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청산(三淸山 - 1,819.9m)

☞ 삼청산 여행상품

포토 갤러리

 

 

 

 攬勝遍五嶽 絶景在三淸 (남승편오악 절경재삼청)

 雲霧的家鄕 松石的畵廊 (운무적가향 송석적화랑)

 오악의 절경을 두루 보고자 하면 그 절경은 삼청산에 있다.

 구름과 안개의 고향이요 소나무와 돌의 화랑이다.

 

 

 삼청산(三淸山-1,819.9m)은 중국 쟝시(江西)성 동북부에 자리하고 있는데 1988년 8월에 중국국가중점풍경명승구로 지정되었다. 이곳은 비할 바 없이 수려한 자연산악풍경과 깊고 두텁고 유구한 도교문화유적으로 유명하다.

 

 삼청산은 기이한 봉이 우뚝 서 있고 유곡이 깊어 산악경관은 절묘하다. 14억년의 지질변화를 거쳐 삼청산은 세상에 더 없는 화강암 봉림(峰林) 지모를 형성, 이런 자연경관을 통해 우리는 독특한 삼청산의 지질문화를 감수할 수 있고 14억년 전에 지구가 남겨놓은 흔적을 잘 접촉할 수 있다.

 

 이곳의 아름다움은 소박하고 자연스럽고 형태와 정신이 겸비하여 "태평양 서안에서 가장 아름다운 화강암"이라 불린다. 

다른 지도

 옥경(玉京-1,819.9m), 옥허(玉虚), 옥화(玉华)봉은 삼청산의 주요 산봉인데 뭇 봉우리들이 장엄하게 서로 이어져 있다. 산 남쪽의 제운령(梯雲嶺) 옥대에서 보면 수 많은 봉우리들이 앞 다투듯 우뚝 서있다. 봉래, 운장봉은 더욱 수려하고 쌍검봉은 날카로운 칼날 같다.

 

 하지만 이런 석경 가운데 "삼절"이 있으니 그들은 "선녀봉(仙女峰)", "관음청비파(觀音聽琵琶)", "거망출산(巨蠎出山)"이다. 거망출산은 홀로 하늘을 향해 서 있어 사람들을 감탄케 하고, "관음청비파"는 모양이 진짜와 같아 생동하다. 가장 절묘한 것은 "선녀봉"이다. 이 봉우리는 높이가 80m인데 젋고 온화한 소녀가 구름 사이에 앉아 있는 듯, 자태가 날씬하고 긴 머리가 어깨에 드리워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다.

 

 깎아지를 듯 한 절벽이든지 아니면 봉우리 끝이든 돌 틈 사이든지 삼림피복률이 80% 이상인 삼청산에는 많고 많은 진귀식물들이 자라고 있다. 이는 삼청산 자연경관의 또 하나의 특색이다. 푸른 솔이 바위를 뚫고 올라와 하늘로 우뚝 자라 생기가 발랄하여 기이한 봉우리와 돌에 생명의 아름다움을 부여했다.

 

 또한 삼청산의 많은 소나무들의 수령은 600년 이상인데 삼청궁 도관 주위에 분포되어 도관에 많은 영성을 더해주고 있다.

 

 더욱이 사람을 감탄케 하는 것은 5월 말, 6월 초순 사이면 고산운금두견(高山云錦杜鵑), 허우터우(猴頭) 두견 등 두견화들이 온 산에 피여 더욱 가관, 그 사이면 향기가 10리에 퍼지고 푸르고 깊은 산악에 화려함을 더해준다.

 

 또한 많은 샘과 폭포들이 산간에 분포되어 있는데 저명한 팔석용담대폭포(八石龍潭大瀑布) 및 양청(揚淸), 경운(慶雲), 옥렴(玉帘), 빙옥동(氷玉洞), 사옥교(瀉玉橋) 등 폭포는 백리의 맑은 물이 큰 산을 에워싼 경관을 이루고 있다.

 

 삼청산 역시 도교 명산이다. "삼청산"의 이름은 도교중의 세 명의 신선인 "옥청(玉淸), 상청(上淸), 태청(太淸)"으로부터 온 것이다. 1600여년의 도교문화의 영향은 삼청산에 풍부한 도교문화유적과 두터운 인문온축을 남겨주었다. 지금까지 230여 곳의 도교 궁, 관, 탑 및 산문, 화표(華表), 석상, 석조각 등 고대건축이 보류되고 있다. 곳곳에 널린 절벽의 석각이나 독특한 분포방식, 무시로 도교문화의 유적을 볼 수 있는데 이로 하여 삼청산은 "노천도교박물관"이라는 미명을 갖고 있다.

 

 도교는 중국본토에서 발육된 일종의 종교로 고대중국에서 불교와 같은 지위를 갖고 있고 늘 황제의 존경을 받아왔다. 도교가 구명하고 선전하는 제일 기본적인 문화내핵은 중국고대의 저명한 사상가인 노자가 제출한 "도"이다. 중국 민간에서 도교가 창조하고 전파한 태극어(太極魚), 팔괘도-즉 한국의 국기도안과 비슷한 두 가지 도안-은 아주 익숙한 것들이다.

 

 삼청산(三淸山)과 도교의 관계는 진(晉)나라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동진 승평년간(357~361년) 연단술사이며 저명한 의학가인 거훙(葛洪)이 리상서와 함께 삼청산에 올라가 길를 만들고 연단하고 책을 쓰고 설법을 전파하며 도교교의를 선양했다. 이때로부터 삼청산은 도교성지로 되었고 거훙 역시 삼청산 도교의 제일 첫 전파자로 되었다.

 

 당나라 시기, 삼청산은 도교에서의 위치가 더욱 공고해졌다.

 송나라 시기 삼청산에는 많은 도교건축이 나타나기 시작,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도사들은 천문봉 절벽에 천연화강암을 이용하여 6층 높이의 5면 풍뢰탑(風雷塔)을 조각했는데 이 탑은 오랜 세월이 흘렀어도 끄떡없이 서 있어 삼청산 도교건축의 찬란한 명주라는 미명을 갖고 있다.

 명조는 삼청산 도교활동의 전성기이다. 산에 세운 도교건축물은 우후죽순 마냥 생겼다. 현재 삼청산의 고대건축은 대부분이 이 시기의 유물들이다.

 

 이런 인문경관은 아주 특색이 있는데 지금까지 보존된 50여의 고대건축과 200여의 석각들로 놓고 말하면 예하면 남천문, 삼청궁, 풍뢰탑 등등인데 규모나 체적은 크지 않지만 구조가 독특하고 조형이 소박하며 선이 간결하고 개괄적이며 또한 전부 화강암으로 건축되었다. 산세에 따라 건축하고 돌의 모양에 따라 조각하였는데 이로써 사람의 힘과 하늘의 힘이 교묘한 융합을 이루어 일정한 고대건축의 연구가치가 있다.

  

 

 삼청산(三淸山) 트래킹 (약 6시간 소요)

 케리블카로 삼청산 등정(약 12분) - 남청원경구(南凊园景區) → 양광해안경구(阳光海岸景區) → 삼청복지경구(三淸福地景區) → 서해안경구(西海岸景區) → 만수원경구(万寿园景區) → 남청원경구(南淸园景區) - 케이블카로 하산.

 

 

남청원경구(南淸园景區)

 남청원경구(南淸园景區)는 삼청산의 중심에 위치하며 삼청산 자연경관에서 가장 경이로운 경구로서 평균해발이 1,577m이다. 남청원은 14억년의 지질변화를 거쳐 형성한 화강암봉림의 지세가 집중적으로 모여 있어 삼청산 자연경구의 제일이다. 이곳은 유하대를 거쳐 우황정(禹皇頂), 거망출산(巨蠎出山), 동방여신(東方女神, 사춘여신(司春女神)), 두견곡(杜鵑谷), 일선천(一線天)을 포함하여 유선곡(游仙谷)까지 순환선을 이루었다. 이곳에는 삼청산의 특색 경관인 기봉괴석, 웅장한 골짜기, 거대한 구름바다, 진귀한 꽃과 나무 등이 있어 경치가 다채롭고 멋지다.

 

 남청원에는 삼청산에서 손에 꼽히는 형상적인 산봉우리가 있는데 예를 들면, 거망출산, 동방여신(東方女神)등 형태가 신선과 같은 봉우리가 있다. 이곳의 몇개 주요한 관경대는 모두 노을과 일출을 관상하기에 적합한 위치이다. 예를 들면, 유하대 의 저녁노을, 구름바다, 옥대의 일출, 일몰 및 불광 등은 기세가 웅위하고 다채롭다. 경구 내에는 또 몇만 그루나 되는 천년 두견곡이 있는에 수천년이 넘는 두견나무가 여기저기 자라나고 있으며 매년 5~6월 꽃피는 계절이 오면 꽃향기가 온 산에 풍기고 아주 볼 만하다.

 

 사춘여신(司春女神)은 원명이 여신봉으로 앉아 있는 모습을 한 바위이다. 높이가 86m에 달하는 바위는 머리를 곱게 단장한 여인이 산봉우리에 살포시 앉아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위치에 따라 소녀, 처녀, 아주머니, 할머니 4가지 형상으로 보이며, 봄의 화신이라고 일컬어 동방여신(東方女神)이라고도 한다.

 큰 뱀이 산에서 돌출하였다고 붙여진 바위 거망출산(巨蠎出山)은 높이가 128m에 달하는 기다란 돌기둥이 서 있는 모습으로, 큰 뱀이 산에서 하늘로 날아 오르는 모습을 하고 있다. 이 거망출산(巨蠎出山)은 풍화와 중력붕괴 작용으로 형성된 대형 화강암 기둥으로, 여러 갈래의 금이 생겼으나 오랜 세월 비바람을 맞고도 넘어지지 않은 장관을 형성하고 있다.

 전설에 의하면 서왕모(西王母)의 23번째 딸 요희(瑤姬)가 인간세상에서 젊은 사냥꾼과 사랑에 빠진 것을 알고 서왕모가 둘을 갈라놓기 위해 사냥꾼을 코브라로 만들어 산 속에 가두었다. 슬픈 요희는 산 위에 앉아 사랑하는 사람을 지켜보면서 사춘여신(司春女神)이 되었다고 한다.

 

 만홀조천(萬笏朝天)은 펼친 다섯 손가락을 닮은 웅장한 바위 봉우리로, 우뚝우뚝 줄지어 솟아오른 봉우리가 '만백성이 천자를 배알하는 듯하다'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햇빛 해안경구(阳光海岸景區)

 햇빛 해안경구(阳光海岸景區)는 삼청산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전체 길이가 3,600m이고 평균해발은 1,600m이다. 경구의 남쪽은 삼청산중심경구인 남청원의 우황정이고 북쪽은 도교성지인 삼청궁경구의 구천응원부로서 삼청산 서해안경구와 연계되어 삼청산핵심경구인 순환잔도 여행노선을 형성한다.

 햇빛 해안에서 천천히 거닐면서 구름을 밟고 안개옷을 걸친 모습은 마치 선경사이를 날아다니는 것 같다.

 저멀리 바라보면 고산석림 등 장려한 경관이 모두 눈앞에 펼쳐진다. 햇빛 해안은 시야를 넓혀주는 동시에 인간연화를 내려다 볼 수 있고 진귀한 고목과 천상기관을 구경할 수 있어 경구의 새로운 특색으로 되었다.

 

 햇빛 해안을 천천히 거닐면서 삼청산 동쪽의 아름다운 풍경을 구경하는 외에, 그중 사람을 감탄케 하는 기이한 경관을 체험할 수 있다. 일출, 광활한 구름바다, 백리송림, 아찔한 적교, 투명유리관경대, 깊은 협곡, 상이한 각도의 동방여신과 거망출산 등등, 여기저기서 사람과 자연의 조화가 완벽하게 통일되였음을 느낄 수 있어 마치 신선나라에 온 것 같다.

 

 

삼청복지경구(三淸福地景區)

 삼청복지경구(三淸福地景區)는 삼청산의 북쪽에 위치하며 삼청산 인문경관의 집합지이고 또한 도교고대건축물의 "노천박물관"이다. 이곳은 위로부터 "구천응지부", 아래로 "풍문"경구까지 평균 해발이 약 1,530m이다. 1600여년의 도교문화의 영향을 받은 삼청궁경구는 지금까지 230여 곳의 관·전·부·방·천·못·다리·묘지·탑 등 고대건축과 문물이 보관되고 있다. 이런 고대건축 및 문물은 "선천팔괘도식"으로 분포되여 있는데, 이곳은 중국 도교건축설계 분포를 연구하는 보금자리이다.

 삼청복지는 삼청산 인문경관이 집중된 경구로서 단지 삼청궁을 유람하여야만 도교문화가 삼청산에서 일으킨 중요한 작용을 발견할 수 있다. 삼청궁경구 고대건축의 "선천팔괘" 분포방식은 깊히 연구하고 감상할 만한 조화로서 전반 건축물의 핵심이며, 기타 건축도 이것을 핵심으로 팔방으로 뻗어 각기 일괘의 자리에 위치하였다.

 

 삼청궁경구는 설계가 아주 특별하다. 이곳의 건축규모는 모두 그리 크지 않으나 설계의 조예가 수준급이다. 풍뢰탑의 설계, 용호전 입지 등은 모두 도가의 "도법자연"의 운용과 "천인합일"의 추구를 재현하였다. 이곳은 인문과 자연경관이 조화를 이루어 하나로 되었다.

 

 

서해안경구(西海岸景區)

 서해안경구(西海岸景區)는 삼청산의 서쪽에 위치하는데 삼청산관경에서 제일 넓은 경구로서 평균 해발이 1,600m이다. 삼청산은 세번이나 바다에 잠기었으며 서해안이 바로 당해년도의 해안선이다. 이곳은 남쪽 유하대로부터 50m의 교차로를 지나서, 북쪽 삼청궁경구의 함성지까지 지름길이 4km 정도인데,그중, 3,600m는 계단이 하나도 없으며 산책로가 전국에서 제일 높고 긴 고산잔도로 구성되었다.

 서해안의 절벽위를 느슨히 걸으면서 저멀리 웅장한 구름바다, 찬란한 저녁노을, 끊임없이 이어지는 뭇산봉우리, 깊은 협곡과 다채로운 기상을 바라본다.

 

 서해안 사대기관:고공잔도, 구름바다, 대협곡, 고목과 유명한 나무.

 

 해발 1,660여m나 되는 고공잔도에서 천천히 거닐면서 한켠은 칼로 자른 듯한 절벽과 원시산림, 한켠은 깊은 협곡, 저멀리는 이어진 뭇산들을 볼 수 있는데 이런 체험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

 

 또한 서해안의 구름바다는 아주 장관이다. 일반적인 구름바다외에 또 소리가 요란한 '메아리구름'과 기세가 사나운 '폭포구름'등이 있다. 잔도 위에서 대협곡으로 내려다 보는 것도 소중한 체험이다.

 

 

만수원경구(万寿园景區)

 만수원경구(万寿园景區)는 삼청산의 남쪽 기슭에 위치하고 수 문화가 경구의 조화를 이루었다. 이 경구는 기이한 봉우리와 그림같은 바위들 그리고 중국전통의 수 문화와 도가의 수신양성의 도가 포함되어 있다. 이곳의 경구는 마치 천연적인 분경과 같아 경치를 즐기는 동안 건강과 장수를 유지하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경구는 팽조주수상에서 관음대, 학수정, 득노대, 소요석을 거쳐 수개석 일대로 오면서 여행노선이 순환선을 이루는데, 전반노정은 약 1.5km이다.

 

 만수원을 관광하려면 두갈래 노선을 선택할 수 있다.

 

 첫째,전설에 의하면 여객이관음대, 학수정, 득노대 등 세관경대에서 각각 관음에게 절을 하면 한가지 소망을 실현할 수 있다고 하는데 관음대에서 소원을 빌고 득노내에 가서 소원을 풀면 길하다고 한다.

 

 둘째,만수원여행노선은 낮은 데로부터 높은 곳으로, 층차가 얕은 곳으로부터 깊은 곳으로 자연스럽게 펼쳐진다. 여행객들은 아름다운 풍경을 구경하는 동시에 건강, 양생, 장수의 도리를 깨달을 수 있다.

 

 

옥경봉경구(玉京峰景區)

 옥경봉경구(玉京峰景區)는 삼청산의 최고봉 소재지로서 해발이 1,819.9m이다.

 이곳은 구천응원부 홍차화석 경욱송령, 과학교 , 등진대, 옥화봉, 옥허봉으로부터 펑라이 삼봉일대까지 포함한다.

 이곳에는 옥경, 옥허, 옥화 삼대 주봉이 구름위로 우뚝 솟아 있으며 또한 펑라이 삼봉과 위에서 내려다 보면 수직으로 천미터나 되는 비선곡, 깊은 왕모곡 그리고 천상기관 운해, 구름바다, 안개파도, 일출, 불광 등을 볼 수 있다.

 

 옥경봉에 오르지 않으면 삼청산 절세의 경관을 느낄 수 없다. 옥경봉경구는 가파른 옥경, 옥허, 옥화 삼봉이 장엄하게 구름위로 우뚝 솟아 있다.

 

 "높은 산에 오르면 그 기세가 하늘을 찌른다"고 하여, 산에 관광하러 왔다가 산정까지 오르지 않으면 유감스러운 일이다. 옥경봉정상에 올라 천산만골을 내려볼 때만이 삼청산의 장엄한 모습이 완전히 눈앞에 펼쳐진다.

 정상의 장려함이외에 옥경봉 경구내의 구름바다, 안개파도, 일출, 일몰도 그 기세가 똑같이 드높고, 다채로운 바위와 옥경봉은 일출과 일몰을 구경하기에 가장 좋은 위치이다.

 

 

서화대경구(西华台景区)

 서화대경구는 삼청산의 북쪽기슭에 위치하며 송명시대 이래 등산석급고도로서 범위는 분수촌에서부터 풍문까지이다. 이곳의 제일 큰 특점은 시같은 정경과 그림같은 전원풍경이 마치 도원명이 쓴 "도화원" 같다. 소나무와 시냇물의 소리, 만목이 울창한 수림, 서로 다투듯이 핀 꽃들, 그리고 돌길이 숲속을 꿰뚫고 나가기에 여름삼복철이라 할지라도 더위를 타지 않으며 사람들에게 "녹색왕국", "청량세계", "백화원"으로 불리운다.

 

◐ 삼청산(三淸山) 풍경구의 면적은 756.6㎢, 중심풍경구는 70여㎢에 달하는데 7개 풍경구로 나뉜다. 삼청궁 풍경구는 도교문화유적을 위주로, 제운령 풍경구는 높은 산을 절경으로 기봉괴석을 특색으로 한다. 옥경(玉京-1,819.9m)봉은 삼청산의 최고봉으로 해발 1,819.9m, 이 풍경구의 특점은 구름바다와 일출을 볼 수 있다.

 서화대(西華臺) 풍경구는 원시림의 전원풍경을 위주로 산양상(山羊床)풍경구는 해발 천m 이상의 고산대령에 자리하고 있어 강수량이 충족하고 식물이 무성하고 동물자원이 풍부하여 천연식물원으로 되고 있다

 

◐ 상요(上饒)에 이른 다음 상로우역에서 차를 바꾸어 탄다. 차가 산에 들어가는데 노정은 78km, 대략 두 시간 넘게 들어가면 남부입구의 삼청산 호텔에 도착하게 된다. 또한 기차를 타고 온산역에서 내려 차로 삼청향 금사(金沙) 입구에 가면 되는데 거리는 53km이다.

 

◐ 삼청산(三淸山)의 관광도로는 얕은 붉은 색의 화강석을 깔았는데 너비는 1.5m, 평온하고 깨끗하며 맑은 날엔 먼지가 없고 비가 와도 흙이 없다. 선로는 남에서 북으로, 동에서 서쪽으로 여러 풍경구역과 풍경지점과 통한다.

 금산 관광선은 길이가 43km 가량 된다. 삼청산은 가능하면 2일 관광이면 좋다. 운제령에 여관이 있어 관광객들이 투숙할 수 있다. 상로우시와 옥산현과 삼청산에는 모두 호텔과 여관이 있어 관광객들을 맞고 있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