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산(衡山, 헝산, Hengshan)

 

형산(衡山, 헝산, Hengshan)

 형산(衡山)은 중국 오악(五岳) 가운데 남악에 해당한다.

 왕부지의 고향마을인 헝양(衡陽)에서 북쪽으로 50㎞ 정도 떨어져 있다.

 서우웨산(壽岳山)이라고도 한다.

  높이 1,265m. 남동북쪽을 샹지앙(湘江)이 둘러싸듯이 흐르며 주위는 400㎞나 된다.

 산속에는 주룽(祝融-1,298m), 쯔가이(紫蓋)등 모두 72개의 봉우리가 있다. 바위가 아름답고, 사원이 바둑판처럼 만들어져 있는 종교의 성지이기도 하다.

 

 예로부터 기러기 떼들이 이곳 후이옌펑(回雁峰)에서 쉬었다가 날아가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역대 제왕들이 수렵제사를 하늘에 지냈거, 두보나 주희 등도 들른 기록이 있다.

 

 후난(湖南)성 헝샨(衡山)현에 위치하고 있는 헝산은 오악의 다른 산들에 비해 기후 조건이 좋아 무성한 숲과 길게 자란 대나무들을 곳곳에서 볼 수 있으며 1년 내내 푸르다.  특이한 꽃들과 풀들이 많이 자라 있으며 좋은 향기를 내뿜고 있고 경치가 매우 아름답다.

 

 헝산의 산세는 매우 험준하며 산맥이 수백㎞나 길게 이어져 있어 72봉우리라고도 불린다. 그 중 쭈롱(祝融), 톈주(天柱), 푸롱(芙蓉), 즈까이(紫盖), 싀빙(石禀), 이 5개의 봉우리가 가장 유명하며 형산의 최고봉인 쭈롱의 해발 높이는 1,290m이다. 높은 쭈롱봉과 함께 산 깊은 곳에 위치한 팡광(方广)사, 수려한 짱징(藏经)전, 기이한 폭포 동굴은 '남악의 4대 절경'이라 불리는 곳이다.

 헝산에 가면 반드시 쭈롱봉에 올라야 한다. 옛말에 "쭈롱봉에 오르지 않으면 그 높이를 가늠할 수 없다."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쭈롱봉은 매우 높고 웅장하다. 전설에 의하면 쭈롱봉은 불의 신 '쭈롱'이 휴식을 취하던 곳으로써 그를 기념하기 위해 명나라 때 지어진 쭈롱전이 있다. 쭈롱봉의 서쪽에는 전망대가 있어 좀 더 가까이에서 달을 감상할 수 있고 일출도 볼 수 있다.

 주요경관의 거리는 다음과 같다. 헝상파이방(衡山牌坊)-1000m-황팅관(黃庭觀)-2500m-마징타이(磨鏡台)-1000m -마구션징(麻姑仙境)-2200m-샹난스(湘南寺)-1200m-주롱전(祝融殿) 난웨먀오(南岳廟)는 산의 아래에 있으며, 남방 최대의 궁전식 고건축물이다. 당대에 건설됐고 10만㎡에 약간 못미치는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파이방(牌坊), 구시타이(古劇台), 정추안먼(正川門), 위베이팅(御碑亭), 지아잉먼(嘉應門), 위슈루(御書樓), 정뎬(正殿), 친궁(寢宮) 등의 주요건물이다.

 

 헝산에는 많은 절이 있다. 그 중 푸옌(福严)사, 난타이(南台)사, 짱징(藏经)전, 팡광(方广)사가 가장 유명하다. 가장 큰 절인 푸옌사는 남산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이며 절 오른쪽에는 1400여 년 된 은행나무가 심어져 있다. 난타이사는 14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절로써 일본 불교가 처음 들어온 곳이다.

 

 짱징전은 남조 혜사선사가 세운곳으로 명나라 태조가 하사한 대장경의 한 부가 보존되어 있는 불경 보전건물이며 근처에 많은 나무들이 자라고 있으며 경치가 매우 아름답고 윤춘팅(云春亭), 슈좡타이(梳妆台), 띠아오위타이(钓鱼台) 등의 고적들도 많이 있다.

 

 팡광사는 남조시대(503년)에 세워진 사찰로 성쇄를 거듭해온 대표적인 불교사찰이다. 남악 봉우리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위에 고목이 많고 물이 흐르며 고요하고 그윽한 곳이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