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남섬 서부지역(West Land)

green35_back.gif

 

 웨스트랜드 국립공원은 서던 알프스의 서쪽지역의 1,175 ㎢ 를 덮고 있으며, 그것은 남섬의 서해안 줄기를 절반 정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쪽으로는 마운트 쿡 국립공원과 경계를 짓는 주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곳은 1960년 산과 빙하를 보호하기위해 지어진 것으로서, 1982년에는 와이구구파의 남쪽과 오카리토 남쪽지역을 더 확장하게 되었다.

 

 국립공원내에는 60개가 넘는 빙하가 있는데, 대부분의 빙하가 작다고 하지만, 그 길이가 8km가 넘는다. 빙하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폭스빙하와 프란츠 조셉빙하는 해발 300m에서 내려와 숲을 통과하기에 국립공원에 가장 큰 흥미를 불어 줄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빙하기시대에 이 두개의 얼음빙하는 현재의 바다 해안가까지 확장되었으며, 폭스 빙하의 경우는 그것의 아래까지 내려갔었다. 또한 적어도 4단계에 거쳐 이루어졌다는 것과 마지막 단계는 14,000년 전에 끝이 났다는 것을 알 수 있는 퇴석이 남아있다. 이 퇴석은 쉽게 볼 수 있다.

 

 고기압과 저기압이 번갈아 나타나는 것이 남섬과 서던 알프스 지역에 일반적인 날씨 패턴이라고 볼 수 있다. 한랭전선과 온난전선이 만나기 때문에 이 지역의 날씨는 매우 변화가 심하고, 예상하기 힘들다. 그러나 이러한 날씨는 그리 길게 가지는 않는다.

 

 실질적으로 공원의 날씨는 산의 영향을 받아 온화한 날씨를 띈다. 습기 찬 공기가 서던알프스의 서쪽 해안가에 높은 강수량을 일으킨다. 웨스트 랜드 국립공원은 맑고 청명한 날씨가 대부분이나 엄청나게 많은 비를 뿌리기도 한다.

 

 웨스트랜드 국립공원은 바다 끝자락으로부터 눈이 덮인 언덕이 두껍게 뻗어있다. 대부분의 숲들은 사람들이 손길이 닿지 않은 야생 그대로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사슴이나 염소, 포섬등 야생동물을 볼 수 있다.

 

 국립공원내에서 밤을 보내려면 슬리핑 백, 조리기구, 충분한 음식, 우의, 장갑, 모자, 여러층의 방수 및 방한복 등의 적절한 장비와 준비를 잘 해야 한다.

 

 출발전에 공원관리부 관광센터가 들러 날씨나 트랙 상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여행계획서를 작성하여 하산할 때 공원관리부 관광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신고해야 한다.

 

❋ Franz Josef Waiau Area Office

☎: +64 3 752 0796

팩스: +64 3 752 0797

 

❋ South Westland Weheka Area Office

☎: +64 3 751 0807

팩스: +64 3 751 0858

 

 

  관광 명소

그레이 마우스(Greymouth)

 웨스트 랜드에서 가장 큰 도시로 그레이 강 하구에 위치하며, 목재, 목축, 목양의 집산지이며, 뉴질랜드의 특산품인 그린 스톤의 산지이다.

 크라이스트 처치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열차 코스중 하나인 트렌즈 알파인 익스프레스(Tranz Alpine Express)로 아서스패스 국립공원을 경유하여 갈 수 있다. 물론 차로도 갈 수 있으며, 열차 이용시 편도 약 4시간이 걸리며, 예약이 필요하다.

NZ-West Land-Greymouth.jpg

 

 

샨티타운(Shantytown)

 골드러시가 한창이던 19세기의 금광도시를 재현한 곳으로 그레이마우스에서 남쪽으로 1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당시의 마을 모습과 증기 기관차가 복원되어 있으며, 타볼 수도 있으며, 사금채취의 경험도 가능하다.

 

 

프란츠조셉 빙하(Franz Josef Glacier)

 남섬의 서해안은 웨스트랜드라고 하고, 이 지역은 있는 서던 알프스의 경치는 최고이다. 프란츠 조셉 빙하는 웨스트랜드 국립공원 내에 있는 두 개의 빙하 - 폭스빙하, 프란츠 조셉 빙하 - 중의 하나이다. 또한 1860년 대의 골드러쉬의 무대가 된 호키타키와 그레이마우스 또한 중요한 볼거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프란츠 조셉빙하는 남섬의 서쪽해안에 위치해 있으며, 크라이스트처치에서 차로 5시간, 퀸스타운 북쪽으로 5시간, 넬슨에서는 7시간이 걸린다.

 서쪽 해안의 고속도로를 따라 달리다보면 갑작스럽게 빙하가 보이면 프란츠 조셉 마을에 도착한 것이다. 높고 거대한 알프스 빙하는 매일 약 7m씩 내려온다고 한다. 많은 량의 눈이 Neve(해수면 위로 2500m~1800m사이)에 뿌려지면서 빙하의 형성을 단단하게 만든다. 지난 15년 넘게 터니널의 표면을 빙하의 길이에서 2.5km 정도 더 부가시켰으며, 하루 평균 1m에서 0.5m정도 이 빙하표면이 흘러 내리고 있다.

 

기  후

프란츠 조셉은 온난한 기후에 속하며, 봄과 초여름에 비가 자주 내린다.

> 여름 - 9월에서 3월까지이며, 기온은 평균 30℃이다.

> 가을 - 기온이 15℃에서 25℃ 정도 되며, 좋은 날씨에는 프란츠 조셉 빙하를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이다.

> 겨울 - 가을 기온이 계속되면서 7월에 겨울이 시작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반대로 적은 량의 비가 내린다. 평균기온은 6℃에서 14℃이다.

> 봄 - 일반적으로 습한 계절인데, 대부분의 눈이 이 시기에 많이 내린다.

 프란츠 조셉 타운은 서던 알프스 뒤쪽 부분에 자리잡고 있으며, 해발 200m의 고도에 위치하여 따뜻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는 눈이 내리지 않는다. 이곳은 서쪽의 태즈먼 해에서 15km 정도 떨어져 있다.

 

❋ 프란츠 조셉 빙하에 얽힌, HINE HUKATERE 전설

 산타기를 너무나도 사랑했던 모험적인 마오리족 여자 HINE HUKATERE는 그녀의 남자친구인 Tawe에게 언덕의 모험을 같이 하자고 자주 말하곤 했었다. 그는 그녀만큼은 산을 좋아하지는 않았지만, 그녀가 원했기에 지금의 프란츠 조셉 빙하의 꼭대기에 올라갔다가 미끄러지면서, 죽음을 맞게 되었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슬퍼하는 Hine의 엄청난 눈물은 그녀의 비애를 기억하기 위해서 신이 빙하로 얼려버리게 되어, 지금의 프란츠 조셉 빙하가 되었다고 한다.

※ Karoimata-o-Hinehukatere Tears Of The Avalanche Girl

 

실재 프란츠 조셉 빙하의 형성 이유

 마운트 쿡(Mt.Cook)이 위치한 뉴질랜드 남섬의 남서지역은 따뜻하고 습한 태즈먼 해로 인해 년간 5,000~8,000mm에 이르는 엄청난 강수량이 내린다. 서쪽의 습한 바람으로 남알프스서쪽에 눈과 비를 내려 다량의 강수량은 녹을 새도 없이 쌓이는 "레인 새도우(Rain Shadow)" 현상이 일어난다. 계곡이 급하고 좁기 때문에 쉽게 녹을 수도 없어, 온난한 뉴질랜드에 빙하가 생기는 것이다. 또한, 남알프스의 산위에 쌓인 눈은 녹지 않고 만년설을 이루게 되고, 만년설 자체의 무게는 빙하를 아래로 미끄러지게 되며 빙하 밑부분이 녹아 빙하호를 형성하게 되었다.

 전체적으로 산이 많은 지형인 남섬은 해발 2,300m 이상이 되는 산이 223개에 달할 만큼 고지대로 그중 가장 높은 산은 3,754m의 마운트쿡이다. 해발 2,722m인 백두산에 견주어 엄청난 높이의 산임을 감안하면 이러한 현상의 이해가 쉬울 것이다.

 

 

폭스 빙하(Fox Glacier)

 프란츠 조셉 빙하 지대에서 남쪽으로 218km 떨어진 위치에 있는 폭스 빙하는 양옆의 푸른 숲에 쌓여있는 웅장한 모습이며 길이가 약 14km 정도로 뒷쪽에는 태즈먼(Tasman)산과 쿡(Cook)산의 장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폭스 빙하라는 이름은 1872년 윌리암 폭스(William Fox)가 이곳에 오기전까지는 비공식적으로 알버트(Albert) 빙하라 불리우다 그 이후 폭스(Fox) 빙하라 명명되었다.

 이곳에서는 프란츠 조셉 빙하에서와 같이 스노우 워킹, 항공투어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빙하를 즐길 수 있다. 7월부터 11월까지 겨울동안에는 다운힐 스키와 크로스컨츄리 스키를 즐길 수 있다.

 

 

 

'거울 호수'라 불리우는 매서슨 호수(Lake Matheson)

 세계에서 가장 찾아가기 쉬운 빙하 '폭스 빙하'와 '프란츠조셉 빙하'에서 빙하가 녹아 내려 조성된 매서슨 호수.

 거울 같은 수면에 남알프스의 산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는 이 호수는 뉴질랜드에서 가장 아름다운 호수로 유명하며, 호수 주위를 약 1:30분 동안 일주하는 트랙코스가 있으니, 시간이 된다면 걸어볼 기회를 갖는 것도 좋다.

 호수가 가장 잔잔한 이른 아침 또는 해가 지는 모습이 호수에 비쳐 장관을 그려낸다.

 

 

레포츠

프란츠 조셉 빙하 오르기

 하루동안 할 수 있는 빙하오르기는 프란츠 조셉빙하를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빙하 꼭대기의 장대한 광경과 빙하 호수, 파란빛의 크레바스(빙하의 갈라진 틈) 그리고 끊어지듯이 흐르는 폭포가 있는 가파른 록키 계곡 등 이러한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레포츠다. 이 레포츠는 가이드와 함께 작은 그룹을 지어 올라가게 된다.

 

 

버스 투어

 버스투어는 그 지역의 역사, 지리학, 빙하형성기에 대한 정보를 주고, 시간이 허락되는 한 투어에 참여하는 관광객을 요구를 받아, 근처의 프란츠 조셉 빙하 주변을 걷는 투어로서 짧은 거리를 걸으면서,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과 빙하 그리고 산악에서 볼 수 있는 광경등을 볼 수 있다. 투어를 마치면 프란츠 조셉의 마을에 들려 식사를 하면서 여유를 찾아 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헬리 하이크

 헬리 하이크는 프란츠 조셉 빙하를 헬리콥터를 타고 전반적로 둘러보는 투어로서 본인이 원하는 빙하에 내려서 그 지역을 둘러볼 수 있다. 빙하 꼭대기의 장대한 광경과 빙하 호수, 파란빛의 크레바스 그리고 가파른 록키 계곡을 다 볼 수 있는 조금은 비싼 투어이다.

 

■ Heli-Hike Tours

- 성인 NZ$230 / 어린이 NZ$190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