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황의 도시 로토루아(Rotorua)

green35_back.gif

포토 갤러리

 

◈ 유황의 도시 로토루아(Rotorua)

 북섬의 중앙, 로토루아 호수와 타라웨라 산을 끼고 발달한 도시 로토루아는 뉴질랜드에서 11번째 가는 규모와 인구 66,000명의 그다지 크지 않은 도시이다. 뉴질랜드 전역을 뒤덮는 화산 지대 중 북섬의 중심인 이곳에서 관광객을 제일 처음 반기는 것은 유황 냄새로 이곳의 다른 이름인 '유황의 도시'를 떠올리게 한다.

 하루에도 몇 번씩 솟구치는 간헐천과 뿌연 증기 가득한 온천 호수, 온천 폭포 등의 풍경들은 살아 있는 지구의 안쪽 세계를 상상하게 한다.

 

 로토루아 지방은 와이카토 강을 시발로 하는 로토루아 호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호수는 14세기 중반 하와이키에서 카누를 타고 항해해 온 오호마랑이 부족의 후손인 이헹아가 발견하였으며 '두번째 호수'라는 뜻으로 지어진 이름이다.

 

 로토루아 호수의 남쪽에는 시내가 형성되었고, 서쪽에는 뉴질랜드의 상징인 양떼들이 뛰노는 아그로돔(Agrodome)과 송어 양식이 활발한 파라다이스 밸리(Paradise Valley)가, 동쪽에는 진흙 열탕 지대인 티키테레, 남쪽에는 로토루아 관광을 이루는 마오리 마을과 간헐천이 있는 와카레와레와 타라웨라 산이 그 위용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로토루아에는 약 5천명의 마오리인들이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마오리의 역사적인 문화적인 중심지이며, 온천과 간헐천, 머드풀과 지열로 끓어오르고 있다. 방문객들은 호텔에서 마오리족의 민속춤인 하카춤을 감상하며 그들의 독특한 식사인 항이식을 즐길 수 있다.

 

❋ 로토루아 위치

- 위치 : 해발 293m

- 위도 : 남방 38.07

- 경도 : 동향 176.19

- 오클랜드까지의 거리 : 234km (Hamilton 경유)

- 웰링턴까지의 거리 : 473km (Desert Road, State Highway 1 경유)

 

❋ 로토루아 기후 & 면적

- 평균 연간 강우량 : 1,443mm

- 연간 비오는 날 : 117일 (1mm의 비가 기록될 때)

- 서리(Frost) : 20일(서리는 지상 1.3m에 있는 간막이 된 지점에서 0℃ 이하로 떨어질 때 발생한다.

- 지면 서리 : 57일(지면 서리는 짧은 잔디 위 25mm 지점에서 온도가 1℃ 이하로 떨어질 때 발생한다.)

- 평균 온도 : 1월 : 17.7℃, 7월 : 7.5℃

- 일조 시간 : 2,105 시간

- 지역 면적 : 261,700 hectares (7억9천1백만평) : 로토루아市 & 주변지역

- 지역 인구 : 로토루아市 - 약65,000명, 주변지역 포함 - 대략 68,000명

 

 로토루아는 볼것이 무척 많다. 시내의 주요 관광지만 둘러보아도 1일로는 모자란다. 만약에 1일밖에 여유가 없으면 와카레와레와(Whakarewarewa)와 오키드 가든을 둘러보고 폴리네시안 풀에서 온천을 즐기도록 한다. 2일의 여유가 있다면 박물관광 마오리 공예관을 둘러보고 마오리 민속 공연도 보는것도 좋다. 일정의 여유가 있다면 하루 더 시간을 내어 로토루아 교외에 있는 와이망구 화산 계곡을 가보는 것을 권한다. 로토루아시 주위에는 화산 활동의 결과로 감탄할 만한 자연의 거대함을 보여주는 지역도 여러 군데 있으며 스카이 다이빙이나 래프팅, 항공 유람등 다양한 스포츠가 모험심이 넘치는 여행자들은 한번 도전해 볼 만하다. 로토루아의 번화한 거리로는 투타네카이 스트리트와 가버먼트 가든(Government Garden)에서 와카레와레아 터미널까지 이어지는 펜톤 스트리트를 손꼽을 수 있는데 이 도로상에는 많은 숙소들이 밀집해 있기도 하다.

 

참고 : http://www.rotoruanz.com

 

 

마오리 민속쇼

 로토루아는 지형적인 특성으로 인한 마오리 문화의 중심지로 아직까지도 그 원형이 많이 남아있다. 이 지역에서 반드시 보아야 할 것과 먹어야 할 것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데, 항이(Hangi)와 마오리 콘서트(Maori Concert)가 바로 그것이다.

 전통음식 항이와 더불어 마오리 콘서트를 즐길 수 있는데, 여성중심으로 공연이 이루어지는 포이댄스(Poi Dance)와 막대기를 이용하여 공연을 펼치는 스틱댄스(Stick Dance) 그리고 예전에 전투에 참가해 적을 위협하는 행위로 사용되었던 혀를 내밀며 과격한 춤을 추는 하카댄스는 다소 우리에게 우스워 보일 지는 모르겠지만 그들만의 전통이 보존되어 펼쳐지는 소중한 유산이다. 이러한 민속쇼는 이제는 뉴질랜드의 큰 호텔에서만 행해지며 반드시 예약을 해야만 볼 수 있다. 쇼는 코를 비비며 인사하는 마오리들만의 전통적인 인사법인 홍이(hongi)로 마무리된다.

 

 

적을 위협하기 위한 하카 춤(Haka Dance)

 하카는 과거 마오리족이 전쟁에 나가기 전에 그들의 용맹성을 보이는 목적으로 추는 춤이다. 특히, 하카의 대표적인 모습인 눈을 부릅뜬채, 혀를 길게 내밀어 보이는 행동은 상대를 위협하려는 마오리 전사들만의 독특한 모습이다.

 오늘날, 뉴질랜드의 국가 스포츠인 럭비경기 시작전에 하카를 재현하여 축제분위기를 한껏 드높인다.

 

 

 

로토루아를 빛낸 역사속의 인물들

랑기카헤케(Rangikaheke)

 1875년도에 로토루아를 다스렸던 마오리 테 아라와(Te Arawa)의 족장. 초기의 백인과 마오리 간의 정치적인 문제에도 깊숙이 관여했던 인물이다.

 

탑셀(Tapsell)

 덴마크 사람 필립 탑셀(Philip Tapsell(Hans Felk))은 1830년 마케투(Maketu) 해변에 무역센터를 설치하고 테 아레와(Te Arawa) 부족에게 도끼, 담요, 담배, 총기와 화약, 납을 제공하는 대신 Flax로 만든 마오리 복식을 가져갔다. 1823년에 마오리 여인과 결혼을 하였다.

 

채프먼(Chapman)

 유럽인과의 무역에서 총기를 얻은 마오리 부족들은 세력다툼이 더욱 치열하게 되었고, 아레와(Arawa)

부족은 베이 오브 아일랜즈(Bay of Islands) 지역의 선교사를 초빙하여 문제해결을 도모했다. 토마스 채프먼(Thomas Chapman)이 1831년 로토루아에 정착하게 되었고 그의 일생을 그곳에서 보냈다.

 

스펜서(Spencer)

 1843년, 미국에서 성직자 스펜서(S.M.Spencer)가 로토루아에 왔다. 그는 성찬식에 가게 되는 채프먼(Chapman)을 대신해서 Te Ngae의 선교 장소를 맡아 운영했다. 그후 타라웨라(Tarawera) 호수지역과 테 와이로아(Te Wairoa) 지역에 그의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파파쿠라(Papakura)

 파파쿠라(Papakura(본명: Makareti Thom))은 영국인 아버지와 마오리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동네인 와카 대열지대에 찾아 오는 관광객에게 설명을 하기도 한 그녀는 후에 가장 유명한 마오리 문화 전수자가 되었다. 옥스포드 대학에서 인류학을 공부한 그녀는 58세로 세상을 떠났다.

 

아모하우(Amohau)

 파오라 테 아모하우(Paora Te Amohau) 족장은 아라와(Arawa)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로토루아 타운이 형성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브렌트(Brent)

 캐나다 사람인 브렌트(Brent)는 1874년 로토루아에 브렌트 배스게이트 하우스(Brent's Bathgate House) 호텔을 개업했다. 호텔 입구에 풀과 분수대는 우아함을 더해 주었다. 당시에는 호텔이나 모텔이 거의 존재하지 않았으므로 브렌트(Brent)와 같은 사업가들의 사업적 시도는 로토루아를 변모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되었다.

 

제인 배튼(Jane Batten)

 1909년, 제인 가드너 배튼(Jane Gardner Batten)은 로토루아의 아모히아 거리(Amohia Stree)t의 집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는 그 당시 지역 치과의사였다. 1935년에 영국과 브라질 사이의 대서양을 혼자서 횡단하였고 1936년에는 영국에서 뉴질랜드로의 단독 비행을 완성시킨 세계 첫번째 여성이라는 명성을 굳혔다. 오클랜드 국제공항 3층에 배튼(Batten)의 기념공간이 잘 설치되어 있다.

 

모리슨(Morrison)

 로토루아 오히네무투(Ohinemutu)가 고향인 하워드 모리슨(Howard Morrison) 경은 재능있는 사람으로서, 경이로운 사절로서, 로토루아 시민이나 마오리 뿐만이 아니라 전 뉴질랜드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유익함을 가져다 준다. 영국인과 마오리의 가계를 이루는 모리슨(Morrison)성씨를 가진 사람 중에 한국의 안성기같이 유명한 영화배우, 테무에라 모리슨(Temuera Morrison)이 있다.

 

스태포드(Stafford)

 킹스 컬리지(Kings College)를 졸업하고 오클랜드 대학(University of Auckland)에서 인류학을 공부한 적이 있는 돈 스태포드(Don Stafford)는 로토루아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하였고, 동시에 프리랜스 언론인으로서 잘 알려지게 되었다. 20년이 넘게 마오리의 역사와 풍습에 대해 연구를 해오고 있다. 현재 로토루아 공공 도서관 2층은 그의 업적을 기려 돈 스태포드(Don Stafford)라고 이름 지어져 있고 관련 서적이 전시되어 있다.

 

 

◈ 세계적인 마오리 소프라노 키리 테 카나와(Kiri Te Kanawa)

 뉴질랜드를 가기 전에 꼭 알고가야할 사람이 있다면 세계적인 소프라노 가수 키리 테 카나와(Kiri Te Kanawa)이다. 그녀는 아일랜드 출신의 어머니와 마오리족 출신의 아버지 사이에서 1944년 기스본(Gisborne)에서 태어난 뉴질랜드 출신의 소프라노가수로 그녀가 부른 마오리 노래들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마오리 음악은 뉴질랜드의 전통 음악으로 세월이 지나면서 전통적인 마오리 음악에 유럽식 선율을 받아들여 독특함을 자아내는 오늘날의 마오리 음악으로 발전했다. 키리 테 카나와의 청아한 목소리와 마오리 민속 음악단의 코러스는 마오리 음악에 생소한 이들까지도 그 음악이 지닌 신나는 여흥에 빠져들게 한다. 뿐만 아니라 피아노와 기타, 드럼, 퍼커션이 한데 어우러져 그 여흥을 돋군다.

 수록곡 중에는 6.25 전쟁 때 파병된 뉴질랜드 병사들에 의해 국내에 퍼져 우리에게 친근한 <연가>의 원곡 'Po Karekare Anaa'도 그녀의 음반에 수록되어 있고, 국내에서도 음반을 쉽게 구할 수 있다.

 

 

우리나라 <연가>의 원곡 "포 카레카레 아나(Po Karekare Ana)"

 6.25 전쟁 때 파병된 뉴질랜드 병사들에 의해 국내에 퍼져 우리에게 친근한 <연가>의 원곡이 바로 '포 카레카레 아나(Po Karekare Aana)'이다.

 "비바람이 치던 바다 잔잔해져 오면 오늘 그대 오시려나"로 시작하는 노래 연가(戀歌)를 모르는 사람은 한국에 많지 않다. 이 노래의 원명은'포 카레카레 아나'로 우리 말로는 '영원한 밤의 우정'이라는 뜻이다. 이 연가의 무대가 된 곳이 바로 로토루아다. 로토루아 호수 중앙엔 모코이아 섬이 있는데 그 섬에는 아름다운 전설이 있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이 호수 중앙에 있는 모코이아(Mokoia Island) 섬의 투타네카이라는 여인은 반대 부족의 귀족 청년 히네모아를 그리워하며 밤마다 포 카레카레 아나(연가)를 불렀다고 한다. 아름다운 마오리 여인이 별빛 아래서 부르는 구성진 노래는 두 부족을 감동시키기에 충분했고 마침내 두 부족은 사랑하는 남녀에게 결혼을 허용하였고 그후 화친을 이뤄 오늘날까지 이어오고 있다."

 

 마오리족의 민요가 많은 한국인의 가슴 속에 깊숙이 자리잡게 된 것은 가사와 멜로디의 아름다움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들이 우리와 같은 혈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지 모른다. 그들은 음력을 사용하고 달을 사랑하는 민족이다. 마오리 전설에 따르면 보름달이 물을 마시러 내려왔다가 로나라는 아름다운 여인을 발견했다고 한다. 달은 여인의 허리를 껴안은 채 하늘로 올라가려 했지만 로나가 나뭇가지를 붙잡고 발버둥 치는 바람에 달나라에는 오늘날도 나뭇가지를 잡은 슬픈 여인이 있다고 전해져 온다.

 이 노래는 세계적인 소프라노 가수 키리 테 카나와(Kiri Te Kanawa)가 불러서 더욱 유명한 노래이다. 그녀는 아일랜드 출신의 어머니와 마오리족 출신의 아버지 사이에서 1944년 기스본(Gisborne)에서 태어난 뉴질랜드 출신의 소프라노 가수로 그녀가 부른 마오리 노래들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Po karekare Ana 원문과 한글 가사

Pokarekare ana Nga wai o Waiapu / 와이아푸의 바다엔 폭풍이 불고 있지만

Whiti atu koe E hine / 그대가 건너갈 때면 그 바다는

Marino ana e / 잠잠해질겁니다

E hine e / 그대여, 내게로

Hoki mai ra / 다시 돌아오세요

Ka mate ahau i / 너무나도 그대를

Te aroha e / 사랑하고 있어요

Tuhituhi taku reta / 그대에게 편지를 써서

Tuku atu taku ringi / 반지와 함께 보냈어요

Kia kite to iwi / 내가 얼마나 괴로워하는지

Raruraru ana e /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말예요

E hine e / 그대여, 내게로

Hoki mai ra / 다시 돌아오세요

Ka mate ahau i / 너무나도 그대를

Te aroha e / 사랑하고 있어요

E kore te aroha / 뜨거운 태양아래에서도

E maroke i te ra / 내 사랑은 마르지 않을 겁니다

Makuku tonu / 내 사랑은 언제나

I aku roimata e / 눈물로 젖어있을 테니까요

E hine e / 그대여, 내게로

Hoki mai ra / 다시 돌아오세요

Ka mate ahau i / 너무나도 그대를

Te aroha e / 사랑하고 있어요

 

 

북섬의 쇼핑정보

 초원과 남극이 가까운 서늘한 기후로 남섬에서는 양목이나 알파카, 사슴과 관련된 제품이 많이 생산되고 북섬에서는 화산활동으로 인해 지열과 관련된 상품들이 많이 나온다.

 

머드상품

 특히, 로토루아는 진흙열탕에서 생산된 머드 제품이 많이 생산되고 있으므로 머드팩이나 머드크림 또는 머드파스 등의 상품을 쉽게 볼 수 있다.

 청정지역 뉴질랜드 로토루아의 천연 미네랄성분을 함유한 머드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은 세안후 입과 눈 주위를 제외한 얼굴 전면에 고루 펴서 바른 후, 머드가 마른(15분정도) 후에 미온수로 깨끗이 얼굴을 씻는다. 주 1~2회 정도 사용해주고 피지분비가 왕성해지는 여름철에는 주 3회 정도 사용한다.

 

프로폴리스

 또한 북섬은 따듯한 지역이어서 꿀이나 뉴질랜드의 프로폴리스 등도 유명한 제품들이다. 프로폴리스란 식물이 상처가 나면 나오는 진액인 폐톤치드를 벌이 물어가 벌의 타액과 섞여 효소화된 것을 말하며, 벌집에서 추출한다. 구강질환, 식중독, 아토피성 피부염, 당뇨 등 다양한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고, 피를 맑게 하고, 항균작용이 뛰어나 소아천식, 축농증,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프로폴리스 원액이나 프로폴리스 목캔디, 프로폴리스 가글액 등의 프로폴리스 제품도 사볼 만하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웬만한 쇼핑센터에는 중국, 일본, 한국어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배치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환율이 수시로 변동되므로 쇼핑 시는 카드로 결재하는 것이 좋다.

 

 

 로토루아(Rotorua) 기후(℃. mm)

지 역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로토루아

(Rotorua)

최고평균

23

22

21

18

15

12

11

12

15

17

19

21

최저평균

10

11

9

7

4

2

2

2

3

6

7

10

평 균

16

16

15

12

9

7

6

7

9

11

13

5

강우일수

 

 

 

 

 

 

 

 

 

 

 

 

 

 

  관광 명소

◈ 로토루아 예술, 역사 박물관으로도 불리우는 배스 하우스(Bath House)

 가버먼트 가든 안에 튜더 양식으로 지어진 건물로서 현재는 로토루아 예술·역사 박물관(Rotorua Museum of Art and History)으로도 불리운다. 이 건물의 특이한 점은 예전에 이 건물이 목욕탕으로 사용되어 배스 하우스(Bath House)라는 명칭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이다.

 내부에는 뉴질랜드 역사 유물, 마오리족의 유물, 현대 회화와 조각, 사진, 비디오 자료 등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건물자체가 무척 아름답기 때문에 건물외부를 산보하거나 둘러보는 것만으로 멋진 곳이다.

 2004년 5월 현재 로토루아 예술·역사 박물관(Rotorua Museum of Art and History)의 인터넷 웹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면 된다.

http://www.rotoruamuseum.co.nz/

 

 

루지 라이드

 스카이라인 곤돌라를 타고 올라가면 또 다른 세상과 또 다른 재미가 펼쳐진다. 3개의 바퀴로 움직이는 루지(썰매) 타기는 약 2km 코스를 멋진 로투르아의 멋진 풍경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어린아이들도 부모와 함께 즐길 수 있으며, 난이도가 약간 높은 코스도 준비되어 있다.

 

 

◈ 타국에서 즐기는 신선한 산림욕, 레드우드 수목원(Redwood Grove)

 로토루아 근교 레드우드 수목원(Redwood Grove)에는 뉴질랜드 임업 시험장이 있으며, 아름드리 나무들이 하늘을 가릴 정도로 빽빽하게 들어 차 있다. 2차 대전 당시 목숨을 바친 뉴질랜드 병사들을 위해 산림청 직원에게 비공식적으로 준 미국 캘리포니아산 레드우드를 육종하기 시작하여, 지금의 레드우드 수목원이 되었고, 뉴질랜드 정부의 초청을 받은 한국인 소장이 책임자로 있다.

 산책코스는 15분 정도 소요되는 코스부터 8시간 코스까지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으며 색깔로 구분되어 있는 표지판을 따라가면서 코스를 선택 할 수 있다. 레드우드 산림장에 들어 가는 순간부터 머리가 맑아 지는 것을 느낄 정도로 최상의 삼림욕장이다. 특히 날이 맑은 아침이면 신선한 산소로 잠깐의 산보로도 몸이 가뿐해 짐을 느낀다.

 

 

◈ 로토루아의 편안한 휴식터, 로토루아 호수(Lake Rotorua)

 로토루아 호수는 로토루아 지역의 12개 호수 중에서 가장 큰 호수로서 옛날 로토루아 지역의 화산들이 폭발하는 과정에서 커다란 웅덩이가 파이고, 이곳에 물이 고여서 만들어 진 것으로, 현재는 많은 관광객이 호수에서 유람을 즐기는 관광명소이다.

 로토루아 호수(Lake Rotorua)의 이름은 14세기경 이휴가(Iheuga)라는 마오리가 로토루아(Rotorua)를 발견하고 이 호수를 로토루아 호수라고 이름을 붙였는데 로토루아는 마오리말로 '2번째 호수'라는 뜻을 갖고 있다.

 로토루아 호수는 로토루아 시가지의 동쪽에 자리잡고 있으면서 이곳 주민들과 관광객들의 휴식처로써 사랑 받는 곳이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많은 사람들이 "레이크랜드 퀸(Lakeland Queen)" 즉, "호반의 여왕" 이라고 하는 배를 타고 로토루아 호수를 유람하며 한가로이 햇빛을 즐기거나 호숫가를 거닐곤 한다.

 호수 한가운데에는 모코이아(Mokoia)라고 불리는 섬이 하나 있는데 이섬은 히네모아와 투타네카이의 전설적인 사랑으로 유명하다.

 로토루아 호수 옆에는 가버먼트 가든(Government Garden)이 자리잡고 있는데, 이 공원 안에는 영 연방 노인들이 즐겨 하는 잔디밭 볼링(Lawn Bowling; 잔디밭 위에서 쇠로 된 공으로 하는 영국식 볼링)을 위한 장소와 장미정원 등이 있어 로토루아 시민들은 로토루아 호수 주변을 따라 산책을 하기도 하고 가버먼트 가든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한다.

 

 

레인보우 스프링스(Rainbow Springs & Rainbow Farm Show)

 주요 북쪽 고속도로인 5번 국도를 따라서 6분 정도 가다보면 로토루아 시내에서 5km 떨어진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뉴질랜드 자연과 농업의 축소판이며, 야행성인 키위새와 양털깎기 쇼, 맑은 개천에서 유유히 헤엄치는 송어와 각종 가금류를 볼 수 있는 로토루아의 주요 관광지이다.

 

레인보우 스프링스(Rainbow Springs)

 뉴질랜드의 상징인 짙은 고사리 숲과 더불어 주위가 아름다운 숲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새소리가 기분을 상쾌하게 해 준다.

 이 레인보우 스프링스는 언덕에서 끓어오르는 자연열천을 보기 위해 100년 전부터 사람들의 발길이 잦아졌으며, 그 당시에는 '요정의 샘'(Fairy Springs)으로 불리웠다. 첫번째 풀(pool)이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어 로토루아의 주요 관광명소가 되었다. 이 '요정의 샘'은 아직까지 주요 명소 중의 하나이며, 지금 레인보우는 관광업계의 선두인 Shotover Jet의 소유로 전 뉴질랜드 자연의 축소판을 거닐면서 감상할 수 있게 해 놓았다.

 

레인보우 팜 쇼(Rainbow Farm Show)

 길 건너편에서는 레인보우 팜 쇼(Rainbow Farm Show)가 있고, 뉴질랜드 농업과 관련된 흥미로운 전시품이 진열되어 있다. 뉴질랜드 농장에서 선발된 엘리트로 구성되어 있는 전문 엔터테이너들이 45분의 쇼를 펼친다. 방문자들은 양을 다루는 개부터 시작하여, 목축제품, 양털깍기에 이르는 유익하고 즐거운 쇼를 관람할 수 있다.

 

관람시간은 8:00-17:00이고, 소요시간은 Springs - 1시간, Farm Show - 50 분, World of Bees가 20분

☎ : 64 7 347 9031 / 팩스 : 64 7 346 0641

Freephone: 0800 RAINBOW(0800 724 626)

주소 : Fairy Springs Road Rotorua, New Zealand

참고 : http://www.rainbownz.co.nz

 

 

지옥의 문(Hell's Gate)

 로토루아에서 동쪽으로 16km거리에 있으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지열대이다. 넓이는 약 10헥타르이며 안에는 2.5km 길이의 워킹 트랙이 있다. 이 트랙을 걷다보면 남반구에서 가장 규모가 큰 온천폭포를 볼 수 있으며 이곳을 1934년에 방문했던 버나드 쇼는 이곳의 풍경이 신학에서 이야기하는 지옥을 너무나 생생하게 연상시켜 차라리 보지 말았어야 좋았으리라고 술회하였다.

 매일 08:30~17:00에 방문할 수 있으며 입장료는 성인 $10, 어린이 $4이다.

 

 

매몰촌(Buried Village)

 로토루아에서 15km거리에 있으며 그곳에 가기까지 지나게 되는 길의 경치가 무척 아름답다. 도중에 블루 호수와 그린 호수를 지나게 되며 마운트 타라웨라의 화산 폭발로 함몰된 마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티 와이로아 폭포까지 걸어 갈 수 있는데 6~8월에는 매일 09:00~16:30에, 그 이외의 기간에는 08:30~17:30에 문을 연다. 관람료는 성인 $8, 어린이 $2, 가족 $16이며 커피숍과 선물점도 갖추고 있다.

 

 

◈ 유명한 뉴질랜드의 지열지대, 와카레와레와의 간헐천 포후투(Pohutu)

 시내 중심에서 남쪽으로 3km 거리에 있으며 로토루아에서 가장 크고 가강 유명한 지열지대이자 마오리 문화공간이다. 와카레와레와(Whakarewarewa)에 있는 가장 멋진 간헐천(Geyser)은 포후투(Pohutu)이다. 포후투는 대개 1시간에 1번꼴로 분출하는데 그 높이는 20~30m에 이른다. 분출하는 시간은 보통 5~10분인데, 이제까지의 최고 기록은 무려 15시간이나 된다. 한가지 흥미로운 일은 포후투가 분출하기 전에는 항상 먼저 '프린스 오브 웨일즈 페더즈 간헐천(Prince of Wales Feathers Geyser)'이 분출한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머드팩의 원료로 사용되는 지열로 인해 끓어 오르는 진흙풀(Mud Pool)도 볼 만하다.

 와카레와레와는 매일 08:00~17:00에 문을 연다. 와카레와레와에서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은 마오리 예술 공예관(Arts&Crafts Institute)으로 이곳에는 마오리족의 미술관, 마오리 마을, 키위하우스 등이 함께 있다.

 

 

오히네무투(Ohinemutu)

 오히네무투는 로토루아 호수변에 있는 마오리 마을이다. 오히네무투는 '피살된 젊은 여인이 살던 곳'이란 의미이며 이헹가(Ihenga)라는 마오리족이 그의 딸을 애도하여 지은 이름이다. 이곳에는 '세인트 페이스의 성공회 교회(St Faith's Anglican Church)'라는 마오리 교회가 있는데 1914~1918년에 지어졌으며 실내장식이 무척 독특하고 매일 08:30~17:00에 문을 연다.

 

 

와이오타푸 지열지대(Wai-O-Tapu Thermal Wonderland)

 와이오타푸는 로토루아와 타우포 중간지대 정도에 자리잡은 지열지대 관광명소로 뉴질랜드에서 가장 컬러풀하고 다양한 지열지대이다. 이곳에서 간헐천, 진흙 풀(Mud Pools), 광물지대, 컬러풀한 냉천과 온천, 스팀을 뿜어내는 화산 호수 등을 관광할 수 있다.

 와이오타푸(Wai-O-Tapu)라는 마오리어는 영어로 치자면 'Sacred Waters(성스러운 물)'이란 뜻이라고 한다. 2002/2003년 뉴질랜드 관광대상 두종목에서 수상한 관광명소다.

 

☞ 가는방법

 차로 로토루아에서 서멀 익스플로러 하이웨이(Thermal Explorer Highway)를 타고 타우포 방향으로 27km 가량 달리면 와이오타푸 태번(Wai-O-Tapu Tavern)이 나온다. 여기에서 좌회전을 받아서 태번 반대편으로 진입해서 2km 정도 달리면 와이오타푸 지열지대가 나타난다.

☞ 개장시간 : 오전 8시 30분~오후 5시(마지막 입장시간은 오후 3시 45분)

 

 

가버먼트 가든(Government Garden)

 로토루아 시내의 동쪽 로토루아 호수가에 튀어나온 작은 반도를 이용해 만든 정원으로 주위에 오키드 가든, 폴리네시안 풀, 배스 하우스 등이 위치하고 있다. 특히 이곳에서 바라보는 로토루아 호수와 모코이아 섬의 전망이 좋아서 로토루아 시민들의 휴식처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주말에는 정장을 한 사람들이 크리켓을 하러 이곳에 몰려든다.

 

 

◈ 뉴질랜드에서 즐기는 건강 온천수, 폴리네시안 스파(Polynesian Spa)

 뉴질랜드에서 가장 유명한 온천으로 로토루아를 들르는 대부분의 여행객들이 빠지지 않고 이곳을 찾는다. 다른 온천과 달리 지하에서 직접 분출되는 라듐과 프리스트가 첨가된 광천수를 이용하는데 이는 근육통이나 관절염에 좋은 효과가 있다.

 위치상으로 로토루아 중심시내에서 차로 5분거리이며, 야외 온천탕에서는 로토루아 호수의 설퍼 만(Sulphur Bay on Lake Rotorua)과 하늘이 빚어내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다. 영업시간은 매일 06:30~22:00까지이다.

 이곳을 이용하려면 수영복을 필히 준비해야 한다. 따라서 로토루아에서 온천을 즐기고 싶다면 수영복은 필히 한국에서 챙겨가는 것이 좋다.

 

Polynesian Spa

P.O.Box 40, Hinemoa St. Rotorua, NEW ZEALAND

☎ : +64 7 348.1328 Fax : +64 7 348.9486

FREE Phone Reservation in New Zealand: 0508 765 977

http://www.polynesianspa.co.nz

 

 

와이망우 화산계곡(Waimangu Volcanic Valley)

 와이망우 화산계곡은 로토루아 남쪽으로 19km 거리에 있으며 차로 20분 걸린다. 계곡을 따라 내려가면 와이망우 컬드론이 나오는데 53℃의 연한 청색빛의 호수가 무척 아름답다. 또 이곳에는 와이망구 가이저가 있는데 1900~1904년 사이에는 한때 최고 500m 높이까지 물을 분출시켰다는 기록이 있다. 트랙을 계속 따라가면 로토마하나 호수에 이르게 되는데 이 호수는 물이 따뜻하다. 로토마하나 호수에서 30분 정도 보트를 타고 가면 스티밍 클리프와 핑크&화이트 테라스에이르게 된다.

 매일 08:30~17:00에 문을 열며 입장료는 계곡을 걷는 코스가 성인 $11, 어린이 $4이고 보트를 타는 코스를 포함해서는 성인 $29이다. 학생할인이 안된다.

 

 

◈ 생태공원 파라다이스 밸리(Paradise Valley)

 파라다이스 밸리(Paradise Valley)는 아그로돔, 와카레와레와, 지열발전소와 더불어 로토루아의 주요 관광지로 자연림이 빽빽히 가꿔진 공원안에서 온갖 종류의 송어를 관찰할 수 있으며 사슴, 갱커루, 원숭이, 사자등을 사육하는 동물원도 있다.

 로토루아 시내에서 호수의 북서쪽으로 15분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자연림속에 만들어져 있기에 우거진 관목과 각종 동물 등의 자연생태계를 보여주는 곳이다. 대부분 관광객들은 이곳에 들러서 송어양식장과 뉴질랜드의 원시림을 관광하고 간다.

 

 

아그로돔(Agrodome)

 거대한 목양 농장으로 푸른 들판에 노니는 수많은 양들을 구경할 수 있으며, 농장내부에 있는 공연시설에서 펼쳐지는 양털깎기 쇼를 볼 수 있다. 양털깍끼 쇼는 하루에 세번 이루어지며 1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쇼가 끝난 후에 쇼의 시범을 보인 목양인부가 공연장 밖의 울타리안에서 목양견이 양몰이를 하는 시범을 선보인다.

☎ : 64 7 357 1050 / 팩스 : 64 7 357 5307

주소 : Western Road Rotorua, New Zealand

http://www.agrodome.co.nz

 

 

◈ 뉴질랜드 최대 타조농장, 갈라티아 캐대쉬 타조농장(Galatea Kadesh Ostrich Ranch)

 뉴질랜드 최대 관광지인 로토루아에서 약 50분 거리(75km)인 갈라티아(Galatea)에 위치한 캐대쉬 타조농장은 국립공원인 우레웨라(Urewera)를 배경으로 30만평의 넓은 초원에서 타조 3,000마리, 젖소 200마리 이상을 사육하는 뉴질랜드 최대 타조농장이다.

 

사육동물

타조 3,000마리 이상, 젖소 200두 이상, 동물농장(알파카, 양, 염소)

 

쇼핑안내

타조가죽 제품 : 가방, 핸드백, 지갑, 벨트

타조오일 화장품, 타조고기, 육포, 타조알

뉴질랜드 특산품

 

주소 및 연락처

+로토루아 교외 주농장 주소 : Troubeck Rd Galatea Mulupara

☎ & FAX : 64-7-366-4702

 

+오클랜드 소재 시범농장

82Nelson Rd Taupaki Auckland New Zealand

뉴질랜드 KADESH NZ. LTD.

 

+서울사무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4-21 고려B/D 907호

(주)캐대쉬 KADESH CO. LTD.

☎ : 02-783-0873∼5

FAX : 02-783-0876

 

 

◈ 뉴질랜드 농장을 제대로 체험한다. 팜스테이(Farmstay)

 뉴질랜드의 많은 목장중에 시설과 친절도 면에서 엄선된 중상급 이상의 목장을 방문하여 석식과 숙박, 조식을 하면서 자연과 어우러진 뉴질랜드 목장 생활을 직접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버스를 타고 지나치기만 했던 그림 같은 목장의 가옥들과 시설들을 견학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물 먹이주기, 사료 주기등의 실생활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무엇보다 순수하고 친절한 뉴질랜드 농부들과의 우정어린 문화 교류 및 외국인과의 자연스러운 영어 대화 체험도 재미있는 경험중의 하나이다. 세계 각국에서 방문하는 비영어권 관광객들을행사해 본 경험 많은 목장 농가 위주로 진행되므로 영어가 부족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http://www.ruralholidays.co.nz/

 

 

스카이라인 곤돌라(Skyline Gondola)

 로토루아 시내로부터 3km 떨어진 농고타하(Mt. Ngongotaha) 산자락에 위치해 있는 스카이라인 곤돌라는 해발 487m 에 있는 공원까지 운행을 하고 있다.

 곤돌라를 타면 로토루아 시내의 전경, 로토루아 호수, 그리고 그 주변 모두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이 스카이라인 곤돌라는 특별한 천재지변이 없는 한 일년내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반인에게 개방되어 있다.

 운행시간은 오전 9시부터 매일밤 운행 마지막 시간까지이다.

 

 

마타리키 마오리 엔터테인먼트 센터(Matariki Maori Entertainment Centre)

 마오리 족들의 민족 공연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예전엔 각 호텔에서 공연을 하였으나 따로 공간을 마련하여 로토루아의 명물이 되었다. 공연장은 각 호텔에서도 공연 시간을 알 수 있으며, 노보텔과 피자헛의 중간에 있는 MATARIKA로 걸어서 1~2분 거리에 있다.

 공연은 항이를 먹을 수 있도록 저녁 시간부터 시작이 되며, 19:00~20:00까지는 항이를 먹을 수 있는 디너 타임이고, 20:00~21:00까지 본격적인 공연이 시작된다. 공연을 관람하려면 반드시 예약을 해두어야 한다.

 

항이(Hangi) : 18:30~20:00

 항이(Hangi)는 불을 사용하지 않고, 지열만으로 음식을 익히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뜨거운 증기에 쪄서 음식을 하는 것으로 영양소 파괴를 줄여준다. 6시 40분 정도에 항이 어떻게 만들어지며, 어떤 재료를 써서 만드는 지 사회자가 직접 설명을 하면서 보여준다. 음식은 쇠고기나 돼지 고기, 양고기 같은 육류부터, 각종 채소와 새우를 비롯한 각종 생선류가 같이 제공된다. 뷔페식으로 직접 가서 먹어야 하며, 제공되는 양이 넉넉하고, 종류가 다양하므로 조금씩 덜어서 먹는 것이 현명하다. 한국 사람이라면 쩌셔 익힌 음식이 입에 맞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고추장이나, 소금을 따로 준비하는 것도 좋다.

 식사 도중 마오리족 가수가 마오리족 민속 음악부터 올드팝까지 통키타로 흥취를 더해준다.

 

마오리 민속 공연 : 20:00~21:00

 마오리 콘서트는 추장을 뽑는 의식으로부터 시작된다. 마오리족은 조상신을 숭배하는 전통이 있기 때문에 보통 관람 온 방청객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을 추장으로 추대를 한다. 추장이 선택되어 무대로 올라가면 창을 든 마오리 전사가 함성을 지르며 접근하고 뉴질랜드의 상징인 고사리 잎을 전달하고 홍이식(hongi, 코를 비비며 하는 인사법)으로 인사를 한다. 인사를 할 때는 키오라(Kia Ora, Welcome!)라고 외친다.

 

 마오리 전통공연은 마오리족의 뉴질랜드 정착사와 전설과 고난, 사랑 등으로 구성되며, 마오리의 춤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된다. 막대기를 가지고 추는 스틱 댄스(Stick Dance)와 전쟁 때 적을 위협하기 위해 혀를 내밀며 위협하는 하카 댄스(Haka Dance) 그리고 둥근 공같은 도구를 사용해 여자들이 중심이 되어 추는 포이 댄스(Poi Dance)로 구성된다. 공연 중 사진 촬영이 허용되며, 관람객들이 남여로 나누어 참여할 수 있는 참여의 시간도 있다. 여자들은 포이댄스를 남자들은 하카댄스를 같이 하게 된다. 공연 도중 마오리판 로미오와 줄리엣 얘기를 다룬 노래가 "포카레포카레와"인데 국내에도 "연가(戀歌)로 번안되었고, 세계적인 마오리족 소프라노 가수 "키리 테카나와"에게도 불려져 우리의 귀에도 익숙한 음악이다. 이 노래는 6.25 전쟁 당시 뉴질랜드 병사들에 의해 불리워졌던 노래로 한국군인들이 전쟁이 끝나고도 즐겨 불렀던 노래이다.(지금도 경기도 가평에 가면 뉴질랜드 용사들의 참전비가 있다.)

 

 여러차례 내한 공연을 한 경험이 있는 마오리족은 한국인들에게 아주 우호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어서 공연이 끝나면 "아리랑"을 제창한다. 한국 사람들도 빠른 리듬으로 따라 부르고 외국 사람들도 마칠 때면 아리랑을 흥얼거리면서 민속공연이 끝나게 된다. 한국인이라면 공연에 적극적으로 참가해서 잠깐 마오리가 되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