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문(厦門 : XIAMEN, 샤먼)

 하문(厦門)는 복건성(福建省)남부의 항만도시로써 중국 표준어로 "샤먼(Xiamen)"이라고 발음하지만 현지의 방언으로는 복건어로 "아모이"라고 발음하는것이 더 잘 알려져 있다. 구룡강의 하구에 펼쳐져있는 아름다운 해변도시로써 "해상의 낙원"이라고 불리워지고 있다. 옛부터 동남부 아시아의 무역이 행해졌다. 인구는 약 120만명에 달한다.

 현대 중국경제의 색인차로 불리우는 경제특구의 하나이며, 비치리조트로 알려져있는 풍경이 아름다운 휴양도시이다.

 특히 하문항에 있는 고랑서, 마르코폴로섬등 근세에 들어온 열강의 각국 영사관들이 들어서 있으며, 1942년 이후에는 구 일본군점령하에 있었기 때문에 중국이면서 중국답지않는 도시로 서양식건물들이 많이 늘어서 있는 것이 특히 유명하다.

 하문에서 수돗물은 마실수 없으며, 미네랄워터를 사서 마셔야 한다.

 국제공항인 하문고기국제공항(厦門高崎国際空港 : XIAMEN GAOQI INT'L AIRPORT)가 시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면세점이 있다.

 하문의 정부기관 업무시간은 일반적으로 오전근무는 8시부터 12시이며, 오후 근무시간은 여름철은 3시부터 6시까지, 겨울철은 2시부터 5시까지이다.

 기타 기관의 업무 시간 및 영업시간은 은행이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백화점이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이며, 관광지들은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우체국은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이다.

 

◈ 여행의 위한 메모

o 하문은 국가에서 인정한 환경도시로서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거나 도시의 깨끗한 환경을 해치는 행동을 할 경우 비교적 무거운 처벌을 내린다. 또한 공공장소에서는 흡연을 금지하며 이를 위반할 시에도 처벌이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o 하문에는 해산물이 풍부하여, 저렴한 가격에 신선한 해물을 살 수 있다. 다만, 이곳에서는 해산물이나 과일은 모두 무게 단위로 판다.

 

o 택시를 탔을때는 택시기사에게 영수증을 받아야한다. 만약, 요금을 속였다는 판단이 든다면 관리기관(전화:561-5624)에 신고하면 된다.

 

 

하문(厦門)기후(℃)

도시명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하   문

(厦 門)

최고평균

16.8

16.4

18.6

22.5

26.6

29.4

32.0

32.0

30.7

27.6

23.5

19.5

최저평균

10.2

10.3

12.3

16.3

20.7

23.9

25.8

25.7

24.4

20.9

16.7

12.6

평    균

13.1

12.9

15.1

19.1

23.3

26.3

28.5

28.5

27.3

23.9

19.8

15.6

강수량mm

35.4

73.8

94.5

135.2

160.6

185.1

140.1

155.0

104.2

35.7

32.7

27.8

 

 

camera.gif

 관광 명소

남보타사(南普陀寺 : NANPUTUO TEMPLE)

 중국불교 4대명산의 하나로써, 북쪽의 절강성 보타산과 대비되는 남보타사로 불리워 지고 있다. 경내의 장경전을 지나면 나오는 거대한 바위에 조각되어 있는 4m에 달하는 "불(佛)"자가 세겨져 있는데 대단히 유명하다.

 당나라시대에 건설되어진 역사있는 사원으로, 복건성의 불교신앙의 중심지로 되어 있다. 하문역에서 약 10km 정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차로는 약 15분 정도 소요된다. 또한 장소에 따라서는 사진 촬영이 금지된 곳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호리산포대박물관(胡里山포臺博物館) : HULISHAN OLD FORTRESS)

 하문시의 남서에 위치한 호리산해안에 위치하고 있다.

 금문도를 전망할 수 있는 군사용전망경이 인기가 높은 포대 박물관은 청나라 말기 1891년에 바다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포대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는곳이다.

 주요한 포대로는 독일에서 구입한 대포가 그대로 남겨져 있다. 직경 28cm 포신이 약 14m에 달하는 거대한 군사용 대포이다. 1998년부터는 여기에 고대의 무기와 병기가 새롭게 전시되어 있다.

 

 

환도로(環島路)

 1987년 개통한 환도로는 룬두(輪渡)광장에서 시작하는데, 서쪽으로 돌며 고랑서의 아름다운 풍경을 담고있는 주요 공원들을 거쳐 다시 룬두광장에서 끝을 내면서 섬 일주를 완성한다. 도로 자체도 하나의 좋은 경치를 제공하지만, 무엇보다 드라이브를 하며 쪽빛하늘 아래 깊고푸른 바다를 음미하면서 한편으로는 작은 섬의 자연풍경을 둘러볼 수 있다는데 큰 매력을 갖고 있다.

 

 

 

고랑서(鼓浪嶼 : GULANGYU ISLAND)

 해상의 화원으로 불리워지는 아름다운 작은 섬. 하문페리승차장에서 페리로 약 10분정도 소요되는 거리에 있다.

 섬안의 유명한 곳으로는 일광암(日光巖)과 숙장화원등이 있다. 섬의 남부의 높이 90m에 달하는 일광암(日光巖)에서의 전망은 하원시의 모습이나 대만령으로 구분되는 섬들까지도 전망할 수 있다.

 뛰어난 전망을 갖추고 있는 고랑서는 옛 영국의 조계지로써 발전되어 왔다. 곳곳에 아직도 열강의 흔적이 남아 있다.

 

 

일광암(日光巖)

 속칭 "황암(晃岩)"이라 불리는 일광암은 고랑서 중부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해발 92.68m의 고랑서 최고높이의 봉우리에 있다. 전해지는 얘기로는 1647년 정성공(코싱가/鄭成功)이 이곳에 왔을때, 이곳의 경치가 일본의 일광산(日光山)보다 더 아름답다고 여겨, "晃(밝을 황)"자를 나눠 일광암이라 이름 붙였다고 한다.

 일광암은 직경 40여m의 거석으로, 이곳에 서면 하문의 경치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일광암은 하문의 상징이기도 하여 이곳에서는 "일광암 위에 서지 않으면 하문에 오지 않은 것과 같다"는 말까지 있다. 일광암 주위에는 일광암사, 고벽서동,정성공기념관 등의 여러 볼거리가 함께있다.

 

 

피아노박물관

 피아노 박물관은 하문 제일의 명소로 꼽히는 숙장화원 안에 자리하고 있는 중국 유일의 피아노 박물관이다.

 자그마한 빨간 벽돌 집에 고랑서의 오스트레일리아 출신 이주민 이 자신이 소장한 30여대의 진귀한 피아노를 전시해 만든 박물관으로 세계 피아노 발전사를 엿볼 수 있고, 관련 음악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의미있는 곳이다.

 한편 고랑서는 예로부터 음악가, 특히 피아노 연주가를 많이 배출해 "음악가의 요람(音乐家的摇篮)","피아노의 섬(钢琴之岛)" 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숙장화원(菽庄花園)

 1913년에 지어진 숙장화원은 하문에서 10분정도 거리에 떨어져있는 작은 섬,고랑서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화원이다. 바다에 면해있으며 뒤쪽으로는 고랑서에서 숙장화원과 함께 가장 유명한 관광지인 일광암을 기대고 있다.

 숙장화원은 본래, 지방의 지주인 林爾嘉(임이가)의 개인 별장으로 그 자신의 호인 "숙장"을 따서 이름을 지었다. 임이가는 대만사람으로 1895년 "마관조약"으로 대만이 일본으로 넘어가자 그의 아버지가 가족들을 데리고 하문에서 자리를 잡으면서 이곳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그후 이곳에서 사업으로 크게 성공한 임이가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으로 고랑서에 화원을 만들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숙장화원이다. 1945년 일본이 물러난 후 임이가는 대만으로 돌아 갔고 뒤에 남은 그의 친지가 1956년 7월 1일 숙장화원을 국가에 헌납하면서 공원이 되었다. 아직도 고랑서에 가면 임이가의 동상을 볼 수 있다.

 숙장화원은 크게 장해원(藏海園) 과 보산원(補山園)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장해원 오경(五景)에는 미수당,임추각,진솔정, 사십사교가 있으며 보산원 오경(五景)에는 완석산방, 십이동천, 역애오하, 청조루, 소란정 등이 있다. 후에 정자와 다리등을 계속해서 더 만들었다. 숙장화원은 바다위에 있는 공원이지만 화원안에 바다가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주변 자연환경과 뛰어난 조화를 이루고있다.

 

 

백조원(百鸟园)

 하문 백조원(百鸟园,바이냐오위엔)은 고랑서 일광암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들어갈 수 있는 곳으로 공작, 학, 앵무새, 홍학, 백조, 원앙 등 다양한 종류의 새들이 서식하고 있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새들의 몸짓을 볼 수 있고, 새들의 평범한 일상을 엿보는 즐거움이 있다.

 

 

 

만석 식물원(萬石植物園)

 일명 "만석식물원"이라 불리는 하문 조경풍치림식물원은 만석암(萬石岩) 저수지 주위를 둘러싸면서 조성되어 있다. 과학적 연구와 관광자원으로서의 여러 이유로 식물원 내에는 소나무와 삼나무가 재배되고 있는 송삼원과 장미원, 종려나무원, 식물 재배구역, 약용 식물원, 대형 선인장원, 백화정, 난초원 등 20여개가 넘는 테마별 식물원과 재배지구가 있으며, 이곳에서는 3000 여종의 열대, 아열대 식물들이 재배되고 있다.

 그 중에는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리는 '메타세쿼이아'와 은행나무 그리고 세계 3대 관상수로 꼽히는 중국의 금전송(金钱松)과 일본의 금송, 남양삼나무도 포함되어 있으며 진귀한 선인장등 흔치 않은 꽃과 거목들을 직접 만날 수 있다.

 

 

일월곡 온천욕

 설명: 일월곡온천수의 표면온도는 82℃이며, 심층온도는 92℃로 수질은 중성입니다. 칼륨, 칼슘, 나트륨, 마그네슘 등 인체에 유익한 광물질을 다량함유하고 있어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위장병을 비롯해 풍습관절염, 신경쇠약, 피부병 등의 치료에도 효능이 있는 하문의 대표관광지입니다.

o 주요테마

- 꽃잎온천 : 모리화,장미,국화 등 5가지 꽃잎온천

- 본초온천 : 인삼, 당귀, 영지버섯 등 각종약재로 이뤄진 천연약재온천

- 별미온천 : 커피, 와인, 우유, 야자즙, 레몬 등을 조합한 스페셜 온천

- 원앙온천 : 온천수와 빙수(氷水)로 즉, 열기와 냉기의 자극성을 동시에 불러일으키는 색다른 체험온천

- 백사온천 : 양질의 해변 백사를 온천열로 40℃를 유지시켜 즐기는 모래온천

o 홈페이지: http://www.riyuegu.com/photo_man.htm

 

 

무이산(武夷山 : Wuyi mountain)

 중국 동남쪽 복건성(福建省) 북쪽에 위치한 무이산(武夷山). 유네스코가 정한 세계자연유산 보호구와 세계문화유산 보호구로서 중국인들은 두 개의 타이틀을 거머쥔 쌍유산보호구로 이곳에 대한 자부심이 상당하다.

 예전부터 동남쪽 최고의 명승지로 손꼽히는 무이산은 36개의 봉우리와 72개의 동굴과 99개의 암석, 2개의 병풍 절벽과 8개의 고개, 계곡도 많아 4개의 계곡과 9개의 여울, 5개의 웅덩이, 11개의 골짜기, 13개의 샘이 있다고 한다.

 아울러 삼보산(三保山)에서 발원하여 성촌을 거쳐 일곡까지 9.5㎞를 흐르는 구곡계가 인기다. 이곳을 찾는 많은 사람들을 '주파이'라 불리는 대나무 뗏목에 태워 무이구곡 산수의 아름다움과 자연의 위대함을 마음껏 즐길 수 있게 하고 있다.

 

천유봉(天遊峰-750m)

 "천유봉을 오르지 않으면 무이에 왔다고 할 수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무이산의 진수를 볼 수 있는 해발 750m의 봉우리이다. 실제는 천 길의 절벽 위에 바위 봉우리가 우뚝 솟은 것으로, 838개의 돌계단을 오르면 마치 천궁 속을 유람하는 듯하다 하여 천유의 칭호를 갖고 있다.

 천 길 낭떠러지 아래로 구곡의 옥빛 물길이 휘돌아 가는 모습에 감탄사가 절로 나오고 위로는 무이산군 전체의 모습이 한눈에 보이는 곳. 과연 무이산의 으뜸 장소라 할 수 있는 곳이다. 오르는 중간에 관폭정이 있고, 정상에는 천유정과 일람대가 있다.

 

구곡계(九谷界)

 무이산 풍경구를 흐르고 있는 구곡은 길이가 9.5㎞이다. 관광객들은 1시간30분 동안 정원이 6명인 굵은 대나무 6~7개를 묶은 뗏목(주파이)을 타고 9곡에서 1곡까지 수상여행을 하는데, 이 코스가 무이산 관광의 진수라 할 수 있다.

 구곡에서 일곡까지에는 쌍유봉, 쇄포암, 옥류봉과 대왕암 등 특이한 기암절벽과 바위들이 한 굽이씩 돌아갈 때마다 나타난다. 그때마다 여기에 얽혀 있는 전설과 사연들을 사공들에게 들을 수 있다. 송나라 때 주자학을 집대성한 주희도 구곡의 아름다움에 빠져 무이구곡가를 지었다.

 

처녀뱃사공

 현재 무이구곡을 유람시키는 뗏목은 300척, 사공은 600명으로 이들 중 여자 사공은 80명이라 하는데 모두 운항 면허를 갖고 있다.

 무이구곡을 찾는 관광객들 중 외국의 귀한 손님들이나 국내 고관들만을 전문적으로 안내하는 진가양. 경력 6년의 처녀뱃사공이다.

 그녀의 장기는 중국의 고사성어 등을 적절히 섞어 가며 유머와 재치로 손님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것이다. 리펑 전 총리와 우방궈 상무위원장이 무이산을 찾았을 때 이들을 안내하였다.

 

()

 무이산은 차의 산지로 유명하다. 특히 여기에서 재배되는 차는 "무이암차"로 불리우며, 최고의 품질로 황제에게 상납되어을 정도라고 하니 그 품질을 짐작할 수 있다.

 

 

 

스타투어(Star Tour)

☎: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