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에즈 운하(Suez Canal)

 

수에즈 운하(Suez Canal)

 수에즈 운하(Suez Canal)는 홍해와 지중해를 서로 연결해 놓은 수로인데  최초의 운하는 기원전 2000년에 계획되어 네코가 지중해와 연결 공사를 시작하여 수많은 희생자를 내고 중단하였고, 그후 기원전 500년경 다리우스 1세(DariusⅠ)가 홍해와 대소태 호수(Great Bitter Lakes)를 거쳐 부바스티스(Bubastis)의 나일강과 연결하는데 성공하였다. 이 수로는 7세 아랍의 아미르들이 이집트  농산물을 실어 가는데 중요한 교통로가 되어 백여년 동안 사용하다가 회교 내분으로 수로를 이용한 곡물 운반이 중단되자 운하는 폐기되었다.

 

 그 후 1600연대 동양으로 향하는 인도양의 희망봉 항로가 개척되면서 불란서의 루이 14세를 위시한 많은 서구의 열강들과 아랍의 지도자들은 새로운 항로가 필요하게 되었고 그 결과 고대 이집트 왕들의 꿈이었던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하는 운하를 추진하게 되었던 것이다.

 

 1798년 나폴레옹이 홍해와 지중해를 연결하는 공사를 시작하였다가 수석 기사(Lepere)의 계산 착오로 양쪽 해면의 엄청난 해표면차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공사가 중단 되었다. 그 후 몇십년이 지난후 주 카이로 불란서 영사 페르디난드가 경제성을 확신하여 이집트 정부를 설득하여서 1859년에 기공하게 되었다. 그리고 10년후인 1869년 11월에 총 연장 161km를 전세계의 찬사와 부러움 속에 개통하게 되었다. 당시 이집트의 캐다브 이스마일(Khedive Ismail)이 운하 공사비의 1/3을  출자하였는데 이것이 캐디브의  재정난을 초래하게 되었고 결국 1875년 도산 직전에 캐드브가 소유한 운하 지분 44%를 영국 정부에 매도하여 운하 회사가 설립되어 운하를 공동 관리하게 되었다.

 

 이것이 차후 오랜기간 이집트 독립의 커다란 방해물이 되었다. 그러다가 1952년 군사혁명과 더불어 1956년 7월 압델나스르 당시 이집트 대통령이 스에즈 운하 회사를 국유화하였고 그로부터 3개월 후에 영국, 불란서, 연합군이 무력으로 운하를 강점하였다가 세계의 여러 나라들로부터 불법 침략이란 강력한 비난을 받고 철수 하였다.

 

 그 후 1967년 이스라엘-아랍의 6일전쟁으로 운하는 폐쇄되었다가 1973년 사닷트 대통령의 시나이 반도  탈환 작전 후 운하는 이집트 관리하에 약 5000여명의 미국군과 영국군 그리고 불란서군이 재개통 하였다.

 지금은 하루 평균 교통량이 100여척이나 되어서 전세계의 물동량 약 14%가 이 이운하를 통과하는데 소요 시간은 약 15시간 정도 걸리고 운하 수면의 폭은 200m에 수심은 평균 20m인데 교통량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꾸준한 준설 확장을 계속하여 현재 운하의 길이는 173km에 달한다. 이 운하를 건너 시나이 반도로 들어가는 연결지점은 4곳의 나룻터와 현재 한 개의 해저터널이 있는데 이 터널은 진입로를 포함하여 총 연장 4km이다.

 운하의 항구는 홍해쪽이 수에즈(Suez)이고 지중해쪽이 포트 사이드(Port Said)이다. 지중해와 홍해는 해표면의 차이가 별로 없기 때문에 인공적인 갑문 장치는 없다.

 

 

제2 수에즈 운하 개통- 아시아· 유럽 새 지름길 열렸다

- 선박 통과 시간 7시간 단축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해로(海路)에 새 지름길이 생겼다. 수에즈 운하 중간에 물길을 내 건설한 제2 수에즈 운하 개통식이 2015년 8월 6일 이집트 이스마일리아에서 열렸다. 수에즈 운하청은 "(제2 수에즈 운하는) 이집트가 세계에 주는 선물"이라고 선전했지만 경제적 효과가 과대평가됐다는 비판도 나온다.

  제2 수에즈 운하는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기존 수에즈 운하 193㎞ 구간에서 중간 72㎞ 구간을 새로 건설한 것이다. 이 중 35㎞만 새로 지었고 나머지 37㎞는 운하 폭(160~200m→317m)과 깊이(14.5m→24m)를 확대했다. 공사에는 약 82억달러(약 9조6000억원)가 들었다.

 2013년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이 지난해 2014년 8월 공사 계획을 깜짝 발표한 지 1년 만에 완공됐다.

 수에즈 운하청은 새 운하 개통으로 선박의 운하 통과 시간은 18시간에서 11시간, 대기시간은 8~11시간에서 3시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운하 폭이 좁아 쌍방향 통행이 불가능한 구간이 있었지만 새 운하 덕에 쌍방향 통행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수에즈 운하청은 새 운하의 경제적 효과를 자신한다. 운하가 창출하는 이익이 현재 연간 53억달러 수준에서 2023년엔 132억달러로 세 배 가까이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일통과 선박 수 역시 49척에서 97척으로 두 배 정도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영국 시장조사업체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윌리엄 잭슨 이코노미스트는 "이집트 정부의 이익 전망치를 맞추려면 2023년까지 세계 교역 규모가 매년 9%씩 성장해야 한다"며 "지난 4년 동안 세계 무역 증가율은 연평균 3%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이스말리아(Ismailia)

 이스말리아(Ismailia)는 카이로에서 135km 떨어진 운하 도시로 캐디브 이스마일(Khedive Ismail)의 이름을  따서 지은 델타에 위치한 도시로서 중요 농산물로 마고가 유명하며 또한 팀사 호수(Lake Timesh-일명 악어 호수)주변의 여름 휴양시설과 이스말리아 일대의 엄청난 갈대밭으로도 유명하다. 그리고 최근 팀사호 부근에서 람세스 2세와 연결된 돌 비석들이 발견되어 학계의 지대한 관심을 모았는데 그 이유는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이 델타 지역은 매년 나일강의 범람으로 인하여 쌓인 부엽토가 대부분의 오래된 유적들을 부엽토 깊숙히 묻어 버린것으로 믿었기 때문이다.

 

 

 

아흐마드 함디 터널(Ahmed Hamdi Tunnel)

 카이로를 출발하여 동부 사막길로 128km를 달리면 수에즈 운하 남단에 아흐마디 함디 터널에 도착한다. 수에즈 시 북쪽 17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이 터널은 1975년에 공사를 시작하여 1980년 4월 30일 개통된 수에즈 운하를 건너는 유일한 터널이다. 총연장 4.5km인 이 터널의 1.6km가 지하이다. 또한 이 터널은 수에즈 운하 밑 37m에 자리잡고 있다.

 건설 된지 6년 만에 누수현상이 일어났고, 누수의 염분으로 인하여 철제 구조물이 급격히 부식되었다. 1992년부터 일본 정부의 원조로 누수방지 공사가 진행되어 1995년에 완공되었다.

 터널의 이름은 1973년 10월 중동 3차 전쟁에서 죽은 뛰어났던 기술 고문관 아흐마드 함디의 이름을 기리기 위하여 붙여졌다.

 

 

수에즈(Suez)

 수에즈(Suez)시는 카이로에서 134km에 위치하고 운하 남쪽 입구 홍해에 면한 항구도시로서 1967년과 1973년의 전쟁으로 도시의 반 이상이 파괴 되었으나 전쟁이 끝난 후 꾸준한 복구사업으로 지금은 공업 도시로서 석유 화학 제품들과 비료와 시멘트등을 생산하고 있다.

 고대 이집트시대부터 홍해와 나일강을 잇는 교통의 요지였으며, 수에즈 운하의 개통과 함께 근대 도시로서 발전하였다. 부근에 '모세의 샘(시나이 반도)'이라는 오아시스가 있다.

 

 

 

포토 사이드(Port Said)

 포토 사이드(Port Said)시는 카이로에서 220km에 위치해 있으며 1859년 수에즈 운하공사가 시작되면서 공사의 본부기지로 설립된 운하의 지중해 쪽 항구 도시인데 그래서 그런지 도시의 전체 분위기가 지중해 건너편의 유럽의 한 도시에서 아랍인들이 이주해 온 듯하다.

 역사적으로 로마의 폼페이(Pompey)장군이 알렉산드리아로 오다가 로마군에 암살당한 옛팰루시움(Pelusium) 지역이고 종교와 연관된 것은 아기 예수님 피난길이 이곳을 통해서 나일델타에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전쟁의 상처로는 최초 아랍의 침략자들도 이곳으로부터 이집트를 침략했고 아랍-이스라엘 6일 전쟁 때도 치열한 공방터여서 수많은 난민을 내었던 곳이다.

 지금은 이집트의 유일한 보세항(Free Port)으로서 세계 각처에서 몰려오는 상인들로 항상 붐비는 도시이다. 그리고 부근에 있는 만잘라(Manzala) 호수 주변의 많은 작은 섬들은 각종 아름다운 새들의 도래 및 서식처이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