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포드 사운드(Milford Sound)

 green35_back.gif

 

 퀸스타운에서 호머터널을 경유하여 차량으로 약 4시간을 이동하면 밀포드 사운드가 나타난다. 피오르드랜드에서 최고의 볼거리 중 하나인 밀포드 사운드는 지금으로부터 약 1만 2천년 전 빙하에 의해서 주위의 산들이 1,000m 이상에 걸쳐서 거의 수직으로 깎여서 바다로 밀려들었다는 장대한 전망으로 뉴질랜드를 대표하는 풍경으로 자주 소개되고 있다. 이 풍경을 만끽하려면 크루즈가 좋을 것이다. 해면의 높이에서 올려다보는 단애(斷崖)는 압도적이다.

 이곳의 초기 거주자들은 토착 원주민인 마오리 족들이며 이들은 이곳에서 나는 녹옥(비취)과 새, 물고기, 사냥에 매료되어 이곳을 찾았다고 한다.

 유럽인으로서는 물개사냥꾼 존 그로노가 이곳을 최초로 찾았으며 1822년 자신의 출생지의 이름을 따서 이곳의 이름을 밀포드 사운드라고 불렀다. 그 이후 56년이 지난 1878년 이곳에 최초로 정착한 도날드 서더랜드에 의해 밀포드 시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런데 18세기에 뉴질랜드를 탐색한 캡틴 쿡(Captain Cook)도 밀포드 사운드는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쳤다고 한다. 불과 200년 전까지는 누구도 알지 못했던 이 신비스러운 곳을 지금은 연간 25만 명이나 되는 관광객들이 찾아가고 있다.

 밀포드 사운드 관광에서 가장 일반적인 여행 방법은 유람선으로 하는 크루즈이며, 비행기를 이용한 유람비행도 가능하다. 관광 투어를 이용할 경우 테 아나우 또는 퀸스타운에서 출발한 버스가 밀포드 로드(Milford Road)를 따라 밀포드 사운드의 선착장에 도착한다.

 부근에는 THC 밀포드 사운드 호텔을 중심으로 비행기 활주로와 작은 관광안내소 외에는 볼거리가 아무것도 없지만, 일단 호화로운 크루즈선을 타고 출항하면 깎아지른 단애와 무수한 폭포, 원시림 등을 만나게 된다.

 퀸스타운과 테 아나우에서 출발한 노선 버스는 호텔 앞에 정차하며, 호텔 안에는 마운트 쿡 항공, 마운트 쿡 랜드라인의 사무실이 있어 정기편이나 유람 비행의 예약을 할 수 있다.

 

크루즈 주요 경로와 봉우리

 아래의 봉우리와 산들은 Red Boat를 이용한 주요 경로이며, 편의상 그대로 영문으로 표기를 한다.

1. Mitre Peak Lodge

2. Milford Sound Cruises, Red Boats

3. Bowen Falls

4. Cemetery Point

5. Sinbad Gully

6. Mitre Peak

7. Lion Mountain

8. The Elephant

9. Copper Point

10. Fairy Falls

11. Anita Bay

12. St Anne's Point

13. Dale Point

14. Stirling Falls

15. Seal Point

16. Harrison Cove

17. Mount Pembroke

18. Sheerdown Range

19. Airport and Airstrip

20. Fishermans Wharf

21. Sandfly Point

 

 

기후

 밀포드 사운드는 온대 우림지대에 위치하며 산들에 둘러싸이고 바다에 접해 있어 대체로 날씨의 변화가 심하며 이 지역은 1년에 약 7,000mm 정도의 강우량으로서 세계 최고 강우량 지역 중의 하나이다.

 

 

노동자들의 피와 땀으로 만든 터널, 호머 터널(Homer Tunnel)

 밀포드 사운드로 가는 도로상에서 꼭 통과해야하는 호머 터널은 1953년에 착공되어 근 20년이 지나서야 완공된 터널로 여러명의 인부들이 공사도중 목숨을 잃을 정도로 험난한 공사였다고 한다.

 이런 아픈 과거를 가지고 있지만 현재 호머 터널은 밀포드 사운드로 가는 도로에 없어서는 안될 통행구의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터널 주위의 암석지대와 지세가 아름다워 지나가던 관광객들이 잠시 차를 세우고 기념사진을 찍는 장소이기도 하다.

 차선을 그어 놓지않은 이 터널 바닥은 밀포드를 향해서 5.7도 경사져 있으며, 길이는 1219m, 높이 3.81m, 왕복 2차선 도로이지만 일방 통행이므로 신호를 기다려야 한다.(약 15분)

 암석을 그냥 뚫고 내부 콘크리트를 치고 않고 있다.

 

 

 

주요 지점

1. 담수 기지(Freswater Basin)

 선착가로서 밀포드 사운드 유람선의 출발지입니다. 현재와 같은 복합 단지는 1991년에 완성되었으며 토착적, 역사적, 환경적으로 흥미를 끄는 지역입니다.

2. 보웬 폭포(Bowen Falls-레레 히네 테 아와 - 개울 소녀의 폭포)

 이 장엄한 폭포는 1871년 영국 군함 클라이오 호를 타고 밀포드 사운드를 방문하였던 뉴질랜드 초대 총독 조지 보웬경의 부인이었던 엘리자베스 보웬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으며, 다렌 지역의 현곡으로부터 162m 아래로 떨어지는 폭포입니다.

3. 마이터 봉(Mitre Peak)

 해수면에서 곧장 1710m 솟아 오른 마이터봉은 바로 밀포드 사운드의 절정입니다. 이 봉우리는 바다에서 수직으로 솟아 오른 산들 중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것 중의 하나이며, 주교관의 모양을 닮았다 하여 이렇게 이름  붙어졌으며, 이 봉우리 아래 부분의 물 깊이는 피요르드 지역중 가장 깊은 265m에 달하고 있습니다.

4. 신밧드 골(Sinbad Gully)

 이 지역은 마이터 봉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뉴질랜드의 희귀 조류인 날지 못하는 앵무새(Ground Parrot)와 카카포(Kakapo)의 서식처입니다.

 

 

5. 사자산(The Lion - 1302m)

 공식적인 명칭은 킴벌리 산이며 사자가 웅크리고 앉아 있는 모습과 닮았다 하여 사자산이라고도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6. 코끼리 산(The Elephant)

 사자산 옆에 위치한 산으로 코끼리 머리의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 산의 물줄기는 스터어링 폭포로 이어져 146m 아래로 떨어지게 됩니다.

 

7. 코퍼 지점(Copper Point)

 피요르드에서 가장 좁은 지점으로서 구리 침전물이 이곳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어졌습니다. 가장 좁은 지점이므로 바람이 세차게 통과하며 종종 100노트의 강풍이 불기도 합니다.

 

8. 페어리 폭포(Fairy Falls)

 80m 길이의 이 폭포는 항상 물이 흐르지는 않으며 너비 또한 강우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9. 데일 지점(Dale Poin)

 이곳이 밀포드 사운드의 입구로서 깊이가 27m 밖에 되지 않는 피오르드에 가장 얕은 지점입니다.

 

10. 애니타 만(Anita Bay)

 이 만은 마오리 족이 샛강과 산등성이에 묻힌 녹옥(Green Stone-마오리어로 탕기와이)을 찾아 빈번히 들렀던 곳으로 아름답고 짙은 색의 녹옥은 마오리 족의 장신구로 높이 평가 되었습니다.

 

11. 세인트 앤스 지점(St Annes Point)

 이곳에 있는 등대는 1800년 말 무렵부터 연안을 여행하는 선박들에게 반가운 불빛이 되어왔습니다.

 

12. 해양 보호 구역(Marine Reserve)

 데일 포인트로부터  피오르드 북쪽  지역은 최근 해양 보호 지구로 지정되어 희귀한 적색과 흑색의 산호등 다양하고 독특한 해양 생물을 보호하고 있는 중입니다.

 

13. 물개 바위(Sael Rock)

 물개는 피오르드 전역에서 발견되나 특히 이 바위는 낮 동안 물개들의 공동 휴식처입니다. 물개 가죽과 기름 때문에 멸종의 위기까지 사냥되기도 했으나 현재는 완벽히 보호되어 그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중입니다. 본래 야행성인 이 동물은 주로 밤에 오징어, 문어, 참꼬치등을 먹고 살고 낮에는 쉬며 뛰어난 수영꾼으로서 해저 230m까지 잠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볼 수 있는 물개들은 대부분 암놈이며 가끔 수놈이 암놈 틈에서 보일 때도 있습니다.

14. 스터어링 폭포(Stirling Falls)

 146m의 높이에서 떨어지는 이 폭포는 피오르드에서 드문 항시 물이 떨어지는 폭포입니다. 콜레오라는 이름의 함선으로 밀포드 사운드를 항해했던 영국 해군 함장 스터어링의 이름을 따서 불리워지고 있는 이 폭포는 특히 비가 온 후 더욱 장관입니다.

 

15. 현 곡(Overhang)

 높이 600m의 이 깍아지는 듯한 절벽은 마치 물을 걸치고 있는 듯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돌 하나를 절벽 맨 꼭대기에서 떨어뜨린다면 바닥까지 도달하는데 16초가 걸린다고 합니다.

 

16. 빙하 줄무늬(Glacial Striations)

 절벽 표면위 물 줄기 20~50m 위쪽 부분에 큰 수평의 흠, 혹은 줄 무늬가 있는데 이것이 약 14,000년 전 빙하가 그 주변으로 표석들을 몰아내면서 형성된 것입니다.

17. 해리슨 만(Harrision Cove)

 이 만은 피오르드의 유일한 자연 정박지입니다. 본래 초기의  고래잡이들과  물개 사냔꾼들이 사용하던 곳으로 현재도 여행자들에게 유람선을 위한 안전한 정박지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18. 펨브로크 산(Mt Pembroke)

 2000m가 넘는 이 산은  피오르드에서 가장 높은 산중의 하나로 항상 꼭대기가 눈으로 덮힌 만년설입니다.

 이 산의 빙하는 오래전 이 골짜기를 형성한 빙하의 잔재이며 현재도 24 ~ 30m의 두께입니다.

 

19. 폭포 지대(Cascade Range)

 깍아지는 듯한 절벽의 측면에서 그 이름이 우래된 이 불모 지대는 비가 온 후 더욱 장관이 되는데 그 절벽면을 따라 수백개의 폭포가 흘러 내립니다.

 

20. 펭귄 나무(Penguin Tree)

 피오드랜드 크레스트드 펭귄이 가끔 이 지역에  출현하는데 특히 연안의 나무와 바위 해안에 있는 둥지를 찾아오는 10 ~ 12월 사이에 볼 수 있습니다. 이 펭귄은 주로 여러 가지 작은 물고기와 오징어를 낮에 잡아 먹으며 저녁 무렵 둥지로 돌아오게 됩니다.

 

21. 돌고래(Dolphins)

 종종 병목 돌고래가  피오르드의 바다에서 노는 것이 목격됩니다. 이 포유류의 동물은 길길이 4.5m까지 자라며 작은 물고기나 오징어등을 먹으며 삽니다.

 

 

 

자연과 함께 즐기는 레포츠

피오르드랜드의 관광

 밀퍼드 사운드에서는 다양한 트램핑 코스가 산재해있는데, 며칠씩 걸리는 코스에서부터 시작하여 마을 부근의 산림을 산책하듯이 걷는 가벼운 코스까지 풍부한 코스가 많이 있다.

 트램핑 시즌은 코스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0월 하순에서 4월 상순이며, 특히 기후가 안정된 2월에서 3월이 절호의 시즌이다. 그중에서 피오르드랜드의 트램핑 코스는 '세계 제일의 산책로'로 불리운다.

 

밀퍼드 트랙(Milford Track)

 전체 길이는 약 54km이다. 테 아나우에서 밀퍼드 사운드까지 루트는 너도밤나무 원생림과 야생 새들, 폭포와 피오르그랜드의 전망 등 뉴질랜드의 대자연을 백분 느낄 수 있는 코스이다.

 개인적으로 갈 수 있지만, 하루의 입산자를 40명으로 제한하기 때문에 가이드 투어에 참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루트번 트랙(Route-burn Track)

 밀퍼드 트랙과 함께 뉴질랜드에서 가장 인기있는 코스이다. 피오르드랜드 국립공원과 마운트 어스파이어링 국립공원에 걸쳐 있으며, 전체 길이 39km이고 보통 3일에 걸친 종주를 선택하는 편이다. 밀퍼드 트랙이 비교적 원만한 삼림을 걷는 기분이라면 루트번 트랙은 산악 전망 코스로서 자연 경관을 감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기상 악화로 인해 밀포드사운드를 못갈 경우

 TSS 언슬로 증기선 일정으로 대체하여 진행합니다.(약 1:30분 소요)

- '호수의 여인'이라는 애칭을 가진 19세기의 증기선 TSS 언슬로호

- 선상에서 라이브로 연주되는 피아노곡을 들으며, 아름다운 산맥들로 둘러쌓인 호수의 전경을 감상하며 유람

- 호수 건너편의 하이픽(HIGHPEAK) 농장에 도착하여 눈덮인 기암괴석에 둘러쌓인 거울같은 호수의 정경과 함께 여유로운 휴식

 

TSS 언슬로우

 퀸즈랜드 관광시 유익한 교통편중 하나인 TSS 언슬로우(TSS Earnslaw)는 2개의 스크루 증기를 이용한 증기선이다. 1969년 첫 운항을 시작한 이후, 주로 레저 크루즈로써 이용되고 있는 옛 증기선 TSS 언슬로 호는 퀸스타운에서 꼭 해봐야 할 것 중에 하나이다.

 TSS 언슬로우는 와카티푸 호수(Lake Wakatipu)내를 운행하면서 호수를 가로질러 건너는데 주요 교통수단으로 사용되며, 크루즈의 최대 수용능력은 810명이다. 길이 51m, 폭 7.3m, 무게 330t의 증기선은 석탄을 태워 얻어낸 증기력으로 최고속도 13노트까지 내며 운행되고 있다.

 "호수의 여인"이라는 애칭을 가진 TSS 언슬로 호는 옛날모습 그래로의 증기선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퀸스타운 사람들의 마음속에 옛 추억의 향기를 불러 일으키는 것 중에 하나이다. 이 배는 1912년부터 아름다운 와카티푸 호수를 가로지르며 지역주민들을 이동시키거나 많은 물품들을 운반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을 해왔다.

 이 증기선을 타게되면 배 밑에서 연료를 공급하는 기계의 움직임을 볼 수 있으며 요란하게 울려대는 엔진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갑판 위에서는 승객들을 위한 카페스타일의 편의시설들이 준비되어 있어 여유로운 선상의 즐거움을 맛 볼 수 있다. 항해시간동안 TSS 언슬로 호의 갑판과 내부를 들러보면서 기계실과 벳머리에 있는 유서깊은 전시물과 갑판 안에 있은 피아노 연주에 맞추어 노래도 따라 불러 보자.

 

TSS 언슬로 호 정보

- 출발장소 : 와카티푸 호수 선착장

- 총 소요시간 : 출항하여 호수의 주요 부두를 돌고 다시 출항지로 돌아오는데 1:30분이 소요된다.

- 주의사항 : 출발 20분전에 탑승해야 한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