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사우스 웨일 주의 지옥 - 뉴캐슬(Newcastle)

 

 뉴캐슬은 뉴사우스 웨일주에서 두번째로 큰 도시이며, 시드니 북쪽의 167km 떨어진 헌터 리버에 자리잡은 곳으로 호주에서 가장 큰 항구 중에 하나이다. 주요 산업지역 중에 하나로서 이 곳은 강철공장이 밀집되어 있는 공단지역이다.

 이 곳은 북서쪽 지역에서 생산되는 곡물과 헌터 벨리의 철강생산을 수출항 역할을 하고 있다. 뉴캐슬은 연기가 뿜어져 나오는 굴뚝을 상상하면 될것이다. 그래서 지역주민들은 뉴캐슬의 공단으로 인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전보다 깨끗한 모습으로 많이 변화되었다.

 뉴캐슬의 시가지는 넓고, 거리의 나무들이 하나씩 서있으며 그 주변으로 영국식 건물들이 들어서 있다. 또한 수백m에 달하는 뉴캐슬의 해변이 가장 볼 만하다. 1804년에 발견된 이 도시는 시드니에서 가장 처리하기 곤란한 죄수들을 몰아 놓은 곳이였으며, '뉴사우스 웨일주'의 지옥이라고 알려져 있었다.

 노비스 헤드(Nobbys Head)의 방파제는 뉴캐슬의 죄수에 의해서 세워진 것이다. 1989년 후반 뉴캐슬은 호주에서 기록에 남을 만한 지진에 의해서 고통을 받은 곳이다. 이 당시 12명이 사망하였고, 심각한 재산 피해를 입었다. 도시 주변에는 그때 당시의 잔해가 아직까지 남아있는 건물들을 볼 수 있다.

 

역사 

 1797년 9월 9일, 존 쇼트랜드장군가 탈옥수를 쫒는 과정에서 헌터강(Hunter River)과 석탄을 발견하게 되면서 뉴캐슬 일대가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1801년 6월 10일, 왕은 래이디 넬슨에 있던 거버너 패터슨을 헌터강을 조사를 위해 보내게 되었고, 패터슨(Paterson)은 그해 6월 16일에 토대를 마련하였으나, 이듬해 이지역 개발을 포기하기에 이른다. 이후, 1804년 3월 30일 찰스 멘지스(Charles Menzies)장군이 헌터강에 도착하여 지역개발을 재개하게 되었고, '뉴캐슬(Newcastle)'이라 명명하였다.

 

 

축제

뉴캐슬의 마타라 축제(The Mattara Festival of Newcastle)

 뉴케슬의 마타라 축제는 2000년도에 40주년이 되었다. 이 축제는 뉴사우스 웨일주의 헌터 지역과 뉴케슬의 풍요와 역경, 삶의 질을 경축하기 위해 열리는 행사로서 매년 9월에서 10월 사이에 열린다.

 2000년도에 40주년을 맞이한 마타라는 1961년에 처음 시작할 때는 아주 보잘것없이 작게 추진되었으나, 지금 현재 90명이 넘는 인원과 종교, 문화, 스포츠등의 각계 40여개의 단체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뉴케슬 시에서도 매년 이 축제에 4000불을 지원하고 있으며 뉴케슬의 문화와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안개 자욱한 공단시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하는 뉴케슬 시의 이미지를 만들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축제 첫날에는 개식행사와 함께 시빅 파크(Civic Park)에서 에술품을 전시한다. 이 행사가 열리는 날이면 약 40,000명의 사람들이 이곳에 몰려들어 뉴케슬의 전통과 문화를 체험하고 간다.

 

 

뉴캐슬(Newcastle) 기후(℃. mm)

 지  역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뉴캐슬

최고평균

25.5

25.4

24.7

22.8

19.9

17.4

16.7

17.9

20.1

22.1

23.6

24.9

최저평균

19.1

19.3

18.2

15.2

11.9

9.6

8.4

9.1

11.3

13.9

16.0

17.9

평   균

22.3

22.4

21.5

19.0

15.9

13.5

12.6

13.5

15.7

18.0

19.8

21.4

강우량

91.4

105.6

121.9

115.9

118.6

117.7

97.2

76.2

73.7

74.3

69.5

82.4

 

 

 관광 명소

뉴케슬 지역 박물관

 뉴케슬 지역 박물관은 방문객들에게 신선한 느낌을 불어 넣어준다. 그들의 삶속에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기여를 한다. 이 박물관은 사람들에게 다른 관점과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보여주기를 바란다. 박물관에는 4천여개의 헌터지역의 역사유물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과학,기술,산업,사회역사를 드러내는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다. 방대한 자료들은 인터넷으로도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다. 박물관 자체에서 학교와 일반인들에게 박물관의 전시물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종류의 학습자료를 만든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부대시설

- 선물용품점

- 카페

- 멀티미디어 상영관

- 뉴캐슬 지역박물관 프렌즈(The Friends of Newcastle Regional Museum Inc): 1994년에 이곳은 더 큰 대중적 지지와 흥미를 불어일으키려는 목적에서 설립되었다. 이곳 회원에 가입하면 호주 전역을 통한 박물관과 과학센터에서 오는 신문을 받아 볼 수 있으며 전시회와 박람회의 시사회에 참여할 수 있다.

  

  

포트 매쿼리(Port Macquarie)

 뉴사우스 웨일 주의 북쪽 해안에서 가장 큰 리조트 중에 하나인 포트 매쿼리는 시드니로부터의 여정 중 한번쯤 둘러 볼 만한 곳이다. 이곳은 1821년에 발견되었으며 1840년까지 죄수들이 살았던 곳이다. 뉴사우스 웨일주 북쪽 해안가에 자리잡은 포트 매쿼리는 호주에 인기 좋은 휴양지이며 아름다운 서핑 해변과 해안가를 달리는 숲들로 유명한 곳이다. 호주에서 첫번째로 개발된 휴양지이며 3번째로 가장 오래된 도시이다. 이곳은 뉴사우스 웨일주의 가장 큰 도시로 자리잡고 있다.

 포트 매쿼리는 연간 많은 여행객으로 붐비며 호주에서 최적의 기온을 자랑한다. 연간 기온의 차가 아주 작으며, 여름에는 시원한 바닷 바람이 불고, 겨울에는 따뜻한 햇볕이 비추는 신의 축복이 내린 곳이다.

 1821년부터 이곳에 거리가 만들어지기 시작하였으며 호주에서는 오랜 역사를 지닌 마을이다. 당시의 모습을 전해주는 헤이스팅 역사 박물관(Hasting Historical Museum)은 시내 중심의 클라렌스 거리(Clarence St.)에 자리잡고 있다.

 

 

음악학교(The Faculty Of Music)

 시빅공원(Civic Park)에 자리잡은 이 음악학교는 칼라간 캠퍼스에서 10km 정도 떨어져 있다. 뉴케슬 문화중심지로 알려진 이곳은 아트 갤러리, 문화센터, 타운 홀, 시빅 영화관, 헌터 오케스트라등 문화관람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음악학교로 유명한 이곳은 호주의 가장 크고 음악공부하기에 좋은 환경시설을 가진 곳으로 유명하다. 500석이 있는 콘서트 홀과 스튜디오, 연습실이 있다. 학교에는 작곡, 퍼포먼스, 음향효과 기술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다.

  

  

뉴케슬 아트 갤러리(Newcastle Art Gallery)

 뉴케슬 아트 갤러리는 지역 개발에 따른 예술문화 창조를 목적을 두고 건립되었다. 이곳에는 3000여개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유명한 화가들의 개인전이나 단체전 전시회를 열곤한다.

 모든 작품전시회는 교육의 목적과 공공대중들을 위한 지향 프로그램과 연결하여 전시회를 연다. 주로 열리는 것들은 세미나, 강의, 토론마당, 예술가 포럼, 워크샵이며,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항시 열고 있다.

  

 

코프스 하버(Coffs Harbour)

 바다가 산을 만나는 코프스 하버는 시드니 북쪽 570km, 브리스베인 남쪽 350km 떨어진 뉴사우스 웨일주의 북쪽 해안가에 자리잡고 있다. 주요 해변 휴양지로서 낚시와 바나나가 유명하다. 특히, 바나나는 대량생산을 하고 있으며, 생산작업장도 잘 정비되어 있다. 코프스 하버는 7만 명의 인구가 살고 있으며, 이곳의 여름 기온은 평균 26℃이고, 겨울은 평균 18℃로 휴양지에 딱 알맞는 기온을 유지한다.

 브리스베인과 시드니 사이의 주고속도로는 퍼시픽 하이웨이로 코프스 하버를 연결해주는 주도로이다.

 

 최근 고속도로를 개선하여 시드니와 브리스베인에서 오는 시간을 단축시켜주어 관광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배낭여행객들이 코프스 하버를 여행할 때, 많이 이용되는 것은 버스로서 시드시와 케언즈까지 이용된다. 게다가 시드니에서는 날마다 기차가 운행되고 있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코프스 하버의 중심에서 가까운 곳에 자리잡은 세 곳의 해변이 있는데, 파크 비치(Park Beach), 제티 비치(Jetty Beach), 보암비 비치(Boambee Beach)이다.

 도시의 북쪽부근에서는 많은 아름다운 해변을 볼 수 있다. 이곳 주변에는 디거스(Diggers), 캠프벨(Campbell), 미드 사피레(Mid Sapphire),무니(Moonee),셀리(Shelley), 에메랄드(Emerald), 피드만(Fiddaman), 샌디 비치(Sandy Beach)등 아름답고 다양한 해변을 구경할 수 있다.

 이 해변들은 서핑하기에 아주 좋은 곳이며 몇몇 곳은 낚시를 즐기기에 최적의 조건을 가졌다. 특히, 무니 해변은 가족끼리 와서 즐길 수 있도록 편리한 시설들이 갖추어져 있다.

 

 

블랙벗 보호구역(Blackbutt Reserve)

 시가지에서 북서쪽 10km 정도 떨어진 뉴 램브톤 하이트에 182헥타르에 달하는 수풀림지대 보호구역으로 부쉬워크트랙, 새사육장, 야생동물구역이 있다.

 매일 오전 9시에서 오후5시까지 문을 열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오페라 헌터(Opera Hunter)

 오페라 헌터는 호주에서 가장 크고, 바쁘게 운영되는 오페라하우스 중에 하나이다. 이곳은 헌터지역에서 그 동안 크고 작은 공연을 치루면서 크게 성장하였다. 오페라 헌터는 그 동안 '마담 버터플라이', '레미 제라블', '라 트라비타', '올리버', '윈드소어의 즐거운 아내들',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와 같은 큰 작품을 공연해 왔다.

 게다가 수천 명이 관람할 수 있도록 공원에서 많은 콘서트를 열었으며, 창조적인 작품을 만들어 공연에 올리기도 하였다. 오페라 헌터는 뉴케슬의 문화부분에 많은 기여를 하였으며 한 작품을 행할때마다 관중에게 큰 감동을 불어일으키기 위해서 130여 명의 스태프가 작품에 참여한다.

  

 

와인의 도시 헌터벨리(Hunter Valley)

 헌터밸리의 주요 생산물은 석탄과 와인이다. 세스녹 근처의 포콜빈(Pokolbin)은 1860년부터 와인재배를 해오던 곳으로서 호주에서 정평이 난 와인을 만나볼 수 있다.

 헌터밸리의 남쪽부근에는 월레미(Wollemi)와 거번(Goulburn)강의 국립공원의 사암이 주를 이루며 북쪽지역에는 배링턴 톱스 국립공원이 자리잡고 있으며 높고 험준한 산맥이 남쪽과 북쪽을 나누고 있다. 헌터밸리의 주요도로는 뉴캐슬의 북서쪽을 달리는 뉴잉글랜드 고속도로이다.

 로어 헌터(Lower Hunter)지역에서는 넓게 펼쳐지는 와인재배지역을 만나 볼 수 있으며 싱글레톤(Singleton)으로부터 강줄기가 가느다랗게 흐른다. 로어 헌터지역에는 약 50곳, 어퍼 헌터 지역은 7곳의 와인농장이 있다.

 어퍼 헌터는 단지 7곳의 와인농장이 있지만, 한번쯤 가 볼 만한 곳이다. 특히, 이곳은 로어헌터 지역보다 훨씬 풍경이 아름답다. 어퍼헌터의 와인농장에서 가장 가까운 마을은 덴만(Denman)으로서 머스웰브룩(Muswellbrook)의 남서쪽으로 약 20km 정도 떨어진 곳으로 잠자는 듯한 마을이다.

 로어 헌터지역은 감탄할 만한 와인으로 알려져 있는 곳이다. 비록 어퍼 헌터지역에는 얼마되지 않는 와인농장이 있지만, 이곳은 말타기로 유명하다. 로어헌터는 세스녹의 북서쪽 포콜빈을 근거지로 와인농장과 포도농장을 중심으로 5개의 주요 지역으로 나뉜다.

 헌터지역은 많고 다양한 와인을 자랑하는 호주에서 가장 유명하며 오래된 와인재배지역 중에 하나로서 약 50개의 와인농장에서 다양한 와인의 맛을 즐길 수 있으며 와인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곳이다. 헌터지역은 포트스테판으로부터 들여오는 맛있는 해산물과 지역에서 재배하는 야채를 이용하여 호주의 최고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많은 레스토랑들이 있다. 헌터지역은 편안한 분위기와 아름다운 풍경으로 일련의 즐거움을 찾아 볼 수 있다. 다양한 역사를 지닌 이 마을은 갤러리와 박물관등 방문객들이 호주에서 찾아볼 수 없는 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

 진귀한 풍경을 느낄 수 있는 스카이 다이빙과 발룬, 초록의 푸르름이 펼쳐진 곳을 볼 수 있는 말타기, 골프등을 즐길 수 있는 많은 매력을 지닌 곳이다. 또한 이곳은 오페라, 재즈, 민속음악을 선보이는 수많은 음악축제가 열린다

 

 

넬슨 만(Nelson Bay)

 넬슨만은 그리 크지않은 깨끗한 해변과 언제나 부산한 항구로 많은 관광객들에게 많은 즐거움을 제공하는 곳이다. 넬슨 만은 많은 크루즈들이 포트스테판을 탐험하기위한 이상적이 만으로서 방문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스포츠도 마련되어 있다.

 이곳에서는 포트스테판의 인기인 고래와 돌고래를 둘러 볼 수 있는 크루즈가 있다. 또한 헌터밸리를 구경할 수 있는 버스투어와 포트 스테판의 해변, 북쪽에 자리잡은 티 가든등을 둘러보는 보트 투어가 있다.

 넬슨 만은 남녀노소가릴 것 없이, 모든 사람들의 취향에 맞는 해양스포츠를 제공한다. 만약 좀 더 모험적이고, 활동적인 것을 즐기고 싶다면 제트스키와 워터바이크를 할 수 있으며 주변을 둘러 보고 싶다면 넬슨 만에 자리잡은 쇼핑센터를 둘러 볼기에도 좋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