은 조각들이 여기저기 펼쳐져 있다. 본당에는 대형금불상이 모셔져 있으며, 하루에 네번 예불을 한다. 본당의 건너편으로 구베트남 정부의 횡포에 맞서 분신자살로 몸을 공양한 등신불이 모셔져 있다.

 

 

◈ 빼어난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도시 미토(My Tho)

 미토는 인구 100,000명인 Tien Giang 지방의 수도로서 난초와 코코넛, 과일로 유명한 지방도시이다. 수도 호치민에서는 남서쪽으로 약 70km가량 떨어진곳에 있으며 메콩강 주변 자연제방 지대에 자리잡고있다. 이 도시 인구의 대부분은 1680년 대만 정부의 정치적 이념 대립으로 인해 이주해온 피난민들에 의하여 건설되어졌으며, 그 이후에 거듭된 발전을 이룩하여 현재의 모습까지 오게되었다.

 미토는 자연경관이 빼어나며 호치민시와도 가까운 까닭에 아름다운 전원을 즐기는 많은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지역이다. 미토지역은 메콩강의 풍부한 수자원과 비옥한 삼각주 덕분에 쌀, 바나나, 귤, 코코넛, 망고 등과 같은 농산물들이 많이 재배된다.

 

 

메콩델타 (The Mekong Delta)

 세계에서 12번째로 긴 강이며, 10번째로 유수량이 많은 강이다. 메콩강의 퇴적작용으로 형성되었으며, 티벳고원에서 발원하여 동남아를 돌아 남중국해 걸쳐흐른다. 메콩델타는 강의 범주에 속한다.

 메콩강은 미시시피강보다 450km가 더 긴 4,180km이며, 델타는 수많은 관계수로와 강에 꾸불꾸불 교차해 있다. 메콩강은 베트남어로 츄롱(Cuu Long)이라하고 "아홉마리 드래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곳의 많은 사람들이 수상가옥에서 지내고 있고, 해수면에 따라서 계절마다 오르락 내리락 한다.

 12월에서 4월에 이르는 건기에는 수로가 얕아서 배가 지나다니지 못한다. 5월부터 강이 불기시작하여 9월에 가장 수면이 높아진다.

 

 

◈ 베트남 최대의 삼각주 유니콘섬

 메콩강 하류의 삼각주지역은 우리나라 경기도 면적의 약 2배 가량되는 거대한 크기를 자랑하며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매우 독창적이면서 아름다운 전원 풍경을 나타낸다. 그 중에서 유니콘 섬은 가장 큰 삼각주를 가지고 있는데 이곳은 거미줄처럼 뻗어나온 지류에 의지하여 발달된 비옥한 지역이다. 구수한 느낌이 드는 향촌의 풍경과 넉넉한 미소를 머금은체 관광객들을 맞이하는 주민들, 관광객들에게 해맑은 눈빛으로 손을 흔드는 아이들의 모습, 말 그대로 평안한 느낌을 가진 고향의 느낌이라는 표현이 가장 적당할 듯 싶다.

 

》열대과수 농장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과일은 메콩델타의 유니콘 섬에서 재배된 것들이다. 이것만으로도 이곳의 규모가 얼마나 큰곳인지 단번에 알 수가 있다. 이곳의 과일들은 계절과는 상관없이 농부들에 의해 가꾸어지고 수확되며 이렇게 생산된 열대과일들은 자그마한 보트에 실려 과일도매상이나 딜러에게 넘겨져 Saigon, Hue, Ha Noi등 전국 각지의 상점으로 전달된다. 

 

 

◈ 메콩델타의 생태계를 한눈에 경험할 수 있는 투어 - 정크선 관광

 메콩델타 하류 지역의 4개의 삼각주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유니콘섬 내의 수로를 관광하는 코스이다. 미로처럼 복잡하게 짜여진 이 수로는 열대우림이 터널형태로 펼쳐져있어 관광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일반적으로 쩡크선이라고 하면 큰 규모의 범선을 떠올리지만 베트남 쩡크선 관광시에 사용하는 배는 관광용으로 제작된 자그마한 규모의 배를 의미한다. 베트남 메콩델타 지역의 생태계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코스라 말할 수 있다. 총 소요시간은 15~20분으로서 뱃사공 두명이 함께 동행한다.

 

 

◈ 베트남 최고의 미학적 사원 빈트랑 사원 (Vinh Trang Pagoda)

 빈트랑 사원은 미토 시내에서 약 1km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정원식 사원으로서 Bui Cong Dat에 의해 19세기 초에 건설되어졌다. 이 사원은 중국양식과 베트남양식, 그리고 캄보디아의 앙코르 스타일이 적절하게 복합된 사원이다. 사원의 모습을 설명하자면 우선 5층 높이에 178개의 기둥이 우아한 건물의 동체를 받치고 있으며 한폭의 수채와 같은 무채톤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가지각색의 자기로 장식되어진 고풍스런 느낌의 지붕장식은 감탄스럽다는 표현밖에는 더이상 어떠한 표현도 어울리지 않는다.

 

 빈트랑 사원에서는 또다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데 그것은 스님들의 수도 광경이다.

 

 

 

사이공 강(Song Sai Gon, Saigon River)

 사이공 강(Song Sai Gon, Saigon River)은 캄보디아 남동부 품다웅 가까이에서 발원하여 남쪽과 남남동쪽으로 약 225㎞를 흐르면서 타이닌 주와 송베 주를 통과하고, 동쪽의 호치민 시티(옛 이름은 사이공)를 둘러싸며 간라이 만 만두의 하구와 메콩 강 삼각주 외곽을 형성한다. 호치민 시티에서 북동쪽으로 29㎞ 떨어진 곳에서 중부 고지대의 주요하천인 동나이 강과 합류하며, 호치민시티 바로 위에서 벤카트 강과 합류한다.

 호치민 시티의 옛 중국인 남부 구역인 초론에서 선박이 항해하는 넓은 하천들인 킨타우후· 킨테 강과 합류한다.

 호치민시티에서 아래로 16㎞ 떨어진 곳에 석유항 나베가 있다. 강어귀에서 72㎞ 떨어져 있지만 호치민시티의 항구는 동남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항구이다. 흘수가 9m 이상인 배도 항해할 수 있다.

 사이공 강은 호찌민 시의 중요한 식수원이며, 사이공 항을 이루는 자원이기도 하다. 사이공 항은 2006년을 기준으로 3500백만 톤의 하물을 선적하고 내렸다.

 빈끄오이 관광 마을(Binh Quoi Tourist Village)은 사이공 강 상의 호찌민 시 빈탄 현에 있는 탄다 반도에 자리잡고 있다.

 

 

메콩 강(Mekong River)

 메콩 강(Mekong River)은 세계에서 12번째로 긴 강이며, 10번째로 유수량이 많은 강이다.

 

 유역면적 81만㎢, 총길이 약 4,350㎞이다. 중국 칭하이 성 티베트 고원의 해발 4,900m가 넘는 곳이 발원지이며 팜 강·지추 강이라고도 한다.

 

 상류는 길고 좁은 골짜기들를 깊이 형성하며 윈난 성을 가로질러 남쪽으로 향한다. 이어 라오스와 타이의 국경, 미얀마와 라오스의 국경 일부를 흐르다가 라오스·캄보디아·베트남을 거친 뒤 호치민 남쪽 넓은 삼각주에서 남중국해로 흘러들어간다.

 

 하류는 미얀마와 라오스 국경 남쪽에서 타이의 코라트 고원, 캄보디아 지역, 라오스와 베트남의 안남 산맥 서쪽 경사면에서 흘러나오는 물줄기와 합쳐져 삼각주에서 메콩 강과 바사크 강으로 나누어진다. 삼각주 지역과 코라트 고원이 가장 인구가 조밀한 지역이다. 이곳에 사는 주민들은 농업에 종사하면서 주요농작물인 쌀을 생산한다.

 

 메콩 강은 중국 칭하이 성(靑海省) 티베트 고원의 해발 4,900m가 넘는 곳에서 시작되며, 현지에서는 팜(Pam) 강 또는 지추(Dzi Chu) 강이라고 부른다.

 

 전체 길이의 약 1/4을 차지하는 상류는 길고 좁은 골짜기들을 깊이 형성하며 윈난 성(雲南省) 고지대를 가로질러 남쪽으로 향한다. 이어 라오스와 타이의 국경, 미얀마와 라오스의 국경 일부를 흐르다가 라오스·캄보디아·베트남을 거친 뒤 베트남 호치민 시(옛 이름은 사이공) 남쪽 넓은 삼각주에서 남중국해로 흘러들어간다.

 

 미얀마와 라오스 국경 남쪽에서 타이의 코라트 고원, 캄보디아의 대부분 지역, 라오스와 베트남의 안남 산맥 서쪽 경사면에서 흘러나오는 물줄기와 합쳐져 흐르는 메콩 강 하류부분은 삼각주 지역에서 메콩 강과 바사크 강으로 나누어진다. 메콩 강이 지나는 윈난 성 남쪽 대부분 지역은 지형·토양·수종(열대 활엽수) 면에서 비슷한 양태를 보인다.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비앙찬)과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이 메콩 강 둔덕에 자리잡고 있다.

 

 캄보디아 중부 크라체에서 측정한 메콩 강의 연평균 방출량은 1만 4,000㎥/s이다. 유량(流量)은 주로 하류에 내리는 비와 관계가 있으며 계절풍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철에 따라 강우량의 변화가 나타난다. 7~10월까지 습기찬 남서 계절풍이 불 때 수면이 최고로 높아지며 강 상류 쪽에서는 8월이나 9월에, 남쪽 유역에서는 느지막이 10월에 최고 수준이 된다. 11~5월까지 북동 계절풍이 불어 날씨가 건조해지는 동안 수면이 가장 낮아진다.

 

 주민이 4,500만 명 이상인 메콩 강 하류 유역은 삼각주 지역과 코라트 고원에서 가장 인구가 조밀한 지역이다. 이곳에 사는 주민 80% 정도가 농업에 종사하면서 메콩 강 유역의 주요농작물인 쌀을 생산한다. 그러나 건기가 오랫동안 계속될 때는 관개를 하지 않고서는 쌀을 재배할 수 없다.

 

 1957년 국제연합극동경제위원회(ECAFE)가 메콩 강 개발사업을 시작했으며, 수력발전시설, 관개, 홍수조절, 배수, 항행, 수질관리, 용수공급시설 설치에 라오스·타이·캄보디아·남베트남의 협조를 요청했다.

 

 1980년대초 라오스· 타이· 베트남은 메콩 강 유역의 새로운 수자원 개발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작업을 함께 했다.

 

 

* 메콩강의 역사

 메콩강을 탐사한다는 것은 예부터 기적에 가까울 정도였다. 이는 그만큼 메콩강의 지류가 뒤얽혀 있고 방대하다는 것을 의미했다. 최초의 거주는 기원전 2100년인 것으로 추정되며 《반치앙 청동기 문명》은 철기 시대의 생활모습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기록된 문서에서의 최고(最古) 문명은 1세기에 메콩강 삼각주에서 머물었던 크메르인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크메르 인의 왕국은 대대손손 번성했으며 지금의 앙코르 와트는 그들의 후대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메콩강 인근에 최초로 접근했던 유럽인으로는 포르투갈 출신의 안토니오 드 파리아가 있으며 그는 1540년에 인근에 머물며 지도를 만들었다. 1563년에 제작된 지도는 상부의 지류를 볼 수는 없지만 강의 모습을 표현한 지도로 손꼽힌다. 유럽의 관심은 이때부터 증폭되어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 선교사와 탐험대를 파견하고 1641년 즈음에는 네덜란드에서도 탐험대를 보내 메콩강에서 라오스까지 잇는 곳을 탐험한다.

 

 프랑스는 메콩강에 대해 19세기 중반부터 지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여 베트남의 사이공을 1861년 손에 넣은 뒤부터 캄보디아를 점령하기까지 계속된 탐험 행적을 이어갔다. 최초의 체계화된 탐험대는 1866년~1868년까지 이루어졌으며 프랑스 해군이었던 에르네스트 두다 드 라그리(Ernest Doudard de Lagrée)와 프란시스 가르니에가 주도했다. 그들이 밝힌 탐험 결과는 메콩강 내에 수없이 많은 폭포와 급류가 존재하여 결코 항해에는 유용하지 못하리라는 점이었다.

 

 1893년부터 프랑스는 라오스에까지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를 설립하고 메콩강 유역에 대한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시작한다. 이 영향력은 인도차이나 전쟁과 베트남 전쟁을 거치면서 없어졌고 베트남 전쟁을 끝으로 서방 세계의 압력은 거의 끝났다.

 

 

* 메콩강의 물 분쟁

 메콩강은 여섯 개 나라를 관통해 흐르고, 강 주변의 유역 인구만 6천 5백만에 달한다. 때문에 메콩강은 해당 지역의 젖줄 역할을 하는 강이다. 그런데 댐 건설같은 수자원 개발 문제로 유역국 간의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메콩강 상류에 위치한 중국이 여러 개의 댐을 건설하면서, 외교적인 마찰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대해 유엔환경계획(UNEP)측은 "중국의 댐 건설로 메콩강의 유량과 흐름이 변화하고 수질 악화와 생물 다양성 파괴가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