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세라트(Montserrat)

 

몬세라트(Montserrat)

 '톱니 모양의 산'을 뜻하는 '몬세라트(Montserrat)'는 바르셀로나에서 북서쪽으로 약 50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는 해발 1,236m의 높이를 자랑하는 바위산이다.

 카탈루냐의 수호 성인인 '검은 마리아상'을 보관하고 있는 베네딕토 수도회의 수도원은 725m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화석이 된 스테고사우루스처럼 생긴 문타냐 드 몬세라트는 연한 색의 역암질 기둥으로, 하늘을 찌를 듯 서서 바르셀로나 뒤로 펼쳐진 평원을 압도하듯 굽어보고 있다. 이 산을 찾는 사람들은 2,000개가 넘는 등산로를 찾는 등산객도 많지만 '라모레네타'라고 하는 검은 마돈나를 보기 위한 순례자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고 있다.

 

 전설에 의하면 이 작은 목각상은 성 누가가 만든 것으로 서기 50년에 성 베드로가 이곳에 가져왔다고 한다. 물론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법으로 이 조각상이 12세기에 만들어진 것임이 밝혀졌다. 이 조각상과 관련한 또 다른 종교적인 일화가 있다.

 

 성 이그나티우스 로욜라가 그의 칼을 이곳에 내렸을 때 자신의 소명을 깨닫고 예수회를 창건했다고 전해져 온다. 이곳에서 서식하는 식물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그늘이 진 바위틈 사이로 랙스포텐틸라, 라몬다와 피레네초롱꽃이 자란다. 멸종 위기에 처한 이곳의 고유종인 바위떡풀류인 삭시프라가카탈라우니카와 세열유럽쥐손이류의 에로디움루페스트레도 이곳에 서식한다. 봄이 되면 산의 정상에는 야생 튤립, 노알수선화와 수많은 난초가 자라고 하늘에는 수염수리가 선회를 한다.

 

 

몬세라토 수도원

 몬세라토 수도원은 바르셀로나에서 자동차로 1시간 걸리는 거리에 있는 몬세라토('톱니산'-해발 1,235m)의 중턱 고도 725m에 세워진 수도원이다.

 처음엔 작은 수도원이었으나 영험하다는 '검은 성모마리아상'이 발견되고부터 많은 순례자가 몰려 들어 대성당까지 건축되어 오늘날까지 많은 순례자와 관광객이 찾고 있다

 이 수도원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에스콜라니아 소년합창단'의 공연을 직접 들을 수 있어 더욱 유명하고 수도원 주위의 기암절벽의 자연풍광은 관광객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스페인 카톨릭의 최고의 성지인만큼 전세계에서 몰려드는 신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천재 건축가 가우디가 가장 많은 영감을 얻은 장소답게 트래킹을 하기 위해 이곳을 찾는 여행객들도 늘어나고 있다. 몬세라트를 방문한다면 수도원뿐만 아니라 산 호안 전망대와 산타 코바 전망대도 여유를 가지고 둘러보도록 하자. 몬세라트에서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 여유롭지 않기 때문에 샌드위치나 도시락을 준비해 가는 것도 좋다.

 

사이프러스 나무

 가우디에게 영감을 줬다는 사이프러스 나무

 이 나무를 보고 성파밀리아 성당 전면의 구조물을 생각해 냈다고 한다.

 

대성당 입구

 여기서 팔을 벌리고 기도하면 몬세라토지역의 자주정신과 저항운동의 기운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검은 성모 마리아상

 몬세라토산 중턱 산타코바 동굴에 숨겨 놓았는데 880년 신령스런 빛이 동굴을 비추는 것을 목동들이 찾아가 이 조각상을 발견했다고 한다.

 '검은 성모마리아상'을 만지면 신자들은 소원성취, 병자는 치유될 수 있다고 한다.

수도원 광장

 몬세라토의 기암절벽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몬세라토에는 6만여개의 봉우리가 있다고 한다.

 

'산 조르디 조각상'

 산 조르디는 카탈루냐지방의 수호성인이다. 스페인의 현대조각가 '수비라치'의 작품

 현대적 감각이 느껴지는 이 조각상의 시선은 관람자의 눈을 따라 온다고 한다. 수비라치의 작품은 성파밀리아성당 후문에도 있다.

 

 

가는 방법

o 대중교통

 바르셀로나 메트로 1 · 3 · 8호선 에스파냐(Espaya) 역에서 만레사(Manresa)행 사설 기차인 FGC R5 노선을 타고 몬세라트 수도원과 연결되는 케이블카 또는 산악열차(Cremallera)로 갈아탄다. 이때, 교통 통합권인 1일권을 이용한다면 무조건 타고 올라갔던 케이블카 또는 산악기차로 내려와야 한다. 대부분 바르셀로나로 돌아갈 때 좀 더 편하게 앉아 가기 위해 산악기차를 많이 선호하는 편이다.

 

 에스파냐(Espaya) 역 → (FGC R5) 50~55분 → 몬세라트 아에리(Monserrat Aeri, 케이블카 환승 수도원까지 10분) → 도보 6분 → 모니스트롤 드 몬세라트(Monistrol de Monserrat, 산악 기차 환승 수도원까지 20분)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