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츠야마(松山)

 

마츠야마(松山)

 온화한 기후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에 둘러싸인 마츠야마(松山)는 시코쿠 지방에서 가장 큰 도시이며,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3000년의 역사를 가진 도고(道後)온천을 비롯하여 마츠야마성이나 루치코초에 남아있는 옛 거리 모습 등 귀중한 문화재와 사적, 풍요로운 문화가 넘치는 대표적인 관광도시이다.

 

 에히메현에 위치한 도시로써 북쪽에는 잔잔한 "세토내해", 남쪽에는 서일본의 최고봉의 "이시즈치 산". 서쪽에는 아열대해의 "우와카이 해"가 있다. 우와카이 해는 일본의 진주 양식장으로도 유명하다.

Matsuyama-松山城-02.jpg

 

 세토내해의 온난한 기후로 연평균 기온은 15.8℃이다. 연간 강수량은 평균 1,303mm로 강수량과 적설량 또한 적다.

 또한 태풍이 피해지나가는 지역으로 자연적으로 혜택받은 지역이다.

 

 

축 제

❋ 4월 3일~5일 /마쓰야마 봄축제(오시로마쓰리)

마쓰야마시에서 개최하며, 시민이 직접 참가하여 다이묘무사행렬등이 성황을 이룬다.

 

❋ 4월 제 3토요일,일요일/토베야키마쓰리(토메쵸)

토베야키작품의 전시와 직판회 등이 열린다.

 

❋ 5월 5일/이카자키 연날리기 대회 (이카자키쵸)

수백개의 연이 하늘을 수놓으며, 격렬한 연싸움이 펼쳐진다.

 

❋ 7월 제1일요일/도론코마쓰리(시로카와쵸)

진흙탕 논에서 유머러스한 활극이 웃음을 자아낸다.

 

❋ 7월 22일 ~24일/우와지마 우시오니 축제(우와지마시)

거대한 우시오니(에히메전통탈춤의 한 종류)가 거리를 누비며, 불꽃놀이등도 실시

 

❋ 8월 10일 ~13일/마쓰야마 마쓰리(마써야마시)

야큐삼바와 야큐켄춤이 시내를 활보하는 퍼레이드

 

❋ 10월 9일, 10일, 14일 ~17일 /사이죠 마쓰리(사이죠시)

단지리, 미코시, 타이코가 사이죠시 전역에서 한바탕 벌어진다.

 

❋ 10월 16일~ 18일

니이하마 타이코마쓰리(니이하마시)

무게 2.5톤에 달하는 호화로운 타니코가 주역인 웅장한 축제

 

❋ 11월 하순/오토이 오오즈모(노무라쵸)

프로 씨름선수들을 초대하여 개최하는 박력 만점의 스모대회

 

  

마츠야마 특산품

연간 온나한 기후, 변화무쌍한 지형, 그리고 풍부한 역사문화의 혜택을 받은 에히메에는 매력적인 명과와 특산물이 많이 있다.

 특히 다도와 전통연극, 시조 등으로 유명한 마츠야마에는 독특한 풍미의 과자가 많이 있다. 마츠야마를 무대로 한 유명한 소설 "봇창"의 주인공이 즐겨 먹었다고 알려진 봇창단고(서너개를 꼬치에 꽂아서 소스를 발라먹는 경단), 성주가 그 제조법을 손수배울 정도로 좋아했다는 일화가 있는 타르토(팥이 든 롤카스테라)는 꼭 맛볼 만한 특산품이다.

 그밖에 에히메현은 일본유수의 감귤의 산지이기 때문에 신선한 귤 가공품도 유명하다. 또한 남부지방은 진주의 산지이므로 진주 악세사리 또한 유명하다.

 

 

나쯔메 소세키(夏目漱石)

 마츠야마에서 중학교 영어교사를 했으며, 메이지 28년 4월에서 1년간 체재하였다. 愚陀仏庵에 마사오카 시키와 52일동한 생활하였으며, 하이쿠에 특출났었다. 런던에 유학한 후에 "호토토기스"에 "나는 고양이이다"를 연재하였다. 다음해 소설 "도련님"을 발표하여, 근대소설의 확고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일본상고(산호) 센터(珊瑚アートギャラリ)

 고치현의 산호쥬얼리, 입체조각작품이 전시된 곳으로 유명한 산호아트갤러리(珊瑚アートギャラリ)는 작가의 뛰어난 기술과 창조력으로 제작된 보석작품을 감상 할 수 있는 곳이다.

 

주소: 高知県高知市種崎浦戸大橋東

☎: 81-088-847-3535

http://35c.co.jp

 

 

타월 미술관(ASAKURA)

 일본을 대표하는 타월생산지에 자리한 일본유일의 타월미술관.

 이 미술관에서는 일용품에 지나지않았던 타월을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린 작품들을 전시, 판매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이 예술 타월을 만드는 제조공정을 견학할 수 있으며, 또한 일본을 대표하는 판화가와 만화예술가가 디자인한 타월을 구입할 수 있는 인기 관광지이다.

- 마츠야마에서 자동차로 1시간 30분 정도 소요

 

 

마츠야마 에히메현 물산기침 관광 센터

 시설 내에는 에히메 현을 소개하는, 지역 산업과 판매 존, 관광정보 존, 산업 홍보 존의 3개의 구역이 있다.

 이곳에서 소개하고 있는 에히메의 산물과 관광, 그리고 산업 정보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 배려가 돋보인다.

 21세기를 향해 약진하는 에히메 산업과 현재의 모습을 시찰할 수 있다.

 

 

◈ 야마우치 카즈토요에 의해 축성된 전국의 몇 없는 고성 코치성(高知城)

 코치성은 세키가하라전투의 공적에 의해 도쿠가와이에야스로 부터 토사의 일국을 받은 山內一豊은 경장6년인 1601년 大高坂산의 새로운 성으로 축성공사를 시작하였고 1603년에 대부분 완성하여 입성하였다. 후에 자연재해와 메이지유신에 의해 피해를 보고 태평양전쟁등의 전쟁의 위험을 견디어 지금의 우아한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평성 15년에는 축성 400년, 재건으로 250년을 넘어 원래의 모습을 지닌 성의 위용이 방문객으로 하여금 환호를 불러일으키는 명성으로 알려져있다.

 공원 안에는 이타가키 타이스케나 초대 번주 야마우치 카즈토요의 처와 말의 조각상이 있고, 봄에는 벚꽃의 명소로 유명하다.

o 개방시간 : 08:00~17:00

http://www.kochipark.jp/kochijyo/

 

 

◈ 100년전의 열차를 그대로 재현해 놓은 마츠야마의 명물 봇창열차

 약 100년 전에 운행했던 열차를 그대로 재현해 놓은 봇창열차는 伊予철도에서 활약했던 증기기관차이다. 나쯔메 소세키(夏目漱石)의 소설 "봇창「坊っちゃん」"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번에 복원된 봇창열차는 독일에서 온 1호기관차를 모델로 복원한 것이다. 봇창열차의 복원은 지금까지 몇번의 검사를 실시했지만, 복원의 기술적, 주행장소등의 많은 문제가 있어서 어려웠었지만, 그 지역주민들의 봇창열차의 복원에 대한 열망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또한 지역활성화의 기폭제로써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이번에 실현되어 운행하고 있다.

Matsuyama-坊っちゃん.jpg

 

 폭 1,750mm, 길이 3,900mm의 크기로 기관장의 복장과 기차소리를 그대로 재현해 놓은 것으로 마츠야마 시내의 관광명물로 자리잡고 있다.

운행구간은 도고온천을 출발하여 오카이도, 시역을 지나 JR마츠야마역, 코마치를 지난다.

 

 

이시테지(石手寺, 이시테지)

 본당, 삼층탑, 호마당 등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있는 사찰.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절로써, 지역주민들에게 '이시 스님'으로 사랑받고 있다. 728년에 세워진 고찰로 시코구의 순례의 51번째이다.

 시코쿠의 88개사찰 순례는 총 6주 정도를 걸쳐서 88개의 사찰을 순례하는 것을 말하며, 시코쿠 지역을 방문하면 흔히 하얀색옷을 입은 일본어로는 "헨로"라고 불리우는 순례자들을 발견하게 된다.

 사찰마다 고무 도장을 찍어 주면서 순례자의 기록부에 이름을 남긴다.

 

 

◈ 나라시대에 교우키스님에 의해 세워진 절 치쿠린지(竹林寺)

 나라시대에 교우키스님에 의해 세워진 절이라고 전해지는 치쿠린지(竹林寺)는 1235년에 치쿠린지의 스님의 사리가 발굴된 이래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두명의 조선통신사(최천종, 김한중)의 위폐를 모시고 있는 곳으로, 헤세이 9년(1997)에 당사를 정비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 독특한 천수각을 가진 마츠야마성(松山城, 마츠야마죠)

 높이 132m의 가쯔야마(勝山)에 축성한 성으로 마츠야마의 시내나 세토나이카이의 아름다운 경관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천수각을 비롯하여 독특한 모양의 건축물과 성문, 담벼락등 중요한 문화재를 볼 수 있다. 마츠야마성은 걸어서도 올라갈 수 있지만 로프웨이나 리프트를 이용해서 오를 수도 있다. 로프웨이로는 정상까지는 약 20분이 소요된다.

 전국시대의 무장 가토 요시아키가 1602년부터 25년에 걸쳐 축성하였으며 그 우아한 자태는 일본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히메이지성, 와카야마성과 함께, 3대연립식 히라야마지로(平山城)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천수각까지는 산록으로부터 몇개의 등산코스가 있다. 약 6분후에 쵸자가나루에 도착하면 토산품가게와 휴게소가 있어 잠시 쉬어 갈 수 있으며 멀리 세토나해와 이시즈치산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이다.

 

 

◈ 서일본 최고봉 이시즈치산(石鎚山-1,982m)

 해발 1,982m의 이시즈치산은 서일본 최고봉인 영산이다. 산악신앙의 메카이기도 해서 지금도 7월 1일에서 10일사이의 야마히라키 의식에서는 시로쇼조쿠라 전통의상을 입은 신자들이 고신타이를 입고 산정을 오른다. 또 한편, 현내 굴지의 레저스포츠로 등산과 하이킹을 즐기기 위해 이산을 찾는 사람들도 많다.

 등산의 경우, 케이블카와 리프트도 이용가능하며, 겨울에는 이시즈치산의 죠쥬스키장도 성황을 이룬다. 맑은 날에는 세토내해까지 한눈에 보이는 빼어난 위치가 매력인 곳이다.

 이시즈치 등산 케이블카 승강장까지는 마쓰야마시에서 출발하는 급행버스를 타고 이시즈치신사 앞에서 하차하면 된다. 약 1:30분 정도 소요

 

 

 사누키의 금비라산의 이름으로 사랑받고 있는 코토히라궁(金刀比羅宮)은, 코토히라산의 산 중턱에 위치한다. 코토히라궁에는 주된 제신의 거물 주신(오오모노누시노카미)과 숭덕(스토쿠) 천황이 모셔져 있다.

 

코토히라산의 거물 주신

➀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의 남동생

➁ 건속소잔오명(타케나야스사노오노미고토)의 아이

➂ 대국 주신의 화혼신(니키미타마노가미)으로 농업 식산, 어업 항해, 의약, 기예 등 광범한 신덕을 가지고 있는 신으로서 일본 전국 사람들에게 깊은 신앙을 모으고 있습니다.

 

 

◈ 먹거리 천국 히로메시장(ひろめ市場)

 히로메시장은 재래시장이 몇 없는 일본에서 흔히 느낄 수 없는 활기참과 정겨움이 느껴지는 곳이다. 넓은 시장이 있는 장소는 예전 넓은 저택이 있던 지역에 포장마차 마을로 다양한 음식을 파는 가게가 늘어서 있다.

 일본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타코야키를 비롯하여, 생성회, 고래고기등 다양한 음식들이 있고 시중에서는 잘 볼 수 없는 희귀한 물품을 파는 상점들도 있다.

 

 

카츠라하마(桂濱)

 고치현을 대표하는 명승지의 하나로 우라토만 입구 용머리를 하고 있는 곶과 용왕곶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활모양으로 펼쳐진 해안으로 배경에 푸르른 소나무와 오색의 자갈이 조화를 이루는 절경으로 달의 명소라고도 불리워지고 있다.

소재지는 高知市浦역로 고치현에서 차로 약 30분정도 소요.

 

 

 

도베야키(砥部燒き) 도예관

 도베야키(砥部燒き)도예관은 일본으로 끌려간 조선인 도공들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하는 도베 도자기 생산지이다.

 전통적인 일본도자기를 전시하고 있는 1층에는 개성넘치는 일상식기류에서부터 기념품, 토산품등 다양한 제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특별주문도 받고, 직접 손수 만들어보는 체험 코너도 있다.

 2층에는 찻집이 있고 역사적이고 전통있는 도예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 현과 현을 잇는 자동차도로 시마나미 카이도(島竝 海道)

 주행거리 약 74Km의(尾道대교)

 1999년 5월에 개통된 니시세토 자동차도로(통칭 세토우치 시마나미 해도)는 에히메현 이마바리시와 히로시마현 오노미치(尾道)시를 잇는 해상루트이다.

 크고 작은 9개섬들은 10개의 다리로 연결한 이 루트는 총 연장 59.4,km.

 다리들은 모두 자동차는 물론 자전거와 보행자도 통행할 수 있게 되어있다. 특히 자랑할 만한 볼거리는 급류가 소용돌이치는 것으로 유명한 구루시마해협에 놓여있는 구루시마해협대교이다.

 이 다리는 제 1대교 960m, 제 2대교 1515m, 제 3대교 1570m (총연장 4.1Km)의 세개의 다리로 연결되어 있으며, 세계 최초의 3연속 현수교로 주목받고 있다.

 자전거는 랜탈이 가능하다.

 

 

하리마야바시(はりまや橋)

 하리마야바시(はりまや橋)는 에도시대 초기, 호리카와를 사이에 두고 거래를 영위하기 위해 만든 사설 다리가 그 시초이다. 다리를 중심으로 거래가 활발해지며 이후에는 공공의 다리가 되어 다리를 중심으로 19문 가게(十九文屋)로 불리는 소점등이 줄지어 생겨났다.

 헤세이 10년 다리는 공원의 갯수에 맞추어 재현되어 에도시대의 하리마야바시를 재현한 주홍색 난간의 홍예 다리가 탄생하였는데, 메이지 시대에는 실제로 다리를 만들때 사용한 주철과 자연석으으로 만들어서 지금에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하리마야바시 부근의 상가에는 전국적으로도 드믄 목조 아케이드가 있으며, 상가를 중심으로 공원의 남쪽에 위치한 다리나 교차점에서는 사계절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선명한 풀꽃이 피어 있고 다양한 볼거리와 이벤트가 열린다.

 

 

◈ 가장 오래된 일본의 온천, 도고온천(道後溫泉, 도고온센)

 "일본서기"와 "만엽집" "겐지모노가타리"에 "이요노유"로써 등장하는 일본의 최고로 오래된 온천탕이다. "이요"는 마츠야마의 오래된 이름이다.

 건축된지 100년 이상이 지난 본관은 대중목욕탕으로써 시작하여 국가의 중요문화재로써 알려져 있다. 나쯔메소세키(夏目漱石)도 소설 "봇창"중에 도고온천을 이야기 한다.

 이 온천에는 유명한 전설이 있는데, 다리를 다친 백조 한마리가 발견되었다고 하는 백조 전설이 남아있다. 그래서 본관의 여기저기에 백조의 조각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대중적인 "카미노유", 호화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다마노유"가 있으며, 그외의 여러가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온천의 수질은 알카리성탄천으로 조금 미끈미끈한 느낌이 있으며, 미용효과를 시작으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추천하고 싶은 것은 역사가 있는 본관건물이다. 일본에서의 유일한 황실전용욕실인 "又新殿"과, 나쯔메소세키가 고민해서 만들어낸 "봇창의 방"이 있다.

 본관으로 부터 도고온천역까지는 다양한 토산품을 파는 상점과 음식점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으며, 또한 본관과는 분위기가 다른 쓰바키노유 온천 역시 유명하다.

住所:松山市道後湯之町19-22 

☎: 089-921-5141

営業時間:7:00~23:00(22:30

 

 

마키노 식물원(牧野植物園) 및 자료관

 쇼와33년(1958년), 고치현에서 태어난 식물학자 마키노박사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개원된 마키노 식물원 및 자료관은 헤세이11년(1999년), 자료관이 새롭게 개원되었고 식물원 내부도 확장되어 새롭게 재오픈되었다.

 약 3,000종류의 식물이 사계절마다 독특한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으며, 식물의 다양한 지식과 자료를 제공하는 박물관이 함께 위치하고 있다.

 일본 유일의 종합 전시, 연구 학습 장소인 마키노 식물원 및 자료관은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모토로 평온함과 휴식의 공간을 제공하며 자연과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풍부함을 재발견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소이다.

 

 

마사오카 시키(正岡子規: 1867~1902) 기념관

 마사오카 시키 기념관은 일본 최고의 하이쿠 시인인 마사오카 시키(正岡子規: 1867~1902)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기념관으로 우리에게 "봇창 코코로"로 잘 알려진 나쓰메소세키의 친우였으며 마츠야마의 출신이다.

 시키의 문학과 깊이를 가늠할 수 있으며, 소세키와 교류했던 서적도 전시되어 있다.

 시키의 세미나와 하이쿠, 단카교실등도 있어, 직접 참가 가능하다.

o 住所:松山市道後公園1-30

☎: 089-931-5566

o 営業時間:09:00~17:00

 

 

쿠루시마해협(來島海峽展望台) 전망관

 세계 최초의 '산랜쯔리바시'(三連つり橋 - 쯔리바시란 공중에 케이블로 다리를 연결하여 메단 다리로 3연속의 쯔리바시다리를 의미)인 쿠루시마해협전망대(來島海峽展望台)는 웅대한 쿠루시마해협대교의 인공미와 일본의 3대 급조(急潮)의 하나로 일컬어지는 쿠루시오 해협의 절경이 잘 조화를 이룬 전망대로 정원처럼 많은 다도(섬)의 경관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절경의 위치에 있다.

 관내에는 쿠루시마해협대교의 가교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o 관람시간 : 09:00~18:00

☎: (0898)41-5002

o http://www.go-shimanami.jp/shisetsu/imabari/003.html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