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탄(Kingdom of Bhutan)

 

 부탄의 옛 기록은 화재와 지진으로 소멸되어 신비에 싸여 있다.

 

 8세기경에 구루 파드마 삼바바(Guru Padma Sambhava)가 비호의 등을 타고 티벳에서 부탄으로 날아와 타루 벨리에 있는 호랑이의 거처인 탁상(Taktsang)에 왔다는 전설이 있다.

 

 구루 린포체(Guru Rinpoche, 군주)는 1616년에 부탄에 도착한 드룩파 스쿨(Drukpa School)의 티벳 승려인 부탄 샤브드롱 나왕 남걀(Bhutan Shabdrung Ngawang Namgyal)이 대승불교를 전파한 아버지이다. 그는 현재의 종교와 세속의 이원적 체계를 도입했다.

☞ 다른 지도1     ☞ 지형 지도2

 

 샤브드롱(Shabdrung)은 나라를 통일하고 자신이 절대 지도자가 되었으며, 드럭 데시(Druk Desi)라고 알려진 고위 관리들에게 시민권을 부여했다. 종교의 영향으로 제 켄포(Je Khenpo)라는 또다른 지도자를 만들었다. 샤브드롱(Shabdrung)의 사망 후 2세기 동안 간간이 시민전쟁이 있었으며 종교 지도자가 더욱 강력한 권한을 가지게 되었다. 승려 집단, 공무원 및 국민의 대표자를 구성했을 때 우겐 왕추크(Ugen Wangchuck)가 트롱사(Trongsa)의 지배자로 선출되었으며 1907년 부탄 최초의 왕이다. 이후 부탄은 번성하여 현재 제4대왕에 이르고 있다. 현재 왕인 지그메 싱예 왕추크(Jigme Singye Wangchuck)은 절대적인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다.

 

 부탄왕국은 히말라야의 동쪽에, 북으로는 티벳과 남으로는 인도의 아삼 및 서벵갈과 국경을 이루고 있다. 면적은 약 47,000㎢로 중앙에 히말라야 고산이 위치하고 산들로 둘러싸인 내륙 국가이다. 7,300m에 이르는 웅장한 히말라야의 티벳 고원과 경계를 이루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내려가며 높이는 낮아지고 왕(Wang), 선코쉬(Sunkosh), 트롱사(Trongsa), 마나사 강(Manas Rivers)로 나뉘어지는 작은 히말라야의 비옥한 계곡을 형성했다. 몬순은 이 지역에 산림을 짙게 했으며 더 높은 고도에서 산악인들이 살 수 있게 만들었다.

 

 

 경작이 가능한 중부와 히말라야 언덕에 인구가 밀집해 있다.

 남쪽의 다우르스(Daurs) 평원은 히말라야로 부터 고도가 뚝 떨어져 아열대 숲과 사바나 초원, 대나무 정글을 이루고 있는 넓은 곳이다.

 최초의 기록된 정착민은 1,400년전으로 되어 있으나, 그 이전에 부탄에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는 기록도 있었다고 한다. 부탄의 원주민은 드룩파(Drukpa)이다. 3개의 주요 인종군은 샤르초프(Sharchops), 느갈롭스(Ngalops)와 롯삼파스(Lhotsampas)이다. 부탄의 초기 원주민은 부탄 동쪽에 많이 거주하는 샤르초프(Sharchops)족이다. 그들의 기원은 북버마와 동북인도의 부족으로 추정한다. 느갈롭스(Ngalops)족은 왕국에 불교를 가지고 티벳 평원으로부터 이주해 왔다. 롯삼파스(Lhotsampas)족은 20세기 초까지 경작지와 일거리를 찾아 남쪽 평원으로부터 이주해 온 민족이다.

 

 

개 요

o 국 명 : 부탄왕국 (Kingdom of Bhutan)

o 면 적 : 38,3940㎢(세계 137위)

o 인 구 : 약 68만 명(2016년)

o GDP : 22억$(2015년. 세계 159위)

o 수 도 : 팀부(Thimphu)

o 언 어 : Dzongkha어, Nepal어

o 인 종 : 티베트계 Drukpa족(Thunder Dragon: 지배계층) 28%, 인도-몽골로이드 48%, 네팔인 20%, 기타 4%

o 종 교 : Drukpa 대승불교(국교), 네팔계 힌두교

o 정부 형태 : 절대왕정제

o 화폐단위 : Ngultrum (환율: 인도의 1루피에 해당), 인도 Rupee화 통용

o 국경일 : 12.17

 

 

기 후

 남부-열대, 중부-온대, 북부-한대 지역별로 기온차이가 심하며 일교차 또한 심하다. 팀푸와 파로 벨리의 맑은 겨울날 낮기온은 평균 15℃ 정도인데 밤에는 영하로 떨어진다. 12월 중순부터 1월 초까지 부탄의 서부지역은 건조하고 깨끗한 날씨이다.

 여름철 낮기온은 26℃ 정도이다.

 푸나카지방의 중앙지역은 서부지역보다 조금 낮은 따뜻한 기후이다. 고산지대는 연중 만년설로 덮여 있다. 높은 고개 특히 붐탕과 몽가르를 연결하는 츠룸싱라 고개길은 겨울철에 눈사태와 길이 얼음으로 덮여 위험하다. 겨울철 팀푸와 파로 지역에도 가벼운 눈보라는 종종 날리며, 빈번하지는 않지만 중부히말라야 지역임에도 심한 폭설이 내리기도 한다.

 벵갈만에서 올라오는 여름철 몬순은 5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부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기간 동안은 히말라야 설산이 잘 보이지 않는다.

 3월부터 5월까지는 깊은 계곡에 만개한 로도덴드론(Rhododendron) 꽃(만병초(萬病草))이 장관이다.

 따라서 부탄의 봄은 유명한 화가의 화폭에 비유된다. 지금 껏 상상속에서만 존재한 화려한 색채가 현실로 나타날 것이다.

 10월부터 11월 가을은 서늘하며 깨끗한 날씨로 가을의 색채가 방문객의 감정을 사로잡을 것이다.

 

팀부의 기후(℃)

도시명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팀 부

최고평균

12

17

14

19

19

24

29

25

21

19

17

15

최저평균

3

0

5

9

14

15

18

17

16

11

6

0

평   균

7.5

8.5

9.5

14.0

16.5

19.5

23.5

21.0

18.5

15.0

11.5

7.5

 

 

지 리

 부탄 국경에서 북쪽에 자리잡고 있는 쿨라 캉리(Kula kangri; 7,554m)은 부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으로, "천황의 봉우리"라는 뜻의 티벳어에서 그 이름이 기인된다. 쿨라 캉리산을 중심으로 우뚝선 높은 산맥이 남북으로 이어져 있으며, 부탄을 두렷하게 갈라놓는다. 만년설이 쌓여있는 히말라야에는 흩어져 있는 사원들에 머무는 불교수도승을 제외하고는 사람이 살지 않는다. 히말라야에 의해 생겨난 몇개의 강이 배수로 역할을 해, 인도로 물을 흘려 보낸다. 폭풍우와 엄청난 양의 비는 이곳에서는 매우 흔히 볼 수 있다. 남쪽 평지의 년평균 강수량은 5,080~6,350mm이다. 계곡들, 특히 파로(Paro)는 집약적으로 경작을 하는 지역이다. 

 

 

화 폐

 부탄의 화폐는 Ngultrum(Nu)이다. USD1$은 대략 40Nu다. 인도 루피는 Nu와 동등하게 부탄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US달러와 여행자 수표는 은행(10:00~13:00)이나 큰 호텔에서 환전 할 수 있다. 크레디트 카드는 일반적으로 부탄에서는 통용되지 않는다. 단, 최근에 와서는 VISA와 AMERICAN EXPRESS 카드를 받는 곳도 있으나 극히 제한적이다.

 

 

정부의 형태

 정부의 형태는 그 나라만큼이나 독특하다. 세계에서 유일한 민주주의의 신탁(神託)이다. Jigme Singye Wangchuck는 네번째 왕이다. 왕은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 완전하게 그 나 라의 문화와 전통을 유지하는 아주 특별한 사람이다. 왕은 6가지 개발 목표중의 하나로 "정부에 국민의 참여와 지방분권화"라고 표현했다. 부탄은 20개의 dzongkhags(지역 구분 단위)로 구분되며, 각 지역에는 3년 임기의 대표자를 선출한다. Tshogdu(국회)에는 3개의 범주로 구분되는 154명의 의원이 있다. 105명의 의원이 포함된 가장 큰 조직은 Chimis로 20개 지역의 대표자들이다. 지역별 승려 단체에서는 임기 3년의 12명의 사원 대표를 선출 한다. 나머지 37명은 왕에 의해 지명되는 공무원이다. 그들에는 20명의 Dzongdas(지역장 또는 시장: 옛날에는 지역 지배자였으며 최초의 왕도 파로와 팀푸의 지배자였다), 장관, 정부부처의 비서관, 고위 공무원으로 구성된다. 국회는 매년 1회 팀푸에서 회의를 갖는다.

 

 

종 교

 부탄은 공식적으로 대승불교가 국교인 지구상의 유일한 나라이다. 불교의 믿음이 지배하며 부탄과 국민들의 문화적, 도덕적, 사회적 발달에 기본적인 역할을 끊임없이 담당하고 있다. 종교에는 존경과 평안을 가져오는 모든 세속적인 요소들이 스며들어 있다. 연례 축제는 각 지역의 영적인 행사로 사람들을 모이게 하고 구루 린포체(Guru Rinpoche)나 다른 신들을 기리게 한다. 부탄 전역에 있는 스투파, 초르텐, 구루 린포체(Guru Rinpoche)나 다른 라마 고승 기념하는 곳에서는 공손하게 멈춘다. 언덕에는 라마교를 뜻하는 깃발이 있으며 바람에 펄럭인다. 이것은 부탄 민족이 하늘과 교류를 끊임없이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 사

 고고학적인 근거를 통해 부탄에 처음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은 BC 2000년 경으로 추정된다. 불교는 전통적으로는 구루(guru)인 림포체(Rimpoche)가 8세기에 최초로 방문하면서 들어온 것으로 믿어지기는 하지만 2세기에 소개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구루 림포체는 부탄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 두번째의 부처로 여겨진다. 그의 기적적인 힘은 악귀나 나쁜 영혼을 제압하는 능력을 가졌다고 하며 그의 가르침과 지혜는 테르마(terma, 감추어진 보물들)의 형태로 감추어져 나중에 테르톤(terton)으로 알려진 현명한 보물의 발견자들에 의해 드러나도록 봉해졌다고 한다. 가장 잘 알려진 이들 테르톤 중 한 명이 페마 링파(Pema Lingpa)이다. 그가 발견한 책과 유물, 그리고 그가 만든 종교적인 춤들과 예술품들은 현존하는 부탄의 유산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이루고 있다.

 

 16세기 이전에는 수많은 부족들과 호족들이 서로 싸우거나 티벳과 대항하며 부탄 전역에 걸친 여러 계곡들을 지배했다. 이러한 상황은 1616년 티벳의 불교 학교인 드룩파 카규(Drukpa Kagyu)의 한 승려인, 냐왕 남걀(Ngawang Namgyal)의 도착으로 크게 변하게 된다. 그는 여러 지역을 돌며 가르침을 주었고 곧이어 스스로 샤브드롱 림포체(Shbdrung Rimpoche)라는 칭호를 내세워 부탄의 종교적 지배자의 자리에 올랐다. 이어 경쟁 관계의 라마와 티벳 세력의 공격을 축출하고 남쪽 계곡 지역을 통일된 국가로 변모시켜 드룩 율(Druk Yul, 용의 나라)이라고 불렀다. 그가 확립한 정치 체계는 20세기 초엽까지 유지되었으나 1705년에 샤브드룽이 죽자 이후 200여년간 부탄은 국내의 갈등과 정치적 암투가 계속되었다.

 

 불안정한 정세는 우곈 왕축(Ugyen Wangchuck)이 부탄의 수장들과 주요한 라마들에 의해 세습적인 지도자로서 만장일치로 선출된 1907년까지 지속되었다. 그리하여 첫 왕이 왕관을 쓰게 되었고 왕츅 왕조가 탄생되었다. 뒤이은 80여년간은 그와 그의 계승자인 지그메 왕츅(Jigme Wangchuck) 왕에 의해 왕국 전체가 전제 군주의 직접 통치를 받게 된다. 1947년 독립 후 인디아는 부탄을 주권 국가로 인정하였다.

 

 세번째 왕인 지그메 도르제 왕추크(Jigme Dorje Wangchuck)은 그가 최초로 착수하였던 개발 계획 때문에 현대 부탄의 아버지로 불린다. 중국이 티벳을 침략한 이후 부탄의 완전 쇄국 정책이 더 이상 유지되기 힘들게 되자 1971년 부탄은 UN에 정식으로 가입하였다. 현재의 전제 군주인 지그메 싱예(Jigme Singye)는 환경과 부탄의 독특한 문화를 보존하는데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면서 통제된 발전 정책을 지속적으로 펴나가고 있다. 그의 통치 이념으로는 경제적인 자급자족과 'Gross National Happiness'라고 그가 이름 붙인 것을 들 수 있다.

 

부탄의 네팔인에 대한 박해

 1974년 6월 2일에 거행된 그의 대관식에는 다른 나라 매스컴의 입국을 허용하여 세계 무대에 부탄이 최초로 모습을 드러낸 날로 여겨진다. 최초의 관광객 그룹은 이 해 후반에 입국하였다.

 전통적으로 리용포스(lyonpos, 내각을 구성하는 장관들)는 왕이 5년 임기로 지명한다. 리용포스는 보통 재임명되며 최근 40여년간의 경쟁이 없는 정치적 안정은 부탄이 추진하는 통제된 현대화 정책을 꾸준히 발전시킬 수 있도록 했다. 리용포 다와 체링(Lyonpo Dawa Tsering)은 세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외무 장관을 역임한 사람으로 기네스 북에 올라있다(1972-1998). 1998년 6월의 주요한 정치 개혁에 의해 왕은 내각을 해산시키면서 자신이 임명한 전임 장관들을 공개 선거를 통해 선출되도록 선언했다.

 

 

약 사

o 1616년 Shabdrung Nagwang Namgyel 건국

o 1907년 왕추크(Wangchuck) 왕조 수립

o 1972.7.24 제4대 국왕(Druk Galpo), 지그메 싱기에 왕추크(Jigme Singye Wangchuck, 1955년생), 즉위

 

 

지그메 도르지 왕축(Jigme Dorji Wangchuck)

 부탄의 3대 국왕 지그메 도르지 왕축(Jigme Dorji Wangchuck, 1929~1972년, 재위 1952~1972년)은 '비동맹 중립외교노선'을 확립한 일 외에도 다양한 근대화 노력을 시도한 인물이다. 1953년 국회를 설립한 일은 부탄 정치사에서 중요한 사건으로 재해석되고 있다. 비록 '왕실칙령 발효권'과 '국회 결의안에 대한 거부권'이 그에게 있었지만, 국회를 설립함으로써 입헌군주제 전환의 초석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계획발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토지개혁을 실시하고 귀족은 물론 국왕 소유의 토지도 철저한 조사를 거친 후 농민들에게 배분했다. 이외에도 농노제 철폐, 고등법원 설립 및 사법부의 독립성 강화,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 건립 등 국민의 '지속 가능한 삶'을 염두에 둔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였다.

 

 

음 식

 스파이스 칠리(Spicy chilies(ema)), 다양한 야채를 곁들인 치즈(datse), 육류, 닭고기, 생선 등이 부탄의 주요 메뉴이며, 부탄의 유명한 주방장들은 부탄 요리 뿐만 아니라 서양식, 중국식, 인도식 등 어떤 요리도 가능하다. 많은 호텔의 주방장은 오스트리아 호텔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 서양식 요리를 잘 조리한다. 일반 레스토랑은 부탄의 전통적인 요리를 제공한다.

 

 도시민들은 현대화의 과정 속에 있으나 대부분의 부탄니스는 여전히 작은 농촌 마을에 살고 있다.

 

 식사는 고기, 유제품, 곡류(특히 쌀)와 야채다. Emadatse(칠리와 치즈를 약한 불에 끓인 요리)는 일반적으로 부탄의 국민적인 요리로 설명한다. 고기는 주로 돼지, 소, 야크고기로 칠리를 듬뿍 넣었으며 공통적으로 햇볕에서 말린 새빨간 후추를 뿌렸다. 소금을 넣은 버터 티(suja)는 모든 장소에서 제공된다.

 

 창(현지 맥주)과 아라(쌀, 옥수수, 밀 또는 보리에서 추출한 증류주)는 일반적으로 폭넓게 좋아한다.

 

Doma(빈랑나무열매) 는 습관적인 인사의 몸짓으로 준다. 부탄인들의 삶의 양식은 종교로부터 아주 많은 영향 을 받았다. 사람들은 기도 염주 또는 빙빙 돌리는 기도용 휠을 가지고 초르텐을 돌고 있 는 모습을 일반적으로 볼 수 있다. 모든 부탄인들은 초섬(chosum)이라고 하는 특별한 기도방을 가지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항공 드럭 에어(Druk Air)

 세계에서 가장 작은 항공사중의 하나인 드럭에어는 BAe-146-100기 2대가 운항하고 있다. 국제선 운항 승무원은 타이항공에서 훈련을 받아 안전과 써비스에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드럭에어는 부탄의 방문객에게는 유일한 항공편이다. 부탄으로 가는 마지막 구간은 켈커타, 다카 또는 카트만두에서다.

 

 대략 1시간 정도의 이 비행구간은 결코 실망을 주지 않으며, 눈높이에 펼쳐진 에베레스트의 정상과 히말라야 설산의 장관은 영원히 기억하게 될 시간이다. 그러나 히말라야의 기후에 따라 지연되거나 취소될 수도 있으므로 방문객은 일정에 다소 여유를 두는 것이 좋다.

 

 1981년 4월 5일 부탄왕국의 국영항공사로 설립되어, 1983년 1월 14일 독일제 18석의 도르니어(Dornier) 228-200기종으로 파로 공항에 첫 착륙을 했다. 도르니어(Dornier) 기종은 인도의 켈커타와 방글라데시의 다카로 운항되었다.

 

 그러나 해발 고도 7,300피트에 위치한 파로공항은 주위의 16,000피트에 달하는 고산으로 둘러싸인 악조건으로 이 기종은 자주 지연되거나 운항시간이 변경되어야 했다. 따라서 수차례의 시험후에 1988년 11월부터 현재의 기종인 영국 에어로스페이스사의 BAe 146-100으로 변경하여 운항하고 있다.

 

 

(Tips)

 부탄을 갈 수 있는 유일한 항공편인 드럭에어를 이용하시는 승객들의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몇가지 사항은 미리 확인하여 두는게 좋다.

 

드럭에어는 기본적으로 지형적인 영향으로 낮에만 운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종종 지연될 수 있으므로 연결편 탑승 시간은 적어도 24시간 정도의 여유를 갖는게 좋다.

 

기상 악화로 지연이 될 경우 밤에는 공항에서 지내야 되므로 상비약, 화장품, 잔돈 등은 손가방에 넣어 휴대하고 있는게 좋다. 그러나 휴대 수화물은 1개로, 45×35×20cm, 무게 5kg(11파운드)를 초과할 수는 없다. 기내의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엄격하게 체크하며, 수속시에 초과된 수화물은 휴대가 거절된다. 만약 이 경우 휴대수화물을 위탁수화물로 처리하기 위하여 공항직원 에게 넘겨주기 전에 반드시 귀중품이나 서류 등은 꺼내고 가방을 자물쇠로 잠그길 바란다 .

 

특히 방콕이나 다카에서 출발하는 항공편은 짐이 많으므로 수속시 철저히 확인되며, 모든 탑승객에게 1개의 위탁 수화물과 1개의 휴대 수화물을 허용하므로 초과 수화물은 화물편으로 보내야 한다.

 

부탄은 금연 국가다. 입국 때 가져간 담배는 신고해야 한다. 흡연은 지정된 구역에서만 할 수 있다. 담배를 거래하면 처벌받는다.

 

 

(Tips)-02

부탄 여행 시 서부 여행 코스 주목할 것

 부탄의 여행 코스는 크게 서부· 중부· 남부·동부로 나뉘며 이 중에서 여행자가 많이 찾는 코스는 팀푸, 푸나카, 파로 등 3개 도시를 둘러보는 서부 여행 코스다. 중남부와 동부는 이동 시간이 길고 비가 많이 내리는 우기에는 길이 유실될 수 있다.

 부탄은 우기가 아닌 3~5월, 9~11월이 여행하기 좋다.

 

도시마다 있는 전통 건축물 '(Dzong)' 비교해 보자

 부탄을 여행하다 보면 각 도시마다 '종(Dzong)'이라고 불리는 건물이 눈에 띈다. 마치 성처럼 보이는 전통 양식의 건물들은 주로 방어를 목적으로 세워졌으나 현재는 행정과 종교를 총괄하는 집행부의 역할을 하고 있다. 팀푸에 있는 타시초종이 부탄 내 최대 규모의 종으로 불리는데, 이와 함께 푸나카의 푸나카종, 파로의 파로종 등 각 도시를 대표하는 종들을 비교하며 여행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관광 비자 - 한국에서는 부탄 비자를 받을 수 없습니다.

❋ 구비서류

① 신청서 (부탄 관광청으로부터 승인받은 것)

② 여 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여권)

③ 사진 2장 (여권용 사진)

④ 인도 경유를 위한 서류 제반

⑤ 왕복 항공

⑥ 충분한 체류 비용을 증명할 서류

 

 

 

❋ 참고 사항

① 비자 유효 기간 - 15일, 연장은 510누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부탄 관광 회사에 신청하면 됨.

② 비자 신청 - 관광객 비자 신청은 부탄 관광 당국을 통해 여행사에서 처리됨. 비자는 파로 공항이나 푼토숄링에서 발급 받을 수 있음

③ 모든 서류는 인도어로 번역이 되어야 함.

④ 비자 신청서는 부탄관광회사에 연락해서 받으면 됨

⑤ 소요 기간 : 3주

 

 

여행 준비물

 부탄의 기후는 변덕이 심하므로 잘 갖추어야 된다. 특히 비옷, 편안하고 튼튼한 운동화, 등산화(하이킹을 하지 않더라도), 고도가 높기 때문에 모자와 썬글래스는 필수품이다. 밤에는 보온용 덧옷이 필요하며 그 밖에 마을과 마을 사이가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응급 처치용 의료장비 및 구급약, 손전등, 물병, 카메라 필름 등을 준비하면 유용하다.

 

 

관광 명소

팀푸(Thimphu)

 수도인 팀푸는 아름답고 울창한 계곡에 자리잡고 있으며 팀푸 강(Thimphu Chhu) 뚝의 언덕에 널리 퍼져 있다. 이 도시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신호등이 없는 수도이다. 하나가 몇 년 전에 설치되었으나 주민들이 신호등이 인간미가 없다고 불평하는 바람에 며칠 뒤 곧 없애고 말았다. 최근의 개발에도 불구하고 팀푸는 여전히 그 매력을 보존하고 있으며 밝게 칠하고 정성들여 조각한 많은 건물들은 이 도시를 매혹적이고 중세적인 느낌이 들도록 만든다.

 팀푸는 수많은 구경거리들과 즐길만한 것들로 넘쳐흐르는 부탄 문화의 풍요를 상징하는 도시이다. 시 바로 위의 언덕에서 눈길을 끄는 인상적인 트라쉬 쵸 종(Trashi Chhoe Dzong, 영광스런 종교의 성채)은 1960년대에 완전히 보수되어 수도의 상징이 되었다. 현재는 국왕의 집무실이 자리하고 있으며 중앙 승려단도 이곳에 있다.

 

 대부분의 투어에서는 죵 아래 층에 있는 미술 공예 학교(School of Arts & Crafts)를 같이 방문하도록 계획한다.

 이 학교에서는 전국의 재능있는 어린아이들을 모아 전통적인 기법을 전수하며 작은 기념품 가게에서 이 아이들의 놀랄만한 작품들을 적당한 가격에 판다.

 

 시내로 돌아와 가장 눈에 띄는 불교 건축물은 쵸르텐 기념관(Memorial Chorten)으로 많은 불교 성화와 밀교상을 전시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 곳은 매일같이 기도를 드리는 곳이며 하루 종일 쵸르텐 내를 어슬렁거리며 돌아다니기도 한다. 팀푸의 중심부에서 열리는 주말시장은 시골 사람들이 부유한 팀푸 주민을 제치고 열심히 흥정을 하는 곳으로 도시와 시골의 조화를 경험하기 가장 이상적이다.

 

 근처의 챵리미탕(Changlimithang) 경기장은 국립 궁술 경기장으로, 전통적인 복장을 하고 화려한 동작과 즐거운 의식을 치르며 부탄의 국기인 궁술에 참가한 궁수들이 실력을 겨룬다. 국립 전통 의학원은 300 종이 넘는 식물로 약을 만들어 전국에 배포하는 재미있는 기관이다.

 

 모든 호텔이 완전히 차버리는 가을의 팀푸 체츄(축제)동안 여행하려는 계획만 아니라면 여행자들은 대개 시내의 고급 호텔 중 한곳에 예약되어진다.

 

 축제 기간 중 호텔이 다 차버리면 게스트 하우스나 다른 사람의 집, 아니면 심지어 텐트에서 자게 될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도 그냥 그러러니 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다. 사실 최고급 호텔에 대한 상상도 바꾸는 것이 나을 것이다. 부탄의 최고급 호텔이란 20년 전 인도의 호텔과 같은 정도지만 서비스와 시설은 일반적으로 괜찮은 편이다. 숙소가 아무리 간소하다 하더라도 방은 대개 부탄 스타일로 야단스럽게 장식되어 있으며, 처음에는 아마 침실에 들어왔다기 보다는 수도원에 안내된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파로(Paro)

 만약 비행기로 부탄에 가면 파로에 착륙하게 될 것이다. 서부 부탄은 드룩파(Drukpa)인의 심장부로 이곳에서 왕국의 가장 크고 오래었으며 장대한 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파로에 도착한 여행자들은 세계에서 가장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에 왔다는 사실을 즉시 깨닫게 된다. 파로 마을은 풍부하고 비옥한 파로 계곡의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아름다운 경관과 전망좋은 마을, 그리고 역사적이 건축물들이 사방 몇 km 안에 자리잡고 있다. 마을 중심부에서 가까운 국립 박물관은 부탄의 문화에 가장 쉽게 근접할 수 있는 곳이며 건물 자체도 1656년에 완성된 것이다.

 

 1998년 4월에 계곡 기슭 위의 절벽(900m)에 걸쳐 있던, 부탄에서 아마 가장 유명하고 많은 사진에 등장하였을 탁상(Taktsang) 사원이 화재로 소실되었다. 이곳은 또한 8세기에 구루 림포체가 암호랑이의 등에 타고 왔다고 전해지면서 '호랑이의 보금자리'로 알려졌던 곳이다. 사원은 왕국에서 가장 성스러운 곳 중 한 곳이었기 때문에 길일이 택하여 원형 그대로 복원되었다. 파로 공항은 파로 마을에서 7km, 팀푸에서 53km 떨어져 있다. 택시는 거의 없으므로 사전에 마중 나올 교통편을 확보해 놓아야 한다.

 

 

 

탁상 사원(Taktsang Lhakhang, 해발 900m)

 7세기 구루 림포체(파드마삼바바)가 호랑이를 타고 날아와 동굴에서 수행했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부탄 불교 성지에 1692년 건립되어 '호랑이 둥지'라는 뜻의 탁상 사원은 파로 북쪽 해발 3,120m 지점 절벽 중간 해발 900m에 위치해 있어 3시간 정도의 등산을 통해 방문할 수 있다

 이 사원까지의 길을 만든 경위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화가 있다. 특히, 구루 파드마삼바바가 이곳에서 3년간 명상을 하며 믿음을 얻게되었다는 이야기 널리 잘 알려져 있다. 이 사원은 부탄의 대표적인 관광지이자 랜드마크이다.

 

 전설에 의하면 8세기에 고승 파드마삼바바는 날 수 있는 암호랑이로 변신한 여인 타시 키이드렌의 등을 타고 부탄 서부를 여행했다고 한다. 암호랑이는 깎아지른 절벽 위에 위치한 파로-파로 골짜기 바닥에서 약 792m 높이이다-에 내렸다. 탄트로 불교 지도자였던 그는 이곳에서 동굴 안에 들어가 수행을 하였는데, 이 동굴은 오늘날 '호랑이 보금자리'라는 뜻의 탁상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1692년 부탄의 군주였던 4대 드룩 데시 텐진 랍계(1638~1696년)는 탁상을 찾아가 이곳에 사원을 세울 것을 명했다. 기본적인 설계를 결정한 뒤 승려이자 예술가였던 펜롭 드락파 걋소(1646~1719년)가 공사를 계획했다. 최초의 사원인 구루 쳉예드 락캉은 1694년에 완공되었다.

 탁상 사원은 1998년 화재 이후 복원된 열두 개의 사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우 좁은 공간에 건물들이 빽빽하게 들어차 있으며, 굽이굽이 가파른 산길과 다리를 건너야만 겨우 닿을 수 있다. 벽은 하얗게 회칠하고 지붕에는 금박을 입힌 사원들은 거대한 바윗덩어리 아래 절벽에 달라붙어 있는 모습이 수 km 밖에서도 눈에 띈다. 주로 사용한 자재는 돌과 나무로, 대부분 정교하게 조각하여 채색하였다. 탁상 사원은 수많은 조상, 회화, 유물들을 소장하고 있다. 가장 성스러운 장소는 파드마삼바바가 명상을 했다는 동굴이다.

 

 안으로 들어갈 때 아무것도 갖고 들어갈 수 없으며, 입구에서 보관함에 짐을 맡기고 들어가야 한다. 카메라도 가지고 들어 갈 수 없다.

 

 

붐탕(Bumthang)

 이름은 마치 미국 남부의 블루스바 이름처럼 들리지만 붐탕은 부탄의 정신적인 중심부이며 가장 오래되고 귀중한 불교 유적이 있는 곳이다(이곳에서는 담배의 판매가 금지되어 있으므로 피울 담배를 미리 사두어야 한다). 부탄의 중심에 위치한 붐탕은 네개의 주요 계곡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그 중 중심이 되는 쵸스코르(Choskhor)는 가장 중요한 죵들과 사원, 궁전들이 있는 곳이다. 자카르(Jakar)는 쵸스코르 아래에 있으며 출발기지가 될 만한 곳이다.

 

 자카르 죵은 1500m가 넘는 둘레로 부탄에서 가장 크며, 1549년에 세워졌다. 왕디춀링(Wangdichholing) 궁은 우곈 왕츅 왕의 작은 숙소였던 곳이다.

 

 쵸스코르 계곡을 따라 더 가면 659년 세워진 잠베이 라캉(Jambey Lhakhang) 사원이 나오는데 10월에 잠베이 라캉 드룹(Jambey Lhakhang Drup)이라고 하는 부탄에서 가장 성대한 축제 중 하나가 열리는 곳이다.

 

 

 쿠르제이 라캉(Kurjey Lhakhang)은 1652년 건립된 세개의 건물중 가장 오래된 건물 안의 동굴에 보관된 구루 림포체의 흔적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다. 만약 죵을 보는데 질렸다거나 오래되고 성스러운 건축물은 다 보았다고 생각된다면 시골로 나가보도록 하자. 여기는 부탄인의 대부분이 가진 그대로 수천 년 동안 살아 온 곳이다. 붐탕 지역에서 출발기지로 삼기 가장 좋은 곳은 자파르(Japar)로 팀푸에서 150km 조금 넘는 곳에 있다. 다른 부탄의 여러 지역과 마찬가지로 이곳에 도착하려면 바퀴가 달린 그 어떠한 수단이든 빌리거나 얻어 탈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문제이다. 그렇지 않고는 걸어가는 수밖에 없다.

 

 

포브지카(Phobjikha) 계곡

 포브지카는 검은 산맥(Black Mountains)의 서쪽 기슭에 있는 빙하 계곡으로, 검은 산맥 국립공원의 경계에 살짝 들어가 있는 지정 보호 구역이다. 이곳은 희귀 멸종 동물인 검은목 두루미가 겨울을 지내는 곳으로 부탄에서 가장 중요한 야생 동물 보호 지역 중 한곳이다. 이 새는 부탄의 민간 전승에서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새들이 부탄을 떠나 티벳으로 돌아갈 때를 아쉬워하는 민요는 가장 널리 퍼진 노래 중 하나이다. 여행자들은 팀푸에 있는 자연 보호부처의 허가를 얻어 두루미의 보금자리를 구경할 수 있다.

 

 밤을 보내기 위해 석양 무렵 계곡 전체에서 이 새들이 모여드는 광경은 놀라운 장관이다. 이 계곡에 사는 동물 중에는 또한 문트작(muntjaks, 짖는 사슴)이나 멧돼지, 삼바(sambar, 사슴의 일종), 히말라야 검은 곰, 표범, 붉은 여우 등이 있다. WWF는 포브지카 계곡 기슭 가까이에 케베탕(Khebethang) 자연 연구 센터를 설립하도록 보조하고 있다.

 

 근처에 있는 검은 산맥 국립 공원은 아직도 자연 상태 그대로 남아 있는 광대한 지역이다. 공원 안에는 수많은 식물 종들이 있으며 발견되고 있는 동물들 중에는 호랑이나 히말라야 검은 곰, 표범, 적색 팬더, 고랄(goral, 영양의 일종), 세로우(serow), 삼바, 멧돼지, 황금 랑구르 등이 있다. 포브지카에 가기 위해서는 왕기(Wangi)로 가는 큰 길을 따라가다가 험한 비포장 도로로 내려가 13km를 더 간다. 팀푸에서 포브지카까지는 94km이다.

 

 

트라쉬강(Trashigang)

 예쁘고 활기 찬 마을인 트라쉬강은 부탄의 동부 자연을 보기 위해 뛰어들 만한 곳이다. 소수의 여행자들만이 이곳에 들어오지만 일단 비교적 편안한 팀푸나 파로를 뒤로하고 이 궁벽한 산지 마을을 탐험하는 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 트라쉬강은 부탄에서 가장 인구가 밀집된 지역이지만 또한 가장 오지이기도 하다. 주민들이 술에 퍼 마시고는 도로변에서 누워 자면서 술에서 깨어나는 모습은 그리 보기 드문 광경이 아니다. 죵으로 향하는 길에서 곌트쉔(Gyeltshen) 바가 매일 열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간판에는 'bar'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한편에는 카우보이의 사진이, 그리고 다른 편에는 현지 화가가 그린 재미있는 도날드 덕의 그림이 있다. 이 곳은 부탄의 아라(arra)를 시음하고 현지 분위기에 젖어들기에 가장 이상적인 곳이다.

 

 마을 사람들은 성스러운 날들인 부탄 달력의 매월 1일, 10일, 15일에 찾아 온다. 가져온 물건을 팔고 나서 주민들이 아라를 마시며 불그레한 얼굴로 변하는 모습은 잊을 수 없는 모습들이다.

 

o 주의! 현지 지프 운전사들에 따르면 트라시강을 새벽 3시반에 출발할 경우 팀푸에 도착하는 것은 저녁 8시 반이 되어서야 가능하다고 한다. 600km를 지나는 이 고난의 17시간은 언덕을 오르고 계곡을 내려가는 인내심을 시험하는 여정이다.

 

 

삭텡 야생동물 보호구역(Sakteng Wildlife Sanctuary)

 650㎢(253 sq mi)에 이르는 이 구역은 왕국의 가장 동쪽에 있는 독특한 지역으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부탄에서는 미고이(migoi : 강한 사람)로 알려진 예티(yeti)의 거주 구역을 보호하기 위해 지어진 곳이다. 미고이는 다른 히말라야 지역에서 발견된(아니면 거짓으로 발견된) 예티들과는 다르다. 몸은 붉은 색을 띤 갈색에서 검은색 털로 덮여있지만 얼굴에는 털이 없다. 상당히 분명하게 악취를 내뿜으며 자신을 보이지 않도록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수의 사람들만이 볼 수 있다고 한다. 쉽게 보기 힘든 이 털북숭이 설인이 추적에서 벗아날 수 있도록 만드는 또 다른 특징은 대부분의 예티의 발이 뒤쪽으로 향해 있기 때문에 추적자를 혼란스럽게 한다고 한다.

 

 삭텡의 마을, 또는 고엠바(goemba)는 야생 동물 보호구역의 황야에 뛰어들어야 갈 수 있는 곳이다. 트라쉬강으로 향해 가서 다시 60km를 더 운전해 동부 부탄의 경계까지 가야하며 팀푸에서는 총거리로 660km 떨어져 있다.

 

 

라야(Laya)

 부탄의 가장 북서쪽에 있는 라야는 왕국에서 가장 높은 마을(3,700m) 중 하나로 마사강(Masagang)의 위압적인 정상 아래에 있다. 이곳에는 800여명으로 이루어진 라얍(Layap)이라는 부족이 그들만의 언어와 풍습, 의복을 지키며 살고 있다.

 마을 여인들은 뾰족한 대나무 못을 꼭대기에 매달아 구슬박은 끈으로 묶은 독특한 원뿔형 대나무 모자를 쓴 발랄한 모습이다.

 의복은 검은 모직 재킷에 은색장식을 달았으며 자연스런 흙색으로 줄무늬가 그려진 긴 모직 치마를 입는다. 장식은 스스로 많은 은세공품을 많이 이용하는데 때로는 찻숟갈을 주렁주렁 매달고 있을 때도 있다. 마을 여인들은 종종 저녁에 모여 라얍의 전통적인 노래에 맞춰 원을 그리며 춤을 추는 광경을 연출하기도 한다.

 

 헬리콥터를 타지 않고 라야에 갈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걷는 것이다. 라야-가사(Gasa) 노선은 세계에서 가장 어렵고 힘든 트레킹 코스 중 하나인 설인 트렉(Snowman Trek) 중 일부이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