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문화(奧地文化)의 도시, 앨리스 스프링스(Alice Springs)

 

 앨리스 스프링스(Alice Springs)는 호주의 레드 센터(Red Centre)로 불리는 중부 내륙의 중심지이다. '아웃 백(Outback)'이라고 불려지고 있는 황량한 대지로 둘러싸여, 주위에는 에어즈 록이라든가 킹스 캐니언으로 대표되는 기암군의 관광명소가 많이 점재하고 있다.

 

역사

 앨리스 스프링스는 1871년, 애들레이드와 다윈간의 육로 통신을 위한 중계 장치국을 세우기 위한 편의 장소로 생겨나게 된 도시였다.

 

그후 아프간의 낙타 몰이꾼들의 이름을 딴 '더 간(The Ghan)'이라는 열차가 앨리스 스프링스와 애들레이드 사이를 연결하고 2차 세계대전시 다윈까지 스튜어트 하이웨이가 뚫리게 되자 전략적으로 대단히 가치있는 곳이 되었다. 1970년대부터는 본격적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몰려들기 시작했고, 시에서는 이전까지 부족했던 호텔, 식당, 쇼핑 몰 등을 갖추기 시작했다.

 

기후

 앨리스 스프링스는 여름이 되면 40℃~45℃까지 오르는 뜨거운 날씨가 계속된다. 건기인 4~9월에 해당하는 겨울철이 관광하기에는 가장 좋은데 날은 따뜻하지만 일교차가 심해서 해가 지고 나면 최저 온도가 5℃ 전후까지 내려간다. 이 때는 스웨터나 자켓 등 두툼한 옷을 꼭 챙겨가야 한다.

- 겨울기온분포: 5 - 30℃

- 여름기온분포: 19 - 35℃

 

앨리스 스프링스 여행정보

 앨리스 스프링스는 중앙 오스트레일리아의 한가운데 위치하여 관광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는 도시로 에어즈 록으로 시작하는 아웃백(Outback)의 현관으로 이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사막의 오아시스 역할을 하고 있다.

 

 

부시, 아웃백, 네버네버, 아넴랜드

☞ 호주의 오지(부시와 아웃백)

 호주 사람들은 "the bush"와 "the outback"이라는 단어를 즐겨 쓰는데, 그곳은 어디를 일컫는 것일까?

 부시(the bush)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어떤 외진, 시골 같은 숲이 많은 지역을 일컬을 때 쓰이며 부시 출신이라고 하는 사람은 농부이거나 혹은 아주 작고 외진 마을 출신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영어로 부시에 간다(go bush)는 말은 단순히 완전한 시설을 갖추지 않은 캠프장에서 주말을 보낸다는 의미이기도 하므로 부시에 간다고 해서 항상 외진 곳을 여행하는 것은 아니다.

 

☞ 네버네버(The Never Never)와 아넴랜드(Arnhem Land)

 네버네버와 아넴랜드는 노던테리토리의 관한 홍보에서 자주 듣게되는 말이다.

 네버네버는 넓은 사막과 소 목장이 있는 노던테리터리 중북부 지역의 별칭이다. 이 말은 "지니스 건(Jeannis Gunn)"의 자전적 소설 "네버네버에 사는 우리들(We of the Never Never)"에 의해 처음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는데, 작가의 남편은 그곳에서 호주의 가장 큰 소 목장을 경영하였다. 이 지역은 인기있는 관광지며 유명한 캐서린 계곡이 있는 캐서린 남부 지역에서 그리 멀지 않다. 건목장과 엘시목장은 최근 아보리진에게 양도되었다.

 아넴랜드는 노던 테리토리 최북단의 넓은 지역이며 카카두 국립공원을 끼고 있다. 이는 원주민들인 아보리진들만 사는 지역으로 원주민이 아닌 사람들은 특별한 허가 없이는 들어갈 수 없으며 관광객들에게는 허가증이 발행되지 않는다.

 

 

먹거리

 인근지역을 여행하는 다양한 관광에 참여하면 독특한 지역 특산음식과 사막요리를 맛볼 수 있다. 1시간짜리 낙타 사파리에 참여하거나 편안한 리무진 자동차에 몸을 싣고 부시 지역으로 가면 화롯가에서 만든 맛있는 식사와 호주 원주민의 생활에 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 다음과 같은 관광에 참가해 보면 좋다.

음식점

o 낙타타고 저녁(Take a Camel out to Dinner)

- Frontier Camel Tours

- ☎: 8953 0444

 

o 저녁 아웃백 부시 바비큐(Evening Outback Bush BBQ)

- Tailormade Tours Outback Limousines and Airport Limousines

- ☎: 8952 1731

 

o 아웃백 부시맨스 디너(Outback Bushman's Dinner)

- Rod Steinert Tours

- ☎: 8558 8377

 

o 캠프 오븐 키친(The Camp Oven Kitchen)

- ☎: 8953 1411

 

 

축제

헨리-온-토드 레가타(Henry-on-Todd Regatta)

 다윈의 민딜 강(Mindil River)에서 펼쳐지는 비어 캔 레가타 축제와 함께 노던 테리토리에서 가장 독특한 경주로 알려져있는 헨리-온-토드 레가타(Henry-on-Todd Regatta) 경주는 바닥이 없는 보트에 사람이 들어가 발을 이용하여 움짐여야 하며, 메마른 토드 강 바닥에서 펼쳐진다. 매년 10월 앨리스 스프링스에서 개최되며 익살맞은 행사로 현지인이나 관광객들에게 웃음을 선사해준다.

 

 

쇼핑

토드 스트리트 몰(Todd Street Mall)

앨리스 스프링스의 쇼핑 중심지는 토드 스트리트 몰(Todd Street Mall)이다. 호주의 캠핑 장비들과 오지 예술 공예품은 물론, 전통적이고 현대적인 호주 원주민들의 훌륭한 미술 공예품들이 많이 있다.

 

 

앨리스 스프링스(Alice Springs) 기후(℃. mm)

 지  역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앨리스

스프링스

최고평균

36

35

32

27

22

20

19

22

26

30

33

35

최저평균

21

20

17

12

8

5

3

6

10

15

17

20

평   균

28

27

25

20

15

12

11

14

18

22

25

27

강우량

38.7

43.7

33.6

18.2

19.5

14.8

14.5

10.1

8.7

22.1

25.9

38.9

 

 

 관광 명소

앨리스 스프링스의 주요 박물관들

센트랄 오스트레일리아 박물관(Museum of CentralAustrailia)

 다운타운 몰과 Parsons St의 코너에 있는 앨리스 플라자의 윗층에 있는 센트랄 오스트레일리아 박물관은 자연적 역사물을 전시해 놓은 환상적인 전시물들이 비치되어 있다. 아름답고 신기한 유성과 별똥별을 모아놓은 전시관과 애보리진 문화전시관, 예술전시관이 있다.

o 관람시간

-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정보통신 박물관(Technology, Transport & Communication Museum)

 이 흥미로운 박물관은 초기에 앨리스 스프링스의 공항으로 사용되었던 메모리얼 에비뷰에 자리잡고 있다. 이 박물관은 초기의 항공기술과 Royal Flying Docotor Service등을 전시해 놓고 있다.

o 관람시간

-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앨리스 스프링스의 유명한 건축물들

아들레이드 하우스(Adelaide House)

 현재 존 플린 메모리얼 박물관(John Flynn Memorial Museum)으로 사용되고 있는 아들레이드 하우스는 1920년대에 지어진 건물로서 원래는 앨리스 스프링스의 첫번째 병원이었다.

o 관람시간

- 월요일 ~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 토요일 : 오전 10시부터 오후 12시 30분

 

레지던시(Residency)

 세인트 패터슨 도로를 가로질러이 있는 레지던시는 1926년에서 1927년 사이에 지어진 건물로서 지금은 역사물들을 전시해 놓고 있다.

o 관람시간

- 주중 :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 주말 : 오전10시부터 오후 4시

  

 

앨리스 스프링스 사막공원(Alice Springs Desertpark)

 앨리스 스프링스 사막공원은 1997년 3월에 개장했으며 호주 사막의 진풍경과 사막의 식물들, 동물들, 풍광과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호주의 대표적 사막지대를 대표하는 이곳에서 수천년에 걸쳐 이곳의 거주인들 어떻게 이 환경을 변화시키고, 이곳에서 살아왔는지를 배우게 된다.

 이곳 전시장에서 상영되는 20분짜리 영화는 이곳 호주의 중심인 사막지대의 변화와 사막의 진풍경을 보여준다. 그리고 자연극장(Nature Theatre)에서 방영되는 먹이 새(Birds of Prey)라는 영화는 야생을 날아다니는 다양한 새들의 모습과 이 새들의 독특한 습생을 보여준다.

 

 공원내 조성된 1.6km의 산책로에는 사막의 야생식물들과 동물들을 쉽게 만날 수 있고, 호주의 원주민인 애버리지니의 채취를 느낄 수 있다.

 이곳 사막공원은 노던 테리토리주 공원/야생동물 위원회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호주 사막의 식물들, 동물들을 관찰하고 보존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장소라고 할 수 있다.

* 주 소 : Larapinta Drive Alice Springs NT 0871

* 국내전화 : Ph 08 8951 8788 Fax: 08 8951 8720

* 국제전화 : International: Ph: +61 8 8951 8788 Fax: +61 8 8951 8720

 

 

킹스 캐니언(Kings Canyon)

 킹스 캐니언(Kings Canyon)은 앨리스 스프링스에서 약 300km 떨어진 워터루커 국립공원(Watarrka National Park)에 위치해 있으며, 에어즈 록과 함께 센트럴 오스트레일리아의 빼어난 자연경관 중의 하나로, 오스트레일리아의 그랜드 캐니언으로 불린다.

 이곳에 가면 300m 높이의 거대한 파스텔색 벽이 1마일 정도 뻗어있는 거대한 바위산들을 만나게 된다.

 킹스 캐니언을 방문할 땐 오래된 소철 야자가 울창하게 서있어서 붙여진 일명 잃어 버린 도시(Lost City)와 에덴의 정원(Garden of Eden)으로 불리는 곳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왕립 의료 비행 학교(Royal Flying Doctor Service)

 고립된 마을이나 선교 지역, 목장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독특한 의료 서비스다. 안내 비디오를 관람하고 박물관을 비롯하여 라디오 교신 장면을 볼 수 있다.

- 위치: Stuart Terrace

 

 

안자크 힐(Anzac Hill)

 앨리스 스프링스 전체를 감상하고 싶다면 안자크 힐에 올라가자. 이 곳에서는 현대적인 앨리스 스프링스와 맥도넬 산맥과 마을의 남쪽 경계선을 바라볼 수 있는 곳이다. 앨리스 스프링스에는 수많은 다른 언덕들이 있으나, 안자크 힐이 가장 잘 알려진 곳이며 올라가기에도 편한 언덕이다.

 시내의 북쪽에 다소 높은 언덕으로 정상에는 전망대와 전쟁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전망대에서는 맥도넬 산맥과 헤비트리 갭의 장대한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

 호주의 애보리진은 이 언덕을 운티에에튜에레에(Untyeyetweleye)라고 불렀으며, 한 여인이 홀로 안자크 힐에 살았다는 얘기가 전해지고 있다.

 

  

구 전신 중계소(Telegraph Station Historical Reserve)

 건조하고 거친 호주의 한가운데에 전신 전화국을 세우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앨리스 스프링스의 북쪽으로 약 2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전신 중계소는 하나의 작은 박물관과 같은 느낌을 준다. 1895년~1905년 사이에 애들에이드에서 다윈까지 연결하는 대륙 전신망의 중계소 역할을 하였다. 이 석조건물 옆에는 앨리스 스프링의 샘물이라는 곳이 있는데 주로 피크닉 장소로 자주 애용된다.

o 관람시간

- 겨울: 오전 8시~오후 7시

- 여름: 오전 8시~오후 9시

4월과 10월에는 하루에 7번씩 가이드 투어를 행사하고 있으며 전신중계소 역사를 보여주는 슬라이드 상영을 한다.

 

  

메카 대추야자 정원(Mecca Date Garden)

 호주에서 가장 오래된 대추야자 재배 농원이다. 주위를 산책하거나 맛있는 과일과 아이스크림, 머핀을 맛볼 수 있다.

  

 

울루루-카타 튜타 국립공원(Uluru-Kata Tjuta National Park)

 앨리스 스프링스에서 남서쪽으로 460km 떨어진 곳에 있는 거대한 울루루-카타 튜타 국립공원(Uluru-Kata Tjuta National Park)에는 호주 원주민들의 수많은 성지를 비롯하여 마운틴 올가(카타 튜타) 또는 세계 최대 단일 바위인 에어즈 록(울루루)과 같은 유명한 바위가 있다.

 특히 이 지역은 이곳에서 1만년 이상을 살아온 아낭구족(Anangu)들에게는 문화와 종교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지역 관리인과 함께 에어즈 록 주변을 돌아보는 안내 관광에 참가하여 호주 원주민들의 역사와 생활방식을 들고 볼 수 있다.

 

 

 아웃백(Outback)이라 불리는 오스트레일리아의 내륙부! 아웃백의 최대 볼거리는 단연 '울루루(Uluru)'다. 울루루는 세계에서 가장 큰 바위(둘레 9.4km, 높이 335m)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울루루'는 백인이 발견하기 전부터 이 바위를 성지로 여겼던 애버리진이 부르던 이름으로, 울루루가 공식 명칭으로 변경된 것은 불과 몇 년이 되지 않았다. 울루루를 방문하는 사람 중 울루루 등반을 하려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이것은 위험할 뿐만 아니라 울루루는 애버리진의 성지이므로 등반은 자제하고 주변을 산책하는 것이 좋다.

 

 바람의 계곡으로 불리는 카타추타(Kata Tjuta)는 울루루보다 덜 유명하지만 울루루에 뒤지지 않는 자연의 경이로움를 느낄 수 있는 곳이며, 울루루에서 차로 약 3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카타추타도 울루루와 마찬가지로 두 가지 이름이 있는데, 영국식 이름은 올가 산(Mt. Olga)다.

 

 앨리스 스프링스에서 이곳까지는 자동차로 4시간 30분, 비행기로는 40분이 소요된다.

 

울루루(Uluru) 울라라(Yulara)의 지명 차이

 에어즈 록이 있는 곳을 가기위해 자료를 수립하다 보면, 어떤 지도에는 그곳의 지명이 울라라(Yulara)로 되어있고, 또 어떤 자료에는 울룰루(Uluru)로 되어있어 정확한 지명이 무엇인지 혼동을 겪기도 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울루루(Uluru)는 에버리진들이 에어즈 록을 부르는 말이고, 울라라(Yulara)는 에어즈 록 리조트가 있는 지역 이름이다.

 

 '울루루(Uluru)'는 아낭구 족의 종교적 성지로 2019년 10월 27일부터 영원히 산행이 금지되었다.

 

 

마운트 올가(Mt. Olga)

 호주의 에버리진은 마운트 올가를 카타 츄타(Kata Tjuta)라고 부르는데 에어즈 록(울루루)에서 북서쪽으로 32㎞ 떨어져 있다. 카타 츄타는 애버리진(호주 원주민)언어로'많은 머리'(Many Heads)란 뜻이다. 에어즈 록에 비하면 지명도는 떨어지지만, 크고 작은 36개의 여러 가지 돔형의 바위가 모여 있는 산이다. 바위와 바위사이는 깊은 계곡이 나 있고 이 계곡에는 이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야생 식물이 무성하다. 트래킹 코스는 가장 높은 마운트 올가 계곡 코스와 왕복 4시간 만에 바위 주위를 도는 6km의 바람의 계곡코스 두 가지가 있다.

 

 바위가 안으로 들어가 있어서 갈피를 못 잡기 쉬우므로, 길을 잃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하도록 한다.

 

에버리진에게 있어서의 울루루와 카타 츄타(Kata Tjuta)

 울루루와 카타 츄타는 2만여년동안 이곳에 살았던 애버리진들에게 신성(神聖)의 공간이었다. 울루루가 일신교라면 카타 츄타는 다신교였던 셈이다. 카타 츄타의 둘레는 24㎞, 넓이는 28평방㎞에 달한다. 36개의바위돔 중 가장 큰 것의 높이는 5백46미터이다.(해발 1천69). 그러나 이보다 훨씬 작은 돔일지라도 지구상의 가장 위대한 성당의 왕관이 되기에 충분할 만큼 카타 츄타는 장대하다. 울루루와 카타 츄타는 1백㎞ 밖에서도 육안으로 보인다. 두 산 모두 정상은 둥그렇고 가장자리는 가파른 직벽을 이루고 있다. 멀리서 보면 바위덩어리지만 가까이 가면 달라진다. 산 주변엔 계곡과 조그만 호수가 감춰져 있는 것이다.

 

 나무와 풀꽃들도 보인다. 무릎 높이의 작달막한 사막가시나무인 스피니펙스가 지천으로 깔리고 그 사이로 푸른 색 혀를 날름거리는 라이자드 도마뱀과 손바닥만한 흰색 주머니 쥐, 사막 비단구렁이 따위가 소리없이 움직인다. 1년내내 강수량이 2백 53㎜에 불과하며 그나마 겨울(7~12월)엔 단 한 방울의 빗줄기도 없는 불모의 땅인 이곳은 60억년전에는 바닷속이었다고 한다. 그러다 해저가 융기를 시작(55억 년 전), 단층작용에 의해 이 일대가 솟아올랐을 것으로 지질학자 들은 추정한다. 울루루는 단단한 장석질 사암, 카타 츄타는 자갈과 조약돌이 뭉친 역암층으로 이뤄진 바위다. 수십억년에 걸친 침식작용으로 인해 주변의 이암과 석회암층은 모두 깎여나간 반면 이 두 산만 살아남은 것은 그만큼 층이 균일하고 단단했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그러나 이곳의 원래 주인이던 애버리진은 이를 추쿠르파로 설명한다. 애버리진은 '우주의 주역(主役)'이란 의미에서 자신들을 '아르낭구'라고 부른다.

 

 

올리브 핑크 식물원(Olive Pink Botanic Garden)

 16핵타르 규모의 건조 지역 식물원으로 중부 호주에서 서식하는 식물들을 볼 수 있다. 이곳의 식물들은 모래 언덕에서부터 메마른 수로 지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곳에서 채취된 것으로, 안내도로를 따라 각 식물별로 설명문을 붙여 놓았다. 언덕위에 오르면 시내와 주변의 산, 그리고 말라 버린 토드 강을 볼 수 있다.
- 위치: Tunks Road

 

 

프론티어 낙타 농장 및 관광(Frontier Camel Farm and Tours, Ross Highway)

 앨리스 스프링스 동남쪽 8km. 낙타 박물관과 파충류 전시관이 있다. 호주 낙타에 관한 설명을 듣고 낙타타기와 호주의 건조지역에 사는 파충류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안내 관광이 있다. 캥거루와 낙타를 만져볼 수도 있다.

 

 

 

◈ 애보리지니의 성지, 에어즈 록(Ayers Rock, 울루루(Uluru))

 앨리스 스프링스의 남서쪽 약 465km 떨어진 곳에 있는 에어즈 록(Ayers Rock)은 본래의 암석 덩어리 가운데 2/3는 땅 속에 묻혀 있고, 겉으로 드러난 규모만 해도 길이 3.6km, 너비 9km, 높이 348m에 이르는 거대한 마천루라 할 수 있으며, 파리의 에펠탑보다 자그마치 48m가 더 높다. 그리고 단일 암체(岩體) 바위산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산이다.

 약 5억년 전 바다였던 이 지역이 솟아 올라 비바람에 산맥이 깍이면서 지금의 에어즈 록을 형성하였다.

 지구의 배꼽이라고도 불리는 이곳은 호주의 원주민인 애버리지니들의 성지로 숭배되고 있는 거대한 암석으로 호주의 웅대한 자연과 야생의 신비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노던 테리토리 주(Northern Territory State)의 중심부, 지도상으로는 호주의 황량한 사막 대륙 한가운데 서 있는 웅장한 바위산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에어즈 록은 시간대별로 일곱가지 색으로 변한다고 하니 그 변화 무쌍함이 희안하고 신비롭다.

 1987년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 생물권 보호지구로 지정되었고, 1994년에는 세계 복합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현재는 관광지로 개방되어 울루루(Uluru) 등반이 가능하지만 과거에는 부족의 주술사만 올라갈 수 있었다.

 

기후

 이 지역은 한난(寒暖)의 차이가 많은 곳으로 1/2월이 가장 더운 날씨로 7월 이후가 여행하기가 좋은 시즌이다.(아침 저녁의 기온차가 심하므로 두터운 옷을 준비 해야 한다.)

 

교통

 거리상의 위치로 인하여 가장 좋은 것은 시드니나 케언즈에서 국내선 항공편을 이용하는 것이다. 맥카퍼티스나 그레이하운드와 같은 관광버스가 운행하고 있지만 애들레이드에서 출발하면 약 22시간이 걸린다.

 

숙박

 에어즈 록에서의 숙박시설은 에어즈 록에서 20km 떨어진 에어즈 록 리조트(Ayers Rock Resort)외에는 없기 때문에 에어즈 록에서 숙박하고자 하는 모든 관광객은 이곳을 이용해야 한다.

 이 리조트는 고급호텔, 아웃백 파이오니아 호텔&로지, 아파트먼트, 캠프그라운드 등으로 나뉘어 있다

 

투어

➀ 에어즈 록 등반(Ayers Rock Climbing): 왕복 2시간의 등반코스로 에어즈록 일출을 감상한 후 평상 오전 7시에 시작된다.

➁ 에어즈 록 일몰: 에어즈록에서 5km 떨어진 선셋 뷰잉포인트에서 제공되는 와인과 함께 일몰시 에어즈록의 신비스러운 빛깔인 적갈색의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다.

➂ 킹스 케니언(Kings Canyon) 투어: 오스트레일리아의 그랜드 캐니언으로 불리는 이곳은 앨리스 스프링스와 에어즈 록 중간에 위치한 곳으로 아침 일찍 출발하여 킹스 케니언의 거대하고 높은 바위들을 구경하며 이루어지는 하이킹 코스를 통하여 빼어난 자연 경관의 웅장함을 느낄 수 있다.

 

 '울루루(Uluru)'는 아낭구 족의 종교적 성지로 2019년 10월 27일부터 영원히 산행이 금지되었다.

 

http://www.ayersrockresort.com.au/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