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강(Amazon River)

 발원지: 페루 남부 안네스 산맥의 미스미 산

 길이 6,992km

 유역면적 705만㎢.

 세계에서 가장 큰 강이다.

 세계에서 유역면적이 자장 크다.

 

 페루 안데스산맥에서 발원하여 처음에는 북류(北流)하다가 나중에 동류하여 브라질 북부를 관류한 다음 적도상(赤道上)의 대서양으로 흘러든다. 유역은 북위 5°(리우브랑쿠江의 水源)에서 남위 20°(볼리비아 남부) 사이, 경도는 서경 50° 78° 사이에 해당한다.

 아마존은 우선 2개의 큰 강, 즉 마라뇬강(Marauón River)과 우카얄리강(Ucayali River)이 합류하여 형성된다.

 마라뇬강은 아마존의 본류로 간주되는데 그 원류는 페루의 중서부, 태평양에서 약 200km 떨어진 페루의 안데스산에서 발원하여 700m의 깊이를 가진 협곡을 만들면서 약 1,000km를 북류한다.

 그 후 에콰도르 국경 부근에서 동쪽으로 방향을 바꾸고 나우타(페루)에서 우카얄리강과 합류한다.

 

 우카얄리강의 원류는 아푸리막강(江)이라고도 하는데, 페루 남부의 안데스에서 발원하여 마라  뇬강과 나란히 흐르며, 합류한 후에는 페루의 이키토스 부근에서 동쪽으로 방향을 바꾼다. 이 두 하천의 합류지점으로부터 그 하류를 아마존강이라 부른다. 본류 마라뇬강의 원류부터 아마존 하구까지는 6,400km, 우카얄리강의 원류부터 하구까지는 7,025km이며, 아마존 하구의 너비는 약 335km로 추정된다.

 하구 근처에는 크고 긴 삼각주가 자리잡고 있으며, 천수백 개의 섬과 사주가 산재해 있다. 그 중에서도 마라조섬을 사이에 두고 크게 두 갈래로 갈려서 대서양으로 흘러든다. 브라질 영내의 강폭은 2∼10km이며 거대한 유량이 유입하기 때문에 하구에서 약 400km 떨어진 앞바다까지 해수의 염분이 희석되고, 수십km에 이르는 바다가 토사로 흐려져 있다. 1∼6월의 우기에는 중류의 마나우스처럼 수위 차가 20m나 되는 곳도 있다. 봄에는 조수의 간만 때문에 하구 부근에 해소(海嘯: 밀물 때 얕은 해안이나 세모꼴로 떨어진 河口에서 일어나는 거센 파도나 그 소리)가  일어나 파고(波高) 5m 내외의 파도가 밀어닥치기도 한다. 

 

 

아마존 분지(Amazon Basin)

 북쪽과 남쪽은 고대의 결정체로 된 바위 고원에 막혀 있고 서쪽으로는 안데스 산맥이 가로막고 있는 아마존 분지는 7,000만 년이라는 시간 동안 조성되었다. 7,000만 년 전이라면 초대륙인 곤드와나가 지금의 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 대륙으로 막 갈라지기 시작한 때이다. 세계 최대의 열대우림과 가장 큰 강을 품은 아마존 분지에는 큰 강만 해도 1,000개가 넘는다. 아마존 열대우림은 믿을 수 없을 만큼 동식물이 풍부한 곳이다.

 그중에서도 안데스와 인접한 서쪽이 가장 풍부한데 비옥한 화산 토양 덕분이다. 동쪽으로 갈수록 이처럼 은총받은 땅은 점점 희박해진다. 이런 현상은 마나우스 주변의 삼림에 풍부하게 분포된 동식물의 양에도 잘 반영되어 있다.

 

 이 지역의 교통편은 여전히 배와 비행기뿐이므로 이 지역을 독립적으로 탐사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찾아가 볼 만한 지역은 다음과 같다.

 브라질의 마나우스(Manaus), 테페(Tefé)호수, 유명한 마미라우아 생태보존지역(Mamiraua Reserve), 상가브리엘도카초에이라(성가브리엘의 폭포), 페루의 이키토스(Iquitos), 탐보파타 국립자연보호구역(Tambopata National Reserve), 콜롬비아 아마존의 레티시아(Leticia), 에콰도르의 나포 지역(Napo) 등이다.

 

 이 지역에 서식하는 동식물로는 수달, 거대한 수련, 맥류, 큰부리새, 식충식물, 작은 벌새들, 자이언트래트, 앵무새, 피라니아, 재규어, 마타마타거북, 난초, 화살개구리와 민물 돌고래 등이 있다.

 

 

숲의 파괴

 아마존 분지의 열대우림은 세계 최대의 밀림으로 대체할 수 없는 소중한 자원이지만 최근 엄청난 속도로 파괴되고 있다. 아마존 밀림은 대규모 벌목 및 경작과 원주민들의 원시적인 열대 이동식 화전 농업으로 인해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숲이 사라지면서 토양 침식이 가속화되고 강으로 유출되는 토사량이 증가하고 있다. 세계적인 관심과 보호정책에도 불구하고 숲의 파괴는 계속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태라면 앞으로 30~50년 안에 아마존 생태계가 파괴되는 재앙이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1. 아마존강 유역의 밀림을 지구의 허파라고 부르는 이유.

 우리가 호흡을 하지 않으면 살 수가 없겠죠? 그런데 호흡은 허파로 하죠? 우리가 허파로 호흡을 하는 이유는 몸 속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산소를 들이마시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지구의 산소는 무한대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나 동물들이 소모한만큼 식물이나 나무, 바다 속의 식물 등이 동물들과는 반대로 이산화탄소를 들이마시고 산소를 배출하여 호흡함으로서 생산을 꾸준히 해주기 때문에 균형이 맞아서 공존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전 세계에서의 산소 발생량의 20%를 아마존강 유역의 열대우림지역의 나무들에게서의 호흡으로 생겨난다고 합니다.

 

2. 아마존강 유역의 밀림이 점차 사라지는 이유.

 우리나라 전체 면적의 약 700배에 달하는 드넓은 아마존 밀림에는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돈이 될만한 나무가 거의 없고 대부분의 밀림의 나무 종류가 산소만 많이 발생시키는 활엽수로 이루어져서, 돈벌이에 도움이 되는 고무나무나 사탕수수, 후추나무, 벼, 콩 등을 재배하기 위하여 밀림의 나무들을 베어내고 농업용지로 사용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3. 아마존강 유역의 밀림이 모두 사라지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전 세계 산소 공급량의 20% 정도가 사라지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또 그만큼 많아져서 지구온난화현상이 심화되므로, 전체 지구의 공기 중의 산소가 함량이 지금보다 20% 정도 낮아지고 기온이 급격히 상승하여 바닷물의 높이가 높아지고 땅덩어리가 좁아져서 웬만한 동물이나 사람들은 산소 부족과 환경파괴로 생존이 어려워 지리라고 봅니다.

 

4.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아마존 밀림의 보존을 위한 뚜렷한 문제해결 방법은 아직 나온 것이 없다고 하며 전 세계적인 숙제가 되겠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아마존의 열대우림 지역에서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게끔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나무를 많이 심거나 최대한 자연을 보존하여야 하겠습니다.

 

 

아마존을 누비는 초호화 크루즈(Luxury Amazon Cruises)

 사람마다 여행에 대한 가치관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관광이 우선일거고 어떤 사람은 휴양이 우선이다. 누구는 미지의 세계,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을 탐험하고 싶다.

 아마존 크루즈.

 크루즈를 타고 아마존강을 따라 정글을 감상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이 크루즈는 페루 디자이너 조르디 푸이그가 설계했다. 아마존의 활엽수를 이용해 만든 목선이고 내부는 5성급 호텔에 버금가는 시설이 구비되어있다. 객실 한 쪽 면이 탁 트여 전망이 좋다. 단순히 배를 타고 왔다갔다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보트를 타고 아마존강에 사는 분홍돌고래를 보러 갈 수도 있고, 피라냐 낚시를 할 수도 있다.

 가격은 3박4일, 4박 5일, 7박 8일 일정이 있는데 4박 5일 일정의 경우 약 4000파운드(한화로는 700만원 정도)이다.

 

o http://www.aquaexpeditions.com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