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문화의 중심 코르도바(Cordoba)

 

이슬람 문화의 중심 코르도바(Cordoba)

 2000년이 넘는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코르도바는 로마인과 이슬람인들의 영향을 많이 받은 도시이다. 이 도시는 수세기에 걸쳐 흘러들어온 다양한 문화로 인해 문화적으로 풍요로울 뿐만 아니라 도시 곳곳에 그 흔적들이 남아있다. 한가운데에 기독교 성당이 들어서 있는 알하마(Aljama) 모스크가 역사적인 유적지의 가운데 들어서 있는 곳에서 다른 문화의 공존을 느낄 수 있다.

 

 꾸불꾸불하고 좁은 거리에서는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다양한 문화로 인해 풍요로워진 도시의 놀라운 유적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거리를 정처없이 걸어 다니다 보면 다양하고 놀랍고 조용하고 숨겨져 있는 듯한 코르도바의 광장에서 조금씩 몇 세기전에 여전히 머물러 있는 듯한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전통적인 코르도바 정신이 스며나오는 거리는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다양한 분수에서 뿜어져 나오는 물줄기는 도시를 채우고 있는 초목의 냄새와 색상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스페인 남부 코르도바주(州) 주도로 인구는 약 30만 6천(1996)여 명이다.

 

 

축제

 코르도바의 5월은 축제의 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월 1일부터 3일까지는 카톨릭 축제인 Crosses of May Festival 이 열린다.

 다음날 4일에서 16일까지는 파티어 컨테스트(Patio Contest)가 열린다. 이 시기가 되면 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이 콘테스트에서 우승을 하기 위해 가장 아름답게 정원을 꾸민다. 이 시기에 관광 안내소에서는 경쟁부분에 출마한 정원을 가진 집들을 찾아가 볼 수 있는 지도를 제공해 준다.

 또한 5월의 마지막 주에는 코르도바 축제(Cordoba Fair)가 열린다. 이렇듯 5월은 코르도바를 방문할 최상의 달이다.

 

 

관광명소

메스키타 회교사원(Mezquita)

 영국 작가 제럴드 브레넌은 이 인상적인 아라비안 모스크를 스페인 전역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이라고 평했었다. 23,000㎡로 세계에서 3번째로 큰 회교사원이며 로마, 고딕, 비잔틴, 시리아, 페르시아 요소들이 혼합된 칼리프 스타일로 모든 아라비안-라틴 아메리카 건축물의 시작점이기도 하다. 8세기로 거슬러 올라가 살펴보면 메스키타 회교사원은 스페인 이슬람교의 중심지였다. 785년과 787년 사이에 건축된 건축물로 점차적으로 개축되어 여러가지의 다른 건축양식이 혼합되어 있다.

 16세기에 가톨릭 성당이 메스키타의 중심지에 지어져 가톨릭과 이슬람교의 두 가지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곳이다. 사원안에는 화강암, 벽옥, 대리석으로 된 850개 이상의 원주가 천정을 받치고 있어 숨이 막힐 듯 아름다운 장관을 연출한다. 화려하게 장식된 미라브(Mirab)와 기도하는 사람, 벽감이 메스키타 회교사원의 또 다른 볼거리이다. 기도하는 사람주위의 낡은 판석은 종교 순례자들이 그들의 무릎을 대고 일곱번 돌았던 곳임을 알리고 있고, 나무로 장식된 높은 천장의 대칭적인 심볼은 관광객들의 탄성을 자아내기에 부족함이 없다.

 

 

포트르 광장(Plaza del Potro)

 테라스로 가득 차 있는 이 즐거운 분위기의 광장 이름은 1577년, 분수의 꼭대기에 서있는 어린 망아지(포트르)에서 유래되어 이름 지어졌다. 주

 변엔 역사적인 건축물들이 서있고 15세기부터 있었던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에 나오는 오래된 여관도 관광객들의 눈길을 끈다. 그 시절에 포트르 광장은 코르도바의 생동감넘치는 광장이었으며 상인, 게으름뱅이, 행운을 노리는 모험가를 위한 집합소이기도 했다. 하지만 오늘날 이곳은 조용하고 명상적인 장소가 되어 시간의 흐름을 느끼게 한다.

 

 

로마교(Roman Bridge)

 아랍의 한 지리학자에 의하면 코르도바의 로마교는 아름다움과 견고함에 있어서 다른 다리들을 훨씬 능가한다고 했다. 현재 이것은 로마교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지난 수세기동안 이루어진 여러번의 재 건축으로 더이상 로마의 기원을 반영하고 있지는 않다.

 다리 중앙의 돌에는 성 라파헬(St Raphael)의 이미지가 조각되어 있고 그 아래는 많은 기원을 담고 있는 초석들이 있으며 대부분의 코르도바 사람들은 이곳을 지날 때 모자를 벋고 정중하게 행동한다.

 

 

주교의 궁

 주교의 궁은 최근에 박물관으로 쓰이고 있는 이곳은 수도원과 채플실, 거실등을 가진 아름다운 건물이다.

 거실로 쓰였던 곳은 현재 코르도바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들로 하여금 그들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되고 있다. 이곳에는 중세의 다양한 그림들과 많은 태피스트리 작품, 카테드랄에 있던 오래된 찬송가 등의 콜렉션이 전시되고 있다.

 매주 토, 일요일은 휴관이며 10.30am에서 6.30 pm까지 개관하며 오후 2시에서 4시 사이에는 잠시 문을 닫아 둠으로 관광시 참고해야 한다.

 

 

코르도바의 성채(Alcazar de Cordoba)

 코르도바의 성채는 군대식 스타일로 알폰소 6세 시절에 만들어진 고딕 양식의 건축물이다. 역사적으로 이곳은 매우 중요한 장소인데, 스페인 정복 시절동안 이곳에서 가톨릭 왕은 약 8년동안 기거하였으며, 아메리카 대륙으로 가는 콜럼버스를 접견하였던 곳이다.

 이곳은 우아한 정원과 거대한 건축물들은 실로 거대하며, 로마식 모자이크와 석관등은 매우 아름답다. 또한 성채위로 올라가면 과달키비르(Guadalquivir)강을 가로지르는 로마교를 배경으로 하는 아름다운 시내 전경을 볼 수 있다. 성채에는 다양한 기능을 하는 방들이 있는데, 전통적인 목욕탕, 모자익 홀 등이 있다.

 

 원래 이곳에는 4개의 탑이 있었다. 그중 현재까지 남아있는 것은 세개인데, 사자의 탑(Torre de Los Leones)은 성채의 입구에 있는 가장 오래된 탑이며, 8각형의 주탑(Torre del Homenaje), 주변에 둘러있는 리오의 탑(Torre del Rio)이다. 네번째 탑인 벨라의 탑(Torre de la Vela)는 19세기 때 파괴되었다.

 

 

유대인 거리(La Juderia)

 로마시대와 고딕 시대로 돌아가보면 유대인 거리는 항상 문화적이고 지적인 부분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 거리는 코르도바의 가장 중요한 이들이라고 여겨지는 로마 철학자 세네카, 아라비아 철학자 아베로에스(Averroes), 유대인 철학자 마이모니데스(Maimonides)의 기념비가 있는 곳으로 아직까지도 또한 스페인에 남아 있는 몇몇 유대 교회 하나가 있기도 하다. 이 교회는 1315년에 세워진 것이다.

 근처에 투우 박물관이 있으며 여름에는 플라멩코 공연을 볼 수도 있다. Gothic-Mudejar 스타일의 산바돌로메 예배당, Casa del Indiano, 11세기 회교사원의 광탑등의 볼거리가 있고 Calle de Comedias에는 옛날 아라비아식 목욕탕이 있다. 

 

 

순수 예술 미술관

 르네상스 양식의 이 미술관은 원래 자선병원 건물로 쓰였으며 코르도바 주변의 작은 도시에서 활동하던 예술가들 Valdés, Leal, Zurbarán, Murillo, Palomino, Antonio del Castillo, Juan de Peñalosa 등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후안 데메사(Juan de Mesa)와 Mateo Inurria의 유명한 조각품들도 전시되어 있다.

 개관시간은 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3pm~8pm까지이다.

 

 

고고학 박물관(Archaeological Museum)

 아름다운 르네상스 궁전인 PaÚz 가문의 궁전안에 위치한 이 박물관은 이베리아인, 로마인, 서고트인, 무슬림, 무데하르 등의 다양한 민족의 유물들을 소장하고 있는 곳이다. 그 중 로마 콜렉션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원래 이곳은 작은 르네상스 양식의 집으로 실제 로마의 양식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현재는 상상력을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콜렉션을 가진 아담한 박물관으로는 스페인에서 알아주는 지방 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야외에 전시되어 있는 10세기때 만들어진 Medina Azahara의 무어식 박물관에서 발견된 브론즈가 유명하다.

 

 

 

코르도바 현지교통

✜ 초고속 열차 AVE(Alta Velocidad Española)

 1989년 파리와 르망 사이에 개통된 프랑스의 초고속철도 떼제베(TGV)는 유럽에 초고속철도의 경쟁에 불을 붙이게 되었고, 독일은 이체(ICE: INTER CITY EXPRESS)를, 스페인은 마드리드와 세비야를 잇는 아베(AVE: Alta Velocidad Española)를 내놓게 되었다.

 AVE는 마드리드, 세빌리아를 경유하여 코르도바까지 달리는 초고속 열차로 시속 300km로 달린다. 좌석은 Tourist와 Preferente로 나뉘며, Club이라고 불리는 고급 카테고리를 제공한다. 탑승시 좌석에 따라 잡지와 비디오 등의 클럽 엑스트라 서비스를 제공한다.

 탑승은 예약에 의해서만 가능하며, 유레일 티켓은 통용되지 않는다.

 

 

코르도바 먹거리

코르도바에 정착했던 다양한 민족의 요리문화

 코르도바의 음식은 과거 코르도바를 정복했던 다양한 민족들의 음식습관이 그대로 녹아나 있다. 아랍의 오랜 지배와 유대인 정착민들로 인해 다양한 종류의 음식들이 자리잡게 되었다. 살모레호(salmorejo: 차가운 야채스프인 가스파초의 일종으로 코르도바만의 독특한 스타일이다.), 꿀을 이용해 요리한 양고기인 flamenquin, 황소의 꼬리 요리인 rabo de toro 등이 코르도바의 특유요리이며 레스토랑에서는 주로 코르도바 지방 와인과 함께 제공한다.

 코르도바 사람들이 요리에 주로 이용하는 고기는 멧돼지, 토끼, 요리, 메추라기 등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좀처럼 접하기 쉬운 고기가 아니므로 꼭 한번 맛보는 것도 좋은 경험일 것이다.

 

코르도바의 유명한 레스토랑

 코르도바도 역시 세계적인 관광지로 전세계의 다양한 음식들을 맛볼 수 있다. 대부분의 레스토랑에는 menu del dia라는 오늘의 요리를 가지고 있는데, 가격도 저렴하고 스페인식 음식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어서 추천한다.

 

■ Bar-Restaurante Federacion de las Penas

 무어식 스타일의 레스토랑으로 저렴하게 스페인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o 주소: C/ Conde y Luque 8

 

■ Taberna Santa Clara

 야외에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곳으로 음식맛도 좋고 인테리어가 볼 만하다.

o 주소: C/ Osio 2

 

■ Taberna Salinas

 저렴한 가격에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곳

o 주소: C/Tundidores 3

 

■ Restaurante La-La-La

 강가 근처에 자리잡고 있으며 저렴하다.

o 주소: C/Cruz del Rastro

 

■ Restaurant Cafetin Halal

 회교 스타일의 음식을 제공하며 특히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다양한 음식을 가지고 있다.

o 주소: C/ Rey Heredia 28

 

■ El Churrasco

 잘 구운 돼지고기와 씨푸드 등을 선보이는 조금은 비싼 레스토랑이다.

o 주소: C/ Romero 16

 

■ Casa Paco Acedo

 투우장 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며 황소 꼬리 요리 전문이다.

 

■ Bar Restaurant Milßn

 성채에서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세라믹 타일을 이용한 내부 디자인이 매우 아름다우며 황소 꼬리 스프와 토속적인 코르도바 가스파초등을 서비스 한다.

o 주소: Avda Dr. Fleming 14

 

 

코르도바 쇼핑

코르도바에서 좋은 물건을 살 수 있는 전통적인 상점

 코르도바는 다양한 기념품을 살 수 있는 곳이 많은데, 품목별로 대표적인 상점들을 소개하겠다.

 

[코르도바산 모자]

■ Sombrereria Hermanos de J Russi

o 주소 : C/ Ambrosia de Morales,1

 

[정통 스페니쉬 기타]

■ Manual Reyes Maldonaldo

o 주소: C/ Armas,4

 

[가죽 제품]

■ Meryan

o 주소: Calleja de los Flores 2

 

[은 세공품]

■ Zoco Municipal

o 주소: Calle Judios

 

 

축제

 코르도바의 5월은 축제의 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월 1일부터 3일까지는 카톨릭 축제인 Crosses of May Festival 이 열린다.

 다음날 4일에서 16일까지는 파티어 컨테스트(Patio Contest)가 열린다. 이 시기가 되면 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이 콘테스트에서 우승을 하기 위해 가장 아름답게 정원을 꾸민다. 이 시기에 관광 안내소에서는 경쟁부분에 출마한 정원을 가진 집들을 찾아가 볼 수 있는 지도를 제공해 준다.

 또한 5월의 마지막 주에는 코르도바 축제(Cordoba Fair)가 열린다. 이렇듯 5월은 코르도바를 방문할 최상의 달이다.

 

 

코르도바에서의 즐길거리

포도주

 날씨좋은 스페인에는 지방특유의 포도주가 발달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유명하다. 포도주의 이름은 Montilla(몬티야) 또는 Moriles(모리에스)라고 불리우며 쉐리주와 비슷하면서도 덜 독한 포도주이다. 이것은 대부분의 지방 술집에서 즐길 수 있으며, 몇개의 바를 추천해 보자.

 

<Bar Plateros>

 Montilla와 다양한 따빠스를 함께 즐길 수 있다.

 

<Casa Elisa>

 메스키타의 북서쪽의 C/Almanzor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양한 따빠스를 가지고 있다.

 

<Taberna San Miguel>

 산 미겔 교회뒤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은 코르도바의 매우 오래된 바로 빛바랜 투우 포스터과 오래된 스페니쉬 기타가 벽에 걸려있어 그 분위기가 매우 좋다. 다양한 따빠스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마니따스(manitas- 소의 족발요리)와 까요스(callos- 소의 위로 만든 요리)가 맛있다고 한다.

 

플라맹코

 코르도바 또한 플라맹코로 유명한데 도시에서 가장 추천할 만한 플라맹코 바는 Tablao Cardenal로 주소는 C/ Torrijos 10이며 옆에는 관광 안내소가 있어서 매우 찾기 쉽다. 이리 예약을 해야 한다.

 예약 전화번호는 957 48 33 20 이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