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인(桓仁, Huanren)

 

환인(桓仁, Huanren)

 중국 북부 요령성(辽宁省)에 위치한 환인현(桓仁县)은 만주족 자치구로서 3547㎢의 면적에 총 30만의 인구 중 30%가 만주족이며 한인을 비롯 모두 14개 민족이 있다.

 

 농업인구가 22만 명이며 혼강(渾江: 비류수(沸流水))이 중심부를 흐르고, 삼림, 수자원, 광산 등 각종 천연자원이 풍부하다. 단동에서 차량으로 4시간 거리이며 기후가 좋아 지금껏 큰 수해도, 가뭄도 없었으며 청정자연으로 인삼을 비롯한 한약재와 산호도, 산포도 등의 작물도 품질이 좋은 편이라고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환인의 지명도를 크게 높인 것은 고구려의 첫 수도인 졸본성의 터로 추정되는 오녀산성인데 200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재에 등재되었다.

 

 

camera.gif

 관광 명소

고구려의 첫 수도 졸본성으로 추정되는 천혜의 요새-오녀산성(五女山城)

 주몽(朱蒙, BC 58~BC 19, 동명성왕(東明聖王). 고구려의 건국 시조, 재위: BC 37~BC 19)이 부여를 떠나 고구려를 세운 곳으로 추정되는 오녀산성(五女山城)은 환인시 중심에서 8km 떨어진 곳에 있는 자연의 성벽에 둘러싸인 성이다. 오녀산성이라는 이름은 아주 오랜 옛날 이곳에 다섯명의 여신이 살아 산과 마을을 수호해 주었는데 흑룡과 싸우다가 전사해 이를 기리기 위해 붙여졌다고 한다. 지금도 '오녀송(五女松)', '오녀천(五女泉)'이란 이름의 소나무와 샘물이 남아 있다.

 200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재에 등재되었으며 해발 820m에 달하는 높이에 특히 윗부분 직벽 100여m는 바위덩어리 자체로 깎아지른 듯한 벼랑인데다가 위가 반듯하게 잘려있어 멀리서 바라보면 신비롭기 그지없다.

 

 현재 관광지로 개발되어 있는데 입구에서 우선 가이드가 동행하는 차량을 이용해 10분 정도 올라가고, 999개의 계단 혹은 옛길인 십팔반(十八盘: 평평한 돌을 끼워 맞춰 만든18구비의 길)을 이용해 약 40분 정도 올라가면 정상에 오를 수 있다.

 

 나무와 바위밖에 없어 보이는 산을 다 오르면 남북으로 1500m, 동서로 200~300m의 넓이로 편평한 땅이 펼쳐지는 데 이곳에서 고구려의 여러 유적지들이 발견되어 졸본성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BC 37년부터 AD 3년 유리왕이 국내성으로 천도할 때까지 나라의 기틀을 잡는 초기 40년 간 수도의 역할을 했던 곳으로 궁궐터, 곡식창고와 대형 맷돌, 군사들의 집단숙소 등 건물의 터가 곳곳에 남아있으며 고구려 특유의 굽도리 양식이 보이는 성터, 영원히 마르지 않는 연못이라는 "천지(天池)"과 태극정(太亟亭), 산성 내 전쟁을 지휘하던 점장대(点将台) 등을 볼 수 있다.

 

 점장대에 서면 환인댐으로 만들어진 환인 호수와 시가지가 한 눈에 들어온다.

 주몽이 남문에서 용을 타고 연기처럼 사라졌다는 전설도 전해진다.

 

❋ 홀본성 관련 사료

 고구려의 태동- 홀본성/졸본성(오녀산성)

 "시조 추모왕(鄒牟王)께서 처음으로 기틀을 세우셨다. 비류곡(沸流谷) 홀본(忽本) 서쪽에서 산 위에 성을 쌓고 도읍을 세우셨다."- 광개토태왕 비문 中

 

 

만주족 자치구에 위치한 조선족학교(朝鮮族學校)

 환인 시내에서 오녀산성을 가는 길에 잠깐 들려보면 좋을 만한 곳으로 조선족 학교가 있다. 길림성 환인현은 만주족 자치현인데 조선족도 적지 않아 이렇게 조선족 학교가 하나 세워져 있다. 두 동의 건물에 하나는 유치원, 다른 하나는 초,중,고등학교 교실이 있으며 운동장에서 뛰노는 아이들을 볼 수 있다.

 교과 과정은 일반 학교와 대체로 유사하나 한국어(조선어), 일어를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차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한족 아이들도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입학하기도 하며 매년 명문대에 진학하는 아이들의 수도 늘고 있다고 한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