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의 수도 앙카라 (Ankara)

 

 중앙 아나톨리아의 심장부에 위치하고 있는 앙카라는 터키의 수도이다. 1차 세계대전 이후에 술탄제를 폐지하고 터키 공화국을 세운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Mustafa Kemal Ataturk)는 전까지 터키의 수도였던 이스탄불을 제치고 앙카라를 수도로 정한다.

 

 앙카라의 주위에는 청동기 시대의 유적과 히타이트(Hatti)문명의 유적들이 산재해 있다. B.C 2000년경 앙카라의 주인은 히타이트인들이었다. 그 뒤로 이곳은 프리지아인(Phrygian)과 리디아인(Lydian) 그리고 페르시아인(Persian)들로 차례로 주인을 바꾸어 갔다.

 

 그러다 B.C 3세기에 와서 갈라디아 사람들이(Galatian) 이곳을 그들의 수도로 정한다. 그 때 앙카라는 앙키라(Ancyra)라고 불리웠다.

 

 앙키라의 뜻은 '닻'이다. 이 앙키라는 그 후 로마인들과 로마인 이후에는 비잔틴인들에게 지배당하였다. 그러다 1079년 셀주크 투르크가 앙키라를 점령하였으며 그 후 이곳은 1402년까지 약 3세기 동안 셀쥬크 투르크에 의해 지배된다. 그 후 오트만 사람들에 의해 세워진 오스만투르크가 지배하게 된다. 이 지배는 독일편에 서서 1차세계대전을 치루어 국가의 독립이 위태로워진 상황에서 1922년 11월 케말 아타튀르크가 술탄제를 없애고 공화국을 세울때까지 지속된다. 케말 아타튀르크는 1923년 10월 13일에 앙카라를 새로운 터키공화국(Republic of Turkey)의 수도로 선포한다. 이 도시는 이 때부터 계획적으로 만들어진 신 시가지와 수 천년 동안 시가지를 이루었던 구 시가지로 나뉘어진다. 이 신 시가지에 케말 아타튀르크의 묘가 있다. 이 묘는 10년 동안의 공정기간이 걸려 석회암으로 만들어진 장려한 묘이다.

 

 구 시가지는 성채로 둘러싸여 있다. 성벽 내부에 있는 12세기에 지어진 알라딘 모스크(Alaeddin Mosque)는 셀쥬크식 목공예의 진수를 보여준다. 이것은 오스만투르크 시대에 다시 지어진 것이다. 구 시가지 내에는 많은 전통 터키가옥들이 남아 있다. 몇몇은 아트 갤러리나 멋진 레스토랑등으로 쓰이고 있어서 앙카라의 변화를 느끼게 한다. 아름답게 재 단장한 예전의 바자르는 앙카라의 성채로 들어가는 문 근처에 있다. 이 건물은 현재 박물관으로 쓰이고 있으며 로마, 푸리지아, 히타이트, 그리고 구석기 시대까지의 값을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유물들을 보관하고 있다.

 이 박물관은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문을 연다.

 

 

1. 약사 앙카라의 어원 : 일설에는 그리스의 Ankyra(닻)에서 유래된 것으로 앙카라에서 닻이 발견되어 BC 10세기경 마이다스(Midas)왕 시대부터 현 위치의 지명에 사용하였다는 설이 있으나, 이보다는 이 지역이 과거 앙고라(Angora)라는 털깎이용 염소가 많아서 이러한 지명을 갖게 되었다는 설이 유력함. 1923.10. 터어키 공화국 수립시 아타튀르크에 의하여 수도로 선포됨.(당시 인구 3만 명) 앙카라는 행정수도이며, 무역 및 금융의 중심지는 아직도 이스탄불임.

 

2. 일반 현황 면적 : 30,715㎢. 인구: 350만 명. 해발: 850m

 

3. 시정형태

ο 시 장

- 민선, 임기 5년

- 시의 대표 및 집행기관으로 사회간접자본 건설, 상업통제, 보건사회 복지, 지역사회 문화, 교육, 오락, 청소, 수로 업무를 책임짐.

- 현시장 : Melih Gokcek(멜리 괵첵)

ο 시의회

- 투표에 의해 선출된 임기 5년의 49명의 시의원으로 구성(연 3회 개회)

- 시의 연간 예산 승인, 세액 결정, 도시계획과 공공사업에 관한 사업 승인 주지사

- 내무장관이 임명하는 도 특별행정의 책임자

- 현 주지사 : Erdogan Sahin

ο 앙카라에는 5개의 작은 시(아국의 區에 해당)가 있음.

 

 

앙카라 기후(℃)

지 역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앙카라

평균기온

-1.3

2.1

6.3

10.8

15.6

19.8

23.0

22.1

17.9

12.8

6.7

1.3

강우량mm

49.3

51.7

45.3

43.7

55.9

36.9

13.0

8.0

27.5

21.2

27.5

62.6

 

 

관광 명소

아타튀르크 묘소(Ataturk's Mausolem)

o 면 적 : 658,000㎡ (199,000평)

o 터어키 공화국의 국부인 Ataturk의 무덤이 안장되어 있는 곳으로 앙카라 시내가 내려다 보이는 가장 높은 언덕에 위치

o 1924년 예민 오나트(Emin Ona)t, 오르한 아르다(Arhan Arda)에 의해 힛타이트와 고대 아나토리안 건축 양식을 혼합한 형태로 설계되어 1944년에 착공, 1953년 완공

o 1953.11.10. 앙카라 민속박물관내에 있던 아타튀르크(Ataturk)의 무덤이 이곳으로 이장되어 안장

o Entrance Road(폭 30m, 길이 260m), 빅토리아 광장(Victory Square), 아타튀르크의 시신이 안치되어 있는 Hall of Honors와 아타튜르크 생전에 기증받은 선물, 사용하던 자동차, 유품등을 수집, 전시한 박물관으로 구성되어 있음.

o Hall of Honors는 2층 형태로 실제 아타튀르크(Ataturk)의 관은 지하층에 놓여 있으며, 지하층은 방문객들이 참배하도록 되어 있음.

 

 

보가즈쾨이(Bogazkale)

 앙카라에서 동쪽으로 200여km 정도 떨어진 보가즈콰이 국립공원(Bogazkale National Park) 안에 있는 대부분의 중요한 히타이트 유적은 코럼(Corum)시의 행정구역 안에 있다. 두 겹의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었던 이곳에는 왕의 문과 사자 문 그리고 지하 터널 등이 있다. 보가즈쾨이는 과거 하튜샤(Hattusas)로 불리웠다. 이 도시는 히타이트의 수도이자 종교의 중심지였기 때문에 이 곳에는 70여개가 넘는 사원들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이곳은 거대한 페허이다. 보가즈콰이의 북쪽 평야지대에 있는 lacahoyuk은 히타이트의 수도였던 시기의 이 도시문화의 심장부였다.

 

 앙카라에 있는 아나톨리아 문명박물관에 있는 히타이트인의 금제품들은 이곳에 있는 히타이트 시대의 왕의 묘에서 발견된 것들이다. 정부건물들이 있었던 아크로폴리스와 폭풍의 신이었던 Tesup의 거대한 신전터 그리고 황제의 궁 등의 유적지가 남아 있다.

 이 유적지에서 가장 눈에 띄는것은 우측 첫번째 사진에서 보이는 사자문이다. 이 문은 마치 스핑크스와 같은 분위기를 가지는데 히타이트 시대의 유물이다.

 현재 발굴작업으로 도시를 감싸고 있던 많은 유적지들이 복원되고 있다.

 

 

비시디아 안디옥(Antioch of Pisidia)

 갈라디아 지역은 지금으로 보면 앙카라 지역이다. 이 지역의 비시디아 안디옥은 사도 바울의 전도여행에서 매우 큰 이정표가 된 지역이다. 비시디아 안디옥은 현재 안타키아로 불리는 안디옥과는 다르다. 그 시대에 소아시아 지역에는 안디옥이라는 도시가 많았었는데 이 도시도 그 중 하나이다. 비시디아 지역의 안디옥에 사도 바울이 찾아오니 그 동기가 매우 의외롭다. 바울은 그 시대 최고의 도시였던 버가모에 포교 활동을 하기 위해 여행을 했었다.

 하지만 갑자기 버가모 근방에서 풍토병에 걸려 병을 고치기 위해 버가모에서 230km나 떨어진 기후가 전혀 다른 갈라디아 지역으로 들어와 비시디아 안디옥으로 왔던 것이다.

 그 당시에는 병에 걸리면 병이 걸렸던 지방과는 전혀 다른 기후를 가진 지역으로 가서 병을 다스렸다 한다. 이러한 행동이 맞는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바울이 활발한 포교활동을 한 것으로 보아 병은 고친 듯 보인다.

 그는 이곳에서 사람들에게 포교 활동을 하였다. 하지만 유대교의 율법학자들이 들어와 율법우선주의를 펴며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자 이를 바로잡아 주기 위해 써 내려간 것이 '갈라디아 서'이다. 이 서에 따르는 바울은 사람들에게 형식에 메이지 말고 믿음만을 간직하라는 뜻을 편다. 이 서는 후에 종교개혁을 이끄는 루터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

 

 

앙카라성(Ankara Castle, Hisar)

o 앙카라시 중심지 울루스(Ulus) 지역에 있으며 바로 인근에 아나톨리아(Anatolia) 문명박물관이 있음.

o 건설연대는 미상이나 오스만 시대의 것으로 추정됨.

o 2층집 발코니를 가진 많은 옛날 건물들이 아직도 남아 있어 1923년 터어키 공화국 이전의 터어키 민족의 생활상을 상상할 수 있음.

o 이 지역 시민들의 의상은 보수적 성향을 보이는 바, 일상생활시 불룩 한 바지를 입고 구술이 달린 무명천의 스카프를 한 여성을 볼 수 있음.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Anatorian Civilization Museum)

o 전형적인 오토만 시대 건축물로서 1464~1471년 Mahmut Pasha에 의해 건축되었으며, 현재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는 건물은 중앙에 10개의 Dome이 있는 지붕으로 되어 있음.

o 1938년 박물관으로 사용하기 위해 복원작업을 시작하여 1968년 현재의 박물관 형태로 완공

o 두개의 건물중 Kurshunlu han은 현재 사무처로 사용, Mahmut Pasha Bedesteni는 대중 공개 박물관으로 사용

o 구석기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아나토리아 지역의 조각품, 벽화, 수공예 품, 동상 등 유물이 연대순, 시대별로 전시되어 있으며, 아타튜르크 에 의해서 히타이트(Hittite) 시대의 많은 유물들이 각처에서 발굴되어 이곳에 소장되어 있음.

 

 

아우구스투스 신전(Augustus Madedi)

 기원전에 그리스 신전으로 세워져 그뒤 로마의 아우구스투스왕에게 바쳐졌고 이후 비잔틴시대에 개장하여 그리스도교의 교회가 되었으며 마지막에는 이슬람의 학교로 사용되었던 역사적 건축물이다.

 아쉽게도 현재는 폐허와 같은 잔재만 남아있다.

 

 

코자테페 사원

 1986년 사우디 정부의 원조의 건축된 앙카라 최대의 회교사원(실내에서 1만 명 예배 가능)

 

아타쿨레 타워(Atakule Tower)

o 앙카라 시내 찬카야(Cankaya) 지역(대통령궁, 수상 관저 등이 있는 발전된 지역임)에 있으며, 많은 식당과 상점을 가지고 있는 현대식 상가 빌딩으로서, 이 빌딩의 타워(Tower) 꼭대기에서는 앙카라시 전경을 조망할 수 있는 바가 있다. 높이는 125m 임.

 

 

카룸(Karum Trade Center)

o 카룸 센타는 찬카야(Cankaya) 지역에 바로 인접한 카바클리데레(Kavaklidere) 지역에 있으며, 카룸 센터(Karum Center) 건물내에는 많은 현대식 식당과 상점, 사무실이 있음. 인근의 쉐라톤 호텔(Sheraton Hotel) 및 타워(Tower), 힐튼 호텔(Hilton Hotel) 등과 함께 앙카라 의 무역중심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율리아누스 대제의 기둥(Julianus Sutunu)

 362년의 로마 율리아누스황제(331~363, 재위 361∼363)의 방문을 기념으로 뷰맷 광장에 세워진 높이 약 14m의 돌기둥이다. 윗부분은 나뭇잎 모양으로 장식이 되어 있다.

 원래 율리아누스는 크리스트교를 거부한 황제로 유명한데 그 때문에 그리스도교와 친숙하지 않았던 이곳 주민들에게 환영을 받았다고 한다.

 

 

한국공원

o 1971.8. 서울-앙카라간 자매결연을 계기로 설치

o 위 치 : 앙카라 시내 중심부에서 약 1㎞ 지점

o 면 적 : 10,230㎡(약 3,100평)

o 한국전에서 전사한 765명의 무명용사들의 영혼을 안치한 한국참전 터어키 기념탑과 한국의 정취를 느끼게 하는 6각정자(현 관리사무소)로 구성

o 한국 참전 터어키 탑

- 높 이 : 9m의 4층 탑

- 착 공 : 1972. 8.23.

- 준 공 : 1973.11. 5.

- 설계자 : 안병익 서울대 교수

o 6각정 건립 : 1977년

 

 

 

이스탄불(ISTANBUL)

갑바도기아(Kapadokia)(괴뢰메 = Goreme)

터키의 수도 앙카라(Ankara)

하얀 솜으로 이루어진 듯한 파묵깔레(Pamukkale)

11세기 셀주크 터키의 수도 콘야(Konya)

천상의 도시 안탈리아(Antalya)

호머의 고향! 이즈미르(IZMIR)

고대 해상 도시 에페소(Efes)

일리아드의 배경 트로이(Troy)

아름다운 항구도시 쿠사다시(Kusadasi)

아리스토텔레스와 바울의 발자취가 남은 고대도시 앗소(Assos)

하나님의 사랑과 경고를 받은 베르가마(Bergama)

안타키아(Antakya)

눈부신 해변의 도시 보드룸(Bodrum)

에게해의 휴양도시 아이발릭(Ayvalk)

차나칼레(Canakkale)

푸른 부루사(Bursa)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