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과 경고를 받은 베르가마(Bergama, Pergamon)

 

 '버가모'는 '높은 곳'이라는 뜻에 맞게 에게해에서 24km 내륙으로 들어온 곳에 해발 300m 이상의 고원에 위치한 도시이다. 버가모는 과거에 페르가문으로 불리웠다. 이 도시가 역사의 전면에 등장하게 된 시기는 알렉산더 대왕의 아시아 원정 때이다. 알렉산더 대왕의 죽음 이후에 그의 대장 중 하나였던 리시마쿠스(Lysimachus)가 페르가문이 천연의 요새임을 알고 산의 정상에 성채를 세우고 아크로폴리스를 차례로 만들어 나간다. 그 후 페르가문은 리시마쿠스의 사후에 독립국가가 된다.

 

 페르가문은 에우메네스 2세의 제위기간이었던 BC 197~160년 사이에 최대의 전성기를 맞는다. 이 시기에 세계 최대의 도서관이 세워지는데 무려 20만권의 도서가 있었으며 이를 경계한 이집트에서는 페르가문에 파피루스의 수출을 금지할 정도였다고 한다. 소아시아에서 헬레니즘 문화의 중심이 된 페르가문은 높은 문화수준을 구가하며 그 시대 최고의 도시로 불리었던 알렉산드리아에 비견되었다.

 

 페르가문은 알렉산드리아의 문화와 조각술, 건축양식 등을 받아들여 훌륭한 공공건물들과 유명한 학교 그리고 넓이 30m, 높이 12m에 이르는 거대한 제단이 있는 제우스신전을 주축으로 디오니소스, 아스클레피오스, 아테네등 4대 신전 등을 만든다.

 

 BC 4세기에 세워진 아스클레피움은 세계최초로 정신치료를 실시할 정도로 소아시아에서 있어 최고의 의학중심지였다. BC 4세기에서 AD 2세기까지 번성한 이 병원은 대지진으로 파괴되었으며 아직도 유적이 남아 있다.

 

 

 이렇듯 문화도시로서 번성해 가던 페르가문은 아탈로스 3세에 이르러 그의 유언에 의해 왕국을 로마에 양여하여(BC 133) 그 후 페르가문은 로마의 소아시아 속주로서 번영을 하게 된다. 로마시대에는 로마황제를 숭배하는 신전이 세워지고 황제숭배의 기치를 세워 기독교세력과 많은 충돌이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박해를 받으며 세워진 버가모 교회는 오히려 신앙의 순결을 지킬 수 있었으나, AD 313년 콘스탄틴 황제가 밀라노 칙령을 내려 기독교를 국교로 받아들이면서 세속화되기에 이른다. 이에 아시아의 7대 교회 중의 하나인 버가모 교회는 하나님에게 세속화에 대한 경고를 듣게 된다. 하지만 버가모 교회는 많은 유혹과 핍박에 일부 영향을 받으나 그 종교적 정절을 지켜 현대에 이르기까지 본받고 경고로 삼을 교회로 칭송받고 있다.

 

 이렇게 번영했던 페르가문은 716년 아랍의 침입으로 쇠퇴하기 시작해서 현재는 인구 5만의 작은 소도시로 전락했지만 1878년 독일의 토목기사 칼 휴만(Karl Human)에 의해 철도부설 공사 중 유적이 발견되어 그 웅장했던 과거를 드러내게 되었다. 지금 버가모라 불리는 페르가문은 지난 100년 동안 발굴작업이 진행되었지만 앞으로 발굴할 것들이 더 많이 남아 있을 정도로 대규모의 유적지이다. 하지만 발굴 초기에 많은 유물들을 독일에서 가져가 현재 제우스의 거대한 제단을 비롯해 많은 유물들이 독일의 페르가문 박물관에 있다.

 

 현재의 버가모는 과거와는 달리 언덕 위가 아닌 언덕 아래에 자리잡고 있으며 도시에서 아스클레피온까지는 2km, 아크로폴리스까지는 6km 정도 떨어져 있다.

  

 

관광 명소

 헬레니즘 문화의 총체 아크로폴리스(Acropolis)

 아크로폴리스란 고대 도시국가체제에서 도시를 가리키는 폴리스에 "높은"이란 뜻의 아크로가 붙여 만들어진 단어이다. 이 단어의 뜻에서 보이듯이 아크로폴리스는 그 도시의 가장 높은 언덕 위에 형성되는 것이 보통이다. 예전의 도시국가 체제에서는 도시를 보호하기 위해 가장 높은 언덕에 성채를 두르고 그 안에 신전과 공공기관 등을 두었다.

 버가모의 아크로폴리스도 이 전형적인 유형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300m에 이르는 언덕의 최정상에 조성되어 그 안에 제우스 신전을 비롯해 아테네와 디오니소스 신전, 아고라와 극장, 체육관, 병영 등이 산재되어 있다. 모든 건물들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줄지어 늘어서 있으며 서쪽으로 정면을 보고 있다. 그리고 제우스와 아테네신전, 아고라는 어떤 방향에서도 보이도록 건축되었다.

 

 

 세계 최초로 정신치료를 실시한 에스크레피오스(Asklepion) 병원

 에스크레피오스(Asklepions)은 아폴론의 아들로 건강과 약의 신이었다. 버가마에 있는 에스크레피오스는 이 신의 이름의 딴 의료센터를 말하며 초기 에게문명을 꽃 피웠던 페르가몬의 중요한 의료센터였다. 에스크레피오스은 긴 기둥들이 늘어서 있는 길을 걸어가면 도착한다.

 이곳은 다른 병원들과는 치료방법이 다르다. 물과 진흙, 스포츠, 연극 그리고 도서관 등으로 병을 고쳤다. 그래서 이곳에서는 현재도 매년 연극이 공연되고 있다. 입구 근처의 좌측 건물은 에스크레피오스 사원이다.

 이 사원은 AD 150년에 건강의 신의 이름으로 기증되었다. 지붕은 돔으로 되어있으며 신전의 벽은 무려 3m나 될 정도로 두텁다. 내부는 대리석으로 되어 있으며 모자이크로 장식되어 있다.

 

 

 고고학 박물관

 현재 박물관으로 쓰여지고 있는 고고학 박물관은 오스만 바야틀(Osman Bayatl)에 의해 1924 세워질 당시에는 교육센터로 세워졌다. 1933년 현대적인 건물로 박물관 건물의 건축을 시작하여 1936년 독일 고고학 협회의 도움으로 완공되었다.

 현재 이 박물관에는 10516개의 미술작품이 있다. 고고학적 유물이 5350점이 있고 동전 3201, 문서 5점, 바다표범 5마리가 있다.

 이들 중 고고학적 유물들은 헬레니즘시대의 유물들과 로마 그리고 비잔틴 시대의 것들이 대부분이다.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버가모 교회(Bugamo Church)

 '...나는 네가 어디에 거주하는지를 알고 있다. 그곳은 사탄의 왕좌가 있는 곳이다. 그렇지만 너는 내 이름을 굳게 붙잡고, 또 내 신실한 증인인 안디바가 너희 곁, 곧 사탄이 살고 있는 그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 버리지 않았다. 그러나 나는 네게 몇 가지 나무랄 것이 있다. 너희 가운데 발람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이 있다. 발람은 발락을 시켜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 올무를 놓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고, 음란한 일을 하게 한 자다.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이 있다. 그러니 회개하여라. 만일 회개하지 않으면, 내가 속히 너에게로 가서, 내 입에서 나오는 칼을 가지고 그들과 싸우겠다.'(계2:13-16)

 

 성경의 한 구절에서 볼 수 있듯이 버가모에는 넓이 30m, 높이 12m에 이르는 거대한 제단이 있는 제우스신전을 주축으로 디오니소스, 아스클레피오스, 아테네등 4대 신전이 웅장하게 자리하고 있었으며 로마시대에는 로마황제를 숭배하는 신전까지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버가모에서의 포교활동은 많은 곤란이 있었다. 하지만 오히려 이 시기에는 핍박으로 인한 종교적 순결을 지킬 수 있었다.

 버가모 교회가 세속화의 길을 걷게되는 시기는 313년 콘스탄틴 황제가 밀라노 칙령을 내려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면서 부터이다. 이에 소아시아의 7대 교회 중의 하나인 버가모 교회는 하나님에게 세속화에 대한 경고를 듣게 된다. 하지만 안디바의 순교와 신자들의 믿음으로 버가모 교회는 많은 유혹과 핍박에도 불구하고 그 종교적 정절을 지켜 현대에 이르기까지 본받고 경고로 삼을 교회로 칭송받고 있다.

 현재 많은 순례객들이 찾고 있는 붉은 바실리크(붉은 교회)라고도 불리는 버가모 교회는 교회로 사용되기 이전에는 이집트의 신 세라피스를 위한 신전이었다.

 

 

 

이스탄불(ISTANBUL)

갑바도기아(Kapadokia)(괴뢰메 = Goreme)

터키의 수도 앙카라(Ankara)

하얀 솜으로 이루어진 듯한 파묵깔레(Pamukkale)

11세기 셀주크 터키의 수도 콘야 (Konya)

천상의 도시 안탈리아(Antalya)

호머의 고향! 이즈미르 (IZMIR)

고대 해상 도시 에페소(Efes)

일리아드의 배경 트로이(Troy)

아름다운 항구도시 쿠사다시(Kusadasi)

아리스토텔레스와 바울의 발자취가 남은 고대도시 앗소(Assos)

하나님의 사랑과 경고를 받은 베르가마(Bergama)

안타키아(Antakya)

눈부신 해변의 도시 보드룸(Bodrum)

에게해의 휴양도시 아이발릭(Ayvalk)

차나칼레(Canakkale)

푸른 부루사(Bursa)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